에드거(브롤스타즈)

덤프버전 :








에드거
EDGAR


파일:Edgar_Portrait.png}}}
등급
영웅
역할군
어쌔신(ASSASSIN)
코드 네임
ENRAGER
출시일
2020년 12월 19일
성우
데이비드 오토비노
플레이어 칭호
브롤스타즈의 CEO

1. 개요
2. 대사 목록
3. 핀
4. 스프레이
5. 스탯
6. 스킬
6.1. 특성
6.2. 일반 공격 - 파이트 클럽(FIGHT CLUB)
6.3. 특수 공격 - 스피드 볼트(VAULT)[1]
6.4. 가젯
6.4.1. 플라이 하이(LET'S FLY)
6.4.2. 하드코어(HARDCORE)
6.5. 스타 파워
6.5.1. 하드 랜딩(HARD LANDING)
6.5.2. 주먹다짐(FISTICUFFS)
6.6. 영웅 기어
7. 성능
7.1. 모티스와의 비교
7.2. 장단점
7.4. 모드별 평가
8. 상성[2]
9. 추천 조합
10. 스킨
10.1. 기본 스킨
10.2. 획득 / 구매 가능한 스킨
10.2.1. 퀵드로우 에드거(QUICKDRAW EDGAR)
10.2.2. 오로치 에드거(OROCHI EDGAR)
10.2.3. 박사 에드거(DR.EDGAR)
10.2.4. 에드거 TATA(EDGAR TATA)
10.2.5. 트루 실버 에드거(TRUE SILVER EDGAR)
10.2.6. 트루 골드 에드거(TRUE GOLD EDGAR)
10.2.7. 블랙버드 에드거(BLACKBIRD EDGAR)
10.2.8. 메카 에드거(MECHA EDGAR)
10.2.8.1. 메카 에드거 버전 00(MECHA EDGAR UNIT-00)
10.2.8.2. 메카 에드거 버전 01(MECHA EDGAR UNIT-01)
11. 업데이트 내역
12. 기타




1. 개요[편집]


파일:Edgar sheck.2.png

Uh, back on the grind.

아, 다시 일할 시간이네.


Edgar believes nobody understands him. Certainly not his mom, who thinks he's going through a phase. Only he knows the darkness in his soul is eternal.

아무도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에드거는 마음 속 일그러진 어둠이 사라지지 않을 거라 믿습니다. 하지만 에드거의 엄마는 힘든 시기가 곧 지나갈거라 믿고 있는 듯 하네요.

2023년 10월 25일 이전 [ 펼치기 · 접기 ]

Edgy and with a hands-off attitude, Edgar prefers to throw punches with his scarf. With his Super, Edgar jumps into the fray swinging his scarf around himself.

왠지[1]

다가가기 어려운 까칠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목도리를 사용해 재빠르게 펀치를 날립니다. 특수 공격을 사용하면 누구보다 빠르게 목표에 뛰어들 수 있어요.

[1] 인게임에서는 '웬지'라고 쓰여있었다. 왠지로 쓰여야 하는데, 잘못 쓰였던 것. 현재는 수정된 상태.

2022년 7월 이전 [ 펼치기 · 접기 ]

Edgy and with a hands-off attitude, Edgar prefers to throw punches with his scarf. With his Super, Edgar jumps into the fray swinging his scarf around himself.

까칠하고 남들과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1]

에드거는 목도리로 재빠르게 펀치를 날립니다. 특수 공격으로 목도리를 휘두르며 전투에 뛰어듭니다.

[1] 인게임에는 유지는이라고 오타가 나있었다.


선물 가게 테마의 2번째 브롤러.[3]

대사의 경우 에드거의 성격에 맞는 까칠한 말투가 특징이며, 신조어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2. 대사 목록[편집]


This is so lame!

이거 너무 시시해!

Ugh, I can't believe I have to do this.

윽, 내가 이딴 걸 해야 한다니.

Boring...

지루하다...

Pss, I can do this if I wanted to!

쯧, 이 정도는 내가 해 줄 수 있어!

YOLO! Wooh!

인생은 한번 뿐! 우!

Uh, back on the grind.

아, 다시 일할 시간이네.

You can't make me!

넌 날 막지 못해!

리스폰 시 대사


Don't look at me!

나 보지 마!

CEO of Brawl Stars.[4]

브롤스타즈의 CEO 수준이야.

I lowkey wanna win this game.

나 이 게임에서 이기고 싶어.

Great, now everyone hates me.

좋아, 이제 모두 나를 싫어하네.

인게임/승리 시 대사


Lul.

하하.

Wow, hardcore.

와, 짜릿하네.

So awesome.

너무 좋아.

Whatever.

뭐 어때.

적 처치 시 대사


Leave me alone!

날 좀 내버려둬!

Get away from me!

나한테서 떨어져!

Don't touch the scarf!

스카프 만지지마!

Don't be salty.

쩨쩨하긴.

I'm lagging.

나 렉 걸려.

Big Yikes!

어이구!

피격 시 대사


This is so unfair!

이건 너무 불공평하잖아!

What?

뭐라고?

No way!

말도 안돼!

So much tryharding.

너무 발끈했구나.

Wow, you're so awesome.

와, 너 정말 멋지네.

So lame...

너무 시시해...

I'm shook!

나 충격 받았어!

사망 시 대사



3. 핀[편집]



[ 핀 목록 ]

상태
희귀도
대사
파일:Edgar_Pin-Neutral.png
Neutral
일반
Uh, back on the grind.
파일:Edgar_Pin-Happy.png
Happy
일반
Lul.
파일:Edgar_Pin-Sad.png
Sad
일반
Leave me alone!
파일:Edgar_Pin-Angry.png
Angry
일반
This is so unfair!
파일:Edgar_Pin-GG.png
GG
희귀
So awesome.
파일:Edgar_Pin-Clap.png
Clap
희귀
박수 소리
파일:Edgar_Pin-Thanks.png
Thanks
영웅
Great, now everyone hates me. [1]
파일:Edgar_Pin-Phew.png
Phew
영웅
What?
파일:Edgar_Pin-Special.png
Special
영웅
CEO of Brawl Stars.
파일:Edgar_Pin-Special2.png
Neutral
한정
This is so lame!
파일:DrEdgar_Pin-Neutral.png
Neutral
한정
This is so lame!
파일:EdgarTata_Pin-Neutral.png
Neutral
한정
Uh, back on the grind.
파일:QuickdrawEdgar_Pin-Neutral.png
Neutral
한정
Uh, back on the grind.
[1] 다른 브롤러들과 달리 목도리가 GG 포즈를 하고 있으며, 특이하게도 thanks 핀의 표정이 울고 있는 모습이다. 아마 해당 핀의 대사 때문인 듯 하다.


4. 스프레이[편집]


스프레이

파일:Edgar_Spray.png


주먹을 쥐고 있는 에드거의 목도리가 그려져 있다. Bad Randoms의 문양[5]과 비슷한 것이 목도리를 휘두르는 듯 하다.
에드거 TATA 스프레이

파일:Edgar_Tata_Spray.png


에드거 TATA의 목도리가 그려져 있다. 목도리를 휘두르는 것이 Bad Randoms의 문양에서 타타로 바뀌었다.[6]

5. 스탯[편집]


파워
레벨

파일:Icon_health.png HP
이동 속도
1
3300
매우 빠름
(820 = 2.73타일/초)

[펼치기 • 접기]
2
3630
3
3960
4
4290
5
4620
6
4950
7
5280
8
5610
9
5940
10
6270

11
6600
[1] 볼트는 전압, 나사 말고도 파쿠르에서 장애물을 넘는 동작들을 뜻하는 단어이다.[2] 크로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암살자 브롤러들과의 전반적인 상성에 차이가 있는데 다른 암살자 브롤러들은 브롤러의 역할군에 따라 상성이 크게 갈리지만 에드거는 반대로 CC기 및 순간 폭딜기의 유무에 따라 상성이 갈린다.[3] 스튜도 스타 파크에서 사용하는 로봇이라 같은 트리오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스튜는 스타파크 놀이공원, 에드거와 콜레트는 스타파크 안의 선물가게 테마이다. 2021 6월 브롤토크에서 선물 가게 트리오의 마지막 멤버 그리프가 공개되었다.[4] 본인의 마스터리 칭호.[5] 이 문양은 에드거의 옷에도 있다.[6] 사실 타타와 완전히 같은 건 아니고 얼굴이 간소화됐다.

초근거리 인파이터지만 빠른 기동성과 일반 공격의 자가 회복을 고려해서 HP가 매우 낮다.

6. 스킬[편집]



6.1. 특성[편집]


파일:Icon_Ability.png
This Brawler charges Super over time.

시간이 지나면 특수 공격을 충전합니다.

초당 3.3%씩 특수 공격을 충전하여, 30초가 지나면 특수 공격이 충전된다.

에드거의 밥줄. 에드거는 스킬셋상 특수 공격을 제외하면 적에게 접근할 수단이 일절 없는데, 이렇게 중요한 특수 공격이 아무런 조건 없이 충전된다는 것부터가 상당한 메리트로 다가온다. 대다수의 근중거리 브롤러들이 특수 공격 없이는 적에게 접근하기가 힘들고, 그래서 이를 충전하기 위해 애를 쓰는 것을 생각해보면 정말 치트키급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주인이 사거리가 모든 브롤러 중 가장 짧고, 스탯도 매우 저열한 에드거인지라 초반 싸움에서 특수 공격을 채울 수단이 이것 하나밖에 없는데, 그럼에도 특수 공격이 모두 채워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길다는게 흠이다. 이는 대릴과 공유하는 단점이나, 대릴의 사거리는 최하위까진 아니기 때문에 중거리 짤짤이로 느린 충전시간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6.2. 일반 공격 - 파이트 클럽(FIGHT CLUB)[편집]


파일:skill-attack_new.png
Hits enemies with quick punches, healing himself for each landed punch.

적에게 재빠른 펀치를 날려 피해를 주고, 펀치가 적중할 때마다 자기 자신을 치유합니다.
피해량
2 × 540
사정거리
근거리(2타일)
재장전 속도
매우 빠름(0.7초)
HP 흡수
35%

특수 공격 충전량: 8.37% × 2
투사체 속도: 3500(11.67타일/초)
파일:Edgar-attack.gif
[레벨 별 스탯]
파워 레벨
피해량
치유량
1
2 × 540
2 × 189

[펼치기 • 접기]
2
2 × 594
2 × 207
3
2 × 648
2 × 226
4
2 × 702
2 × 245
5
2 × 756
2 × 264
6
2 × 810
2 × 283
7
2 × 864
2 × 302
8
2 × 918
2 × 321
9
2 × 972
2 × 340
10
2 × 1026
2 × 359

11
2 × 1080
2 × 378


목도리로 매우 빠르게 2번의 펀치를 날리며, 각 타마다 입힌 피해량의 35%를 회복한다. 엘 프리모와 흡사한 일반 공격이다.[7]

이 일반공격의 특별한 점은 힐이다. 일반공격을 할 때 마다 적을 맞추면 힐을 하기 때문에 에드거의 빈약한 생존력을 올려주기 때문.[8]스타 파워 주먹 다짐을 착용한다면 생존력은 더욱 올라간다. 다만 자신의 빈약한 체력을 피흡으로 커버해야 하기 때문에 순간폭딜에는 무력하므로 스파이크 같은 폭딜형 브롤러를 상대할 땐 피흡을 너무 맹신해선 안된다.[9]

의외로 비슷한 공격 메커니즘을 가진 캐릭터들 중 1탄창 DPS가 높은 편인데, 평타의 딜타임도 짧을 뿐더러 후딜레이가 없다시피하기 때문이다.[10] 그 때문에 다른 매우 빠른 재장전 캐릭터들이 4타까지 연타 가능한 데 비해 3타까지 연타한 후 재장전이 평타 공속을 못 따라가 4타가 살짝 늦게 나간다.

가끔 일반 공격이 해골 같은 장애물을 잘 못 부술 때도 있다.[11]

여담으로 목도리의 첫 번째 펀치와 두 번째 펀치의 이펙트가 다르다.

6.3. 특수 공격 - 스피드 볼트(VAULT)[12][편집]


파일:Super_image1.png
Edgar jumps over any obstacle and gets a temporary speed boost. His Super will slowly charge over time.

모든 장애물을 날렵하게 뛰어넘으며 일시적으로 속도가 빨라집니다. 특수 공격은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중거리(6타일)



[7] 엘 프리모와 비교하면 사정거리가 조금 짧지만, 일반 공격의 너비가 무려 2타일로 좌우 판정이 훨씬 더 넉넉하다.[8] 이 힐량이 은근 높은게 11레벨 기준으로 한 탄환에 756, 3탄창엔 2268이기 때문에 3탄창 모두 명중 시 에드거의 실질 체력은 11레벨 기준으로 무려 6000에서 8268까지 증가한다. [9] 일반 공격의 HP 흡수 능력을 믿고 무작정 돌진하면 스파이크의 강한 순긴 딜로 인해 회복하기도 전에 녹아버린다.[10] 연사력은 모든 브롤러 중 두번째로 빠른 0.2초다.[11] 이건 기본적으로 메커니즘 상 주먹질을 두 번에 걸쳐서 하는데, 두번째 주먹질을 할 때 피해량이 들어간다. 이로 인해, 장애물을 잘 못 부수는 현상이 생긴다.[12] 볼트는 전압, 나사 말고도 파쿠르에서 장애물을 넘는 동작들을 뜻하는 단어이다.

이동 속도 증가량: 24%(1020)
돌진 속도: 3500(11.67타일/초)
파일:Edgar-super.gif

조준한 위치로 빠르게 도약하여 일정 거리를 이동하고[13] 착지 후 엘 프리모의 유성 러시 스타 파워처럼 이동 속도가 2.5초간 빨라진다. 엘 프리모랑 비교하자면, 자체 피해량이 없고[14] 장애물 파괴가 안되며 도약 거리는 더 짧지만 최대 거리에서도 시전 속도가 빠르다.

사거리가 매우 짧은 일반 공격을 완벽하게 보완할 수 있어서 에드거는 특수 공격의 의존성이 높다. 에드거와 에드거 싸움에서 서로 궁극기가 차 있을 경우 심리전으로 바뀐다.[15] 또 일시적으로 이동 속도가 증가하므로 상대에 거의 확정적으로 붙을 수 있는 데다가, 상술한 특성 덕분에 자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후술할 하드 랜딩 스타 파워가 없는 이상 자체 딜링 수단이 없고, 대릴과는 달리 체력이 낮아 특수 공격을 헛방 날렸을 때 역관광당하기 쉽다.

엘 프리모의 특수 공격은 거리가 짧으면 빠르게 착지하고 거리가 길 수록 체공 시간이 늘어나지만, 에드거는 크로우처럼 거리와 상관없이 체공 시간이 같기에 초근접한 상대를 즉시 찍어버리는 엘 프리모와 달리 점프를 해서 다시 내려오는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같은 에드거나 근접 브롤러와 붙을 때 순간적으로 무적이 된다는 점을 이용해서 서지처럼 제자리에서 한 번 써주면 탄창 한 두개 정도를 회피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도 있다.[16] 실제로 부쉬에서 이 방법으로 쉘리의 궁이나 샷건 브롤러의 탄창을 2개 이상 뺀다면 상성이 역전되어 샷건 브롤러를 잡아내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이 단점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 체공 시간이 길어 암살 대상이 기동성이 좋다면 그 틈에 도망칠 여지가 있다.[17] 단, 체공 시간이 길다고는 하지만 장거리에서는 엘 프리모보다 짧고 크로우와도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 따라서 대놓고 특수기를 준비하는 모습만 보여주지 않으면 이동 속도 증가 효과의 도움을 받아 특수 공격 사거리 안에 들어온 상대방은 거의 확정적으로 접근을 허용하게 된다.[18] 여담으로, 벽이나 강이 있을 경우에는 최대 11칸(잘하면 12칸)까지 건널 수 있으며, 그 이상의 벽에 대고 특수 공격을 쓰면 제자리뛰기를 하게 된다.

6.4. 가젯[편집]



6.4.1. 플라이 하이(LET'S FLY)[편집]


파일:Edgar_Gadget.png
Edgar's Super charges faster, 525% for 4 seconds.

특수 공격 충전 속도가 4초 동안 525% 증가합니다.


