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밀양IC

덤프버전 :

남밀양 나들목
南密陽 나들목
South Miryang Interchange


남밀양 요금소
South Miryang Tollgate

파일:Expressway_kor_55.svg



주소
경상남도 밀양시 상남면 기산리
관리기관
중앙선
신대구부산고속도로(주)
개통
2006년 1월 25일
접속도로
[[25번 국도|
25
]]
(밀양대로)

1. 개요
2. 구조
2.1. 춘천 방향
2.2. 부산 방향
3. 역사
4. 특이사항
5. 둘러보기


1. 개요[편집]


중앙고속도로 6번. 경상남도 밀양시 상남면 대성길 132-24 (기산리)에 있는 중앙고속도로나들목. 명칭은 소재지인 밀양시에서 유래했다.


2. 구조[편집]



2.1. 춘천 방향[편집]




2.2. 부산 방향[편집]




3. 역사[편집]




4. 특이사항[편집]


내비게이션 등지에서 대구광역시창원시를 오갈 때 기존 중부내륙고속도로 대신 이 나들목을 이용하는 길로 안내하고 있다. 실제로 나들목 표지판에는 '진영', '창원'이라고 안내하고 있으며, 남밀양IC로 나간 뒤 25번 국도를 타고 쭉 따라가면 대산면과 진영을 거쳐 바로 창원 시내로 진입할 수 있다. 과거에는 25번 국도가 진영읍과 동읍 중심지를 거쳐 원이대로로 이루어진 길이어서 시간이 다소 오래 걸렸으나, 이제는 창원시 외곽을 지나가는 해원로가 개통되고 국도로 지정되면서 더 빠르게 대구, 밀양에서 성산구진해구를 갈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남해고속도로 계획당시 창원보다 마산이 경남 수부도시 였으며, 당시 건설기술로는 정병산~불모산에 이르는 높은 산이 즐비했던 산맥을 관통해 지나가는게 불가능 했기 때문. 지금도 부산-창원간 관문역할을 하는 도로는 동창원IC도, 동마산IC도 아닌 김해시에 있는 남해2지선 장유IC-창원터널 루트이다. 더군다나 계획도시로 인해 도로도 실제 인구에 비해 넓게 건설되어 창원시계는 정체가 적은 수준이나 고속도로가 있는 옛 마산시 지역은 도로수준이 급격히 나빠져 내서까지 가는 시간보다도 남밀양 IC까지 가는 시간이 더 빠르다.

그래서 과거에는 이 길을 통해 동대구창원 시외버스 노선이 있었으나 이용률이 저조했기 때문에 폐지되었다. 애초에 이 길은 경전선 열차 방향이랑 완벽히 일치하는지라, 기차에 비해 시외버스가 아무런 메리트가 없었다. 창원과 대구를 오가려면 시외버스보다 가격이 싼 데다가 소요시간은 똑같은 무궁화호를 타면 됐고, 빨리 가고 싶으면 조금 비싸더라도 KTXITX-새마을을 타면 되기 때문이다. 경전선 KTX가 동대구 - 마산 구간에선 고속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굉장히 느리지만, 어쨌건 창원에서는 1시간 이내로 교통체증 없이 대구시내에 바로 꽂아주는 교통수단인지라 버스가 설 자리는 없었다.

즉, 자가용으로 갈 때 달서구 쪽에서 마산합포구, 마산회원구 방면으로 갈 경우에는 중부내륙선/지선을 타고, 수성구동구 쪽에서 의창구, 성산구, 진해구 방면으로 갈 경우에는 이 나들목을 이용하는 것이 낫다.[1]

5. 둘러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8 19:12:07에 나무위키 남밀양IC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구 이북에서 해군교육사령부, 해군사관학교, 진해기지사령부등 해군 관련 시설이 목적지면(면회, 입영장정 배웅 등) 초반에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나들목을 이용해 안민터널을 통과하는 경로를 이용하자. 안민터널이 많이 막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안민터널이 막히는 시간대에는 마산 방면 장복터널도 밀릴 확률이 매우 높다. 앞서 말했듯이 안민터널 방면 25번 국도는 창원 시내 외곽으로 둘러있지만 장복터널 방면 경로는 옛 마산 중심을 정확하게 관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