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맨(TV 시리즈)

최근 편집일시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2011년에 방영한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내용은 엑스맨/애니메이션 문서
엑스맨/애니메이션번 문단을
엑스맨/애니메이션#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지구-92131 세계관 배경의 마블 코믹스 애니메이션
엑스맨
(1992-1997)
스파이더맨
(1994-1998)
엑스맨 '97
시즌 1 · 시즌 2
(2024-)



엑스맨 (1992~1997)
X-Men

파일:xmen tv.jpg

{{{#fff

작품 정보 ▼
장르
슈퍼히어로, 액션, 어드벤쳐, SF
제작
아비 아라드
스탠 리
조지프 칼라마니
윈스턴 리처드
에릭 롤먼
윌 매그니옷
래리 휴스턴
리안 모로
연출
프레드 밀러
래리 휴스턴
극본
렌 윈
출연
세드릭 스미스
캐서린 디셔
앨리슨 코트
크리스 포터
조지 버자
이오너 모리스
제작사
파일:마블 엔터테인먼트 로고.svg
사반 엔터테인먼트
그라즈 엔터테인먼트
AKOM
배급사
파일:BVS_Entertainment.png

파일:20th_Century_Fox_Television.svg
방영 기간
1992. 10. 31. ~ 1997. 09. 20.
방송국
파일:폭스 키즈 네트워크 로고.png
독점 스트리밍 서비스
파일:Disney+ 로고.svg[1]
편당 러닝타임
20분
화수
시즌 1: 13화
시즌 2: 13화
시즌 3: 19화
시즌 4: 21화
시즌 5: 10화
심의 등급
파일:미국 국기.svg 파일:TV-PG_icon.svg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파일:영등위_12세이상_2021.svg 12세 이상 관람가


1. 개요
2. 상세
3. 시놉시스
4. 예고편
5. 등장인물
5.1. 히어로
5.2. 조연 캐릭터
5.3. 빌런
6. 원작과의 차이점
7. 에피소드 목록
7.1. 시즌 1
7.2. 시즌 2
7.3. 시즌 3
7.4. 시즌 4
7.5. 시즌 5
8. 줄거리
9. 사운드트랙
10. 평가
11. 해외 수출
12. 후속작
13. 여담
1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1992년에 제작된 엑스맨TV판 애니메이션 시리즈. 총 76회로 시즌 5까지 제작되었으며 1992년 10월 31일부터 1997년 9월 20일까지 폭스 키즈에서 방영되었다.

팬들에게는 엑스맨 TAS로 알려져 있다.


2. 상세[편집]


엑스맨 영상 매체 중에서 가장 명작으로 평가받는 작품. 90년대 시절에 방영되던 수많은 마블 관련 TV 작품중 가장 평가가 좋았고 인기도 높았던 작품이다.[1] 그 인기를 힘얻어 시즌 5까지 방영되었고 그 동시에 76편이나 되는 에피소드를 제작했다. 2023년 기준으로 보아도 이 작품만큼 오랫동안 방영된 마블 작품은 어벤져스 어셈블뿐인데, 어벤져스 어셈블도 호불호가 갈리는 성향이 강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엑스맨 시리즈의 입지는 독보적이다.

엑스맨의 주요 주제인 차별받는 주인공 및 사람들과 그런 사람들이 받아야하는 고통, 그리고 본인들을 싫어하는 사회를 도와주면서 모두가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어간다는 목표를 만든다는 스토리를 시청자들도 부담없이 받아스릴수 있게 잘 구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리고 종교, 이혼, 트라우마, 막장 부모, 그리고 조직적 차별같은 아이들이 보기엔 민감한 요소도 종종 등장했지만 아이들이 보기에도 이해할수 있으면서도 그 동시에 어른들이 보아도 크게 공감할수 있다는 스토리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매력적인 주연 및 조연들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 거의 모든 주인공 캐릭터들이 자기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본인만의 트라우마로 괴로워하는 장면도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자들도 이런 캐릭터들한테 매력을 느끼고 몰입할수 있게 해주었다. 그리고 각각 주인공들한테 적당한 비중을 주어서 거의 모든 멤버들이 자기만의 비중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게다가 이런 특징은 주인공 캐릭터들한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조연 캐릭터들도 본인들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조연들한테도 정을 붙일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이런 모든 특징 때문에 역대 엑스맨 관련 작품중 최고의 명작으로 평가받으며 그 후의 엑스맨 작품들도 이 작품한테서 영항을 받는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엑스맨 시리즈의 가치를 크게 올려준 작품으로, 90년대를 엑스맨의 전성기로 만든 작품으로 평가된다.


