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인(삼국지)/기타 창작물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사인(삼국지)




1. 개요[편집]


정사연의를 제외한 다른 창작물에 등장하는 사인을 다루는 문서.


2. 게임[편집]



2.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편집]


파일:Fu_Shiren_(1MROTK).webp
100만인의 삼국지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758.jpg
삼국지 12, 13, 14

최하위 무장 중 하나로 등장하지만 그래도 백하팔인까진 아니다. 삼국지 14까지를 기준으로 삼국지 4를 제외한 전 시리즈에 개근했다. 정사에서 더 비중있게 다루는 반준보다도 어쩐지 더 취급이 좋다.

관우를 죽게 만든 점 때문에 촉나라 플레이어에게 포로로 붙잡히면 매우 높은 확률로 처형당하는 무장 중 하나다. 미방이나 반준도 해당되지만 반준은 그래도 정치력이 80은 찍는 B-급 내정요원은 되어주고 미방은 개국공신 미축의 동생이다보니 건드리기 어려운 반면 사인은 가족관계도 없고 친애무장도 우번이나 미방 정도 밖에 없기 때문.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41/무력 63/지력 38/정치력 23. 제사, 몽충을 가지고 있긴 하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42/무력 61/지력 28/정치력 19/매력 12로 총합 162에 특기는 화시 단 1개 뿐.

삼국지 11에선 바이킹스러운 투구를 쓰고 나온다. 능력치는 46/63/37/24/20으로 어째 10에서보다 좀 올랐다. 특기는 당연히 없고 적성은 노병과 극병이 B.

삼국지 12에서의 능력치도 당연히 쓰레기이며[1] 일러스트는 왼손으로 뒷짐을 진 채 오른쪽 손가락을 볼에 갖다대고 있다. 미방의 일러스트와 이어지는 걸 짐작할 수 있는데, 미방의 일러스트가 군수물자를 태워먹어 놀라거나 쳐들어온 오나라 병사들에게 당황하는 장면 둘 중 하나로 추정되기에 사인 역시 미방과 같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형주 공방전 이벤트 발동 조건이기에 이 녀석을 죽여야 촉한관우, 관평, 주창이외에도 왕보, 조루 등 여러 유능한 장수들을 잃어버리지 않는다. 미방도 쓰레기이지만, 미방을 처단하면 그럭저럭 굴릴만한 내정요원이기도 한 미축과 혐오무장이 된다. 반면 사인은 형제 관계같은 인연이 없기 때문에 결정적으로 이 녀석만 죽여도 이벤트는 발동되지 않는다. 연의 이미지가 게임에 많은 영향을 비쳤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는 부분. 유비군으로 플레이 할 때 시작 즉시 곧바로 사인을 참수하여 저 세상으로 보내주자.

삼국지 13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46/무력 63/지력 37/정치력 24. 특기는 연전 1 단 하나. 전수특기도 당연히 연전으로 전법이 창공강화였으나 PK에서 대도발로 변경되었다. 군신포위망 시나리오를 할 때 번성 공방전 이벤트가 발생하기 때문에 관우, 관평, 주창 등을 잃고 싶지 않다면 유비군으로 플레이 할 때 시작 즉시 곧바로 사인을 명성 떨어질 거 각오하고 참수하여 저 세상으로 보내주자.[2]

삼국지 14에서의 능력치는 통솔 43, 무력 61, 지력 37, 정치 19, 매력 17로 전작에 비해 통솔력이 3, 무력이 2, 정치력이 5 하락했다. 개성은 소심, 우유, 주의는 아도, 정책은 안행강화 Lv 2, 진형은 안행, 전법은 화시, 친애무장은 미방, 우번, 혐오무장은 관우다.


2.2. 영걸전 시리즈[편집]


삼국지 공명전에서는 오나라에 항복시 미방은 사인과 달리 부끄러워하는 모습을 보여 여몽이 "그래도 미방은 염치라는 것이 있군. 그에 비해 부사인이라는 놈은..." 라는 식의 평을 받는다.

