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섭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동명이인에 대한 내용은 김보섭(동명이인) 문서
김보섭(동명이인)번 문단을
김보섭(동명이인)#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3 김연수 · 4 오반석 (C) · 5 이명주 (VC) 파일:부상 아이콘.svg · 6 문지환 파일:부상 아이콘.svg · 7 김도혁 · 8 신진호 파일:부상 아이콘.svg · 9 무고사 · 10 에르난데스
11 제르소 · 13 강윤구 · 14 정동윤 · 15 임형진 · 17 김준엽 · 20 델브리지 파일:부상 아이콘.svg · 21 이태희 · 23 민성준 · 25 김민석
26 박현빈 · 27 김보섭 · 28 민경현 · 29 김유성 · 30 최우진 · 33 김현서 · 35 하동선 · 37 홍시후 · 38 박진홍
40 음포쿠 파일:부상 아이콘.svg · 44 김건희 · 47 김동민 · 50 김대중 · 55 권한진 · 66 김세훈 · 77 박승호 · 99 천성훈 · # 김준범 · # 이준석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조성환 ·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변재섭 ·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박용호 ·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김재성 ·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김광석 ·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김이섭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전달수 ·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임중용
* 본 문서는 간소화한 것입니다. 스쿼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타 구단으로 임대한 선수는 제외했습니다. 임대 선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파일:27. 김보섭.png


인천 유나이티드 FC No. 27

이름
김보섭
金甫燮 | Kim Bo-Sub

출생
1998년 1월 10일[입학유예] (26세)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동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display: none; display: 대한민국"
행정구
]]

신체
183cm, 74kg
주발
오른발
포지션
스트라이커 | 윙어 | 윙백
학력
능허대초 - 광성중 - 인천대건고
프로 입단
2017년 인천 유나이티드 FC
소속
유소년
부천JFC (~2009)
인천 유나이티드 FC U-12[1] (2009~2012)
인천 유나이티드 U-15 (2011~2014)
인천 유나이티드 U-18 (2014~2017)
선수
인천 유나이티드 FC (2017~ )
상주-김천 상무 FC (2019~2021 / 군 복무)
국가대표
2경기 1골 (대한민국 U-23 / 2019)
종교
개신교

1. 개요
3. 플레이 스타일
4. 여담



1. 개요[편집]


대한민국 국적의 인천 유나이티드 FC 소속 축구 선수. 포지션은 스트라이커와 윙 포워드. 흔히 원더보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선수. 인천에서 나고 자란 로컬 보이이며 새롭게 떠오르는 프랜차이즈 기대주다. 인천 유나이티드 선수 중에서도 그렇게 많지 않은 성골 유스 출신[2] 선수다. 현재 정우영, 천성훈과 함께 구단의 초-중-고 유소년 체계를 모두 거친 로컬 보이 출신의 선수.


2. 선수 경력[편집]


파일:6D5E95A8-BE26-4B8E-97D1-9A1601816780.jpg}}}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김보섭/선수 경력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원더보이, 그리고 인천의 아들”

김보섭의 별명



3. 플레이 스타일[편집]


측면 전 지역은 물론이고 최전방 공격수, 심지어 미드필더로도 뛸 수 있는 만능 자원이다. 고교 시절에는 연계, 드리블, 슛에 두루 능한 육각형 스트라이커였으나 프로 진출 이후 스타일이 변하면서 측면에 정착했다.

프로 입단 초기에는 아쉬운 소리를 자주 들었다. 본래는 주저 없이 슈팅을 날리는 과감함이 최대 장점이었고, 넓은 활동 반경을 가져가면서 공격을 주도했다. 그러나 프로 진출 이후 소극적으로 변모하여 슈팅 시도가 크게 줄었다. 적극적인 수비 가담은 좋았지만 공격 시 자신감이 부족하고 마무리가 되지 않아 아쉬움을 샀다. 당시에는 신체 능력도 프로에서 버틸 정도로 올라오지 않아 스피드도 평범했고, 포스트 플레이도 불안정했다.

그러다가 입대 이후 신체 능력이 성장하고 자신감이 붙으면서 순식간에 큰 성장을 보여줬다. 일단 스피드가 붙었고 이를 활용하는 법을 깨우쳤으며, 힘과 체력도 좋아져서 측면에서 상대 수비수들을 뚫어내기 시작했다. 돌파 기술도 뛰어나서 개인 전술로 상대를 무너뜨리는 크랙이 됐다. 여기에 오프더볼 움직임도 개선됐고, 슈팅을 마구 퍼붓는 과감성까지 돌아오면서 인천의 주축 공격 자원으로 자리잡았다. 윙백으로는 엄청난 활동량과 전진성으로 상대를 압박하고, 윙어로는 돌파 위주의 플레이를 하다가 기습적인 침투나 슈팅으로 마무리하는 편이다.

