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불산성

덤프버전 :





파일:external/yangsan.grandculture.net/GC014P1085_l.jpg

우불산성 성돌
1. 개요
2. 상세
3. 외부 링크
4. 경상남도 기념물 제259호


1. 개요[편집]


경상남도 양산시 삼호동에 있는 산성이다. 2005년 경상남도 기념물 제259호로 지정됐다.


2. 상세[편집]


우불산성에 대한 상세한 기록은 없지만 양식상 삼국시대 때 지어진 것으로 보며, 바로 옆에 있는 우불산 신사신라 때 지정한 전국 24대 명산으로서 국가적으로 기우제를 지내던 오래된 사원이니만큼 여기도 비슷한 시대에 지어졌으리라 추정한다.

양산시 웅상에서 딱히 역사적 유적 관련 관광지라고 할 만한 게 많지 않았기 때문에 2016년 현재 여기를 정비해서[1] 관광지로 만들자는 말이 많은 듯 하다. 여기가 양산을로 처음 분구된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때도 대부분의 후보들이 우불산성 정비를 공약으로 걸었던 정도. 말이 산성이지만 우불산은 나지막한 동산이고 거의 서창시내 바로 옆이다.


3. 외부 링크[편집]




4. 경상남도 기념물 제259호[편집]



우불산성은 삼국시대에 초축(初築)된 것으로 판단되며, 내역(來歷), 문화적 영역으로 보아 울산권에 속한다. 이곳은 울산이나 경주로 통하는 중요한 길목으로 산성의 군사적 목적은 충분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성벽은 많이 무너져 있지만 곳곳에 쌓은 상태로 남아 있고, 3개의 고지(高地)에 장대(將臺), 암문(暗門), 통로 등의 시설과 창고와 연못의 위치 확인도 가능하다. 특히 이곳은 신라의 24개의 주요 제장(祭場)이었던 소사(小祀)와 관련된 곳으로도 의미가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03:13:15에 나무위키 우불산성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지금은 무너진 성벽이 정비가 거의 안 돼있어 마치 폐허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