4초간 특수 공격의 충전량이 6.25배 증가하여, 초당 특수 공격 충전량이 3.3%에서 20.625%로 증가한다.

4초만에 특수 공격의 약 82.5%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특수 공격 자동 충전 시간이 30초이니, 이 가젯을 사용한 후 6초만 기다리면 특수 공격이 찬다. 이를 통해 특수 공격이 충전되기까지 걸리는 오랜 시간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주 사용 용도는 매치를 시작하자마자 이 가젯을 사용하여 빠르게 특수 공격을 충전한 뒤 주도권을 가져가기 위해 사용하거나, 난전 혹은 전투 중에 불시에 특수 공격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에드거의 기동력을 크게 증폭시켜주기에 모든 모드에서 유용하며, 고트로피 구간에서 특수기 없이 적에게 접근하기 힘든 에드거를 말 그대로 날개 달린 암살자로 만들어준다. 더불어 에드거를 과거 쇼다운 역대급 밸붕 캐릭터로 만드는 데에 큰 기여를 한 상당히 사기적인 가젯이었다.[19] 다만 이후 큰 리스크, cc기에 취약함, 낮은 체력과 사거리 등의 단점들이 부각되면서 에드거 자체의 평가가 하락하는 바람에 이 가젯도 위상이 하락했다. 또 후술할 2번째 가젯이 에드거의 안정성을 보완해주는 좋은 가젯이기 때문에 보통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2번째 가젯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여전히 나쁘지 않은 가젯.

팁으로, 가젯의 지속 시간이 끝나지 않았는데 특수 공격이 충전될 경우, 충전된 특수 공격을 지속 시간이 끝나기 전에 곧바로 사용하면 가젯의 지속 시간이 끝나지 않았으므로 2번째 특수 공격도 상당수 충전된다. 이를 통해 2번째 특수 공격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다.

보스전, 슈퍼 램피지, 로보 럼블 등에서 가젯을 사용할 경우 충전 증가량이 약 70% 감소한다. 반대로 특수 충전 모드에서 가젯을 사용 시 충전 증가량도 증가한다.

그리고, 특수공격 충전 기어를 장착할 경우 특수공격 사용 직전에 1가젯을 써서 2단점프를 할 수 있다.

6.4.2. 하드코어(HARDCORE)[편집]


파일:Edgar_Gadget2.png
Edgar gets a shield that protects him from the next 3300 damage. The shield gets weaker over time.

다음 3300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보호막의 피해 흡수량이 감소합니다.


사용 즉시 3300의 피해량을 무시할 수 있는 보호막이 생기며, 쉴드의 체력은 0.5초마다 100씩 점점 감소한다. 중첩 사용은 가능하지만 쉴드량이 중첩되지 않고 초기화된다. 거스의 특수 공격과 매우 유사한 가젯.

적을 HP를 기반해서 암살하는 것에 대한 리스크를 상당량 줄여준다. 특히 생존력을 높여주는 '주먹 다짐' 스타 파워와 궁합이 좋은 편인데, 11레벨 기준 주먹 다짐과 하드코어를 장착한 3탄창 전탄 적중 에드거의 순간적 기대체력은 무려 12000 이상으로, 엘 프리모 수준으로 늘어난다. 물론 가젯의 추가 체력은 계속 깎여나가므로 실질적으론 이보다 적다. 또한 암살할 때 최초로 받는 피해량을 상쇄하거나, 나니의 피프 등 강력한 피해량 등을 어느 정도 무시할 수 있다. 에드거의 큰 단점 중 하나인 낮은 체력이 어느 정도 상쇄되기 때문에 좋은 가젯으로 평가받는다. CC기만 잘 피하면 서지 같은 일부 카운터들을 역으로 잡아내기도 한다.

다만 이 가젯을 채용할 경우 특수 공격 의존도가 굉장히 커진다. 특수 공격이 자동으로 찰 때까지 영향력이 굉장히 떨어지며[20], 특수 공격 사용 시 적을 잡지 못하면 다음 특수 공격이 차기 전까지 총알받이 신세다.[21] 보호막이 막아줄 수 있는 데미지를 넘는, 예를 들어 파이퍼의 일반 공격 등은 나머지 피해는 그대로 들어온다.

따라서 적을 확실히 잡을 수 있을 때만 이 가젯과 연계해서 사용하거나[22] 전투 중 처치당할 시 다시 라인을 올리는데 많이 기여할 수 없는 에드거에게 긴급 생존용으로 사용하기 좋다. 종합적으로 범용성으로는 1가젯이 좋지만, 3vs3 모드에서 해당 가젯을 사용하려면 숙련도가 필요하다. 허나 숙련도만 있으면 1가젯보다 몇배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

가젯을 사용할 때의 팁으로, 체력이 꽉 찼을 때 사용하기 보단 체력이 어느 정도 빠졌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호막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보호막보다 큰 피해만 받지 않으면 체력이 깎이지 않기 때문에 보호막이 대신 피해량을 흡수하는 동안 일반 공격의 피흡 효과를 통해 회복받으며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순간딜이 높은 적에게 접근할 때는 바로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적 브롤러의 체력이 높아서 장기 싸움으로 갈 것 같다면 이 팁을 활용해보자.

붐비치의 카반 박사의 크리스탈 보호막 능력이 연상되며[23], 더미 데이터로 존재하는 콜트의 3번째 스타파워인 '방탄 조끼'의 능력[24]과 유사한 걸로 보아 이를 리메이크하여 출시한 것으로 보인다.

시즌 21 업데이트로 큰 버프를 받았다.

6.5. 스타 파워[편집]



6.5.1. 하드 랜딩(HARD LANDING)[편집]


파일:Edgar_Starpower.png
Edgar's Super will also deal 1350 damage to nearby enemies upon landing.

특수 공격으로 착지할 때 주변 적에게 1350 피해를 줍니다.

범위(반지름): 3타일
파일:Edgar-SP1.gif

특수 공격에 1350의 충격파 피해량이 추가된다.[25] 이 스타 파워가 있는 경우, 특수 공격을 조준할 때 반지름이 3타일인 새로운 범위가 추가된다.

하드 랜딩의 유무로 암살의 난이도가 크게 달라지며, 착지 후 3탄창으로 죽일 수 없던 브롤러도 잡을 수 있게 해주는 뛰어난 성능을 가졌다. 원래는 11레벨 기준 맥스, 앰버 등과 같은 체력의 브롤러[26]까지만 3탄창으로 잡을 수 있으나 하드 랜딩이 있으면 동렙 기준 체력만 따졌을 때(가젯, 스타 파워 효과 고려 X), 쉘리, 모티스, 샌디까지[27] 3탄창으로 잡을 수 있게 된다. 특히 타라를 상대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는데 궁이 없는 타라에게 점프를 하면 타라가 가젯을 빨리 써도 하드 랜딩으로 모조리 삭제당하면서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비, 스튜, 보의 가젯도 즉시 철거할 수 있다.

체력 너프 전에는 2번째 스타 파워보다 더욱 선호되었으나, 체력 너프로 인해 안정성이 감소하고 이후 피흡 버프를 받으면서 지금은 그냥 취향 차이인 스타 파워가 되었다. 물몸 딜러들을 순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녹아웃이나 금고에게 딜 하나라도 넣는 것이 중요한 하이스트에서 킬 결정력을 높이기 위해 쓰인다. 쇼다운에서도 체력이 적게 남은 상대를 암살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보호막 기어의 출시로 3방에 못 잡는 일부 브롤러들을 3방에 잡을 수 있게 해주기에 여전히 이 스타 파워를 선호하는 유저들도 많다.

6.5.2. 주먹다짐(FISTICUFFS)[편집]


파일:Edgar_Starpower2.png
Edgar receives 25% more healing from damage he deals.

자신이 주는 피해로 회복되는 HP 치유량이 25% 증가합니다.


회복량이 기존 35%의 1.25배인 43.75%로 늘어나, 주먹 1번으로 회복하는 체력이 11렙 기준 탄환 하나당 756에서 945로 늘어난다. 11레벨 3탄창 기준 스타 파워가 없을 때에는 2268을 회복하지만 주먹다짐 스타 파워를 장착하면 2835가 회복된다. 하드 랜딩이 적을 기습할 때 순간 딜링 능력을 높여준다면 이쪽은 적에게 붙었을 때의 유지력을 높여준다.[28]

파워큐브나 러프스의 보급품이 없는 이상, 상대 브롤러를 제거하기 수월해지도록 1350의 광역 대미지를 입히는 하드 랜딩에 비해 3탄창을 다 써도 회복량이 567정도 오르는 정도이기에 조금 빈약한 편이다. 에드거는 체력이 근접 브롤러들 중에 가장 적기 때문에, 기동성을 살려 기습해서 빠른 공격 속도를 바탕으로 적이 제대로 반격하기 전에 속전속결로 끝내는 방식으로 운용해야 하는데, 에드거의 회복량으로 커버가 되는 수준의 공격력을 가진 브롤러들은 어차피 에드거에게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다소 아쉬운 부분. 그래도 에드거의 생존력을 소폭 상승시키는 옵션이라서 기습시 한 끗 차이로 역관광 당하는 일은 줄여줄 수 있다.

파워큐브를 먹으면 먹을수록 힐링 효과도 순식간에 올라가기 때문에 쇼다운에서는 훨씬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어서 더 나은 편. 또한 보스전에서도 에드거의 안정성을 높여줄 수 있어서 좋은 편이다.

하지만 체력 너프로 인해 에드거의 생존력이 크게 떨어졌고, 추후 상향으로 자체 피흡량이 35%로 증가하면서 2스파 역시 간접 버프를 먹었다. 그 이후 3대3이나 쇼다운에서나 선호도가 매우 올라갔다. 특히 2가젯을 기용한 에드거는 특수 공격이 없는 동안에 유리몸 신세를 면치 못했는데 주먹다짐을 사용하면 자체 스펙이 올라가는지라 특수 공격이 없는 동안의 공백을 든든하게 메꿔줄 수 있다.

보스전에서 크레이지 16을 깨고 싶다면 무조건 채용하자. 파워 큐브를 먹을수록 일반 공격의 힐량도 증가하므로 25% 증가 효과가 확실히 체감된다.

6.6. 영웅 기어[편집]



6.6.1. 특수 공격 충전(SUPER CHARGE)[편집]



파일:Supercharge_Gear.png
Super CHARGES 10% FASTER

특수 공격이 10% 더 빠르게 충전됩니다.


특수 공격 충전량이 10% 증가한다.

기존에는 특수 공격을 채우기까지 30초가 걸렸다면, 이 기어를 장착한다면 약 27.3초가 걸린다.[29] 그리고 기존에는 일반 공격의 투사체 12개를 맞춰야 특수 공격이 충전되었는데, 이 기어를 장착한다면 11개를 맞춰도 된다. 특수 공격의 순환률이 올라가니, 특수 공격 의존도가 매우 높은 에드거에게 잘 어울릴 법 하다.

그러나 1가젯을 사용할 땐 순환률이 낮다는 단점이 보완되기 때문에, 보통 2가젯을 사용할 때만 가끔 채용되는 기어다. 그렇지만 순환률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것도 아니고, 2가젯을 사용할 때도 피해-속도를 가져가는 경우가 많은지라 생각보다 자주 사용되진 않는다.

7. 성능[편집]


낮은 체력과 가장 짧은 사거리를 대가로 그 외의 근접 브롤러의 장점과 기동성을 극대화 시킨 브롤러. 구조적으론 엘 프리모와 굉장히 유사하지만 운용은 대릴처럼 해야한다.

에드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폭넓은 기동성인데, 대릴에 이어 두번째로 특수 공격이 아무 조건없이 자동 충전이 된다. 직선으로 신속히 이동하는 대릴과 달리 벽 등의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맵빨을 심하게 타는 근접 브롤러라는 단점이 거의 상쇄되는 수준이라 개활지를 제외한다면 제약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 거기에 착지 후 이동 속도 버프까지 추가로 붙어서 더더욱 빠르게 이동하며 강력한 근접 데미지로 순식간에 암살을 하면서 자힐 능력으로 안정성을 보강하며, 가젯으로 특수 공격을 채워 손쉽게 벗어날 수 있다.

다만, 그럼에도 근접 브롤러로서의 한계는 명확하다. 특수기가 채워져 있지 않는 이상 원거리 브롤러에게 취약한 점은 여전하며, 체력이 근접 브롤러 중에 가장 낮고 리치도 가장 짧다보니 기본적인 상황에선 할만한 요소가 굉장히 적다. 거기다 접근을 해도 그마저도 넉백을 주거나 근접 폭딜로 찍어누르는 브롤러들을 상대론 무력하게 당하기도 쉽다보니, 한번 교전을 시작하면 죽기살기 급 빠른 처치가 강요된다.[30] 때문에 조작은 쉽지만 정작 운영은 모티스 수준의 엄청난 난이도를 가진다.[31]

그래도 이동 속도도 빠르면서 자동 충전 특수 공격을 기반으로 벽을 넘어가며 자유롭게 이동한다는 점은 에드거만이 가진 메리트이다. 에드거만큼 장애물을 자유롭게, 원하는 때에 파훼할 수 있는 브롤러는 없기 때문. 공중으로 이동이 가능한 뛰어난 기동성을 활용하여 적절한 컨트롤로 적을 처치하고 도주하는, 역할군에 적힌 그대로 어쌔신처럼 운영되는 캐릭터.[32] (쇼다운 기준) 에드거를 잘 사용하려면 상대의 정보를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며 체력은 어느정도인지 스타파워와 가젯은 있는지 스타파워와 가젯은 무엇인지에 따라 들어가야할지 말아야할지 결정할수 있다. 또 궁을 조준하며 다가가는것은 상대가 기습에 대비할 시간을 주는것 이기때문에 충분히 접근후 바로 궁을 사용하는것이 중요하다.

7.1. 모티스와의 비교[편집]


공격력
모티스<에드거
에드거의 한 탄창 공격력도 높고, 재장전 속도도 모티스보다 빨라 DPS도 높다.
난이도
모티스>에드거
에드거를 쓰는게 더 쉽다. 일단 에드거는 암살할 때 벽을 넘는 특수 공격 특성 상 지형을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33] 재장전 속도도 빨라 탄창 확인과 딜계산도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흡혈 옵션과 2가젯의 존재에 속전속결로 끝내는 에드거에겐 체력 확인도 모티스보다 덜 타는 편이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에드거가 모티스 보다는 쉽다는 거지, 에드거 자체가 어려운 브롤러라는 건 알아야 한다.
적과 붙었을 때의 안정성
모티스<에드거
모티스는 특수 공격으로만 흡혈할수 있지만 에드거는 평타에 흡혈이 달려있는 데다가 가젯도 있기 때문에 적과 붙은 상태라면 에드거가 더 안정적이다
기동력
모티스≒에드거
모티스는 평타로도 이동이 가능하고 가젯과 스타 파워로 기동력을 증폭시킬수 있지만 지형에 막히지만 에드거는 벽을 뛰어넘어 제약이 거의 없지만 특수기에만 몰빵되어 있는데다 스타파워가 기동력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 결론은 순간기동력은 에드거가, 지속 기동력은 모티스가 더 우세하다.
접근 빈도
모티스>에드거
모티스는 평타만으로 접근이 가능해 에드거보다 접근 빈도가 더 높다