3. 시놉시스[편집]


돌연변이 슈퍼히어로들의 팀이 마블 코믹스의 세계에서 정의와 인간의 수용을 위해 싸웁니다.



4. 예고편[편집]


디즈니+ 비공식 예고편


5. 등장인물[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5.1. 히어로[편집]



5.1.1. 엑스맨[편집]


주요 주인공 팀. 전원 뮤턴트이며 세상을 구하기 위해 싸우고 그 동시에 뮤턴트와 인간의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투쟁한다. 그런 이유로 이 목적을 방해하는 수많은 적들과 싸우고 그리고 인간들한테 억압받는 뮤턴트들을 구해주는 장면도 연출된다. 그 동시에 뮤턴트라는 정체성 때문에 대중들한테서 비난받는 장면도 나온다. 멤버들의 성격이 다 다르고 멤버들의 혼자 활동도 많은 편이며 서로간의 마찰도 종종 일어나지면 서로를 진심으로 아끼는 마음은 진심이기 때문에 결합력 그 자체는 높은 편이다. 시리즈 묘사를 잘 보면 가입했다가 탈퇴한 멤버도 있긴 하지만 일단 작중에 등장하는 주요 멤버들은 시리즈 끝까지 엑스맨으로 등장한다.

주거지는 자비에 교수의 집인 동시에 자비에 영재학교가 있는 X-맨션. 원작처럼 다른 뮤턴트 학생들이 있고 엑스맨 멤버들 일부가 이들을 가르치는 교사 역할을 하는지는 알 수 없다. 멤버들은 여기서 의식주를 해결하고 데인저 룸이라는 방에서 훈련을 한다. 멀리 있는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블랙버드라는 전용 비행기를 타고 다닌다.

성우 - 세드릭 스미스(Cedric Smith) → 로스 마퀀드(엑스맨 97) / 변영희
본명은 찰스 자비에. 엑스맨들의 리더이자 교수. 인간과 뮤턴트들이 평화롭게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분투하고 있으며 그 이유 때문에 엑스맨이라는 팀을 만들었다. 그런 이유로 액스맨 및 뮤턴트들한테 큰 영항력을 가지고 있고 그 동시에 인간 사회에서도 어느 정도의 영항력을 가지고 있다. 자비롭고 인내심이 많은 성격으로, 본인의 제자들인 엑스맨들을 진심으로 아끼며 악당이라도 갱생할 이유가 보이면 구해주고 기회를 주려는 모습을 보인다.[2] 어떤 엑스맨 멤버하고는 제자 그 이상을 넘어 아버지이자 생명의 은인이라고 볼 수 있는 사이.[3] 그리고 살면서 많은 여자들과 인연이 있었지만 결국 뮤턴트와 인간의 공존이라는 이상에 집중하는 바람에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매그니토와는 오랜 친구 사이이며 저거너트와는 의붓형제이고 시아 제국의 왕녀 릴란드라와는 연인사이.

능력은 텔레파시. 텔레파시 악당인 섀도우 킹을 제압시키고 피닉스로 각성한 진 그레이와도 어느 정도 싸울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프로페서 X 본인이 평화주의적이고 남들의 허락 없이 남의 정신을 함부로 건드리면 안 된다는 원칙을 주요하고 있어서 본인의 텔레파시 능력으로 싸운 스토리는 적은 편이다. 그 동시에 하반구가 불구이기 때문에 날아다니는 특수 기계를 타고 움직인다. 이 하반구가 불구인 이유는 아무래도 텔레파시 능력의 부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4]

시즌 5 마지막 화에서는 연설 중 뮤턴트 혐오주의자의 공격을 받고 의식 불명 상태에 빠진다. 죽기 일전 상황이었지만 본인의 친구 매그니토의 도움으로 시아 제국의 여왕이 된 연인 릴란드라와 연결이 되고, 릴란드라는 프로페서 X를 구하기 위해 프로페서 X의 의식을 본인이 통치하는 시아 제국으로 데러간다. 그렇게 되면 지구에 남아있는 엑스맨들과는 영원한 작별이기 때문에 프로페서 X는 마지막으로 엑스맨과 본인을 도와준 매그니토와 작별 인사를 하고 지구를 떠나게 되면서 엑스맨 TV 시리즈는 막을 내리게 된다.

