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건물주

덤프버전 :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강남건물주
Gangnam Landlord


파일:강남건물주_29.jpg

본명
불명
나이
40대
신체
160cm[1]
가족
아빠
소속
교도소 (방장)
직업
건설 노동자 (이전)
격투
스타일

연장질[2][3]
등장 작품
외모지상주의

1. 개요
2. 작중 행적
2.1. 파프리카 TV (28화~33화)
2.2. 가을 수련회 (41화~45화)
2.3. 싸움독학
3. 전투력
3.1. 전적
4. 어록
5. 기타
5.1. 인기



1. 개요[편집]


네이버 웹툰외모지상주의》의 등장인물.


2. 작중 행적[편집]



2.1. 파프리카 TV (28화~33화)[편집]


파일:외모지상주의 로고.png
에피소드별 메인 빌런
열람 시 스포일러 주의
⠀[ 펼치기 · 접기 ]⠀
일탈
이진성
바스코
기안고 졸업생들
기안고 졸업생들
바스코[1]
홍재열
축제
파프리카 TV
오이라
박종건
강남건물주
중고라나
중간고사
가을 수련회
우진
-
제우스 교관
파블로프의 개
이은태
유기견 이누
이태성
지훈, 주빈, 승표
김유이
진호빈
관심종자
재열과 이누새끼들
피팅모델
신대훈
오복희 사장
-
-
진성이의 데이트
위험한 아르바이트
바스코의 생일파티
준기
동욱
이진성[2]
불법 또또
체육대회
진성이와 애기엄마
김기명
불법 또또 사장
진호빈
애기엄마
PTJ 엔터테인먼트
재열이의 지갑
스토커
장영민
진호
스토커
2학년
폭풍의 전학생

첫사랑
사이비
이태성
이태성
풍산개교 교주
소풍
동물학대
명절
함선농[3]
애니멀홀더
문스윙칩
함선농의 상경
최수정의 추적
대포통장
조폭 두목
-
장진혁
공영훈[4]
박형석의 죽음
박형석의 정체
소년교도소
박지호
최동수
홍두표[5]
박형석
노숙자
박형석vs이태성
이태성
점박이
이태성
갓독
소년탐정 박범재
#스타킹
가출팸

성요한
허영미
곽청호&팽진양
장현
폭풍의 재원고
장진혁의 분석

호스텔 지부
원나잇

박종건
왕오춘
장진혁
김준구[6]
이승한
곽청호&팽진양[7]
박지호
호스텔
박형석vs종건
박지호
왕오춘
박종건
일해회 (4계열사)
vs성요한
김기명
서성은
황제원
성요한
박종건&김준구
한신우[8]
원나잇 ll
클럽
일해회 (3계열사)
바스코[9]
비비
비비
샤오룽
죽은자의 초대장
정상회담

이지훈
lll
강서 - 강남 연합
박지호
안현성
퍼블릭
마태수[10]
박지호의 최후
일해회 (2계열사)
박형석의 납치
박지호
소마 미츠키
박진영
호스텔 잡기
1세대 왕
빅딜 잡기
이도규
김부장
왕석두
일해회[11]
통합된 4대 크루
명절2
장례식
외모지상주의
1계열사 음지

박진영
곽지창[12]
최동수
[13]
일해회 (1계열사)


[1] 착각으로 싸우긴 했으나 일단 박형석 기준에서 최종보스이다.[2] 바스코의 생일선물 히어로맨 피규어 속에 자신이 준 그냥 짱돌행운의 돌을 대신 넣고 바다에 던졌다. 결국 히어로맨은 이진성이 돌려줬지만 바스코는 행운의 돌을 못찾았다는 이유로 모두가 강에서 돌을 찾게 만들었다. 사실상 만악의 근원.[3] 주인공 무리와 대립하긴 했으나 오히려 불쌍할 만큼 당해서 최종보스라 하긴 애매하다.[4] 박지호 시점[5] 박지호가 주인공인 화이기 때문에 박지호 시점이다.[6] 성요한 시점.[7] 다만 성요한을 보고 쫄아서 아무것도 못했다. 이전에 나온 강무배, 이병찬이 더 메인 빌런에 가까울 정도.[8] 김기명 시점으로 빅딜을 팔아넘긴 쓰레기였으나 이후 아니었음을 알게된다.[9] 김기명이 클럽 가드가 되기 위해 싸워야 했으나 그냥 500원 주고 끝냈다.[10] 그러나 박형석, 이진성, 바스코와 제대로 싸우기도 전에 강다겸이 난입, 전투가 중지된다.[11] 사실상 전반전인 423화 까지의 보스로 특히 유성성요한과 싸워 중간보스격 포지션을 잡았다.[12] 박형석과 싸운 건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었고 오히려 선인인 것으로 밝혀져 진짜 최종 보스와 싸운다.[13] 1계열사의 음지를 파악하기 위해 곽지한이 잠입하고 진호빈을 영입하는 등 빌드업 밖에 없었기에 제대로 된 전투도 메인 빌런도 나오지 않았다. 굳이 꼽자면 혜진의 얼굴을 망친 백한결 또는 음지를 맡고있는 천태진 정도



