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숙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attachment/240251119128639.jpg
1. 개요
2. 애니 출연작
3. 외화 출연작
4. 기타 출연작


1. 개요


1957년 7월 23일생. 1977년 KBS 공채 15기 성우. 김환진, 이정구, 이종구, 장정진, 친구 형 이기철안경진, 기영이 엄마 유명숙, 다혜, 고민호 김정애, 이진화와는 동기. 박영남, 이선호, 이미자, 이선주, 손정아 등 소년 연기 본좌 성우들보다는 다소 가려져 있으나 이분 역시 소년 연기의 숨겨진 본좌. 열혈 소년보다는 순박하거나 또는 어리버리 하거나 덩치 있고 먹는 것을 좋아하는 소년을 주로 맡는다. 그러나 이 성우가 퉁퉁이를 맡는다면 그건 그것대로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을지도 모른다.[1] 하지만 초인 제트맨울트라 90에서는 드물게 여성 역할을 맡은 적도 있다.[2][3] 또 KBS 시절부터 계속해서 출연중인 명탐정 코난에서도, 이 작품이 워낙 장기작이라 그런지 간간이 여성 연기를 소화한 경력이 있다.[4] 하지만 연기 커리어의 대부분은 소년 역이 압도적으로 많다.
성우 경력은 꽤 오래됐으나, 현재까지 케이블(주로 투니버스)에도 꾸준히 활동하는 원로 성우다.
80년대생부터 90년대생 초반에게는 영심이의 왕경태, 마법사의 아들 코리의 코리, 두치와 뿌꾸의 마두치 역으로 기억에 남을 듯. 현재는 '명탐정 코난'의 고뭉치 역을 열연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으로 16기까지 남도일 역의 후배 강수진과 함께 단 한 번도 배역이 교체되지 않은 성우.[5]

2. 애니 출연작



3. 외화 출연작



4. 기타 출연작



[1] 여담이지만 한국에서도 실제로 퉁퉁이를 여자 성우가 연기한 적이 있다!!! mbc판 도라에몽에서 성우는 나루토로 유명한 이선주.[2] 여기서도 소년 역할을 맡아서 뛰어난 연기를 보여주었으나 코난의 고뭉치 연기를 생각하고 들으면 상당히 다른 톤 때문에 다른 성우로 오해하기 쉽다.[3] 코난 등 주요 출연작에선 가끔 아줌마 엑스트라 역을 겸하기도 한다.[4] 대표적으로 3기 17화의 네 번 살해당한 남자 편에서는 용의자들 중 30대 중반의 여성 용의자를 맡았는데, 목소리 음색 자체는 금방 알아 볼 수 있지만 뚜렷한 음색 치고는 고정적으로 맡고 있는 고뭉치의 목소리와 상당한 갭이 느껴지는 목소리이다. 30대 말고도 다른 에피소드에 단역으로 등장한 할머니 캐릭터를 맡은 적이 있다.[5] 브라운 박사(아가사 히로시) 역의 선배 황원도 11기와 미공개 X파일까지 한 번도 배역이 교체되지 않았지만, 12기에서 성우 본인이 녹음 전에 다리 부상을 입어서 유해무로 잠시 교체되었다.[6] 1986년에 나온 실사합성 애니 영화지만 백수왕 고라이온에 나온 적 전함이라든지 표절이 많았다...[7] 그 밖에 라나를 딱 1회 맡았는데 라나 역을 맡던 김정애의 개인 사정으로 맡은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