성우 - 놈 스펜서(Norm Spencer)[5]레이 체이스(엑스맨 97) / 황창영
본명은 스캇 서머스. 엑스맨의 초창기 멤버이자 현재 엑스맨의 행동리더로, 어떻게 보면 프로페서 X 그 다음의 지휘권을 가지고 있는 인물로 엑스맨의 2인자에 가까운 인물이다. 진지하고 정의로운 성격으로, 프로페서 X의 가르침에 따라 뮤턴트와 인간이 공존하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 이유인지 엑스맨 멤버 중에서 프로페서 X와 가장 가까운 사이지만, 그 동시에 프로페서 X의 결정에 반대하고 반박을 많이 하는 장면도 나오긴 한다.[6] 그래도 둘의 사이는 사실상 부자 관계로 서로를 진심으로 아낀다.

아까 언급된 것처럼 엑스맨의 행동대장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활약할 때 엑스맨을 통솔하는 역할을 한다. 전략을 만들고 딴 엑스맨 멤버들한테 명령을 내리는 행동도 다 사이클롭스의 역할. 하지만 이런 역할 때문에 어떨 때는 다른 엑스맨 멤버들과 마찰을 일으킬 때도 있으며, 특히 성격이 과격한 울버린, 갬빗과 싸울 때는 많다.[7] 그렇기 때문에 사이클롭스 본인도 본인의 리더십 실력에 고뇌하고 스스로 분발하려는 모습을 보이며 본인의 동료들을 진심으로 아낀다.

팀의 멤버 진 그레이와는 연인 관계. 진 그레이를 진심으로 사랑하며 진 그레이가 문제에 처했을 때는 패닉에 빠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허구한 날 본인과 진을 납치해서 최고의 뮤턴트를 만들려는 목적을 가진 미스터 시니스터와는 악연 관계. 시즌 2에서는 아예 서로 결혼까지 해서 부부 관계가 되었다.[8] 시즌 3에서 진 그레이가 죽었을 때는 완전히 절망해서 엑스맨 팀을 잠시 탈퇴한 적도 있었다.

참고로 과거는 어두운 편. 어릴 적에 비행기 사고로 부모를 잃고 고아원으로 보내졌으며 본인의 동생하고도 생이별하게 되었다. 그리고 고아원에서 능력이 발달되었기 때문에 따돌림을 받았고 어른들한테서도 멸시를 받았기 때문에 암울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할 수 있다.[9] 이런 어린 시절 때문인지 본인이 아버지가 우주 해적/용병인 코세어라는 사실을 알았을 땐 크게 실망하는 모습을 보인다.[10]

후속작인 엑스맨 97을 보면 진과의 사이에서 아이[11]를 가졌고 결국 엑스맨의 뉴 리더가 된 걸로 보인다.

능력은 눈에서 에너지를 쏜다. 꽤 강력한 에너지 빔으로 간단한 센티널 한 채를 파괴할 수 있는 힘을 가지도 있다. 하지만 단점으로 사이클롭스 본인은 이 능력을 통제할 수 없어서 거의 모든 상황에서 선글라스고글로 본인의 눈을 가리고 있다. 게다가 실수로 선글라스/고글을 벗게 되면 에너지 빔이 무의식적으로 발사되어 주변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사이클롭스는 항상 본인의 능력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어떻게 보면 일종의 병같은 능력. 게다가 본인의 신체 능력은 특별한 힘이 없고 본인의 에너지 빔이 통하지 않는 적이 나타나면 아예 싸울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빔만 없으면 팀의 최약체라고 볼 수 있다.

성우 - 캘 도드(Cal Dodd) / 오인성
본명은 정확히 나오지 않았지만 일단 주요 인물들이 부르는 명칭은 로건. 과거에는 알파 플라이트라는 캐나다 슈퍼히어로 팀의 인원이었지만 프로페서 X의 엑스맨을 가입하라는 제안을 받아드리고 현재 엑스맨에 가입했다. 과격하고 포악한 성격. 그런 이유로 적들한테 먼저 공격하고 나중에 생각하는 성격이며, 이 성격을 못 살리고 먼저 공격했다가 오히려 본인이 먼저 당하는 전개도 나온다. 이런 성격으로 엑스맨 인원을 포함한 다른 인원들과 어느 정도 마찰이 존재하며[12] 울버린 본인도 그때마다 본인 혼자서 개인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면 이런 면에도 불고하고 엑스맨 멤버들을 진심으로 아끼며 특히 어리고 정이 많은 면도 존재해서 팀의 막내 포지션인 주빌리와 어느 정도 죽이 맞는 경우도 보이며 울버린과 비슷하게 팀의 외톨이 기믹을 가지고 있는 갬빗과도 죽이 맞는 모습을 보인다.[13] 어떻게 보자면 외유내강. 악당 세이버투스와는 원수 관계.