사인은 처음부터 미방에게 슬슬 약한 소리를 하다가,[3] 항복을 권하는 사자가 오자 "항복을 하면 살려준다는게 사실이냐! 아니, 사실입니까?"라며 대놓고 비굴한 모습을 보인다.

파일:The Legend of Cao Cao Shi Ren.png

삼국지조조전 Online에서는 여몽전, 육손전, 관우전(하) 등에서 적으로 등장하며, 병과는 창병. 능력치는 무력 65, 지력 53, 통솔 38, 민첩 81, 행운 63. 성격은 요설.

여몽전에서는 형주 진공 작전으로 여몽이 무릉성을 공격하면서 원군은 오지 않을 것이라 말하고 자신들이 어떻게 일사천리로 왔겠냐면서 배반자가 있는 것처럼 의심하게끔 말하자 오군에게 투항한다. 육손전에서는 오군이 봉화대를 모조리 함락하자 강릉에서 미방과 함께 있다가 육손이 오면서 그 사실을 언급하고 항복을 권유하는데, 미방이 망설이자 관우가 봉화대 함락 소식을 알면 가만두지 않을 것이라 하고 말해 미방을 움직이게 하고 미방과 함께 오군에 투항한다.

관우전(하)에서는 미방이 오나라에 항복하도록 권유하는데, 선택지에 따라 미방이 수락하기도 하고 칼을 뽑아들고 거절당하기도 한다. 관우가 공안으로 접근하자 성문을 열어주지 않고 병력으로 위협하면서 오지 못하게 막는다.


2.3. 진삼국무쌍 시리즈[편집]


대대로 클론 무장인데 역시 역사대로 관우를 배반하는 이벤트 때문에 촉빠들의 영원한 표적 중 하나로 활약했다. 충격적이게도 유비가 서주를 다스리고 있을 때부터 유비군으로 나온다. 그리고 더 충격적인 게,

진삼국무쌍 BLAST 등장인물
[ 펼치기 · 접기 ]

SR
하후돈, 곽가, 장료, 견희, 순욱(SR), 조비, 조조, 왕이, 문빙(낭아봉)(SR), 조인, 가후, 장합, 만총(요필)(SR), 악진
R
순욱(장검), 조홍(쌍월), 만총(타구곤), 문빙(언월도), 변씨(피리), 문흠(극), 화타(구조), 하후희(위복장)(피리), 조절(권), 장창포(피리), 조모(쌍인검), 조식(비연검), 최씨(양인창)
N
조휴(화염궁), 조진(폭탄), 왕랑(쌍인검), 조아(순패검), 주령(장검), 관구검(쌍월), 조상(폭탄), 하안(타구곤), 왕경(비연검), 마준(신세검)

SR
육손, 주연, 손상향, 감녕, 손책, 태사자, 손권(도), 정봉, 보연사(노), 대교, 소교(철선), 여몽, 능통, 주환(SR)(극)
R
서성(극), 서씨(피리), 손익(극), 오국태(쌍두추), 정보(쌍모), 주환(용창), 장흠(쇄분동), 고옹(비연검), 능조(극), 유씨(권), 주이(용창), 손노반(쌍두추), 제갈근(비연검), 육항(비연검), 손노육(적), 보천(비연검)
N
우번(도), 여대(도), 하제(선곤), 원희(권), 주치(극), 제갈각(비연검)

SR
조운, 관우, 장포, 관은병, 장성채, 마대, 유선, 관색(양절곤), 유비, 장비, 하후희(SR)(쌍선), 강유, 마초, 제갈량
R
주창(귀신수갑), 하후희(촉복장)(피리), 엄안(박도), 왕평(양인창), 제갈씨(순패검), 왕도(양인창), 미당(쌍모), 호제(용창), 왕열(쌍두추), 비의(비연검), 마량(비연검), 마속(비연검), 이씨(쌍두추), 요화(R)(열격도)
N
간옹(구조), 부사인(신세검), 요화(열격도), 미방(쌍검), 습씨(십자극), 장익(순패검), 황호(비연검)

