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 다이스케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external/i.yimg.jp/m93-1244-070217.jpg
프로필
이름
고리 다이스케
郷里大輔(ごうり だいすけ)
본명
나가호리 요시오
長堀芳夫(ながほり よしお)
성별
남성
직업
성우, 내레이터
출신지
파일:일본 국기.svg 일본 도쿄도 고토구
생년월일
1952년 2월 8일
사망일
2010년 1월 17일 (향년 57세)
신장
176cm
체중
78kg
혈액형
A형
결혼 여부
기혼
성우 활동 시기
1973년 ~ 2010년

1. 개요
2. 사망
3. 출연작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일본의 남성 성우.

목소리 자체에서부터 해괴한 이미지를 뿜어내는 성우로서 잘 모르는 사람은 음성변조가 아닐까 의심이 들 정도라고 한다. 목소리 특성상 거구(☆)와 악역(★)의 배역이 많은 것이 특징이지만 한번 개그(#)를 하기 시작하면 포복절도할 개그 이미지의 목소리를 구사한다.[1][2]놀라운 것은 패트레이버의 히로미나, 풀메탈 후못후의 럭비부 에피소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부드럽고 점잖은 목소리를 내려고만 하면 매우 상냥하고 사근사근한 목소리도 얼마든지 내는 모양.

학창시절에 한주먹 했다고 한다. 인상 때문에 다른 불량학생들이 시비 걸 엄두도 못냈다는 에피소드도 있다. 하지만 그 시절에도 웬만하면 대화로 풀었다고...

고리 다이스케라는 예명으로 활동한 계기도 선배가 넌 고릴라(고리라;ゴリラ)를 닮았으니 비슷한 발음의 이름으로 활동할 것을 권했기 때문.

성우계에서 존경받는 선배로서 군기반장이기도 하지만 후배 잘 챙기기로도 으뜸가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물론 성우로서 도리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면 추상같이 질책하기도 했다. 기본적으로 성격 자체가 온화하고 후배들의 상담도 한 번도 거절 안 하고 다 들어줬다고 한다. 선을 넘지만 않는다면 후배와도 친구처럼 지낼 정도.[3]


2. 사망[편집]


2010년 1월 17일 사망. 시신 발견 당시 팔에 자해한 흔적과 유서가 발견되었기 때문에 경찰 측에서는 사인을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로 추정했다.[4] 소속사에서는 급성신부전으로 인한 사망으로 발표했다. 이때가 향년 57세, 그것도 58세 생일이 고작 1개월 앞이었다. 사망지는 도쿄도 나카노구.

자살 하루 전까지 후배 성우들이 전혀 징후를 눈치 못 챘다고 한다. 죽기 하루 전날에도 녹화를 마치고 후배들과 식사도 같이 하면서 내일도 열심히 하자고 독려했다고 하는데 그 다음날 시신으로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것 때문에 후배들이 더욱더 충격을 받았다.

타계 후의 대역은 대부분 이시즈카 운쇼[5], 오오토모 류자부로[6], 미야케 켄타가 나눠 맡고 있다.


3. 출연작[편집]


거구(☆), 악역(★), 개그 캐릭터(#)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4 00:48:33에 나무위키 고리 다이스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철권 시리즈미시마 헤이하치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한 번 망가지기 시작하면 못 말릴 정도로 웃긴개그 연기를 훌륭하게 소화한다.[2] 고리 다이스케의 사망 이후 헤이하치의 대역 성우로 이시즈카 운쇼가 캐스팅 되었는데 고리 다이스케의 포스에 따라가지 못한다는 평이 많을 정도이다.[3] 아오니 프로덕션에서 이 정도면 나름 천사표인 셈.[4] 실은 말년에 당뇨병과 망막 박리에 걸려 일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전국무쌍 3 인터뷰에서도 관련증세를 언급하며 통증을 호소했다. 사망 전해에 촬영한, 긴가 반조 항목에 있는 기렌 자비 연설 실황 영상에도 성우 본인이 앉아 있는데 전성기적 모습을 비교하면 수척하고 노쇠한 모습이 역력해 병세가 굉장히 심했음을 알 수 있다.[5] 이후 2018년 8월 13일 식도암으로 세상을 떠났다.[6] 실제로 오오토모 류자부로는 목소리가 살짝 날카롭다는 느낌만 빼면 고리 다이스케와 목소리가 상당히 비슷하다.[7] 3기와 4기 한정.[8] 신이 빙의되었을 때 목소리.[9] 해당 작품이 고인의 유작이 되었다.[10] 현재 이시이 코우지가 담당[11] 해당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야마사키 모모코랑 같이 다니는 카메라맨이다.[12] 25화 단역[13] 해당 에피소드 내에서 소환 주문을 잊어버려 뒤로 갔다가 다시 와서 주문을 외운다던가 전함 위에서 큰소리 치다가 재채기를 하는 등 깨알 같은 개그를 선보인다.[14] 임펠다운 초반 한정, 하지만 임펠다운 후반 이후론 갑작스럽게 작고하는 바람에 호우키 카츠히사로 교체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