위에도 언급한 것처럼 한때 알파 플라이트라는 캐나다 슈퍼 히어로 팀 소속이었지만 그 이상으로 정확한 과거가 밝혀지지 않은 인물. 대체 언제 과거에 어떤 인생을 살았는지 정확한 본명이 무엇인지 크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래도 작중에서 밝혀진 과거 행적에 따르면 세계 2차 대전에 캡틴 아메리카와 함께 하이드라를 처치했고 그 후 웨펀 X라는 조직한테 붙잡아서 실험을 밭고 아다만티움 골격을 이식하게 되었다. 이 사건 때문에 울버린은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었고 작중마다 이 트라우마 때문에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인다.[14]

그리고 시즌 3[15]에서 울버린이 웨펀 X 조직을 찾아가는 에피소드가[16] 나오면서 울버린의 과거 행적이 정확히 더 밝혀지는데, 알고 보니 현재 울버린이 기억하는 과거는 웨펀 X과 조작한 가짜 기억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정확히 말하자면 웨펀 X는 울버린을 포함한 웨펀 X 인원들을 조종하기 위해 가짜 기억을 집어넣었고 그 사건의 계기로 울버린은 본인의 정확한 과거를 완전히 잊혀버리게 되었다.[17] 그 후 웨펀 X가 준비해놓은 함정들을 파괴시키고 탈출하지만 결국 울버린의 진정한 과거는 훨씬 더 미궁으로 빠져버리게 되었다.

진 그레이를 짝사랑한다. 그런 이유로 진 그레이한테 구애를 하며 그 이유 때문인지 진 그레이의 연인인 사이클롭스와 라이벌 의식이 있다. 하지만 진 그레이는 울버린을 소중한 동료로 보지 연인 사이로 보지 않았고 그 동시에 진 그레이는 결국 시즌 4에서 사이클롭스와 결혼을 했기 때문에 울버린의 짝사랑은 결국 이루어지지 못했다. 그래도 울버린은 진 그레이의 결정을 존중했기 때문에 울버린은 진 그레이와 사이클롭스의 좋은 동료/친구 관계로 남게 되었다. 진 그레이 말고는 스톰과는 연인 떡밥이 있다. 그리고 과거 회상을 보면 한때 사랑했지만 결국 헤어져버린 연인도 많은 것으로 보인다.[18]

능력은 아담만티움 골격, 재생능력과 초인적인 감각. 본인의 초인적인 감각을 이용해서 실력 좋은 추적꾼 실력을 보이거나 딴 캐릭터들의 변장을 알아내기도 한다. 그 동시에 재생능력을 이용해 극한의 상황에서 살아남는 모습도 보이지만 원작 코믹스의 재생 능력은 보여주지 않는다.[19][20] 마지막으로 아담만티움 골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지 본인의 손에서 나오는 아담만티움 클로를 본인의 주무기로 쓴다. 이 아담만티움 골격은 웨펀 X로 인해 받은 후천적 능력이기 때문에 뮤턴트 능력으로 해당되지 않으며, 그 이유로 시즌 2에서 미스터 시니스터의 기계 장치로 엑스맨 인원들이 잠시 동안 본인의 뮤턴트 능력을 쓰지 못하게 되었을 때 울버린은 유일하게 아담만티움 골격 및 클로 능력을 유지하고 있었다.[21]

울버린이 대중과 팬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엑스맨 인원이기 때문에 이 시리즈에서도 울버린은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그렇기 때문인지 딴 인원들과 비교해도 꽤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공식 프로모션에서도 주로 등장한다. 그 동시에 인터넷에서 이 시리즈의 울버린은 인터넷에서 밈으로 많이 쓰이는데 그 중 하나는[22] 여담 문서에서 정리되어 있다.