[13] 착지할 때 목도리가 휘둘러지는 이펙트가 있다.[14] 스타 파워 '하드 랜딩'이 있으면 자체 피해량 1000이 생긴다.[15] 보통 파워 큐브나 레벨 등의 요소 때문에 스탯이 더 높은 에드거가 이기거나, 궁을 먼저 쓴 에드거가 진다. 물론 2번째 가젯의 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긴 하다.[16] 그러나, 서지보다 체공 시간 및 높이가 더 낮고, 점프를 뛴 다음에 특수 공격을 채우기 위한 일반 공격의 횟수도 더 많기 때문에 서지보다 안정성은 떨어지는 편이다.[17] 같은 암살자 중 모티스는 공격에 대시가 있기에 상대가 각을 내줘버린다면 추격하기 쉽고, 크로우는 도약 속도가 빠르고 광범위로 단검을 날리며, 레온은 은신이라서 제때 찾아내기 어렵다. 하지만 에드거의 경우에는 체공 시간이 크로우와 비슷하지만 사거리가 훨씬 짧아 암살 상대가 반응속도가 좋다면 암살에 실패할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날아오다가 착지하자마자 죽을 수도 있다. 그래도 이 셋과는 달리 특수 공격이 자동으로 차는 것이 위안.[18] 특히 부쉬 안에서 기습하는 경우는 판단할 시간이 짧기 때문에 착지 지점을 예측하기가 더욱 어렵고 효과음도 작고 모션이 간결하기 때문에 더욱 빠르게 알아차리기 어렵다.[19] 그 진가는 솔로 쇼다운에서 더더욱 두드러지는데, 가젯으로 궁극기를 채운 상태로 상자를 먹고 있으면 원거리나 투척 브롤러는 아예 견제도 할 수 없다. 견제를 포기하고 가버리면 에드거는 성장으로 우위를 점하면 되고, 견제를 하면 특수 공격으로 날아가서 조지면 그만이다. 단,브록과 파이퍼는 예외[20] 적의 공격을 피하며 부시 기습을 노리며 특수기를 날리더라도 다시 채우는 등의 플레이를 하면 1가젯보다 몇배는 높은 포텐셜을 보인다.[21] 이에 이 가젯을 3vs3 모드에서 사용하려면 부시이용과 기본 무빙, 상대의 각 확인 등의 기본 실력이 중요해진다.[22] 당연히 가젯 없이 잡을 수 있는 적들에게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23] 다만, 카반 박사의 보호막 능력과는 달리 에드거의 보호막은 보호막 이상의 피해를 받으면 피해가 무효화되지 않고 그냥 본체에 대미지가 그대로 박혀버리는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클래시 오브 클랜의 이벤트 유닛이었던 호박 바바리안과 유사하다.[24] 시작/부활 시 2000의 체력을 흡수하는 방어막 획득[25] 범위 안에만 있다면 벽 너머의 적도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26] 최대체력 6480 이하[27] 최대체력 7830 이하[28] 사망 전 3탄창 전부 명중 시 에드거의 기대 체력은 8835로 늘어난다.[29] 100÷(3.33×110/100)≒27.3[30] 주된 플레이는 가젯으로 빠르게 궁을 충전한 다음 치고들어가서 빠르게 적을 처치하는 방식으로, 에드거의 탄창과 체력이 널널한 상태에서 진입하고 상대가 기본 체력이 높다면 체력이 깎여있거나 탄창이 빠졌을때 기습하는 것이 좋다. 어설프게 접근하다간 상대의 순간 폭딜이나 딜 계산이 맞지 않아 역으로 썰리기 쉽기 때문.[31] 비슷하게 체력도 낮지만 극한의 기동성을 자랑하고, 스로어에는 매우 유리하지만 탱커에게 취약한 등 상성이 극명하게 갈리는 점이 동일하다. 차이점은 모티스는 운영도 조작도 훨씬 어렵지만, 공격과 이동을 동시에 시전하기에 일반기와 연개하여 공격을 피하면서 교전을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빠르게 치고빠질 수 있는 반면, 에드거는 기습, 탈출, 이동 전부 특수기에 의존이 되는데다 교전도 딱 붙어서 극한의 맞다이를 하게 되다보니 특수기가 없는 상황에선 굉장히 불안정하다.[32] 암살자들만의 큰 장점인 기동성이 모티스 다음가는 수준이고 매우 높은 DPS에 끈질긴 생존력, 쇼다운에서의 높은 픽률까지 암살자에게 필요한 건 거의 다 있으나, 체력이 크로우 다음으로 낮고 3대3에서는 다른 암살자들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33] 모티스는 아차 하면 벽에다 박는다.





7.2. 장단점[편집]


장점
* 속전속결의 근접전 능력
사거리가 매우 짧은 대신 이속이 빠른 점으로 인해 빠른 접근이 가능하며, 재장전이 0.7초로 브롤러 중 2번째로 가장 빠른 재장전 속도를 가졌다.[34] 그래서 1탄창을 사용하는데 후딜도 굉장히 짧은 덕분에 빠른 연타가 가능하여 상대에게 근접해서 갈아버릴 수 있는 수준의 DPS를 보유했는데,[35]여기에 특수기로 기습까지 더하면 잠시 이속 버프까지 받으니 더더욱 근접 전투에서 강력한 성능을 보여준다.

* 자가힐링을 통한 일부 대미지 상쇄
에드거의 평타는 근접전에서 사거리가 가장 짧고 체력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단점을 상당부분 보완해주는 힐링이 존재하는데, 순간폭딜이 들어오는 상황이 아닌이상 평타를 사용함과 동시에 자가힐링을 하여 상대가 주는 데미지를 어느정도 상쇄시켜줄 수 있다. 극한 상황이 아닌 이상 교전이 끝났을때 남은 체력이 어느정도 보장되는건 덤. 근접전에서 에드거의 암살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또 하나의 메리트. 여기에 주먹다짐 스타파워가 있다면 회복률을 더 높여줄 수 있다.

* 특수공격을 활용한 높은 킬 결정력
에드거는 뛰어난 기동성과 강력한 순간 데미지로 높은 킬 결정력을 보여준다. 모든 브롤러 중에서도 뛰어난 편이다[36]물론 근딜러나 탱커를 상대로는 힘들지만 [37] 도주기가 없는 저격수나 투척 브롤러 상대로는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장점은 하드랜딩 스타파워가 있다면 더욱 부각된다.

* 제약이 거의 없는 기동성
에드거의 밥줄이자 아이덴티티로, 지형 지물을 무시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면서 심지어 이속 버프까지 더해져서 더더욱 스피드가 보완되는데, 거기에 특수기가 자동 충전이 되는데다 특수기를 한 번 더 채울 수 있는 가젯으로 절정을 찍었다. 안 그래도 암살자 이속이라서 빠른데 더 빠르게 운용이 가능하여, 가젯을 활용해 연속으로 특수기를 발휘하면서 적을 학살하는 엄청난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이런 기동력 때문인지 일일 후보 맵 같은데에서 매우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 맞대면 시 조건부로 덜 타는 상성 관계
에드거는 기본적인 상성관계가 굉장히 명확하게 갈리지만, 위에 나온 에드거의 장점들 특성상 적에게 근접할 때 적이 엄청난 양의 순간 폭딜로 에드거를 단순에 죽이거나, 넉백/스턴 등을 거는 CC기로 에드거와 거리를 지속적으로 크게 벌리거나, 도주기로 빠르게 도망가면서 반대 방향으로 역공을 시전하거나, 높은 딜량과 생존력으로 에드거를 잡아내지 않는 이상 에드거에게 근접 공격을 허용 당한다면 에드거는 빠른 재장전 속도와 딜레이를 가진 평타로 때면서 지속적으로 피흡을 통하여 좀비 마냥 살아남으면서 공격을 누적시키면서 확정킬을 낼 수 있다.[38] 이는 파워 큐브를 먹어 낮은 HP를 보충 가능하고 피흡의 양도 늘려줄 수 있는 쇼다운에서 더욱 부각되는 장점이다. 그 때문에 파워큐브를 많이 먹은 에드거가 파워큐브 차이가 얼마 차이나지 않는 쉘리, 서지, 게일 등 극카운터를 이기는 광경도 꽤나 나온다. '파워큐브 많으면 상성이 좋아지는건 모든 브롤러 공통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파워큐브가 동급이더라도 쉘리, 서지 등의 특수 공격을 맞특수공격이나 무빙으로 피한다면 파워큐브 없이도 역관광의 여지가 생겨난다.

단점
* 낮은 체력과 짧은 사정거리로 인한 최악의 생존력
에드거의 최대 단점 1. 근접 브롤러지만 일반 공격의 체력 흡수를 대가로 기본 체력이 3300밖에 안 되며, 그레이 급 조금 탄탄한 딜러 수준으로 낮게 책정되어 있다. 이 체력 흡수도 공격해야 효과를 보는 특성상 무조건 접근이 필수적인데, 좌우 판정이 넓더라도 사정거리가 무려 2타일[39]로 샷거너 중 사거리가 가장 짧은 과 비슷한 초근접 전투가 요구된다.[40] 문제는 근접 탱커처럼 체력이 든든한 것도 아니고, 레온이나 크로우 같이 중원거리 암살자처럼 적과 붙은 상태가 아니더라도 전투가 가능한 것도 아니며 게다가 낮은 체력만큼 근접 딜량이 센 것도 아니라서 탱커들처럼 어느정도 맞으면서 벽 뒤에 숨어 적을 압박하거나 할 수도 없다. 때문에 특출난 기동성을 활용해서 사정거리 내 진입을 못하면 집중 포화를 맞아죽기 마련이고, 심지어 진입을 해도 낮은 체력으로 인해 샷거너처럼 근접에서 폭딜이 가능한 브롤러를 상대론 순식간에 터져버릴 수 있다.[41] 그래도 가젯 '하드코어'가 있으면 이 단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법 하지만 이건 특수 공격으로 붙었을 때 안정성과 킬 결정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거고 매우 짧은 사거리와 낮은 체력을 보완하기 위해 중원거리 교전 중 냅다 이 가젯을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점은 해결할 수 없다.

* 높은 특수 공격 및 가젯 의존도
에드거의 최대 단점 2. 뛰어난 기습능력의 대부분은 특수공격이 있는 상황이 동반이 되는 탓에 특수공격이 없는 에드거는 위 단점처럼 브롤러들에게 접근도 못한채로 당해주기만 하는 굉장히 무력한 브롤러가 되버린다. 그래서 특수공격이 자동으로 충전되지만, 충전되기까지 무려 30초라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 팀원들의 부담이 매우 높아진다. 이를 보완하는 플라이 하이 가젯이 존재하긴 하지만 3회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데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42]

* CC기에 매우 취약
이렇게 에드거는 낮은 체력과 짧은 사정거리, 특수 공격이 없으면 붙기 불가능하지만 평타의 자힐 및 평타의 빠른 연사 속도로 인해 다른 근접 브롤러들보다도 적군 피격 유무의 영향을 훨씬 많이 받는데, 이로 인해 CC기로 거리가 조금이라도 벌려진다면 킬을 놓치는 것을 넘어 되려 에드거가 죽어버린다고 봐도 된다. 특히 에드거는 체력이 낮아 포기하고 다시 후퇴하기도 거의 불가능 수준이기 때문에 넉백 CC 하나만 맞아도 진퇴양난의 상황이 된다.[43]

* 적을 암살할 때의 높은 리스크 및 다인전에 불리함
에드거가 팀전에서 쓰기 어려운 이유 1. 특수기에 극히 의존되는 상황인데 정작 암살 자체도 굉장히 불리하게 치고 들어가야한다. 사거리도 낮고 체력도 낮기에 맞다이가 불가능한 상대도 있을 뿐만 아니라 순간 체공 능력이 양면적으로 적용하여 진입하는 그 사이에 맞대응이 가능하며,[44]게일이나 비비처럼 밀어낼 수 있는 브롤러들이 에드거를 집중 마크하면 에드거는 정말로 할 게 없어진다. 적진 깊숙히 들어가 암살에 성공하고 빠지는 것도 문제인데, 아무리 암살을 한다 해도 다시 아군 진영으로 돌아오는 것에 실패하면 아무 의미도 없다. 특히 체력이 낮기 때문에 궁극기가 다시 차지 않는 이상 후퇴하기 어렵다. 하드 코어 가젯의 추가로 이 단점은 꽤나 상쇄됐지만, 그 대신 가뜩이나 큰 특수기 의존도가 매우 커지므로 이는 케바케이다.

* 난전/라인전 능력의 부재
에드거가 팀전에서 쓰기 어려운 이유 2. 위에서 설명한 단점들과 특수 공격을 통한 접근으로만 특화된 스킬셋로 인해 에드거 자체의 라인전 능력은 물론 난전 능력 또한 대부분의 브롤러들과 달리 거의 전무한 수준이다. 거의 모든 브롤스타즈의 3vs3 모드는 라인전으로 시작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중요시 여겨진다. 그래서 모티스 같이 스킬셋으로 인해 기동성 문제에서 매우 자유롭지만 직접적인 라인전 기여 능력이 없어 강재로 난전으로 만드는 플레이가 강요되는 예외의 케이스를 제외한[45] 모든 브롤러들은 최소한의 라인전 수행력이 보장되어 있다. 사거리가 길어서 자신의 라인 수행은 물론 다른 팀원의 라인까지 도와주는 게 가능한 원거리 저격수들과 중거리 올라운더들은 말할 것도 없고, 근딜들마저 이속과 HP, 또는 특정 패시브라도 믿고 전장에 직접 돌진해서 난전으로 게임에 기여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HP도 낮고 사거리도 매우 짧은 에드거가 초반 싸움에서 믿을 만한 거라곤 빠른 이동 속도 하나밖에 없어서, 팀에 기여하기는 커녕 아군을 2vs3으로 싸우도록 만들어 버리는 일이 빈번하다. 물론 1번째 가젯이 있다면 특수 공격을 빠르게 채워서 초반 싸움에서의 공백기를 매꿀 수 있다. 그러나 1번째 가젯을 채용하기에는 초반 싸움 및 일시적으로 도망갈 때 빼고는 딱히 사용할 만한 구석이 없으며, 무엇보다 2번째 가젯의 부재로 인해 암살의 리스크가 워낙에나 커져서 자체 성능이 급격히 하락해버린다.

* 떨어지는 유틸성과 팀 기여도
암살자 및 근접 브롤러 중에서도 에드거는 이들 중에서도 가장 개인 플레이에만 특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팀원을 도울 수 있는 방도가 거의 없다시피하다. 유일한 방법은 적을 처치해주는 것 또는 팀원과 붙어 적의 모티스와 같은 브롤러 견제하기인데, 체력이 워낙 약하고, 무빙으로 피해도 사거리가 심각하게 짧아 반격할 여지가 없다. 고로 견제나 라인전 같이 팀전에서 흔히 일어나는 상황 속에서 에드거는 기동성 말고 내세울 게 없다. 기본 체력, 사거리, 견제력 등등 때문에 궁이 차기 전까진 그냥 상대가 에모를 빼는 것뿐밖에 못하는 샌드백 그 자체다. 게다가 에드거는 체력도 낮아 기동성을 활용하기엔 문제도 많다.[46] 그래서 활약하기 위해선 특수기를 동반한 확실한 암살 능력이 요구되는데, 위 단점으로 인해서 리스크가 너무 큰 반면 안전하게 가자니 할 수 있는게 하나도 없다보니[47] 그나마 기동성을 요구하는 모드를 제외하면 쓴소리 듣기가 매우 쉽다.[48]

* 상술한 단점들로 인해 낮아지는 입지와 차고 넘치는 상위호환들
후술할 에드거(브롤스타즈)/변천사 문서의 다른 브롤러들과의 비교 문단 참조.

7.3. 변천사[편집]


파일:브롤스타즈 로고.svg 개별 문서가 있는 브롤러 변천사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에드거(브롤스타즈)/변천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변천사가 특별히 험난한 건 아니긴 하나, 현재 성능이 안좋아도 너무 안좋아서 다뤄야 할 게 한 두개가 아니기 때문에 따로 문서가 제작되었다.