SR
사마소, 왕원희, 종회, 문앙, 사마의, 사마사, 가충, 하후패, 제갈탄, 등애(나선창)
R
호열(극), 장반(비연검), 초이(극), 문호(용창), 신헌영(순패검), 가남풍(구조), 양호(구조), 두예(비연검)
N
신창(비연검)
여포
SR
여포, 여령기, 초선, 장료, 장패(언월도)(SR)
R
고순(박도)
N
장패(언월도)
원소
SR
원소
R
안량(연인자), 문추(아벽)
N
없음

SR
수경선생(SR), 호로(ホロウ)(총), 옥새, 잔다르크, 번옥봉(SR)(인노), 소마(금쇄봉), 동탁, 맹획, 동백(단철편)(SR), 아르나스
R
수경선생(R), 화웅(극), 우길(폭탄), 기령(쌍모), 화만(귀신수갑), 하태후(구조), 번옥봉(권), 풍씨(권), 마등(극), 한수(쌍월)
N
동백(십자극), 곽사(극), 황조(아벽), 이각(박도), 수경선생(쌍검), 유표(구조),
엄백호(쇄분동), 왕윤(비연검), 원술(신세검), 장수(비연검), 추씨(피리), 장로(도)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Fu_Shiren_%28DWB%29.png

진삼국무쌍 블라스트에서 정식 무장으로 참전했다. 그것도 촉나라 무장으로. 전체적으로 어리숙해 보이는 일러스트가 특징.

진삼국무쌍7에서는 오군의 번성 전투에서 미방과 더불어 여몽의 생존 조건으로 걸려있다. 전투가 시작되어 미방과 부사인이 지키고 있는곳의 문을 열면 이들이 도망치는데 그전에 이들을 격파하는게 조건. 그런데 하필 탈출구가 지나치게 가까운 곳에 존재하기에 이들이 빛의 속력으로 도망가는 만큼 조건 달성이 무척 까다롭다. 특히 부사인은 방패병들이 지키고 있어 방패병들이 가로막아 부사인을 때리기 힘들고 공격내성이 없는 게임 조건상 방패병들의 슬라이딩 한 방에 경직이 걸려 그틈에 부사인이 도망쳐 버리기에 정말 스트레스 받는 조건이다. 때문에 오군의 입장에서도 공공의 적으로 찍혀버렸다. 괜히 적당한 난이도로 플레이 하려다가 스트레스 받지 말고, 최대한 난이도를 낮춘 상태에서 화력 높은 방천극 같은 무기로 빠르게 때려 잡아버리자.


3. 만화[편집]



3.1. 요코야마 미츠테루 삼국지[편집]


파일:전략부사인.png

친구 우번이 나타났을 때 처음에는 멋있는 척 설득하려 말라고 외치나 곧 현실을 깨닫고 항복한다. 이후 연의의 내용대로 이릉대전 때 오나라를 배신하고 유비에게 항복하지만 처형된다.


3.2. 삼국전투기[편집]


아라카와 언더 더 브리지촌장으로 등장한다. 번성 전투 (4)편의 타이틀 컷을 장식하기도 했다.

번성 전투 편에서 처음 등장. 공안의 수비 겸 보급품 조달 임무를 맡았으며, 대놓고 불만을 표한 미방과 달리 힘없이 네라고 대답하였다.

이후 미방과 달리 등장이 없다가 우번에게 설득당해서 바로 오에 항복했고 강릉의 미방까지 설득시켜 오에 귀순하게 했다.


3.3. 창천항로[편집]


잠깐 등장하는데 장사꾼으로 위장해 성에 접근한 여몽을 단번에 알아챘다가[4] 그만 이에 열 받은 여몽에게 팔이 잡혀서 이리저리 휘둘러진다. 창작물 중에선 이 작품에서의 사인이 가장 대우가 좋은데 여몽의 무력에 털리는 모습은 보이지만 결국 배신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1] 11에서 매력만 빼고 같다.[2] 전작과 마찬가지로 미방을 처형했다가는 미축이 빡쳐서 하야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3] 미방은 당연히 거절했다.[4] 여몽의 팔을 잡으며 "상인의 팔이 아니군." 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