성우 - 앨리슨 코트(Alyson Court) / 방시우
본명은 주빌레이션 리. 중국계 미국인으로, 위탁가정에서 자랐다.[23] 십대 초반 정도의 나이로 역대 주요 인물 중 가장 나이가 어리다. 간단히 말해서 막내 기믹 캐릭터.[24] 처음 등장했을 때는 뮤턴트 능력이 막 각성한 상태여서 본인의 힘을 조절하지 못했고 그렇기 때문에 종종 사고를 치고 다녔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뮤턴트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그 사실에 괴로워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쇼핑몰에서 센티널과 만나 잡혀갈 뻔 했지만 때마침 같은 쇼핑몰에서 쇼핑을 하고 있었던 엑스맨한테 구출된다.[25] 그리고 엑스맨들과 함께 지내게 되면서 본인의 뮤턴트라는 사실을 받아드리게 되었고 그 후 시즌 1 에피소드 2 기준으로 현재의 위탁가정을 떠나 엑스맨에 공식적으로 가입하게 되었다.

성격은 어리고 순진한 편. 그리고 정신이 좀 어리숙한 미성년자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인지 작중에는 좀 철과 경험이 없다는 묘사도 있다. 그렇기 때문인지 적들의 속임수에 넘어가 거의 큰일 날 뻔한 연출도 많이 나온다.[26] 이런 어린이 설정 때문인지 어린이들과 엮이는 경향도 있고, 미숙한 신참 멤버라는 설정 때문인지 본인의 다른 성인 인원들한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도 존재한다. 참고로 주빌리처럼 성격이 어린 면이 있는 울버린과는 잘 엮이는 면도 보이며 이 둘이 함께 활동하는 스토리도 나온다.[27] 이렇게 보면 전체적으로 팀의 사이드킥 포지션이지만, 그 동시에 성장하는 주인공 역할도 가지고 있으며, 그런 이유로 다른 의미로 보면 시리즈의 또 다른 주인공이라고 볼 수 있다.

능력은 손에서 형형색색의 불꽃을 생성한다. 간단히 말하면 손으로 불꽃놀이를 만들 수 있는 인물. 말만 들으면 꽤 강한 능력으로 보일 수 있지만 아쉽게도 주빌리 본인이 자기 능력을 작중에서 제대로 조절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투에서는 딴 인원들보다 더 약하게 묘사된다. 간단히 말해서 팀의 최약캐. 그래서 시리즈에서 붙잡힌 히로인을 맡아야 하면 거의 대부분 주빌리가 맡는다. 멀리 안가서 평상시에도 주빌리는 본인의 능력을 조절 못해 집의 가구들을 파괴시키는 묘사가 종종 나온다.

참고로 이 시리즈의 주빌리는 키티 프라이드와 묘한 관계가 있는데 더 자세한 사실은 여담 문서를 참고.

성우 - 조지 버자(George Buza) / 송준석
본명은 행크 맥코이. 엑스맨의 원년 멤버중 하나이다. 원래는 평범한 인간 모습이었지만 현재는 푸른색의 털을 가진 짐승 모습이 되었다.[28] 어떻게 보자면 평범한 사람들이 보기엔 괴물 같은 모습을 하고 있고, 그런 이유 때문인지 비스트는 대부분의 시간을 자비에 영제학교에서 보낸다. 그래도 비스트 본인은 돌연변이라는 정체성과 지금의 모습을 받아들인 상태다. 하지만 그때마다 본인의 모습에 트라우마를 느끼고 감정을 표출하는 연출도 나온다.[29] 시즌 1에서는 정부가 통제하는 뮤턴트 정보 기지에 엑스맨과 함께 들어갔다가 잡힌 다음 교도소에 끌려갔기 때문에 크게 비중이 없었다. 대신 시즌 1 후반기에 켈리 대통령의 도움으로 교도소에서 나온 후 주요 인물로 활약한다.

아주 박식하고 똑똑하며 수많은 과학 기술에 수많은 재능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이유로 다른 동료들보다 훨씬 더 똑똑하며 만약 복잡한 상황이 일어났을 때 본인의 과학 재능으로 상황을 풀거나 동료들한테 설명을 해준다. 그 동시에 동료들보다 더 복잡한 언어를 이용해 말하는 것도 특징. 즉 팀의 두뇌와 설명충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 동시에 시와 책읽기도 아주 좋아하며, 그때마다 유명한 시구절을 언급한다. 이런 캐릭터성 때문인지 성격은 착하고 차분한 편. 하지만 화가 나면 무섭게 변한다.[30]

능력은 초인적인 힘과 민첩성. 그 이유로 딴 사람들이 하지 못하는 위험한 행동을 비스트는 혼자 손쉽게 해내는 장면도 볼 수 있다.[31] 이 힘과 민첩성을 이용해 마치 위험한 맹수처럼 본인의 적을 압도하는 모습이 바로 비스트의 전투 스타일. 하지만 이런 전투 스타일은 울버린과 겹치는 면이 있기 때문인지 앞에서 언급된 것처럼 비스트는 전투원보다 참모 및 브레인 역할로 더 부각된다.

