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준(삼국지)/기타 창작물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마준(삼국지)




1. 개요[편집]


정사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 등장하는 마준을 다루는 문서.


2. 게임[편집]



2.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Ma_Zun_%28ROTK11%29.png
삼국지 11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722.jpg
삼국지 12, 13, 14

삼국지 3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역시 낮은 능력치를 가지고 온다. 하후무랑 세트로 묶였으면서 백하팔인까진 피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해야 될지도.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40/무력 /50/지력 38/정치력 51. 병법으로는 돌진, 기사 뿐이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39/무력 57/지력 35/정치력 51/매력 49에 특기는 농업 1개 뿐인데 정치가 51밖에 안 되는지라 의미가 없다.

대신 출사표 시나리오에서 2세대 최강의 장수 중 하나인 강유가 마준이 태수로 있는 천수에 있다. 굳이 마준을 주인공으로 하거나 찾아서 기용할 플레이어는 거의 없을 것이므로 대부분 '승상출사' 시나리오에서 촉으로 북벌을 하면서 천수를 칠 때 마준과 마주치게 되거나, 강유를 플레이하면 강유의 요청을 안 들어주는 답답한 상관 마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S급 장수인 강유는 시나리오 초반 기준으로 위에 대한 충성도가 90대 초반이므로 촉 입장에선 최대한 살려두고 기용하면 된다. 강유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대다수는 어차피 나중에 촉에 귀순하면 그만이니 마준의 명령은 쿨하게 무시하고 주막 퀘스트랑 교역만 돌리게 되는데, 상관이 하도 무능하니까 딱히 도와주지 않아도 양심의 가책을 못 느끼는 유저들이 많다. 다만 제갈량으로 플레이해서 천수를 함락시킬 경우 바로 이벤트를 통해 강유만 기용할 수 있어 편하다. 마준은 머릿수 채우기 용으로도 쓸모가 없으므로 그냥 놓아주거나 처형해도 상관없다.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38/무력 52/지력 31/정치력 51/매력 48에 특기가 없다.

삼국지 12에서의 일러스트는 말을 탄 채 왼쪽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다.

삼국지 13에서의 능력치는 매력만 빠진 상태에서 전작과 같으며 특기는 연전 1 단 하나. 전수특기도 당연히 연전이고 전법은 기방약화.

삼국지 14에서의 능력치는 통솔 38, 무력 52, 지력 31, 정치 51, 매력 47이며 개성은 친강, 소심, 소침, 나약, PK에서는 경망 개성이 추가되었고 주의는 명리, 정책은 장사강화 Lv 1, 진형은 장사, 전법은 없고 친애무장은 하후무, 혐오무장은 없다. 능력치가 낮지만 그나마 높은 무력과 정치를 통해 내정용으로 쓰인다.


2.2. 영걸전 시리즈[편집]


삼국지 공명전에서는 전차대로 등장해 천수성 전투에서 계략을 썼을 경우에는 후방에서 적의 원군으로 나오며, 정공법을 썼을 경우에는 천수성을 수비한다. 이후 기성 전투에서도 천수성 방면을 수비하고 강유가 아군(촉군)으로 들어온 뒤에는 하후무와 함께 강족이 있는 곳으로 달아나고 이후 등장은 없다.


2.3. 진삼국무쌍 시리즈[편집]


진삼국무쌍 3편부터 하후무와 함께 천수전의 단골 샌드백으로 등장한다. 천수전 자체가 강유 정도 제외하면 워낙 네임드라 할만한 무장이 없는지라 그래서 천수전이 짤리는 시리즈에서는 덩달아 볼 수 가 없다.(...)

진삼국무쌍 BLAST 등장인물
[ 펼치기 · 접기 ]

SR
하후돈, 곽가, 장료, 견희, 순욱(SR), 조비, 조조, 왕이, 문빙(낭아봉)(SR), 조인, 가후, 장합, 만총(요필)(SR), 악진
R
순욱(장검), 조홍(쌍월), 만총(타구곤), 문빙(언월도), 변씨(피리), 문흠(극), 화타(구조), 하후희(위복장)(피리), 조절(권), 장창포(피리), 조모(쌍인검), 조식(비연검), 최씨(양인창)
N
조휴(화염궁), 조진(폭탄), 왕랑(쌍인검), 조아(순패검), 주령(장검), 관구검(쌍월), 조상(폭탄), 하안(타구곤), 왕경(비연검), 마준(신세검)

