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산성

덤프버전 :






파일:충청북도 휘장_White.svg 충청북도의 기념물
30호

제31호

32호
청주 손병희 생가
충주 충주산성
음성 권근 삼대 묘소 및 신도비

충청북도의 기념물 제31호
충주 충주산성
忠州 忠州山城 | Chungjusanseong Fortress


소재지
충청북도 충주시 직동 산24-1번지
분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곽
면적
1,165㎡
지정연도
1980년 1월 9일
건축시기
삼국시대


파일:충주산성.jpg

충주산성
1. 개요
2. 역사
3. 관련 유적
4. 외부 링크
5. 충청북도의 기념물 제31호
6. 둘러보기



1. 개요[편집]


충주산성은 충주시 안림동과 직동 및 목벌동에 걸쳐 있으며 남산성 또는 금봉산성으로 불리기도 한다. 삼국시대에 축성된 것으로 보여지는 이 성은 외축 내착형이며 산 정상을 이어 쌓아진 퇴뫼식 산성이다.


대한민국 충청북도 충주시 직동에 위치한 삼국시대의 성곽이다. 1980년 1월 9일 충청북도의 기념물 제31호로 지정되었다.

충주산성은 지정면적가 1.165m², 둘레가 약 1.2km, 성벽의 높이 6.5m로 경사가 급한 산세를 이용하여 쌓았다. 현재 남아 있는 부분은 약 300m정도이며, 일부는 최근에 복원 개축된 곳도 있다.


2. 역사[편집]


산성의 정상을 둘러쌓은 테뫼식 산성으로, 마고성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충주산성은 「조선약사」의 편찬된 최초에 백제 구이신왕에 세워진 것으로 기록된다. 이와 관련된 전설도 있는데 삼한시대에 마고선녀가 7일 만에 축성하였다고도 하였고 또는 475년 백제 개로왕이 성 아래 북쪽의 안림동에 이궁을 짓고 남산에 성을 쌓았다고 이야기가 있다.[출처]

후세에 몇 차례 보수가 이루어진 것으로, 그 후 이 산성이 충주산성이란 명칭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고려 시대로 보인다. 고려의 국왕 고종 1253년 9월 산성방호별감 김윤후가 지역 주민들과 단합하여 몽고의 4차 침공 때에 이 산성에서 격렬한 전투가 있었고 고려가 승리하여 몽고군을 격퇴했던 것으로 추정한다.

3. 관련 유적[편집]


충북, 대전 일대는 소위 중원지역이라고 지칭되며 삼국시대 5-6세기의 각축장이었던 만큼 관방시설이 굉장히 많다. 중원지역의 삼국시대 산성들이 실제로 유네스코에 등재될 가능성은 낮지만 중부내륙 산성군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등재 목록에 포함되었다.



4. 외부 링크[편집]




5. 충청북도의 기념물 제31호[편집]



충청북도의 기념물 제31호
충주산성은 충주시 안림동 산56-1과 직동산 24-1 및 목벌동 산54에 걸쳐 있으며 남산성 또는 금봉산성으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삼국시대에 축성된 것으로 보여지는 이 성은 외축 내착형이며 산 정상을 이어 쌓아진 테뫼식 산성이라고 할 수 있다.
축성 재료는 석재를 고루 쌓아 전형적인 고식을 보이며 성 둘레는 1983년 충주시 조사에 의하면 1,145m이며 중간 중간이 무너지고 5개소에 775m의 성곽이 남아 있으며 성안의 넓이는 46,524㎡이고 성벽의 높이는 7∼8m에 이르고 있다. 성안에는 우물자리가 2개소 있는데 현재 물은 나지 않으며 동서의 산능선상에 문터가 있고 동쪽으로 수구가 있다. 또 성안에서는 삼국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토기조각 및 기와조각이 발견되고 있다.
충주산성은 몽고군이 침입했을 때 몽고병을 물리친 곳으로 추정되며, 고려 고종 40년(1253) 9월 몽고가 제4차 침입을 감행하여 충주산성을 공격하자 충주 창정, 최수가 금당협에 매복하여 몽고군을 공격하여 승리하였고 같은 해 12월에는 포위당한지 70여일에 군량이 다하고 사기가 저하되자 방호별감, 승장, 김윤후가 전군과 관노까지를 격려하여 사력을 다해 싸워 적을 격퇴하였다. 다음 해 2월에 김윤후를 감문위섭상장군으로 삼았고 4월에는 충주를 승격하여 국원경으로 하였다. 1254년 9월에는 차라대가 충주산성을 공격하였으나 갑자기 비가 오고 바람이 불 뿐 아니라 성안의 고려인이 열심히 싸우자 차라대도 물러갔다. 몽고의 침입을 받아 전 국토가 유린되었으나 충주산성은 끝내 수호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삼한시대에 마고선녀가 7일만에 축성하였다고 하며 백제 개로왕 21년(475)에 축성하여 적을 방어하였다고도 한다. 개로왕이 바로 이 성 북쪽에 있는 안림동에 도읍을 옮기려 하였다는 설과 일치하고 있음에 주목된다.


6. 둘러보기[편집]


파일:충주시 CI.svg
충주시의 문화재

[ 펼치기 · 접기 ]




국가등록문화재
조선식산은행 충주지점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05:54:16에 나무위키 충주산성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