성우 - 캐서린 디셔(Catherine disher) → 제니퍼 헤일(엑스맨 97) / 조현정
엑스맨의 원년 멤버이며 그 동시에 엑스맨의 첫번째 여자 멤버. 자애롭고 부드러운 성격이며, 텔레파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들의 마음을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인지 동정심도 많은 성격이다. 그 동시에 본인의 텔레파시 능력으로 엑스맨들한테 중요한 정보를 주거나 서로를 연결해주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팀의 정보원 역할을 맡고 있다. 그때마다 텔레파시 능력으로 프로페서 X의 텔레파시 능력을 보조하기도 한다. 사이클롭스와는 연인관계이며 시즌 4 기준으로 아예 결혼까지 해서 부부관계가 된 사이. 울버린이 짝사랑하는 여자였지만 결국 좋은 친구 관계로 끝났다.

시즌 3 피닉스 사가와 다크 피닉스 사가의 사실상 주인공. 시아 제국 왕족의 내전 전투가 지구까지 번지게 되자 엑스맨도 이 전투에 휩쓸리게 되는데, 시아 제국이 얻으려고 하는 강력한 힘을 가진 음크란 크리스탈의 수호자 피닉스 포스가 진 그레이한테 빙의하게 되면서 피닉스로 각성하게 된다. 하지만 진 그레이는 본인이 새롭게 가진 강력한 힘과 새로운 피닉스라는 전체성에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시아 제국의 왕 드켄 네라마니가 음크란 크리스탈을 흡수하고 전 우주를 파괴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게 되자 진 그레이는 전 우주를 구하기 위해서 본인의 피닉스 포스 힘을 이용해 드켄과 음크란 크리스탈을 태양으로 데려가 영원히 봉인시킨다. 하지만 그 동시에 진 그레이 본인도 음크란 크리스탈에 엮어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음크란 크리스탈을 봉인시키면 본인도 완전히 봉인되벼리기 때문에 엑스맨과는 완전한 작별을 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엑스맨들과 눈물 젖은 작별을 하면서 영원히 태양에서 봉인된다.

하지만 그 후 시즌 3에서 피닉스 사가의 후속작 다크 피닉스 사가에서 등장하면서 이 스토리에도 사실상 주인공 역할을 맡는다. 진 그레이 몸에 빙의되어있던 피닉스 포스가 감정을 느끼고 폭주하게 되었고, 그 여파로 본인이 만든 봉인에서 풀려나 다시 지구로 돌아온다. 하지만 피닉스 포스의 힘으로 불안정해진 정신, 그 동시에 진 그레이의 피닉스 포스를 이용해 강력한 힘을 가지려는 인터 서클로 인해 다크 피닉스로 타락하게 된다. 그 후 다크 피닉스로서 한 행성계를 파괴시키고 엑스맨 인원들을 포함한 전 우주를 위험에 빠뜨리자 엑스맨과 시아 제국[32]이 막으려고 했고, 진 그레이 본인도 스스로의 위험도와 악당으로 타락한 모습에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결국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다. 그렇게 진 그레이가 죽게 되면서 엑스맨 인원들은 슬퍼한다. 하지만 다시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온 피닉스 포스가 스스로의 힘과 엑스맨 전원의 어느 정도의 생명 에너지를[33] 이용해 진 그레이가 다시 부활을 하게 되면서 엑스맨과는 다시 감동어린 재회를 하게 되었다. 참고로 피닉스 사가와 다크 피닉스 사가는 피닉스로서 오는 진 그레이의 고뇌와 희생정신, 동료를 잃은 슬픔, 피닉스 포스라는 강력한 힘, 엑스맨 팀원들의 강한 유대감, 그리고 원작과는 다른 해피 엔딩 같은[원작코믹스스포일러] 요소를 충분히 잘 살려냈기 때문에 엑스맨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최고로 평가받는 에피소드이며 원작 엑스맨 코믹스에서 명작으로 평가받는 다크 피닉스 스토리를 훌륭하게 영상화시켰다고 평가받는다.