SR
육손, 주연, 손상향, 감녕, 손책, 태사자, 손권(도), 정봉, 보연사(노), 대교, 소교(철선), 여몽, 능통, 주환(SR)(극)
R
서성(극), 서씨(피리), 손익(극), 오국태(쌍두추), 정보(쌍모), 주환(용창), 장흠(쇄분동), 고옹(비연검), 능조(극), 유씨(권), 주이(용창), 손노반(쌍두추), 제갈근(비연검), 육항(비연검), 손노육(적), 보천(비연검)
N
우번(도), 여대(도), 하제(선곤), 원희(권), 주치(극), 제갈각(비연검)

SR
조운, 관우, 장포, 관은병, 장성채, 마대, 유선, 관색(양절곤), 유비, 장비, 하후희(SR)(쌍선), 강유, 마초, 제갈량
R
주창(귀신수갑), 하후희(촉복장)(피리), 엄안(박도), 왕평(양인창), 제갈씨(순패검), 왕도(양인창), 미당(쌍모), 호제(용창), 왕열(쌍두추), 비의(비연검), 마량(비연검), 마속(비연검), 이씨(쌍두추), 요화(R)(열격도)
N
간옹(구조), 부사인(신세검), 요화(열격도), 미방(쌍검), 습씨(십자극), 장익(순패검), 황호(비연검)

SR
사마소, 왕원희, 종회, 문앙, 사마의, 사마사, 가충, 하후패, 제갈탄, 등애(나선창)
R
호열(극), 장반(비연검), 초이(극), 문호(용창), 신헌영(순패검), 가남풍(구조), 양호(구조), 두예(비연검)
N
신창(비연검)
여포
SR
여포, 여령기, 초선, 장료, 장패(언월도)(SR)
R
고순(박도)
N
장패(언월도)
원소
SR
원소
R
안량(연인자), 문추(아벽)
N
없음

SR
수경선생(SR), 호로(ホロウ)(총), 옥새, 잔다르크, 번옥봉(SR)(인노), 소마(금쇄봉), 동탁, 맹획, 동백(단철편)(SR), 아르나스
R
수경선생(R), 화웅(극), 우길(폭탄), 기령(쌍모), 화만(귀신수갑), 하태후(구조), 번옥봉(권), 풍씨(권), 마등(극), 한수(쌍월)
N
동백(십자극), 곽사(극), 황조(아벽), 이각(박도), 수경선생(쌍검), 유표(구조),
엄백호(쇄분동), 왕윤(비연검), 원술(신세검), 장수(비연검), 추씨(피리), 장로(도)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Ma_Zun_%28DWB%29.png
그러다가 뜬금없이 외전 게임인 진삼국무쌍 블라스트에서 일러스트 참전. 강유의 이야기인 천수전 스토리 보강을 위해 나온 듯 하지만 어차피 외전이니 참전 확률은 희박하다.


3. 만화[편집]





3.1. 요코야마 미츠테루 삼국지[편집]


파일:전략마준.png

행적은 연의와 같다.


3.2. 삼국전투기[편집]


멘붕스쿨의 갸루상으로 패러디 되었다(...) 처음 등장한 가정 전투 (3)편의 타이틀 컷을 장식하기도 했으며 소개컷에는 "인재가 아니므니다"라고 서술되어 있다.

가정 전투 (3)편에서 처음 등장. 촉군의 기산 점령 소식을 들은 곽회가 상규로 돌아가기로 하자 곽회를 따라서 상규로 향했다. 강유가 천수성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지만 중앙에서 날아온 낙하산인 마준은 서량인들도 다 적이라며 못 믿는다는 태도를 취해서 그 모습을 본 강유가 어이없어하기도 했다.


4. 기타[편집]



4.1. 요시카와 에이지 삼국지[편집]


강유의 계략으로 촉군을 격퇴한 후 강유가 어머니가 있는 기성을 구하기 위해 자리를 비운 틈을 타 제갈량의 계략으로 강유를 닮은 병사의 공격을 받았으며, 결국 강유를 의심해서 천수로 들어오려는 강유를 공격한다. 제갈량의 계략으로 강유가 항복하자 결국 하후무와 함께 강호성으로 피신한다.


4.2. 반삼국지[편집]


단지 마씨라는 이유만으로 마초의 인척으로 취급된다. 역할은 강유를 소설에 등장시키기 위한 셔틀. 그래서 죽지 않고 이후에는 그냥 저냥 등장하게 된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