파프리카 TV를 방송하는 박하늘에게 달풍선 1000개[4]를 연달아 쏘아대면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언급에 따르면 이전엔 김유이에게 달풍선을 쐈다가 박하늘로 타깃을 바꾼 모양이다. 이후 편의점 부분에서 모습이 드러났는데 상당히 꾀죄죄하고 눈에 생기도 없는 모습이다.

강남건물주란 닉네임과 달리 실은 쓰레기 더미가 가득한 방에서 비상금과 장애인인 아버지의 연금을 탕진해가면서 박하늘에게 달풍선을 쏘아댔던 것이었다. 그것도 거의 뼈만 남은 아버지를 지저분한 방 한구석에 방치해 둔 채 말이다. 그리고 나선 보기 안쓰러운 정신승리를 한다. 박하늘이 자신을 좋아하리란 착각망상단단히 빠져 있다.[5]

김유이의 언급에 의하면 직접 원룸 근처로 찾아간 적이 있는 모양이며 박하늘과 결혼하리라고 단단히 마음먹고 있어서 여차하면 사고를 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태였다. 결국 박하늘의 방송 장면에서 희미하게 비친 간판을 토대로 로드뷰로 위치를 파악하여 박하늘의 집 근처로 찾아간다. 박하늘을 찾은 뒤에 짓는 표정이 거의 이토 준지 만화 저리 가라 할 수준으로 정말 소름 돋는다.

이후 박하늘의 속옷을 훔쳐 냄새를 맡으면서 옷을 갈아입는 박하늘을 주시했다. 그리고 편의점에서 다시 소주를 사면서 식칼도 같이 사 가는데 이때 짓는 표정이 정말 무섭다. 이후 쓰레기를 버리러 가는 박하늘에게 길을 물으면서 접근하려다 뒤따라온 원래 박형석에게 식칼을 숨기고 있다는 걸 들키자 식칼로 박형석을 찌르려고 하지만 형석이 어설프게 따라 한 주먹질에 칼을 놓친다.

이에 박하늘을 보호하는 박형석을 두들겨 패며 다시 식칼을 집어 들고 찌르려다가 때마침 나타난 이은태가 던진 아령을 맞고 바닥을 뒹군다. 이후 칼을 들고 설치다가 이은태에게 제압당한다. 그러다가 자신을 찾아와 그를 살리려는 아버지에게[6] 하늘이도 있는데 왜 찾아왔냐고 화를 낸다. 이은태는 놔줬지만 이미 박형석의 신고에 출동한 경찰들에게 체포당한다. 남 탓만 하며 노력을 하지 않는 모습에서 의도치 않게 박형석을 각성시키게 된다.

강남건물주가 박하늘에게 썼던 달풍선은 박하늘이 강남건물주 아버지에게 도로 돌려드렸다고.[7]


2.2. 가을 수련회 (41화~45화)[편집]


구치소에 수감된 채로 등장한다. 무려 그 감방의 방장이다. 제우스 교관 김희민이 자신을 우습게 여겼다고 트집 잡는데 이런 일이 한두 번이 아닌 모양. 여전히 망상 속에 빠져 사는 모양인지 아직도 "나는 여고생 마누라도 있다."라며 헛소리를 한다.


2.3. 싸움독학[편집]


홍콩의 스트리머에게 무려 별풍선을 12만개나 쐈다. 한화로 계산하면 약 1200만 원.

3. 전투력[편집]


왜소한 체격 때문에 전투력이 없다고 생각될 수 있는데 작중 묘사된 비정상적인 사고방식에서 나오는 광기는 작중 그 어떤 인물들보다 심각한 수준이다. 칼을 들고 사람을 죽이는데 전혀 망설임이 없다.[8] 물론 체격이 왜소하여 완력은 그리 세진 않은지 바스코가 한 팔로 제압 가능한 수준이지만 교도소에서 덩치가 큰 건달이 두려움에 떨고 교도관들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인 것으로 볼때 박지호처럼 종잡을 수 없는 광기와 집념으로 상대방을 찍어누르는 방식인듯 보인다.