엑스맨 97에서는 스캇의 아이를 임신했는지 배가 불러온 모습을 보였다. 이 아이가 원작 코믹스에 등장한 진과 스캇의 유전자로 태어난 존재들(레이첼, 케이블, 네이트 그레이 등) 중 누가 될지는 알 수 없다. 혹은 완전히 다른 새로운 캐릭터가 되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능력은 이미 언급한 것처럼 텔레파시. 남의 정신을 읽는 것뿐만 아니라 남의 지식을 획득해 본인이 써먹는 연출도[34] 종종 나온다. 그 동시에 텔레파시를 이용해 남을 조종하든가[35] 염동력을 이용해 공격하는 장면도 있다. 이렇게 보면 강해보이지만 작중 진 그레이의 역할은 서포터에 가깝고 능력을 이용했다가 실신해버리는 장면도 허구한 날 등장하기 때문에 원작보다 너프를 먹었다는 평가가 많다. 그래도 피닉스로 각성했을 때는 세계관 최강 수순이 되어서 거의 우주를 파괴시킬 뻔했다.

성우 - 이오나 모리스 → 애리슨 실리 스미스 / 김현심
본명은 오로로 먼로. 엑스맨 현장 팀의 2인자.[36] 아프리카 출신으로, 어릴 시절에서는[37] 섀도우 킹이라는 텔레파시 능력을 가지고 있는 뮤턴트한테 세뇌 받고 섀도우 킹의 전용 소매치기로 살아가다가 우연히 아프리카를 방문하고 있던 프로페서 X를 상대로 소매치기를 하게 되고, 그 계기로 스톰은 프로페서 X의 눈에 띄게 된다. 프로페서 X는 본인의 텔레파시 능력으로 스톰의 세뇌를 풀어주게 되고 덩달아 섀도우 킹도 봉인시켜 버린다. 그 사건을 계기로 스톰은 프로페서 X를 따라 엑스맨에 가입했고, 현재까지 엑스맨의 인원으로 살아온 모양. 이런 이유 때문인지 프로페서 X와는 아버지와 딸 같은 관계이며 섀도우 킹과는 앙숙 관계. 그 동시에 음나리라는 아프리카 부족 출신의 소년의 대모이며, 한때는 하수구에 사는 뮤턴트 공동체 몰록의 지도자였으며, 울버린과는 연인 떡밥이 있다.

성격을 자애롭고 평화로운 편. 거의 대부분 상황에서 온화하게 말을 하며 남의 고민을 들어주기도 한다. 주빌리가 엑스맨에 막 처음 가입했을 때 엑스맨에 대해 설명해준 인물도 바로 이 스톰이였다. 그 동시에 동정심도 강한 편으로, 몰록 출신의 뮤턴트 아이가 병에 걸려 죽어가기 시작하자 스톰 본인이 이 아이를 구해주기 위해 발 벗고 움직이는 에피소드도 있다. 그리고 융통성 있는 성격으로 남의 조언이나 비판을 잘 받아드리는 성향.[38] 마지막으로 화나면 무서워지는 성격.[39]

엑스맨 97에서는 사이클롭스와 더불어 더블 주인공으로 나온다고 하며 헤어스타일이 숏컷으로 바꼈다.

능력은 날씨 조종. 폭풍, 번개, 비, 눈, 안개 같은 날씨를 만들어 내거나 조종할 수 있다. 그 동시에 바람을 일으켜서 날수도 있다. 그리고 날씨를 조종하기 때문에 물이나 바람 같은 원소를 조종할 수 있다. 날씨를 조종할 수 있다는 능력 그 자체가 범용성과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주인공 멤버 중에서 강한 강하다고 볼 수 있다.[40] 간단히 말해서 번개를 한번 치면 웬만한 적들을 쓰러뜨릴 수 있다. 그래도 이 능력의 딱 한 가지 약점을 찾아보자면 너무 강하다는 것으로, 스톰이 폭주해서 능력을 자제력 없이 쓰기 시작한다면 아군한테도 피해를 줄 수 있다.[41] 그리고 또 다른 약점으로는 밀실 공포증이 있으며, 작은 공간에 갇힐 때는 패닉에 빠지기도 한다. 참고로 능력을 발휘할 때는 길고 드라마틱하게 말하는 경향이 있다.[42]