7.4. 모드별 평가[편집]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가젯이 있음을 전제로 서술하기(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드에 따라 사용하기 매우 적합, 적합, 약간 적합, 약간 부적합, 부적합, 매우 부적합, 편차 심함[49][50]으로 분류하였다.
  • 파일:Edgar_Gadget.png파일:Edgar_Gadget2.png 가젯 보유 + 벽이 많은 맵 한정 공통
에드거의 특수 공격은 벽을 뛰어넘을 수 있는 유용한 메리트를 가고 있으나 그것 외에는 딱히 다른 암살자 브롤러들의 이동기와 차별할 수는 없고, 거기다가 가젯들인 플라이 하이의 경우에는 특수 공격을 처음부터 빠르게 채우고 나서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여 암살하거나 궁극기가 떨어진 상황에서 도주가 필요할 때 특수 공격을 자주 발동 시켜 에드거의 기동성을 크게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하드 코어의 경우에는 초반 압살을 하지 못하더라도 적을 암살할 때 에드거의 안정성을 보장해주고 포텐셜을 터트려 주므로 아래의 에드거의 평가는 모두 가젯을 보유한 상태로, 벽이 많은 맵에서 사용한댜는 전제 하에 평가한다.[51]

에드거의 주 무대. 뛰어난 기동성이 빛을 발하는 모드로 쇼다운은 오브젝트를 차지하거나 수비하는 모드가 아닌 관계로 바쁘게 움직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충전되는 특수기를 모아서 상성 상 처치에 유리한 브롤러가 접근시에는 공격하고 불리한 브롤러가 부쉬 체크하거나 접근할 경우 도망갈 수 있으므로, 상성조차 안따지고 들이대지 않는 이상 생존력 자체는 준수하며 상자 파밍속도 또한 빠르기 때문에 초반에 빠르게 큐브 파밍을 적당히 해두고 벽을 이용한 플레이만 영리하게 한다면 유리하게 끌어갈 수 있다.[52] 또한, 공격 적중 시 체력 회복능력으로 인해 교전 후에도 체력이 부족하지 않은 것은 쇼다운에서는 큰 장점이다.[53] 다만 이를 감안하고 봐도 체력이 낮은 근접 브롤러라는 한계가 워낙 크다보니 상성 차는 위 내용대로 파일럿의 전투센스로 극복해가야 한다. 더불어 에드거는 카운터픽이 명확하기 때문에 이들을 상대하기 위해선 파일럿의 전투 센스가 더욱 중요해졌다.[54] 부쉬가 많은 맵에서도 좋기는 하나, 에드거를 카운터치는 쉘리 등 샷거너 브롤러가 자주 나오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한다. 예외로 개활지 맵의 경우에는 원거리 브롤러들이 많이 나오긴 하나 특수 공격이 없으면 원거리 브롤러들한테 다굴 맞고 뻗으니 그다지 추천하진 않는다. 그리고 700점 이상부터는 유저들의 실력도 상향평준화 될터러, 티밍에 매우 불리하기에[55] 바위 장벽 전투나 해골천, 사상누각 같이 에드거가 손쉽게 활약하 수 있는 맵이 아니면 잘 안 쓰인다. 그래도 지속적인 버프로 인해 랭커들 중에서도 나름 자신이 있으면 쓰는 유저들도 많은 편.

특수 공격이 없으면 아군에게 기여를 할 수 없는 특성상 팀원이 에드거를 보조하게 되는 경향이 잦다. 에드거는 2인 견제가 어려운 관계로 부쉬나 기습을 위주로 플레이하게 되는데, 근접 전투에 특화된 브롤러인 덕분에 2인으로 뭉치는 일이 잦은 듀오 쇼다운에서 각만 잘 잡는다면 1명씩 격파하면서 스노우볼을 쌓아 아군의 파워큐브 수급 및 후방 지원을 도와줄 수 있다. 에드거는 파워큐브 빨을 상당히 많이 받는 브롤러인지라 게임이 제대로만 굴러간다면 나쁘지 않은 픽이 될 수도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선 팀원의 보조가 있어야하므로 전장에 진입하기 전에 팀원이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염두에 둬야 혼자 나서다가 죽는 사태를 면할 수 있다. 에드거 자체가 못한다거나 팀원이 에드거가 어느 정도 잘 클 때까지 버텨줄 실력이 없을 시 에드거가 상대한테 도로 먹히는 순간 반대로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600점 이상부터는 에드거가 활약하는 게 더더욱 힘들어진다.

다른 암살자 브롤러들은 최소한의 라인전 기여 능력이라도 가지고 있거나 킬 결정력과 다인전 능력이 높아 상대편 젬 캐리어를 저격하거나 스스로 잼 캐리어를 맡는 활용이 가능하나 에드거는 낮은 체력과 짧은 사거리로 인해 상대편 조합이 에드거한테 매우 유리하게 맞춰지지 않는 이상 적을 잡아주기도 힘든데 라인전에 최소한의 기여조차 할 수 없는 에드거는 짐덩어리나 다름없다. 에드거가 젬 캐리어가 되어도 빠르게 도망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체력이 낮기 때문에 젬을 강탈당하기 쉽고 사거리도 짧기 때문에 자신은 노리는 적들을 견제하는 게 불가능하여 생존력도 낮다. 게다가 개활지는 특수기를 쓰는 게 아닌 이상 생존력이 매우 낮아서 더더욱. 심지어 젬을 다수 가진 채로 적진에 돌격하면 팀원들에게 고혈압을 선사해줄 수 있다.

슛-특수기-슛 연계로 빠른 드리블이 가능하며, 지형지물도 무시한 채 이동하고 이동 속도까지 상승하는 덕분에 공을 잡는 순간 스트라이크로 활약할 수는 있지만, 문제는 근접 브롤러인데도 생존력이 워낙에나 취약해서 스트라이커로 쓰기엔 리스크가 너무 큰데다, 다른 모드들에 비해 템포도 더 빠른지라 특수 공격의 의존도도 더욱 뼈아파진다. 그래도 근접에서 적을 빠르게 처치하여 힐링이 가능하지만, 역시 매우 큰 리스크가 동반된다.

사실상 유일하게 에드거를 쓸만한 3대3 모드.[56] 대릴처럼 게이지가 자동으로 차는 궁극기를 이용하여 상대 금고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지만, 에드거는 벽을 넘어서서 돌입이 가능한데다 1가젯을 사용하면 단기간에 더 안정적으로 침투가 가능하다. 빠른 장전속도와 높은 DPS로 대체로 공격에 유리한 모습을 보이지만, 다른 하이스트의 메이저 브롤러들에 비해 금고를 때려도 회복 효과가 발동하지 않기에 탱킹을 하면서도 공격을 하는 전법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맵들에서는 체력도 높고 특수기로 종횡무진이 가능한 엘 프리모의 하위호환에 가깝다. 플라이 하이+하드 랜딩을 쓰면 하이스트 단골인 원거리들을 자르기도 쉬워지고 금고에 붙기도 쉬워지니 고려해볼만은 하다. 피트 스톱과 같이 벽이 많은 맵은 스로어들이 많이 나오니 좋다.[57]

맵과 적들에 따라서 차이가 심하게 나는 편인데, 이를 감안해도 낮은 HP와 느린 특수 공격 충전 속도로 인한 무력함으로 인해 불리하게 적용된다. 특히 개활지는 엄두도 못 내는 수준으로, 팀원 보조로 틈이 생겨야 특수기로 겨우 잡을 수준이다. 기동성으로 접근하여 갈아버린 후 도망치는데 유리하므로 지형지물을 특히 잘 활용해주는 것 밖에 없는데, 이마저도 모티스와 레온, 팽, 크로우 같은 다른 암살자 브롤러들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밀린다. 브롤패스 시즌 5까지만 해도 벽이나 부쉬만 잘 활용하면 꽤 괜찮은 브롤러였으나 지속적인 너프와 메타의 변화, 바운티에서 에드거가 잡기 까다로운 브롤러들이 많아진 영향으로 평가가 대폭 떨어졌다.

기동성을 이용해서 볼트를 쉽게 먹고 빠질 수 있으나, 라인전에서 너무 밀리고 HP가 너무 떨어지는 관계로 백도어가 불가능에 오브젝트를 친다고 체력이 회복 되지 않기 때문에 시즈 로봇을 수비할 때도 불안정하다. 모티스는 돌진 능력으로 손쉽게 빠지고 스로어를 카운터치기 쉽다는 점을 가졌는데, 에드거는 그런 역할도 수행하기엔 여러 방면으로 하드코어한 성능을 보여준다. 단점만 극대화되는 모드.

마음껏 이동할 수 있다는게 에드거의 메리트인데 일정 구역을 사수해야 하는 핫 존 특성상 전혀 맞지 않는 편. 가뜩이나 체력도 떨어져 근접에서 맞다이하는게 아니면 주위의 브롤러들에게도 취약한 것은 덤이다. 그래도 구역 내에 있는 브롤러를 갈아버리는 역할은 잘 해주기에 상대 팀 조합에 따라 유리하게 사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좋은 픽은 아니므로 픽하지 말자.

바운티랑 다르게 상대팀이 한번 죽으면 끝이라 바운티에 비하면 생각보다 쓸만하다. 궁극기가 자동으로 차오르기 때문에 굳이 무리하게 센터에 나설 필요가 없고 궁이 차면 바로 낮은 체력의 저격수, 스로어를 노리는건 좋다. 그러나 체력이 낮기 때문에 상대가 뭉쳐있으면 궁으로 개돌하다가 바로 삭제당하는 경우도 있고 상대를 한명 죽었는데 자기도 죽어서 이득도 손해도 아닌 경우가 많이 있다. 가능하다면 혼자 벽 끼고 깔짝거리는 투척수만 짜르고 튀자. 궁 빠진 콜트랑 그롬,다이너마이크는 생존가젯이 없거나 부실하니 각만 잘 보다면 짜르기 쉽고 이것만 해줘도 1인분은 한다.

에드거 자체가 1대1 맞다이에서는 꽤나 강캐인 만큼, 피지컬이 받쳐주고 지형지물을 잘 활용한다면 상성상 불리한 브롤러들도 극복해낼 수 있어 그나마 좋은 평가를 받는다. 특히 독구름이 맵을 좁히는 듀얼 특성상 더더욱 부각되는 장점. 물론 에드거의 구조적 결함으로 인한 한계점은 명확하지만, 티밍과 양각에 취약해 입지가 추락한 솔로 쇼다운보다는 입지가 좋다.

전체적으로 평가하자면 다른 암살자들의 하위호환이다. 이유는 바로 밑에 정리하였다.
큰 단점인 적은 체력을 없애주고 속도도 빠르고 DPS와 재장전 속도도 좋아서 괜찮지만 쉘리라는 강력한 카운터이자 5인 쪽의 1티어 브롤러가 있고 근접전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에 샷거너들에게 취약하면서도 원거리 브롤러는 처치하기 힘들다. 거기다가 빅 브롤러가 될 경우에는 자신이 받는 치유량이 1/10로 감소되기 때문에 에드거의 아이덴디티인 피흡 능력의 메리트가 퇴색된다. 특수기 충전량도 감소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엘 프리모의 하위호환이다. 전투는 가급적 샷거너 브롤러만 피해주자.

누군가 몸빵을 해주면 돌진하면서 공격하면 성능을 발휘할 수도 있겠지만 역시나 낮은 체력 때문에 매우 좋지 않다. 게다가 빅 브롤러가 엠즈나 제시, 페니같은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빅 브롤러라면 기존에 상성에 유리한 브롤러라도 상대하기 힘들다. 그래도 공격 딜량이 괜찮고 궁극기로 접근하여 빠르게 딜을 누적시킬 수 있어서에드거충이 많아서 가끔씩 보이고 있다. 다만 에드거의 하드 카운터인 쉘리, 스튜, 게일, 서지 등 에드거의 카운터 브롤러들이 나올 경우 심각하게 무력해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기 때문에 위 장점들을 고려해 썩 좋은 픽은 아니다.[58]

보스전 때의 사기성을 생각하고 픽하는 경우가 많은데, 뭉쳐서 접근하는 근접 로봇들을 처치하기 좋은 편이지만, 체력이 낮고 사거리가 짧아 슈터 로봇에게 약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초반 및 보스 처치 구간까지는 쓸만하나 후반부터 나오는 분노/격노 버전 슈터에게 공격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잦아서 안정성이 대폭 떨어진다. 결론적으로 팀원에게 원거리 로봇 처리를 맡기면 쓸만하다고 할 순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크레이지 이하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팀원의 도움 없이도 시작부터 끝까지 보스와 1:1로 정면 맞다이가 가능한 유일한 브롤러. 다만 팀원과의 조합이 없는 관점에서 바라보면 사정거리가 너무 짧아서 엘 프리모와 같이 안정적인 딜링이 어렵고 체력도 낮아 메리트가 크게 없어 보인다. 하지만 파워 큐브가 등장하는 크레이지 이상에선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파워 큐브를 먹을수록 물몸 브롤러라는 단점이 상쇄되고, 지속 피해량과 HP 회복량(피흡)도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여 오히려 공격 자체가 간지러운 수준이 되기 때문이다. 파워 큐브가 드롭되지 않는 크레이지 이하 난이도에서는 메리트가 없어 보이지만, 파워 큐브를 논외로 쳐도 보스전에서 최척화된 무장을 지닌 편이다.[59] 일단 사거리가 매우 짧지만 이동속도가 빠르므로 보스와 거리를 벌려가면서[60] 타격이 가능하고, 체력이 낮아도 재장전 속도 및 연사력이 워낙에 빠른지라 한 두대 피해를 입어도 여러번 타격으로 금방 회복이 가능하며,[61] 그래도 모자라면 가젯 하드코어로 한 두대를 버텨가며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62] 특히 특수 공격의 경우, 곡사형 이동 + 착지 후 이속 버프로 위험하거나 특정 패턴을 시전할 시 손쉽게 회피하거나 벗어날 수 있어서 생존력을 대폭 보완시킨다. 고로 높은 속도 및 기동성, 뛰어난 지속 화력 및 생존 능력, 그 두가지를 전부 갖춘 특수기에 파워 큐브로 기존 스탯을 완벽히 보완할 수 있어서 거리 조절만 잘하면 불보다도 쉽게 운영이 가능하다. 그 사기성으로 인해 버그[63]나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는 사실상 공략이 불가능했던 크레이지 16이 단박에 클리어 되었고 그것도 매우 쉽게 가능해졌을 정도.[64] 덕분에 기존의 보스전의 메타는 말 그대로 갈아 엎어졌으며, 사실상 에드거가 중심이고 나머지 브롤러는 에드거를 보조하는 조합과 에드거에게 큐브를 몰빵하는 플레이가 정석이 되었다.[65] 종합하면 딜탱에 자기 한정이지만 힐까지 붙은 완전체급 사기 브롤러. 물론 이 방식의 경우 팀원과의 조합이 강요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파티 플래이로 하도록 하자. 에드거로 크레이지 16을 클리어하는 동영상.


8. 상성[66][편집]


모든 상성은 1대1 기준이며, 가장 일반적인 전투 상황을 기준으로 하였다.

  • 에드거가 상대하기 힘든 브롤러
    • 에드거보다 근접전이 강한 브롤러: 주로 에드거의 3탄창 공격을 버틸 수 있을 정도의 체력을 갖추거나 에드거와 비슷하게 근접에서 순식간에 적을 제거하는 포지션을 가진 브롤러들이 해당된다. 짧은 사정거리로 인해 초근접전이 요구되다보니 여기에 해당된 브롤러들 입장에서는 에드거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 점 때문에 해당 브롤러들을 상대할 땐 특수 공격으로 순식간에 접근하여 제거하는 전략을 활용하기 어려워지며, 경우에 따라선 아예 상대할 수도 없어서 도망만 다녀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다만 근접에서 심리전을 하여 궁으로 위협적인 스킬을 빼면 일부는 이기기도 한다.
      • 쉘리[67], [68], 엘 프리모[69], 로사[70], 대릴[71], 재키[72], 그리프[73], 버즈[74], [75], 체스터[76], R-T[77], 코델리우스[78], [79]

  • 에드거의 기습으로부터 대응이 용이한 브롤러: 사거리가 매우 짧은 에드거는 특수 공격을 사용해야 적에게 붙을 수 있다. 특수 공격으로 겨우 붙어도 쉽게 도주하거나 무력화시켜서 제압이 어려운 브롤러들은 에드거가 상대하기 힘들다.
    • 스튜[80], 파이퍼[81], 나니[82], [83], 맥스[84], 타라[85], 크로우[86], 스파이크[87], [88], 게일[89], 서지[90], 오티스[91]

  • 에드거가 상대하기 쉬운 브롤러[110]
    • 근접 대응력이 낮은 중, 원거리 브롤러: 이들은 에드거보다 긴 사거리로 특수 공격이 없는 에드거를 압도한다. 하지만 에드거는 특수 공격을 쉽게 충전할 수 있고, 에드거가 특수 공격으로 이들 브롤러에 붙으면 에드거가 쉽게 이긴다.[109]
      • 니타[92], 콜트[93], 제시[94], [95], 엠즈[96], 포코[97], 리코[98], [99], 미스터 P[100], 바이런[101], 스퀴크[102], 샌디[103], 앰버[104], 러프스, [105], 그레이[106], 맨디[107], 메그[108],

  • 투척 브롤러: 대체로 스로어들은 벽을 넘어 공격할 수 있는 대가로 딜레이 등으로 인해 근접전이 매우 약하다. 그에 비해 에드거는 벽을 넘어 이들과의 거리를 아주 쉽게 좁혀버릴 수 있는 특수 공격의 존재로 어찌보면 에드거는 벽 넘어에서 농성하는 이들을 잡는데 특화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물론 이들 중 스프라우트나 그롬은 특수 공격만 있으면 에드거가 불리한 상황이 아니면 그저 일방적인 궁게이지지만 다이너마이크와 틱은 종합적으로 유리한 상대 치고는 많이 까다롭다고 평가 받는다
    • 다이너마이크[111], 발리[112], [113], 스프라우트[114], 그롬[115]

  • 에드거보다 근접전에 약한 탱커/근접 브롤러: 이들은 낮은 DPS, 느린 공격 딜레이로 인해 에드거의 HPS 속도를 따라잡지 못해서 정직한 근접전을 벌이면 에드거가 되려 유리해진다. 물론 에드거도 해당 브롤러들의 CC기에 걸리거나 에드거가 각오하고 뛰지 못하면 낭패를 당할 수 있어 만만하게 볼 수 있는 상대들은 아니다.
    • 프랭크[116], 모티스[117], 비비[118], 행크[119], 레온[120], 애쉬[121], [122], 버스터[123]

  • 기타
    • 8비트: 당연히 특수 공격 게이지가 거의 없는 에드거는 여타 근접 탱커 브롤러들처럼 견제만 해도 잡을 수 있다. 다만 에드거가 특수 공격이 생기면 점점 불리해지기 시작하는데 운 좋으면 빠져나갈 수 있는 팸이나 롤라랑 달리 이속이 너무 느려서 에드거가 머리 위로 착지하면 특수 공격이 있어도 너무 가까이 있으면 터렛이랑 같이 피해를 입고, 그렇다고 너무 멀리 있어도 부스터의 공격력 증가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아쉬운 감이 있다. 물론 특수 공격이 없으면 근접전에서도 8비트가 일방적으로 불리하다. 하지만 8비트가 2가젯을 쓰면 순식간에 1만을 웃도는 피해량이 들어와 그대로 산화하니 마냥 물로보지는 말자.