3.1. 전적[편집]


EP
상대
결과
비고
32
박형석

이은태 난입 / 박형석 본체
32 ~ 33
이은태


45
김희민

교도관 중재
3전 0승 1패 2무 승률 33%[9]

4. 어록[편집]


사.. 사형이다!!



5. 기타[편집]


  • 사실 머리는 굉장히 좋다. 박하늘의 방송에서 창문에 비치는 것만 보고 창문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여러 가설을 세우면서 분석하고 정리하며 진짜로 박하늘의 거주지를 찾아냈다. 또한 이전도 똑같은 방법으로 김유이의 거주지도 찾아낸 적이 있다. 이런 똑똑한 머리는 스토킹과 살인미수를 저지르는데 쓰인다. 원래 자신은 작은 법인 몇개 정도 운영해야 하는 인재라고 생각하는데, 처음에는 그냥 개소리 였지만 저 장면이 나오자 저 머리에 인성이 좋았으면 진짜로 그렇게 되었을 수도 있다(...).


  • 297화에서 서성은이 강남건물주의 말버릇인 "사형!!"을 외치는 바람에 강남건물주가 서성은의 아버지가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다. 그러나 312화에서 서성은의 아버지가 따로 등장하는 바람에[10] 이 추측은 빗나갔다.

  • 닉네임을 한글로 바꾸고 뒤집어보면 "둠칫둠칫"이 나온다.

  • 박태준 만화회사 유튜브에서 재원고 일상물을 따로 뺄 것을 기획했었고[11] 강남건물주가 수위로 재원고에 취직해서 그를 중심으로 돌아갈 것이었으나 무산되었다고 한다.[12] 제목은 '강남건물주의'.[13]

5.1. 인기[편집]


초창기 외모지상주의를 통틀어 가장 유명한 캐릭터이며 외모지상주의의 인기에 큰 공헌을 한 캐릭터 중 하나로 여겨진다. 잠깐 등장했지만, 워낙 강렬한 인상을 남긴 탓인지 웹툰의 주연이 아닌 단편 등장인물로서는 엄청난 어그로를 끌었다. 그 덕에 외모지상주의 게임에서도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했고 궁극기 연출까지 있을 정도.[14] 외모지상주의는 몰라도 강남건물주는 아는 사람이 많을 정도다. 사진으로도 많이 패러디되었다. 이 에피소드가 나왔을 당시 실제 아프리카TV 여캠 방송에서도 OO건물주의 이름을 단 유저들이 별풍선을 쏘고 다닐 정도. 캐릭터를 넘어 신조어가 된 수준이다.

연애의 정령에서도 육경열에게 별풍을 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0 02:20:46에 나무위키 강남건물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모바일 게임 프로필에 공개되었다.[2] 무려 식칼을 사용하여 박형석박하늘을 위협하였다.[3] 여담으로 그 식칼은 박형석이 일하던 편의점에서 사온 것이다.[4] 아프리카 TV의 경우 2021년 기준 1000개를 충전하려면 11만원이 소요된다.[5] 그런데 박하늘도 강남건물주가 계속 달풍선을 보내주니 아예 호구로 보는 모양이다.[6] 다리가 없어서 스케이트보드 위에 상체를 의지한 채 손으로 바닥을 밀면서 타고 왔다.[7] 하지만 수수료가 깎여나가서 완전히 돌려드리지는 못했다고 한다.[8] 굳이 비교하자면 각성한 박지호공영훈의 광기가 그나마 비슷하나, 이들은 이성적인 판단능력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이렇게 하는 것에 비해 강남건물주의 경우 이성따위 없이 오로지 화났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흉기를 휘두르는 것. 즉 저들보다도 훨씬 위험한 악질인 셈.[9] 승률은 패는 0%, 무는 50%, 승은 100%으로 측정하여 구한 평균값.[10] 직업은 에어컨 기사였다.[11] 외모지상주의가 배틀물이 된 이후로 재원고 일상이 거의 나오지 않았기에 외전으로 낼 생각이었다고 한다.[12] 이후 채팅으로 '망하니까 하지 마라'는 말까지 나와 실제로 할 가능성은 높지 않으며 강남건물주 자체가 범죄자인지라 논란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13] 254화에서 외모지상주의, 싸움독학, 인생존망, 한남동 케이하우스, 크루 전쟁과 함께 타이틀로 나오긴 했다. 이후 무산된듯 하다.
파일:건물주의.jpg
이 중 싸움독학, 인생존망, 한남동 케이하우스는 실제로 웹툰으로 나왔고 크루 전쟁은 아직 불명.
[14] 엄청난 부자가 되어 미녀들에게 구애를 받는 강남건물주의 모습이 나오는데 꿈이었다는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