약점으로는 심리적 영향을 꼽을 수 있다. 경기가 잘 풀리지 않으면 초조해지는 모습이 보이고, 문전 앞에서 침착하지 못해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이유로 기복이 제법 있는 편이며, 마무리 시 판단이 부정확하여 아쉬움을 사는 때가 많았다. 그리고 수비 가담을 하긴 하지만 능숙하진 않아서 상대의 움직임을 놓치거나 블필요한 파울을 범할 때가 있다. 윙백으로는 은근 치명적인 단점.

최적의 포지션은 왼쪽 윙어이다. 고교 시절처럼 중앙에 서기에는 버틸 힘이 부족하고 본인의 연계 성향도 백패스에 편중됐다. 슛을 자주 시도하는 것 외에는 최전방에서의 영향력이 부족한 편. 윙백은 전술한 수비 문제가 빌목을 잡으며 우측 윙어로 나오면 오른발잡이인지라 슈팅 각이 줄어들어 플레이가 단조로워진다. 반면 역발로 배치하면 슛, 돌파, 컷백의 이지선다로 상대를 혼란에 빠뜨리고, 본인도 훨씬 자신감이 붙은 모습으로 경기에 임했다.

2023년 들어 전체적으로 플레이가 단조로워졌다. 김보섭 특유의 과감한 드리블과 슈팅 능력은 살아있으나 문제는 그게 다 수비수에게 보인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크로스나 슈팅 궤적을 아는 수비수들은 김보섭의 킥을 쉽게 블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다고 이 선수가 알고도 못 막을만한 확실한 스피드나 돌파 능력을 가진 것도 아니라서 답답한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4. 여담[편집]


  • 대건고 1년 선배인 박명수보다 하루 일찍 태어났다. 이는 박명수가 빠른 98년생이 되었기 때문.

  • 팀 동료였던 김진야와는 광성중 시절부터 함께 하면서 매우 절친한 사이이다.

  • 동명이인 축구선수가 셋이나 있다. 2000년생 김보섭은 생일까지 똑같다.


  • 과거 2군 유망주 시절에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했다. 캠퍼스타운역에 종종 인천 트레이닝복을 입고 출몰했다.

  • 인천 팬들의 애증을 한 몸에 받는 대표적인 선수이다. 유스 출신이면서 그 누구보다도 주목을 많이 많는 스트라이커 포지션을 소화하는 점, 프리시즌에는 곧잘 하면서도 정규 시즌으로 들어오면 부진하는 모습, 그러다가도 종종 가능성을 보여주는 폼이 합쳐지면서 팬들에게 비판을 받다가도 기대를 모으는 특이한 포지션에 서게 되었다. 게다가 경기 외적인 팬 서비스도 상당히 좋은 편이라 경기 중에는 욕을 먹다가도 어느새 다시 팬들의 옹호를 받는 특이한 캐릭터. 아예 "축구만 잘 하면 국가대표급인 김보섭", "축구의 신 김보섭"같은 드립이 밈으로 자리잡을 정도로 팬들에게 관심은 정말 많이 받고 있다.

  • 상주 상무 소속으로 2020년 K리그 1 11라운드인 인천 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 출전했는데, 득점한 오세훈과 기도 셀레브레이션을 같이 하며 인천 팬들에게 비판을 받았다. 당시 인천의 성적이 굉장히 좋지 않았던 상황이기에 팬들이 배로 분노했는데, 이후 인천에 복귀하며 진행한 인터뷰에서 사과의 뜻을 전했다.

  • 능허대초 시절 인유 조끼패딩과 트레이닝 세트를 입고 항상 등교했었다. 점심 시간 특유의 웃는 표정으로 능허대 초등학교 운동장을 제패했었다. 당시 능허대초 한 어린이 말에 따르면 김보섭은 이미 맨유에 갔다왔다는 말이 돌 정도였다. 그 당시 능허대초에서 황금의 매직 드리블러 김보섭을 모르면 다른 학교 학생이라는 말이 있었다.

  • 당시 옥련동은 춘추전국시대였다. 능허대초하면 김보섭, 옥련초하면 정우영김정민이 있었다. 김보섭은 능허대초의 자존심이었다.

  • 가수 경서와 닮았다. 국내 축구 팬들은 경서의 오빠 아니냐는 드립을 치기도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6 06:30:32에 나무위키 김보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입학유예] 2005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했으므로 1998년생과 같은 학년이었다.[1] 능허대초등학교 졸업[2] 초-중-고를 모두 인천 유소년 구단에서 보내고 프로로 올라온 선수. 김진야 등은 초등학교 축구부는 다른 곳이었다. 중학교부터 성골로 따진다면 두 선수도 성골 유스다. 정확하게는 초등학교는 인천에서 나왔지만 인천 U-12 체계에 들어오진 않았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