  • 편차가 심한 브롤러
    • 순간 화력이 강한 일부 중원거리 브롤러: 원거리 브롤러들 중에서도 에드거와 그나마 싸워 볼 만한 브롤러들이다. 이들은 체력이 낮기에 에드거의 기습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으나, 높은 순간 화력으로 마찬가지로 물몸인 에드거를 역으로 녹여버릴 수 있는 여지가 있다.
      • 브록[124], 롤라[125], 페니[126], [127]
    • 에드거와 근접전에서 비등한 브롤러: 에드거보다 체력은 높지만 일반 공격에 딜레이가 있거나 발사 속도가 느려서 빠르게 딜을 넣을 수 있는 에드거에게 당할 수 있는 브롤러들이 해당된다. 대체로 먼저 공격하는 쪽이 이기게 되며, 특수 공격, 가젯의 유무 등의 상황으로 인해 승부가 갈리는 경우도 존재한다.
    • 기타
      • 이브: 이브가 물을 활용할 수 있다면 에드거를 일방적으로 농락할 수 있지만 물이 없는 상황에서는 이브도 에드거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이브는 1가젯으로 에드거의 기습에 대항할 순 있으나, 에드거도 마찬가지로 궁극기 사용 후 빨라진 이속으로 쫒아오기 때문에 불리한 편이다.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브롤스타즈/브롤러/상성/희귀~영웅 문서의 r1034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브롤스타즈/브롤러/상성/희귀~영웅 문서의 r1034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9. 추천 조합[편집]


주요 조합
파일:Edgar_Gadget2.png파일:Edgar_Starpower2.png
파일:Edgar_Gadget.png파일:Edgar_Starpower.png

차선 조합
파일:Edgar_Gadget.png파일:Edgar_Starpower2.png
파일:Edgar_Gadget2.png파일:Edgar_Starpower.png

추천 기어
파일:Gear-Damage_Level1.png파일:Gear-Speed_Level1.png
파일:Gear-Damage_Level1.png파일:Supercharge_Gear.png
파일:Gear-Damage_Level1.png파일:Gear-Shield_Level1.png

  • 주먹 다짐 - 하드코어 (주요 조합)
스타 파워와 가젯의 효과를 통해 에드거의 안정성을 높이는 조합. 주로 솔로/듀오 쇼다운, 브롤 볼 등에서 활용되며, 특히 보스전에서 굉장히 선호되는 조합이다. 대신 특수 공격 의존도가 높은 조합이며, 덤불이 많은 맵이 아닌 이상 초반 주도권을 잡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하드 랜딩 - 플라이 하이 (주요 조합)
순간적인 인파이트 플레이를 할 때 유용한 조합. 다만 안정성이 떨어지며, 적을 확실히 암살하지 못할 경우 무력해진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적 팀에 에드거의 진입을 막기 어려운 브롤러들이 많을 때 또는 양학할 때 사용되는 조합이다.

  • 주먹 다짐 - 플라이 하이
공격적으로 운용하면서 싸울 때 안정성을 일부 높이는 조합. 고점이 가장 높은 조합이다. 브롤 볼, 하이스트에서 종종 보이는 조합이다.

  • 하드 랜딩 - 하드코어
스타 파워를 통해 딜을 보충하고 가젯을 통해 조금 더 안정적으로 적들에게 진입할 수 있는 조합.

  • 기어의 경우 에드거의 흡혈과 1대1 전투 능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피해 기어가 선호된다. 2번째 기어의 경우 보통 짧은 사거리를 보완하고 덤불 싸움 능력을 높이는 속도 기어를 사용한다. 2가젯을 사용할 때 한정으로 최대한 특수 공격을 빨리 충전하여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위해 특수 충전 기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가끔 낮은 체력을 보완하기 위해 보호막 기어를 쓰기도 하나 최근에는 잘 쓰이지 않는다.

10. 스킨[편집]



10.1. 기본 스킨[편집]


파일:Edgar_Pin-Neutral.png
에드거
기본 스킨

파일:에드거스.png

여담으로 옷에 Bad Randoms의 문양이 새겨져 있다. 이를 통해 에드거는 더 배드 랜덤즈의 팬이라는 걸 유추할 수 있다.

머리는 투컷으로 추정된다. 또한 같은 트리오인 콜레트와 마찬가지로 한쪽 눈을 가린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다.

승리 시 에드거가 높이 뛰어올라 한바퀴 돈 후 착지한다. 패배 시 목도리가 올라오더니 에드거의 머리를 마구 때린다.

10.2. 획득 / 구매 가능한 스킨[편집]



10.2.1. 퀵드로우 에드거(QUICKDRAW EDGAR)[편집]


퀵드로우 에드거
브롤 패스 시즌 6 테마 스킨

파일:Quickdraw_Edgar.webp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79[128]
파일:icon_bling.svg 2750

브롤패스 시즌 6 테마 스킨. 멕시코풍 복장이 특징이다.

일반 공격을 사용할 시 마름모 형태의 이펙트가 생긴다.[129] 승리 시 스카프가 총을 쏘는 듯한 시늉을 취한 뒤 에드거가 총열을 연상케하는 스카프에 입김을 불며 자세를 잡는다. 패배 시 총을 맞아 쓰러진 사람처럼 행동하며 쓰러지며, 스카프가 에드거의 머리를 건드리며 생사를 확인한다.

일부 크리에이터 한정으로 출시일보다 더 일찍 스킨을 제공받았다.

에니메이션에서 불운의 타라와 함께 콜트와 쾌걸 앰버를 공격한다. 콜트와 앰버가 무기를 들려고 할때 뒤에서 대기하다가 콜트를 우물에 빠뜨리고 앰버를 후려쳐서 기절시킨다. 이후 돈을 챙기고 벨의 공격으로 쓰러진 보안관 러프스를 뒤로한채 마차를 타고 떠난다.

여담으로 목도리 모양이 그것과 비슷하다.

파일:QuickdrawEdgar_Pin-Neutral.png
구매 시 지급되는 핀.


10.2.2. 오로치 에드거(OROCHI EDGAR)[편집]


파일:Skin_Icon_LunaBrawl2022.png
오로치 에드거
2022 설날 브롤 스킨

파일:OrochiEdgar.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149 109

2022년 설날 기념으로 출시된 스킨. 생김새 덕분에 오로치마루가 떠오른다는 평이 있다. 여기서 영감을 받은 듯 하다.

공격 시 뱀 형상이 튀어나가는 이펙트가 있다. 에드거 특유의 짧은 사거리 때문에 이 스킨도 일반 공격 이펙트가 아주 잘 보이지는 않는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나, 공격 시 양 옆의 뱀이 매우 거대해져서 뱀 장식만큼은 확실하게 잘 보인다. 궁극기 사용 시 도약할 때와 착지할 때 둘다 초록빛을 띠는 이펙트가 생긴다.

승리 시 뱀 권법을 사용한다. 패배 시 양 옆의 뱀이 자신의 팔을 물어 당기자 주저앉는다.

대기 화면에서 잘보면 분홍뱀 머리가 초록뱀 머리보다 더 길쭉하다.


10.2.3. 박사 에드거(DR.EDGAR)[편집]


파일:skin-icon-biodome.png
박사 에드거
바이오 돔 스킨

파일:dredgar.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149[130]
파일:icon_bling.svg 5000

목 주위를 식물이 감쌌고, 하얀색 실험복을 입었다.[131]

승리 시, 식물을 마음대로 조종하고 자세를 잡고, 패배 시, 목 주변의 꽃이 에드거의 얼굴을 먹는다.

외양과 공식 채널의 문구[132]로 보아 모티브는 닥터 옥토퍼스인 듯하다.[133]

다른 에드거의 스킨들에 비해 식물의 크기가 커서 변한 일반 공격 이펙트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더 역동적으로 주먹을 휘두르는 것처럼 보인다. 이 덕에 에너지 드링크를 먹거나, 빅 게임에서 빅 브롤러가 될 경우 공격 모션의 식물이 지나치게 커보이며, 서퍼 칼과 비슷하게 공격 속도가 느려져 보인다는 의견도 있다.

10.2.4. 에드거 TATA(EDGAR TATA)[편집]


파일:Campaign_Icon-BT21.png
에드거 TATA
BT21 콜라보 스킨

파일:Edgar_Skin-Edgar_Tata.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149

BT21 콜라보 스킨이다. 타타가 에드거의 모습으로 변했지만...

호불호가 매우 심한 스킨이다. 에드거의 쿨한 외형을 하트 머리와 짧은 다리 때문에 분위기를 깬다는 여론이 있는가 하면, 나름 귀엽다는 평도 있다. 그러나 일반 공격 이펙트는 고작 조그맣게 하트가 날아가는 게 다인데다가, 특수 공격 사용 시, 점프할 때 하트가 나오는 이펙트 빼면 그렇게 임팩트 있는 이펙트가 없어 149보석으로 낸다면, 아마 할인 전 로커 모티스나, 이펙트 변경 전 쾌걸 앰버 취급을 받을 수도 있다. 게다가 목소리도 안 어울림 그러나 자세히 보면 기본 이펙트가 변해있고 애니메이션도 변하기 때문에 가성비 자체는 일반적인 가성비다. 다만 사거리가 매우 짧고 특수 공격도 별 이펙트가 없다는 에드거 스킨 특성상 여전히 이펙트는 149보석 치고는 초라해서 외형이나 애니메이션보다 이펙트를 중요시하는 유저들은 별로 선호하지 않는 스킨이다.

파일:EdgarTata_Pin-Neutral.png
구매 시 지급되는 핀.

10.2.5. 트루 실버 에드거(TRUE SILVER EDGAR)[편집]



10.2.6. 트루 골드 에드거(TRUE GOLD EDGAR)[편집]



10.2.7. 블랙버드 에드거(BLACKBIRD EDGAR)[편집]


블랙버드 에드거

파일:blackbird_edgar.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29
파일:icon_bling.svg 1000
푸른색 히어로 코스튬을 입은 에드거. 목도리에 금속 너클이 끼워져 있고, 이 밖에도 코스튬 곳곳에 금속 액세서리를 달고 있다.
공식 코믹에서는 "내가 곧 부쉬다" 같은 인상적인 대사를 하며 범죄자들을 덮치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희귀 스킨임에도 웬만한 초희귀, 영웅 스킨보다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 외형의 쨍한 파란색과 검정색 목도리, 금속 장신구 등이 굉장히 멋지며, 무엇보다 에드거의 일반 공격은 사거리가 너무 짧아 별로 티가 나지 않고, 특수 공격은 아무런 효과도 없는 단순한 이동기인지라 이펙트의 변화가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134] 그나마도 1스파에 적용되었으면 좋았겠지만, 그런건 없었다. 물론 난전중에도 못보는게 이상할 수준으로 화려한 이팩트를 가진 메카에드거가 나오긴 했으나 가격이 거의 10배가까이 차이가 나는 만큼 여전히 가성비는 딸리지 않는다.

10.2.8. 메카 에드거(MECHA EDGAR)[편집]


파일:Campaign_Icon-Mecha.webp
메카 에드거
메카 스쿼드

파일:mecha_edgar.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음성
전용 텍스쳐
전용 처치 이펙트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299
네 번째 메카 스킨. 닥터 옥토퍼스를 연상시키는 기계 팔을 사용해 공격한다. 목소리는 기계음처럼 변조된다.[135]

일반 공격 및 특수 공격 시 다양한 홀로그램이 나타나며, 적을 처치하면 적을 어딘가로 순간이동시키는 듯한 홀로그램이 나타난다. 이게 매우 화려하다. 특히 일반 공격 이펙트는 기존에 백무빙 없이는 티도 안나던 에드거 특성상 더욱 부각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승리 시 기계 팔을 차례로 땅에 꽂고 가슴 부분에 번개를 모은 후 방출한다. 패배 시 땅에 기계 팔을 마구 꽂다가 쓰러진다.

스킨에 대한 평가는 목소리 변조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것을 제외하면 좋지만 하필 이 스킨의 주인이 현재 독보적인 고인 브롤러 에드거라서 유저들은 3대3에서 에드거충이 늘어날 것 같다는 약간의 우려가 존재한다.

여담으로 메카 크로우를 시작으로 메카 모티스, 메카 에드거가 연달아 나와 저구간 유저들에게 인기가 많은 암살자 브롤러들에게 메카 스킨을 달아주는 것이고, 다음 메카 스킨은 팽이 받게 될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여담으로, 메카 에드거 스킨을 착용하고 게임을 하면 하이라이트 장면에서 게임이 튕기는 버그가 있다.[136] 현재는 수정되었다.

10.2.8.1. 메카 에드거 버전 00(MECHA EDGAR UNIT-00)[편집]

파일:Campaign_Icon-Mecha.webp
메카 에드거 버전 00
메카 스쿼드

파일:mecha_edgar_unit-00.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49
메카 에드거 구매 후 49보석으로 구매할 수 있다.
배색과 이름으로 보아 에반게리온 0호기를 패러디한 것으로 추정된다.

10.2.8.2. 메카 에드거 버전 01(MECHA EDGAR UNIT-01)[편집]

파일:Campaign_Icon-Mecha.webp
메카 에드거 버전 01
메카 스쿼드

파일:mecha_edgar_unit-01.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49
메카 에드거 구매 후 49보석으로 구매할 수 있다.
배색과 이름으로 보아 에반게리온 초호기를 패러디한 것으로 추정된다.

