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배우) (r20170327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YNK 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
임수정
신혜선
최지헌
이주영
김인권
남다름



이름
이주영
출생
1992년 2월 14일
신체
162cm, A형
성좌/지지
물병자리/원숭이띠
학력
창현고등학교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사)
가족

종교
불교
데뷔

소속사
YNK 엔터테인먼트
SNS

1. 소개
2. 사건/사고
3. 출연 작품
3.1. 영화
3.2. 드라마
3.3. 연극
3.4. 뮤직비디오
3.5. 광고
4. 트리비아
5. 수상 경력


1. 소개


대한민국배우.
배우가 된 계기가 독특한데 대학교를 체육과로 입학했으나 당시 스무살까지만 해도 뚜렷한 목표가 없었다고 한다. 그러던 중 일주일에 한 번씩 대학로의 연극을 접하면서 충동적으로 연기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2학년때 연기과로 전과를 한다.관련 기사 • 인터
이후 다수의 장 • 단편 독립영화에서 연기활동을 이어나가던 중 2013년에 열린 ‘부산평화영화제’에서 심사위원을 맡은 장률 감독과의 인연으로 2016년, 장률 감독의 상업영화 '춘몽'에 출연 한다. 영화는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 되면서 이주영은 레드카펫을 밟게된다. • 맥스무비 인터뷰영상
11월, MBC 수목 드라마 '역도요정 김복주'에 출연 하면서 브라운관을 통해서도 대중에게 존재감을 알렸다.

2. 사건/사고



2.1. 만물여혐설 논란



▲ 해당 게시글
2016년 10월 23일 '여배우는 여성혐오적 단어'라는 트윗을 한 것이 논란이 되었다가 이후 다시 발굴되어 재차 도마에 올랐다. 맨위 2개의 트윗은 '그럼 남우주연상은 남성차별이 아니냐?'라고 의문을 던진 트위터리안에게 이주영이 올린 반박하는 내용이다.
물론 단순히 '여배우'라는 단어가 쓰이는 맥락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남성 간호사'라는 단어가 역차별의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듯이 충분히 용인될 수 있었다. 같은 직업이라도 앞에 붙는 성별 표시에 따라 사람들이 연상하는 이미지가 다르다면,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문제는 처음부터 여배우라는 단어는 여혐이다라는 명제를 세우고 이를 증명하는 과정에서 불통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럼 남우주연상은 남성차별이 아니냐?라는 의문 또한 충분히 제기할 만한 것이지만, 이를 반박하는 사례를 제시해서 자신의 주장이 임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가 부족하다고 몰아붙였다. 오히려 본인의 억지 주장이 앞으로 정당한 여성 권익 요구마저 대중들에게 만물여혐설로 받아들여지게 할 수 있음을 간과한 듯 하다. 만약 이주영 본인이 진정으로 여성 권익 증진을 바랬다면 저런 발언은 나올 수가 없었으며, 결정적으로 저 무례한 태도가 비판여론 확산에 일조했다.
하지만 비판보다는 비난이 훨씬 많았다.
그리고 논란 이후에도 '인류의 절반의 소릴 막을 수 없다. 응원하는 목소리만 듣겠다'라는 글을 올려 논란만 가중시켰다. 그런데 이런 발언을 쏟아낸 사람이 같은 해 6월까지만 해도 여배우라는 단어를 자연스레 쓰고 있었던 것을 볼 수 있다.
이주영 본인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적절한 사례를 제시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논리학적으로 보더라도 이러한 태도는 원천봉쇄의 오류, 흑백논리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자신과 생각이 다르다 하여 공부가 부족하다라고 하거나 응원하는 목소리만 듣겠다는 등의 태도는 당연히 논란이 될 수밖에 없다.
또한 2016년 수많은 여성 인기인들이 같은 사건으로 이미 업계에서의 운명을 달리한 것과 이들이 업계인들에게 반면교사의 표본으로 남은 것, 그리고 해당 인물들이 내세운 만물여혐설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감이 아직 채 사그러들지도 않은 상황이 맞물려 일부 남초 사이트에서 이주영은 볼드모트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논란이 일자, 최근 방송가에서도 "여배우라는 표현이 여성혐오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들이 나왔다. 이에 베테랑 배우인 김혜수는 "그 호칭에 고정관념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남성, 여성 모두에게 '배우'라고 부르면 더 좋겠지만, '여배우'가 부정적인 의도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해당 논란은 여성 배우들 사이에서도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누구의 말이 옳다고 단정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3. 출연 작품



3.1. 영화


개봉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11년
백경


Behinds


2012년
조우
우연
주역
2013년
 나에게로의 초대
초원

자매별곡
영임

여행의 묘미
주영
주역
생물
아진
주역
네가 모르는 이야기
민수진

2015년
전학생
라옥
주역
2016년
인류의 영원한 테마
공예리

삼점슛
한민주

전이
연수

꿈의 제인
지수
주역
누에치던 방
조성숙
아역
놀던 날
정은

어떤 알고리즘
이민아

춘몽
 주영
조역
혼다
현주

1987 이교도
배이수

터치
주영

2017년
채-씨 영화방
수연
채널 CGV 소셜무비

3.2. 드라마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비고
2016년
TV캐스트
호러 딜리버리 서비스
여고생/여자/주영
1인3역 • 웹드라마
Bitch Goes On
우예지
웹드라마
게임회사 여직원들
김푸딩
주역 • 웹드라마
MBC
역도요정 김복주
이선옥
조역

3.3. 연극


공연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14년
문제적 인간 '연산'

22회 젊은연극제 참가작

3.4. 뮤직비디오


발표 연도
아티스트
곡명
2015년 
해일#s-4
세계관
2016년
레드벨벳
세가지 소원
f(x)
12:25
김범수X켄지
서툰 시
슬릭
Liquor

3.5. 광고


방영 연도
기업
브랜드
비고
2015년
지학사
수능기출문제집 - '기출의 고백'편
티저 영상 본 영상

4. 트리비아


  • 학업보다 독서를 좋아해서 야자 시간은 물론 수업시간에도 몰래 책을 읽어 선생님에게 책을 뺏긴 적도 있다고 한다. 덕분에 학교 도서관에서 대출상을 받아 대출 가능 권수를 늘려주었다고...
특히 온다 리쿠의 작품을 좋아해 거의 다 읽었다고 한다.

5. 수상 경력


수상 연도
시상식
부문
작품
2014년
제4회 고양스마트영화제
여우주연상
네가 모르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