11. 업데이트 내역[편집]


  • 2020년 12월 19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영웅 브롤러로 신규 출시
  • 2021년 1월 14일
파일:Arrow-down-big.png 가젯 '플라이 하이'의 특수 공격 충전 속도 증가량이 700%에서 525%로 감소
파일:Arrow-up-big.png 가젯 '플라이 하이'의 지속 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137]

  • 2021년 1월 19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스타 파워 '주먹다짐' 추가

  • 2021년 2월 8일
파일:Arrow-down-big.png 특수 공격을 충전하는데 드는 일반 공격의 타격 횟수가 10회에서 12회로 증가

  • 2021년 3월 15일
파일:Arrow-down-big.png 체력이 3000에서 2800으로 감소

  • 2021년 5월 7일
파일:Arrows-switch-big.png '퀵드로우 에드거' 스킨 출시
  • 2021년 6월 16일
파일:Arrows-switch-big.png 핀 애니메이션 및 보이스 추가

  • 2021년 7월 8일
파일:Arrows-switch-big.png 가젯 '하드코어' 추가

  • 2021년 8월 25일
파일:Arrow-up-big.png 일반 공격의 타당 HP 흡수율이 25%에서 35%로 증가

  • 2021년 10월 27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주먹다짐' 스타 파워 착용 시 이동 속도 버프 지속 시간이 길어졌던 버그 수정

  • 2022년 1월 26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오로치 에드거' 스킨 출시

  • 2022년 3월 9일
파일:Arrows-switch-big.png '박사 에드거' 스킨 출시

  • 2022년 7월 29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에드거 TATA' 스킨 출시

  • 2023년 4월 25일
파일:Arrow-up-big.png '체력이 2800에서 3000으로 증가[138]

  • 2023년 5월 12일
파일:Arrows-switch-big.png '블랙버드 에드거' 스킨 출시

  • 2023년 9월 5일
파일:Arrow-up-big.png 체력이 3000에서 3300으로 증가

  • 2023년 10월 6일
파일:Arrows-switch-big.png '메카 에드거' 스킨 출시


  • 2023년 x월 x일
파일:Arrows-switch-big.png '메카 에드거 버전 00, 01' 출시

12. 기타[편집]


  • 브롤스타즈의 공식 채널에 따르면, 모티브는 MCR이라고 한다.

파일:Edgar.jpg
  • 스카프를 두른 차가운 외모에 그에 걸맞는 복장으로 동시에 공개된 바이런과 함께 디자인에서 호평을 받았다. 다만 특수기를 시전할 때 외치는 비명이 좀 깬다는 평도 있다.

  • 목에 두른 스카프는 인격이 있는지 스카프가 직접 공격을 하고 패배할 때 스카프가 에드거의 머리를 마구 때리며, GG 핀에도 스카프가 대신 GG포즈를 하고 있다.

  • 설정에 따르면 콜레트와 함께 일하고 있으며 까칠한 성격의 소유자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콜레트와 비슷한 외형에, 조종사 콜레트의 머리핀과 똑같은 모양의 물건을 허리 앞 벨트에 차고 있다. 본인은 쿨하고 신비로운 사람이 되고 싶어 하지만 생각대로 잘 안된다고.[139]

  • 로사, 모티스, 발리, 바이런 등의 브롤러와 같이 영국식 억양을 구사한다. 또한 모티스, 콜레트만큼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눈 주위에 다크서클이 있다.

  • 레온 이후로 상당히 오랜만에 추가된 어쌔신(암살자) 브롤러다. 단, 다른 암살자 브롤러인 모티스, 크로우, 레온은 각각 돌진 암살자, 맹독 암살자, 은신 암살자라[패치]는 전용 역할군으로 나온 것과는 다르게 그냥 어쌔신(암살자)라는 역할군으로 나왔다.[140]

  • 최초로 일정 기간 동안 모든 유저들이 무료로 얻을 수 있었던 브롤러이다. 2020년 브롤리데이 출석 보상 8일차인 12월 19일부터 2021년 1월 7일까지 무료로 얻을 수 있었으며, 때문에 12월 19일 5시경 에드거가 무료로 풀렸을 당시 많은 사람들이 에드거를 무료로 준다는 소식을 듣고 무려 1억명이 동시에 접속하여 서버가 터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브롤스타즈에 접속하는 것조차 불가능했으며[141], 이 현상이 5시간 동안이나 지속되던 탓에 결국 서버 점검을 했다. # 이후 시즌 12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유저 한정 출석 보상 마지막 리워드로 그리프와 함께 선택 지급되는 브롤러가 됨으로서 사실상 반 무료 브롤러가 되었다.

  • 콜레트와 함께 일하고, 바이런과 동시에 출시된 특성 때문인지 2차 창작에서 둘과 자주 엮인다. 콜레트, 에드거랑 같은 스타 파크와 관련된 스튜그리프도 추가되어 함께 등장하기도 한다.

  • 브롤 패스 시즌 6 관련 애니메이션에서 등장했다. 이때는 퀵드로우 에드거 스킨. 불운의 타라와 함께 콜트, 쾌걸 앰버를 상대로 포커를 둔다. 이후 싸움이 일어나자 콜트를 우물로 날려버리고 앰버, 8비트, 러프스 대령까지 날려보낸다. 나중에 나가려는 찰나의 러프스 대령과 싸우려 하나 의 등장과 함께 타라, 벨과 마을을 빠져나간다.

  • 나이는 10대이며[142] 사춘기라고 한다.#[143]

  • 체인 버즈, 배드 보이 스튜, 펑크 락 포코로 이루어져 있는 펑크 락 밴드 '더 배드 랜덤즈'의 팬이다. 에드거가 입고 있는 옷에도 더 배드 랜덤즈의 로고가 있다.[144]

  • 2차 창작에서는 주로 같은 트리오인 콜레트와 엮인다.[145]

  • 에드거의 눈 전체가 노란색으로 바뀌고 다크서클도 회색으로 바뀌는 버그가 존재했다. 현재는 수정.[146]

  • 처참한 성능과 더불어 공식에서의 푸대접, 유독 에드거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상대를 죽인 뒤 역따봉 핀을 날리며 인성질을 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는 탓에 해외에서는 에드거=역따봉, 역따봉=에드거라는 식의 밈이 생겨버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02:38:48에 나무위키 에드거(브롤스타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34] 앰버가 1등을 차지하고 있는데 앰버는 탄환 하나로는 큰 힘을 쓰지 못해서 실질적인 1등은 에드거이다. 칼의 경우 곡괭이가 돌아오자자 탄창이 차도 0.5초의 딜레이를 가진데다 벽에 딱 붙어서 쓰는 탓에 조건부에 가깝다.[35] 1레벨 기준으로 1초에 3240이라는 데미지를 순식간에 누적시킨다. 거의 샷거너와 대등한 수준.[36] 에드거보다 킬 결정력이 높은 브롤러로는 레온, 모티스, 등이 있다.[37] 이 마저도 스펙 상 비비나 프랭크 같은 경우에는 특정 상황이 아니면 근접전에서 유리한 편이고 쉘리, 체스터를 제외한 다른 브롤러는 근접에서도 조건부로 이기는 것이 가능하다. 거기에다 그 쉘리나 체스터도 특수 공격으로 위협적인 스킬을 빼면 이기는 것이 가능하다. 프랭크와 비비를 제외한 탱커 브롤러들을 단독으로 이길 수 없는 모티스와는 정반대.[38] 즉, 아무리 에드거 자체가 브롤스타즈 내에서 생존력이 가장 쥐약이고 물몸딜러를 암살할 때도 최악의 리스크를 동반하지만, 역으로 말하자면 이 에드거를 순간 폭딜로 죽여버리거나 CC기로 거리를 멀리 떼어내지라도 않는 이상 대부분의 물몸 원딜러나 올라운더들은 물론, 탱커들까지 에드거의 자힐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면 되려 유리한 상성이라도 패배하기 쉽다.[39] 이는 웬만한 브롤러의 시야 범위이기에, 사실상 부쉬 체크 또한 조건부로 제한된다.[40] 그 불마저도 사거리 자체는 에드거의 2배 정도기 때문에 견제라도 할 수 있는데 에드거는 그것조차 못 한다.[41] 때문에 에드거는 실력에 따라 극과 극의 성능 편차를 보이는 브롤러들 중 하나라고 평가받는다. 잘하는 사람이 에드거를 잡을 경우 근접에서 거리 조절과 무빙을 통해 탱커까지 녹일 정도의 위력을 보여주는데, 막상 못하는 사람이 잡을 경우 특수 공격만 사용하면 날라가서 사망하는 막장 플레이를 보여준다. 특히 에드거는 2020년 브롤리데이 선물로 무료로 뿌렸기 때문에 초보자도 에드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문제가 심각해졌다. 심지어는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 에드거충이라는 용어까지 생길 정도.[42] 특히 이로 인해 가젯 사용에도 심한 가불기에 걸리기 마련이다. 심지어 플라이 하이 가젯은 일부 하이스트 맵을 제외하면 보통 하드코어한테 밀리기 때문에 더더욱.[43] 특히 쉘리의 특수 공격, 서지의 특수 공격, 오티스의 특수 공격, 체스터의 왕사탕 등에 맞으면 그냥 죽는 거나 마찬가지다.[44] 물론 에드거도 마찬가지로 궁으로 씹어버릴 수 있으나, 애당초 특수기로 진입을 한다는 가정하에 맞대응할 수 있다는 소리이므로 그 찰나에 특수기가 채워질 리가 없다. 에드거의 특수 공격은 평타 6탄창(주먹 12대)을 맞추어야 한다.[45] 그 모티스도 각을 조금이라도 내주면 게임을 터트리기 쉽기 때문에 무빙을 통해 최소한의 라인 압박은 가능한 반면 에드거는 체력도 낮아 한번만 잘못하면 훅 가는 건 물론 각이 나와봤자 도주기로 도망치거나 cc기로 역관광시키기 쉽기 때문에 에드거가 상대보다 월등히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거나 상대 조합이 에드거한테 매우 좋게 나오지 않는 이상 애초에 별 위협이 안 된다. 에드거는 물론 다른 암살자들도 귀신같이 잘 대처하는 고인물들에게는 더더욱.[46] 비슷하게 라인전에서 안 좋은 레온의 경우에도 사거리가 길어 중장거리 견제만큼은 제대로 할 수 있다. 또 2번째 가젯이 출시되면서 레온도 막대사탕 드랍 가젯을 통한 팀 기여 능력이 상승해서 이제 옛말이 되었다.[47] 가젯이 있다고 해도 일장일단이 있는데, '플라이 하이' 가젯은 기동성과 암살 능력 모두를 담당하는 특수 공격 순환률을 높혀주는 대신 리스크가 높아 잘못하면 그냥 날아가면 죽는 불나방이나 마찬가지고, '하드 코어' 가젯은 특수 공격을 사용해 적에게 붙을 때의 리스크를 줄여줄 수 있고 에드거의 암살 능력의 위력을 끌어올려줄 수 있으나 특수 공격을 충전하지 못하면 샌드백이라는 단점이 있다.[48] 팀전에서 에드거를 꺼낼 때는, 파워 리그에서 기동성이 중요한 브롤 볼이나(이마저도 난이도가 높고 편차가 심하다.) 적팀에 투척 브롤러나 근접전이 약한 원거리 브롤러가 둘 이상일 때 조커픽으로 꺼내주는게 그나마 가장 도움이 된다. 하지만 조커픽이더라도 랜덤큐에서는 되도록 픽하지 말아야 하며, 팀큐에서도 사전 협의 없이는 팀전에서 에드거를 꺼내진 말자.[49] 조건에 따라 극과 극으로 오고가는 경우[50] 단, 스타파워, 극히 일부 맵(2개 이내, 특별 이벤트 제외) 등으로 편차가 심한 경우는 제외. 이 경우는 모드 뒤에 따로 평가할 것. 극히 일부 맵이 아닌 다양한 맵으로 편차가 심하거나, 특별 이벤트 모드에서 맵으로 편차가 심한 경우는 "편차 심함"으로 평가할 것.[51] 이는 역으로 따지고 보면 에드거가 사용할 수 있는 유리한 맵에서 사용하는 기준으로만 평가했는데도 모드별 평가가 심히 처참한거다. 나니 같이 맵빨도 심하게 타면서 3vs3 범용성이 대체로 좁은 브롤러들도 바운티나 녹아웃 같은 특정 3vs3 모드에서는 완벽히 특별화 된 것을 보면 안습한 수준.[52] 다른 근접 브롤러들의 경우 벽을 끼고 농성할 경우 조여오는 독가스 때문에 본인이 불리해지나 에드거는 오히려 시간을 끌수록 본인이 유리하기 때문에 폭딜이 안되는 원거리 브롤러의 경우 에드거가 벽을 끼고 농성하기 시작하면 자리를 피하게 된다.[53] 대부분의 브롤러들은 일방적인 딜링으로 킬을 따내지 않는 이상 교전 후에는 승리했다 하더라도 피가 적고 탄창이 비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하이에나 처럼 몰려오는 훼방꾼들 때문에 큐브를 포기하거나 기습으로 한대 맞고 패배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에드거는 교전 직후에도 적당하게 남는 체력과 더불어 빠른 이속과 금세 차는 탄창 덕분에 대처가 용이하다.[54] 특히 가젯과 특수 공격 모두 에드거의 공격을 무력화시켜 에드거를 간단히 카운터 칠수 있는 게일, 이동기인 특수 공격이 매우 빨리 차 근접에서도 순식간에 거리를 벌리거나 역카운터칠 수 있는 스튜, 강력한 근접전 능력으로 에드거를 순식간에 잡아버리는 쉘리, 그리프, 체스터를 주의해야 한다.[55] 맞다이 능력이 생각보다 강한 에드거를 팀으로 받아주면 되려 잡힐 확률이 커서 근접들 중에서 티밍도 잘 안 끼워주며, 티밍에 끼더라도 엘프리모, 대릴 등과 다르게 체력이 낮아서 기습적으로 배신당하거나 다굴을 당하면 바로 죽는다. 또 탱커 티밍을 좋아하지 않는 쇼다운 플레이어들은 그나마 탱커들에게 강한 쉘리, 서지 등을 고르는 경우가 많은지라 탱커들과 카운터를 상당수 공유하는 에드거도 이들에게 당할 확률이 높다. 가끔 가다 에드거 티밍이 보이기도 하지만 오래 가지 않는다.[56] 물론 어디까지나 에드거가 쓸만한 모드지 다른 모드들에서의 입지를 다른 암살자 브롤러들이 전부 가져가버린 탓에 사실상 억지로라도 차별화를 찾기 위해 쓰이는 케이스라 후술할 맵들을 제외하면 그리 빛을 발휘하지 못한다. 안전지대나 머나먼다리 같은 개활지맵에선 실전 가치라도 있는 다른 탱커들과 달리 트롤에 가깝다., 거기다가 1가젯의 사용이 강제된다는 단점 또한 존재한다.[57] 다만 이런 경우에는 2가젯을 쓰기 굉장히 힘들어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58] 대신 빅 브롤러가 포코, 다이너마이크, 미스터 P, 스프라우트 등 근접한 에드거를 저지하기 힘든 브롤러일 경우 충분히 활약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런 브롤러들은 빅 게임에서 썩 좋지도 않아서 자주 보이지 않거나 5인에서만 좋은 브롤러라 빠른 게임 진행을 위해 일부러 죽어주는 경우가 많다는 것.[59] 크레이지 이하는 모티스 등의 보스전에 매우 부적합한 스킬셋의 폐급 브롤러가 아니고서야 거의 모든 브롤러들로 공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예 논외로 친다. 빠른 클리어를 위해서라면 에드거가 또 우선순위까지는 아닐지 몰라도 짧은 딜레이를 바탕으로 한 DPS가 준수한 수준이기 때문에 다른 1티어를 쓰는 것과 크게 차이는 나지 않는다.[60] 의외로 이게 제일 큰 장점인데, 엘 프리모나 불은 이동속도가 빠름이라서 아무리 거리를 벌리려고 해도 따라잡혀 한두대는 맞게 되지만, 에드거의 경우 이속이 매우 빠름에 특수기로 이속을 더욱 높일 수 있어 보스에게서 쉽게 벗어나는 것도 가능하다.[61] 이때 주먹다짐 스타파워까지 있으면 금상첨화.[62] 미사일을 맞을 위기에 처했을 때 하드코어를 사용하면 그나마 절반만 피해 받고 밀려난다.[63] 예를 들면 칼 공격속도 버그[64] 보스전 고인물들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다이너마이크, 프랭크, 모티스 등의 보스전 폐급 브롤러들을 끼워놓고 크레이지 16을 클리어할 정도.[65] 주로 에드거 or 보스에게 영구적으로 버프/디버프를 걸 수 있는 벨, 러프스 대령이나 에드거의 공격력을 뻥튀기시키는 8비트가 조합으로 추천된다. 다만 이 조합의 단점을 꼽자면 각자 특수기를 걸어준 이후론 아무것도 안해도 돼서 에드거 혼자만 고생한다는 정도. 물론 두 팀원 또한 아예 손 놓고 구경만 해도 된다는 얘기는 아니고, 잡몹 처리 정도는 해 줘야 에드거가 좀 더 수월하게 보스와 맞다이가 가능하다.[66] 크로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암살자 브롤러들과의 전반적인 상성에 차이가 있는데 다른 암살자 브롤러들은 브롤러의 역할군에 따라 상성이 크게 갈리지만 에드거는 반대로 CC기 및 순간 폭딜기의 유무에 따라 상성이 갈린다.[67] 궁극기로 쉘리의 궁극기를 운좋게 피하지 않는 이상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이기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극악의 절대 극상성 1. 쉘리가 딸피이거나 에모가 빠진 등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에드거가 압도적으로 불리하다. 쉘리가 궁이 없는 상태에서 초근접 맞다이를 해도 에드거가 지는 데다 기본 사정거리도 5.67타일이나 차이나고, 쉘리가 가젯을 사용하면 더 길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선 일방적인 궁셔틀이 된다. 하드코어+궁극기로 들어가도 쉘리가 맞궁을 사용하면 에드거가 그대로 죽는다. 상자를 끼고 싸우거나 최대한이라도 거리를 벌리고 때려보자. 궁극기 게이지를 채운 상태로 접근만 가능하다면 쉘리의 궁극기 타이밍만 예측 해서 궁극기로 쉘리의 궁극기를 피해 버린다면 이길 확률이 대폭 늘어난다. 하지만 이는 심리전이기 때문에 쉘리가 점프할 타이밍을 예측해 궁을 안쓰면 그대로 에드거가 사망. 하지만 쉘리에게 특수 공격이 없고 에드거가 특수 공격과 하드코어 가젯이 있다면 먼저 들어가 볼 만한 싸움이다. 하지만 쉘리의 궁극기가 절반 이상 차 있다면 그대로 쉘리의 궁극기 연계에 당할 수도 있으니 궁이 없는 쉘리라고 해도 얕봐서는 안 된다. 특히 쉘리가 밴드 에이드가 차 있다면 궁이 없어도 절대 들어가면 안되고 밴드 에이드가 빠질 때까지 기다려야한다.[68] 기본 스탯이 쉘리와는 차원을 달리할 정도로 높아 에드거가 불리하다. 다만 쉘리와는 다르게 사거리가 짧고 집탄율이 낮은 공격 덕에 쉘리에 비하면 카운터로 보기는 어렵지만 에드거의 사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초근접전을 하면 불의 탄환을 다 맞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불을 상대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불리해도 1~2타일 정도의 거리를 두면서 싸워야한다. 그래도 거리조절을 하면서 싸울 수 있다는 점에서 쉘리보단 쉬운 상대인 건 위안.[69] 스탯이 에드거보다 매우 높아서 일반적으로 에드거가 불리하다. 하지만 대릴과 마찬가지로 크게 불리하진 않다. 엘 프리모의 평타는 하자가 매우 많기 때문에 대릴과 비슷하게 무빙을 하면서 때리면 의외로 빈틈이 많아 에드거가 유리한 상황이 종종 나온다. 특히 8월 패치 이후로 엘 프리모의 타당 궁극기 충전량이 대폭 너프되고 에드거의 자가 힐링이 버프되면서 여전히 상성에서 불리하지만 그나마 상대할 만해졌다. 단, 엘 프리모의 궁극기가 충전되었다면 맞궁으로 피하지 않는 이상 크게 불리해지니 상황을 보고 싸우는 것이 좋다.[70] 사정거리와 높은 체력 때문에 교전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특히 로사가 특수 공격을 쓸 경우 맞딜로는 절대로 이길 수 없으니 어떻게든 로사의 특수 공격 지속 시간이 끝날 때까지 버티거나 특수 공격으로 도망쳐야 한다.[71] 다만 대릴의 일반 공격 특성상 집탄율과 순간 딜링이 상당히 떨어지는 반면 에드거는 평타 재장전 속도와 평타 딜레이가 대릴보다 2배나 빨라서 궁이 없는 대릴에게 접근해서 카이팅을 잘 이용하면 에드거가 이길 수 있긴 하다. 그러나 에드거는 사정거리가 대릴에 비해 매우 짧고 기습하더라도 대릴이 맞궁으로 도망치는 등 교전의 주도권은 대릴에게 있기에 일반적으로 불리하다. 그래도 탱커치고는 그나마 쉽다는 것이 위안인 편이다.[72] 체력이 높을 뿐더러 단발딜이라 피흡으로 버티기도 어려우며 범위가 원형이고 사거리도 재키가 미세하게 길기에 피하면서 때리는 플레이도 불가능해 주먹다짐+하드코어가 아니면 제대로 붙어보기도 전에 죽을 확률이 높다.[73] 쉘리, 체스터, 게일, 스튜에 버금가는 극상성 2. 그리프가 궁극기를 보유했다면 거의 이길 수 없다. 또한 궁 충전률도 매우 좋아서 조금만 맞아도 궁극기가 차기에 그리프를 상대할 때는 궁극기 게이지가 거의 없을 때 최대한 무빙을 치면서 잡아줘야 한다. 물론 초반부터 전탄이 거의 다 박히면 진다. 아니면 그리프의 에모가 빠지면 들어가자. 최근에 공격력 버프를 먹고 조금 더 어려워졌다. 그래도 딜레이가 약간 있어 쉘리나 체스터보다는 할 만하다.[74] 버즈의 특수 공격은 매우 위협적이지만 적어도 특수 공격을 빼거나 1스파가 없는 버즈를 상대로 하드코어로 공격을 일시적으로 막는 데 성공하면 근접전에서 상성을 역전시킬 수 있다. 즉 불리한 상대치고는 가장 상대하기 쉬운 편. 물론 그렇다고 해서 절대 만만하게 보면 안된다.[75] 동렙 기준 팽의 평타 2방에 딸피가 되고, 팽의 2가젯 출시 후로 상당히 불리해졌다. 팽이 평+궁+평 콤보를 하면 체력이 낮은 에드거는 사망 확정이며 사거리도 팽이 길고 하드코어가 있더라도 팽의 평타+2가젯+궁극기+평타 콤보에 순식간에 갈려나간다. 그나마 팽이 2가젯과 궁극기가 없을 때 팽의 머리 위로 뛰면 이길 순 있다.[76] 접근하는 순간 엄청난 폭딜로 바로 삭제당해 이기는 것이 불가능한 최악의 절대 극상성 3. 쉘리에 맞먹는 극악의 상성. 체스터의 '방울 마니아' 스타파워는 일반 공격이 한 번에 4발이 나가는 단계를 추가해주는데, 근접에서 이 4발을 다 맞는다면 5000이 넘는 어마어마한 폭딜이 나오기 때문에 때려서 피흡을 하기도 전에 그냥 죽어버린다. 심지어 과거 너프 전에는 체스터의 4발 공격 피해량이 에드거의 체력보다 높아서 원콤이 났기에 그냥 아예 답이 없었다. 하드코어를 써도 순간 딜량이 너무나도 살인적이라 결과는 똑같다. 그나마 체스터의 첫 탄창이 1발로 장전된 상태에서 싸운다면 비빌 수 있지만 그 상황이 애초에 진짜 나오지도 않으며 체스터가 작정하고 탄 개수를 유지하기 때문에 도저히 뚫어낼 타이밍이 없는 셈이다. 다만 쉘리의 경우처럼 심리전으로 에드거가 체스터의 3, 4타 공격을 특수 공격으로 피하면 이길 가능성이 생겨나나 체스터가 반대로 에드거의 점프 타이밍을 예측해 공격을 안하면 그대로 에드거가 삭제되고, 설렁 피하는 데 성공해도 체스터도 특수 공격이 있으면 그대로 진다. 이렇듯 근접 맞다이는 매우 불리한데, 체스터가 즉발 스턴을 거는 '왕사탕' 특수 공격까지 있다면 죽었다 깨어나도 이길 수 없다. 쉘리, 스튜와 마찬가지로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절대로 상대하면 안된다.[77] 궁이 없는 상태에서 들어가면 이길 수 있지만 상대편 R-T가 궁을 채운다면 에드거는 절대 R-T를 이길 수 없다. 그럴 수 밖에 없는게 R-T는 분리 상태가 되면 브롤스타즈 중 가장 강한 근접딜(물론 상체 하체가 붙어있어야 그 정도의 폭딜을 넣을 수 있기에 조건부이긴 한다.)로 상대를 찍어 누르는데 근접 브롤러 중 체력이 가장 낮은 에드거는 2가젯이 없다면 표식이 있을 때 한탄창에 바로 삭제된다.[78] 궁극기에 맞는 순간 어떤 짓을 해도 못 이기는 절대 극상성 4. 에드거의 기습으로부터 대응이 용이한 브롤러에도 속한다. 에드거와 근접전 능력이 비슷하지만, 사거리가 더 길고 데미지가 더 세기 때문에 매우 불리하다. 하지만 선궁으로 기습한다면 코델리우스를 이길 수 있다. 문제는 특수 공격과 2가젯. 2가젯으로 오티스처럼 1초 침묵을 걸 수 있어 접근하더라도 오히려 코델리우스의 높은 근접 전투력으로 녹을 수 있다. 더군다나 코델리우스의 특수 공격을 적중당하면 8초간 팀원의 서포트를 받을 수 없고 무엇보다 에드거 운영의 핵심인 특수 공격과 가젯이 봉쇄되기 때문에 코델리우스에게 저항도 못하고 죽는 수가 있다.[79] 쉘리, 그리프, 체스터, 스튜, 게일 등과 다를 게 없는 에드거의 극상성 5. 후술할 이유들로 "에드거의 기습으로부터 대응이 용이한 브롤러" 에도 속한다. 펄의 열기게이지가 없어도 원거리에서도 탄이 많기에 꽤 힘들며, 붙어도 근접전이 강하기에 죽는다. 1가젯도 체력이 낮은 편인 에드거에게는 상당히 부담되며, 펄이 열기게이지가 다 찾다면 뭣 모르고 붙다가 일반공격에 죽는다. 열기게이지가 바닥나도 펄이 궁이 있다면 그대로 역관광당한다. 에모가 빠진 타이밍에 들어가면 이길수 있긴 하겠지만, 펄이 에모를 채우고 근접할때 대비하면 답이 없다. 특히 에모가 빠져 있어도 펄이 1스파거나 하이퍼차지가 있으면 절대 붙으면 안된다. 하이퍼차지를 쓰고 공격하면 1가젯과 궁의 시너지로 그대로 녹는다. 도망가자.[80] 한 대 때리기 조차 힘든 절대 극상성 6. 일단 체력이 낮은 편인 에드거에게 스튜의 공격이 매우 치명적이며 특수 공격으로 붙으려 하면 2~3연속 궁으로 도주해서 암살하기 매우 힘들다. 스튜가 '제로 드래그'를 장착했을 경우 더더욱 상대하기 힘들다. 거리를 내주지 않아 피흡을 활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실질 체력은 더 낮아지게 되고 평타에 맞다가 사망하게 된다.[81] 저격수 브롤러 중에서도 상대하기 가장 어려운 브롤러로, 일단 대미지부터가 매우 살벌해서 멀리서 한 대만 맞아도 체력이 낮은 에드거의 체력을 반을 넘게 날려버린다. 에드거가 궁이 있거나 기습을 하지 않는 이상 멀리서 파이퍼에게 얻어맞다가 그대로 죽게 될 것이다. 또한 궁극기로 날아가거나 기습을 했다 쳐도 특수 공격이 없는 파이퍼라면 에드거로 쉽게 이길 수 있지만, 특수 공격이 있는 파이퍼는 에드거가 붙으면 바로 멀리 날아가며, 에드거는 그대로 수류탄에 맞고 폭사하거나 놓치게 되는 일이 많다. 게다가 특수 공격이 없는 파이퍼라도 에드거가 점프 후 착지를 조금 잘못하면, '자동 조준기' 가젯을 사용해서 에드거와의 거리를 벌린 후 도망가 버리거나 도리어 역관광을 시키기도 한다. 에드거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도주기나 cc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고 데미지도 괴랄하며, 탄속도 빨라 피하기도 쉽지 않아서 여러모로 에드거 입장에선 골치아픈 브롤러. '하드 코어' 가젯을 써도 거리가 제대로 좁혀지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82] 그리프에 맞먹는 극상성 7.사정거리가 매우 길며 에드거의 체력 75%를 단번에 깎아버리는 높은 대미지 때문에 근접전을 해도 나니가 꿀리지 않는다. 그나마 이건 하드코어 가젯으로 상쇄시킬 수 있지만 무엇보다 나니의 궁극기가 매우 치명적인데, 높은 한방 대미지뿐만 아니라 넉백까지 있어서 나니 입장에선 평+궁을 써주면 그냥 에드거가 삭제되기에 나니의 궁극기가 반만 차 있어도 에드거가 압도적으로 불리해진다.[83] 1탄창 딜이 그리프와 같아서 멋모르고 덤비면 몇초만에 산화한다. 2가젯을 맞으면 에드거가 말 그대로 바보가 되면서 죽으며 2번째 스타 파워도 체력이 낮은 에드거에겐 상당히 위협적인 편. 하지만 1탄창을 다 쓰는데 한세월이 걸리기에 돌면서 때려주면 어렵지 않게 이길수 있다.[84] 일반적으로 에드거가 불리하다. 맥스는 에드거와 이동 속도가 같은데 사정거리는 훨씬 더 길기 때문에 에드거가 맥스를 쫓아다니다가 얻어맞고 죽는 경우가 많으며, 궁으로 기습을 해도 맥스 입장에선 맞궁을 써서 빠져나가거나 1가젯으로 거리를 벌린 다음에 역관광을 시키면 그만이다. 다만 맥스도 에드거랑 근접전에서는 도망 외에는 마땅한 해결 방법이 없어 1가젯이 다 빠지고 특수 공격이 없는 상태에서 궁 기습을 하거나, 맥스를 벽에 몰아넣으면 에드거가 손쉽게 이기지만 이마저도 각이 안나오는지라 까다롭다.[85] 이전까지는 타라가 특수 공격이 없으면 근접한 에드거를 잡지 못해서 상대하기 쉬웠으나 현재는 타라도 상당한 공격력 버프를 받고 근접 대항 능력이 좋아졌기 때문에 접근을 잘못 하면 타라의 공격을 맞고 털릴 위험이 생기고 특수 공격도 평3+궁1로 완충이 되도록 버프 받은 바람에 이전보다 더 빨리 충전돼서 타라의 특수 공격을 빼는 타이밍을 노리기 어려워진 바람에 더욱 힘들어졌다.[86] 궁극기도 궁극기대로 까다롭지만 조금이라도 잘못 착지하면 2가젯 슬로우 걸리고 놓칠 수 있가에 상당히 까다롭다. 착지를 매우 잘 해야 잡을 수 있으며, 이마저도 크로우가 궁이 있으면 더더욱 못 이긴다. 맹독 스타파워라면 공격력이 낮아지는데 회복량까지 낮아져서 근접 전투력이 대폭 하락한다.[87] 일반 공격부터 피하기 힘든데다 스파이크의 직격은 DPS가 매우 높고 체력이 낮은 에드거에게 굉장히 치명적이라서 하드코어를 사용한 기습이 아니면 근접전에서도 매우 위험해진다. 스파이크의 2가젯 너프로 이전보다 선인장이 더 빨리 파괴되면서 더 까다로워졌다.[88] 체력이 낮기 때문에 에드거가 순식간에 잡을 수 있으나 1번째 가젯으로 에드거의 탄창을 뺄 수도 있고, 루의 일반 공격은 다 맞으면 꽤 아픈 딜이 들어가며 스턴 능력 때문에 정면딜을 하면 굉장히 위험한 브롤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에드거가 역관광 당할 수도 있다. 게다가 돌진했는데, 그 자리에 빙판이라도 깔고 도망가면 상당히 골치 아파진다.[89] 접근과 공격 자체가 불가능한 최악의 절대 극상성 8. 에드거가 붙었을 때 특수 공격으로 쉽게 에드거를 저지할 수 있다. 특히 '토네이도' 가젯이 있을 경우 특수 공격으로 진입하는 것을 거의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다. 두 스타 파워 역시 에드거에게 치명적인 편이며 진입을 원천 차단하는 수단이 2가지나 있다보니 에드거가 매우 불리한 상성이다. 그나마 가젯이 '토네이도'가 아니거나 다 떨어지면 특수 공격이 빠진 틈을 노려 잡을 수는 있다. 눈사태 주의일 경우 근처에 벽이 있으면 토네이도로 못 오게 막고 계속 궁을 채워서 기절만 하고 아무것도 못하는 수가 있다. 어떻게 보면 쉘리, 스튜, 서지, 그리프, 체스터를 능가하는 에드거의 최대 극상성. 파워리그에서 상대가 선픽 에드거를 고르면이럴 일은 없겠지만 자동으로 게일에 손이 갈 정도다.[90] 리메이크 전에는 그놈의 1가젯 때문에 잡아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으나, 현재는 궁극기가 없다면 서지는 순간이동을 못해 잘하면 잡을 수 있게 됐다. 다만 궁극기는 예전보다 넉백을 맞히기 쉬워졌고, 서지 측에서도 2가젯이면 에드거의 기습에 어느 정도 대응할 수 있으니 여전히 매우 불리하다. 무턱대고 덤비지 말자.[91] 맞다이에서는 에드거가 유리하지만, 오티스는 기습공격 대응 및 근접전에서 압도적 우위를 지니게 해주는 3초 침묵의 특수 공격을 가졌으므로 에드거가 매우 불리하다. 단, 오티스가 특수 공격을 채우지 못한 타이밍에 기습한다면 이길 수 있으나, 충전되는 순간 쉘리, 스튜, 게일, 체스터 이상의 초절대 극상성이 되므로 무조건 도망쳐야 한다. 파워 큐브가 몇 개가 차이나든 오티스 궁이 한번 묻으면 절대 못 이긴다. 그나마 솔로 쇼다운에서는 뒤가 없기 때문에 궁빠진 타이밍을 노려볼 수라도 있지만, 팀전에서는 오티스의 궁극기 셔틀로 전락하는 것은 물론 모티스의 경우와 비슷하게 기습 암살 운영 자체가 봉쇄되기 때문에 그냥 답이 없다.[92] 특수 공격이 있는 니타는 조심하자. 니타가 곰을 소환한 후, 가젯 연계나 곰의 협공으로 인해 에드거가 질 수도 있다. 니타의 공격력 버프 이후로는 평타 3방에 갈려나가기에 제대로 붙어야 한다.[93] 에모 하나당 딜이 강하긴 하지만 브록처럼 딜을 한번에 줄수 없어서 에드거한테 죽기 쉽다.[94] 니타와 비슷하게 궁극기+가젯콤보가 있을 경우 1가젯의 슬로우 효과에 걸리거나 2가젯의 높은 DPS로 역관광을 당할수도 있다.[95] 붙기만 한다면 이기기 쉬우나 일부러 함정 쪽에서 대기를 타고 있는 보가 있다면 들어갔다가 역관광당할 수 있다.[96] 엠즈가 가젯으로 밀쳐내도 에드거가 하드코어로 그냥 들어가면 이기는 경우가 많다. 다만 엠즈가 궁과 가젯 둘 다 있을 경우에는 상대하기 좀 어려워진다.[97] 포코에게 붙으면 가만히 있지 않는 이상 절대로 질 수가 없다. 에드거의 일반 공격은 힐링 능력이 있는데다 연사속도와 재장전 속도, 피해량 모두 포코보다 훨씬 우위인지라 포코 혼자서 오래 버티려고 하면 오히려 에드거가 더 유리해진다. 정녕 위급한 상황이더라도 하드코어를 통한 대처도 충분히 가능하다. 포코가 데미지 버프를 받고 살짝 까다로워지긴 했아도 여전히 매우 쉬운 상대이다.[98] 공격 시간이 꽤 길고 콜트보다 근접전이 약해서 접근하면 무조건 이긴다. 단 리코가 1가젯+궁극기를 쓰면 조금 까다로워지니 주의.[99] 하드 랜딩 스타파워까지 있으면 궁 기습 시 비의 1가젯 조합도 무시할 수 있다.[100] 근접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최약체기 때문에 미스터 P에게 접근하면 그냥 이긴다. 미스터 P의 궁극기도 에드거의 관통공격에 철거당한다. 사실상 포코, 그롬과 더불어 에드거가 가장 상대하기 쉬운 브롤러.[101] 일단 기습에 성공하면 무조건 이기지만 바이런의 1스파와 2가젯은 이기는데 성공할지라도 뒤처리가 상당히 까다로워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102] 일반 공격의 딜레이로 인한 최악의 근접 대응력으로 인해 그냥 뛰면 살살 녹는다.[103] 달콤한 꿈 가젯이 있다면 도망갈 시간을 벌 수 있다. 그래봤자 샌디의 평타 3방에 안 죽고 빠른 이동속도로 따라잡으면 끝이다.[104] 앰버에겐 마땅한 도주기도 없고 에드거를 몇 초만에 처리하기도 힘든지라 붙잡히면 죽는 거다. 하지만 거리가 벌려져 있을때 1가젯으로 도주하며 딜을 입힌다면 에드거가 도주하기도 전에 죽여버릴 수 있다.[105] 단 벨의 가젯은 주의하자. 어중간하게 착지하면 슬로우 걸려서 역관광당할 수 있다. 2가젯이면 벨의 특수 공격 외에는 전혀 어려울 게 없다.[106] 그레이 궁극기의 유무로 들어갈 수 있나 없나가 결정된다. 그레이가 궁극기가 없다면 느린 투사체 속도 때문에 에드거를 맞히기도 힘들고 딜레이가 심해서 에드거의 표적이 된 이상 살아남기 힘들다.[107] 태생이 뚜벅이 저격수 브롤러인 이상 에드거가 유리한 상성이지만, 착지를 조금이라도 잘못한다면 1가젯 슬로우로 역관광 시켜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거리가 글로벌 수준으로 매우 길고 살벌한 데미지를 가진 맨디의 특수 공격에 잘못 맞으면 체력이 낮은 에드거는 꽤 위험해질 수 있다.[108] 메그의 리메이크 이후 더 처치하기 쉬워졌다. 리메이크 전에는 메카의 스탯이 더 높았어서 에드거가 메카 궁맞고 후속타에 갈려나가기도 했으나 리메이크로 스탯이 낮아져서 2가젯만 들면 먹잇감이 되었다.[109] 2022년부터 에드거가 쇼다운에서도 입지가 상당히 떨어진 것은 맞지만 콜트나 다이너마이크 같은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면 2020년 말 부터 쇼다운의 브롤러 픽이 "에드거로부터 대항할 수 있느냐."로 갈라졌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110] 에드거 역시 순간 접근형 암살자 특유의 넓은 상성 관계를 타고나 에드거 자체 성능에 비해 팀원의 도움이 없는 1대1 상황에서 에드거에게 압도당하는 브롤러가 꽤 된다. 다만 어디까지나 팀원의 도움이 없다는 전제가 깔려 있으므로 파워리그에서 카운터를 위한 에드거는 삼가자.[111] 많이 숙련된 상대의 경우 조금 까다롭다. 특수 공격 착지 위치에 궁을 미리 던져서 바로 폭사시키던가 가젯도 마찬가지로 착지지점에 미리 던져 놓는다면 꼼짝 못하고 역관광당할 수도 있다. 하드 코어 가젯을 사용하면 그나마 나아진다.[112] '끈적한 시럽 칵테일' 가젯이 있는 발리 상대로 특수 공격 사용 후 착지를 발리와 조금 떨어진 곳에서 하면 에드거가 슬로우에 걸려 발리를 놓치고 오히려 질 수도 있다. 물론 착지를 발리의 머리 위에 하면 에드거가 무조건 이긴다.[113] 투척 브롤러 중에서는 가장 상대하기 까다롭다. 2가젯이 있으면 에드거를 밀치고 도망갈 수 있으니 주의. 궁극기가 차 있어도 조심하자. 물론 페이크 무빙으로 다시 접근하면 틱은 저승행이나 궁극기 역시 주의하자.[114] 스프라우트는 무슨 수를 써도 에드거의 진입을 막지 못한다. 다만 이상한 데 착지하면 스프라우트가 특수 공격으로 길목을 차단하면 궁만 날리는 꼴이니 확실히 따라잡자.[115] 너프로 근접 대응력이 매우 처참해져서 사실상 포코와 같이 가장 상대하기 쉬운 브롤러가 됐다. 궁극기를 써도 즉발로 터뜨릴 수 없게 돼서 결과는 똑같다.[116] 일반 공격의 딜레이로 인해 빠르게 접근하는 에드거를 잡기 어려워한다. 프랭크가 공격할 때마다 프랭크의 뒤로 가면서 프랭크를 계속 때리면 한 대도 안 맞고 이길 수 있을 정도. 다만 프랭크의 특수 공격이나 2가젯에 맞으면 에드거가 무조건 죽으니 주의. 또한 체력이 워낙 많아 아무래도 상대하기 약간은 부담이 따르는 편이고 공격력도 강력해서 무빙에 신경을 써야 한다.[117] 모티스도 근접 암살자이지만, 공격력이 낮고 재장전도 매우 느려서 에드거가 유리하다. 거기다가 하드 코어 가젯을 사용하면 에드거가 무조건 이긴다. 다만 모티스가 '생존용 삽' 가젯을 사용하여 빠르게 도주하거나, 재빠르게 대미지를 넣으면 오히려 죽거나 놓쳐버리니 주의해야 한다. 물론 현재는 에드거도 지속적인 버프로 상대할만 해졌다.[118] 비비의 넉백이 빠지는 순간 붙으면 확정적으로 승리할 수 있게 된다. 특수 공격이 있다면 비비의 일반 공격이나 특수 공격도 손쉽게 뺄 수 있다. 다만 에드거의 사정거리는 비비보다 짧아서 무작정 들어가면 낭패를 본다.[119] 샘보다도 쉬운 에드거의 탱커 먹잇감. 출시 당시에는 특수 공격의 중첩 누적으로 인한 피해 증폭, 공격력 증폭 효과를 받을 시 비정상적으로 피해량이 올라간 버그로 인해 에드거 입장에서도 상당한 난적이였지만, 행크가 5단 너프를 받은 이후로는 도리어 에드거가 유리해졌다. 행크의 일반 공격은 최대 대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긴 딜레이가 걸리는데 최대 피해량으로 맞아도 체력이 어느 정도 남는 에드거는 평타의 HPS로 행크 일반 공격의 DPS를 따라잡기 시작하면 행크를 그 자리에서 그냥 잡아버린다. 행크 또한 벽 뒤에서 농성을 유지하는 플레이를 지향하는 브롤러인 특성상, 에드거 입장에서는 벽을 뛰어넘는 특수기로 벽 뒤에서 자신을 견제하려는 행크를 역카운터 칠 수 있다. 행크의 특수기도 거리 조절만 잘하면 거의 대미지가 들어오지도 않는다.[120] 사정거리가 길지만 멀리서는 레온의 대미지가 낮아져서 크게 위협적이진 않기에 기습 각이 나오면 바로 레온에게 달려들어서 잡을 수 있다. 레온은 보통 1번째 스타파워를 잘 채용하지 않아서 특수 공격을 도주기로 쓰기에도 곤란하게 만든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레온이 특수 공격을 통해 에드거를 기습하면 그대로 에드거가 죽는데다, 특수 공격으로 회피해도 레온의 피지컬이 좋으면 특수 공격만 날려먹는 손해를 보기도 한다.[121] 애쉬에게 뜨거운 분노 스타파워가 아니거나 특수 공격이 없으면 근접전에서 매우 유리하지만, 뜨거운 분노라면 애쉬의 분노 게이지가 빠졌거나 특수 공격이 빠질 때까지 물러서야하기에 스타파워/상황에 댜른 대면에 따라 기복을 많이 타는 편.[122] 이들 중에서 행크와 더붙어 에드거가 가장 잡기 쉬운 탱커 브롤러. 샘은 에드거보다 체력과 사정거리에서 우위이지만, DPS는 너클을 껴도 딜레이 때문에 에드거를 따라올 수 없으며 피흡을 저지할 만한 순간 딜링도 부족한데다, 그렇다고 에드거 앞에서 너클을 던지는 것 자체가 벽을 사이에 둔 지형이 아닌 이상 자살행위이다. 그나마 샘이 벽을 끼고 스타파워를 이용해 너클을 주고받으며 힐을 하는 플레이를 한다면 조금 까다로울 수 있으나, 웬만큼 지형이 좁아터진게 아니면 에드거도 유리한 포지션 잡아서 샘을 두들겨 패면 그만이다.[123] 출시 초창기에는 버스터의 스펙이 워낙에나 강력해서 하드코어를 써도 까다로웠지만, 지속적인 너프 이후로는 버스터가 초근접에서 에드거를 2방컷을 못 내기 때문에 스크린 안 쪽으로 들어가서 공격가면 생각보다 에드거가 전반적으로 유리하다.[124] 2가젯의 피해량 증폭 삭제 너프와 평타의 탄속 너프로 인해 1가젯이 없는 브록에게 붙으면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어 예전에 비하면 그나마 상대할 만해진 편이다. 물론 여전히 브록의 1가젯+2스파 조합은 주의.[125] 8비트랑 비슷하다. 사정거리도 길고, 데미지도 매우 높아서 어중간하게 접근하다가 순식간에 삭제당한다. 그래도 무빙을 치면서 때리거나 하드 코어 가젯을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다. 그리고 롤라가 분신을 사용해도 에드거의 관통 공격으로 철거하면 그만이다.[126] 페니의 리워크 전에는 에드거의 최대 먹잇감 중 하나였으나 리워크 이후 1가젯을 통해서 근접전 능력이 큰 폭으로 늘어나게 되어서 이전처럼 무작정 달려들면 에드거가 순식간에 녹아버려서 다소 어려운 상대가 되었다. 단 페니의 가젯이 없다면 순식간에 에드거의 먹잇감으로 전락한다.[127] 붙으면 쉽게 이긴다. 하지만 칼이 특수공격을 쓰면 위험해지는데 에드거는 CC기가 없어서 칼의 궁극기를 끊을 수 없기 때문에 칼의 궁극기 폭딜을 맞는다면 흡혈로 버텨도 에드거가 질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칼이 보호 피루엣 스타파워가 있으면 더더욱 힘들어진다.[128] 59보석에 할인판매하기도 한다.[129] 다만 에드거의 사정거리가 짧은 탓에 이펙트가 간혹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130] 원래 79보석이었으나 149보석으로 가격이 인상됐다. 처음 팔 때는 8,900₩으로 판매했다. 그리고 79보석에 할인판매하기도 한다.[131] 실험복 아래에는 보라색 액체가 묻어있다. 하반신이 액체에 오염되어 이러한 모습이 된것으로 추정.[132] the power of the sun in the palm of your scarf![133] 식물 모양도 닥터 옥토퍼스의 로봇 팔과 닮았다.[134] 퀵드로우 에드거는 마름모 모양이 추가되지만 거의 이펙트가 없는 수준이고, 박사 에드거가 그나마 촉수식물이 커져서 차이가 나는 수준이다. 또한 특수 공격 이펙트도 박사 에드거는 아래에 촉수가 생기고 에드거 TATA는는 하트 문양이 생기지만, 너무 미미하다.[135] 그런데 너무 심하게 변조되어 뭐라고 말하는지 잘 들리지 않을 정도다.[136] 이는 현재 운동부 주장 스튜도 마찬가지에 해당된다. 아마 이번 처치 액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에드거가 누군가 킬하는 순간 튕기는 것을 보면 확정[137] 충전량은 변함이 없지만 가젯의 쿨타임 매커니즘 특성 상 쿨타임이 간접적으로 늘어나서 사실상 너프.[138] 이 패치로 쉘리의 궁, 피해 기어 + 4타 공격 체스터를 버티게 되었다. 그래 봤자 죽을 거라 의미 없다.[139] 에드거의 대사를 보면 쿨해보이는 외형과는 거리가 먼 말투임을 알 수 있다.[패치] 이후 패치로 암살자들의 역할군이 모두 통합되긴 했다.[140] 이후에 출시된 스튜는 '액션 어쌔신', 버즈는 '버즈 어쌔신' 역할군으로 나왔다.[141] 접속하려 해도 오류만 출력되었다.[142] 영문판에서는 teenager boy[143] 브롤러 중 유일하게 나이 언급이 있다.[144] 그러나 에드거는 배드 랜덤즈가 공개되기 전에 나왔다.[145] 자세히 보면 외형적으로 콜레트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 둘 다 한쪽 눈을 가린 머리를 하고 있고, 같은 유니폼을 입고 있는 것 등...[146] 버그 당시 오로치 에드거의 눈과 닮은 것으로 보아 아마 오로치 에드거를 제작하다가 실수로 일반 에드거의 눈에 넣어버린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