성우 - 리노어 잰(Lenore zann) / 정유정
본명은 밝혀진 적이 없다. 미국 남부 출신으로, 남부 억양의 영어를 쓴다. 13살 때 본인의 능력을 각성했고, 그 여파로 남자친구와 뽀뽀했지만 남자친구의 생명력을 흡수하는 바람에 남자친구를 거의 죽일 뻔했다. 그 이후 아버지한테 버림받았고[43] 집에서 가출하게 되었다. 그러는 와중 미스틱[44]과 만나서 미스틱의 양딸이 되었지만 미스틱의 영항으로 인해 범죄자가 되어버렸고, 그러는 와중 미스틱의 명령으로 비행기를 훔치다가 로그를 막으려온 미즈 마블과 싸움이 일어났다가 미스틱의 명령으로 미즈 마블의 능력 및 생명력을 흡수해 미즈 마블을 혼수상태로 만들어버렸다.[45] 이 사건을 계기로 로그는 미스틱이 본인한테 나쁜 영항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고 미스틱을 떠났으며[46] 방황하다가 프로페서 X와 만나서 엑스맨에 가입하게 되었다. 그 동시에 팀의 인원인 갬빗과는 연인 관계이며 둘이 서로 엮이는 에피소드도 많이 나온다.

발랄하고 밝은 성격이지만, 본인의 돌연변이 능력의 부작용으로 괴로워하는 모습이 자주 등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즌 1에서는 이 능력을 없애기 위해 애들러 박사라는 뮤턴트를 평범한 인간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기계를 발명한 박사를 찾아간다. 하지만 본인의 능력을 이용해서 애들러 박사를 죽이려 하는 케이블한테서 애들러 박사를 구해내자[47] 본인의 능력으로 더 많은 사람을 구할 수 있다면서 능력을 유지하기로 결정한다. 그래도 로그가 본인의 능력으로 괴로워하는 묘사는 그 이후에도 꾸준히 나온다.

능력은 생명력 및 능력 흡수. 딴 사람의 피부를 직접 만져서 딴 사람의 능력, 기역과 기술을 흡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부작용도 있는데, 딴 사람의 생명력을 흡수하면 그 사람을 죽일 수 있어서 딴 사람들과의 신체 접촉이 아예 불가능하며 그 동시에 본인보다 더 강한 존재의 생명력을 흡수하려고 하면 힘의 격차 때문인지 본인 그 힘을 버티지 못하고 스스로 자멸할 수도 있다.[48] 즉 로그의 트라우마의 원인으로 로그 본인한테는 딱 좋은 면만 있을게 아닌 능력. 그 동시에 미즈 마블의 능력을 흡수하면서 비행능력과 초인적인 괴력을 가지고 있다.[49] 그렇기 때문인지 팀의 강캐중 한명이라고 볼 수 있다.

성우 - 크리스 포터 → 토니 대니얼스A.J. 로카시오(엑스맨 97) / 박성영
본명은 레미 르보. 프랑스인, 정확히는 케이준 혈통으로 프랑스어 단어를 썩어서 말한다.[50] 3인칭으로 말하는 경우도 많다. 능글능글하고 능청스러운 성격. 여자를 밝히는 성향도 있어 보이지만 작중에서 갬빗은 로그한테만 일편단심이기 때문에 크게 부각되지는 않는다. 그 동시에 한때 과거에서 범죄자로 살았던 시절이 있고 성격도 마이페이스적이기 때문에 딴 인원한테서 신임을 못 얻는 경우도 많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팀의 외톨이 기믹을 가지고 있으며, 똑같은 처지인 울버린과는 많이 다투어도 그 동시에 서로를 많이 이해하는 모습도 보인다. 하지만 그런다 해도 엑스맨 인원들은 소중히 여기는 마음은 진심이기 때문에[51] 갬빗이 동료를 버리는 일은 절대로 없으며 엑스맨 인원들도 갬빗을 진심으로 동료로 여긴다.[52] 또 다른 인원인 로그와는 연인관계며 둘이 많이 엮인다. 참고로 시즌 1에서는 미스틱으로 인해 켈리 상원의원을 살해해서 센티널이 세상을 지배하는 미래를 만들게 되었다는 누명을 얻을 뻔 했고 그런 이유로 비숍한테 큰 해를 당할 뻔했다. 다행히 엑스맨과 비숍의 활약으로 누명을 벗게 되었다.

이미 언급되었던 것처럼 한때는 범죄자였고 그 정확한 과거는 시즌 2에서 나온다. 과거에 갬빗과 그의 형 바비(친형제인 듯하며 본명은 로버트 혹은 로베르로 보인다. 형제인 갬빗을 도둑 조직에 끌어들였다고 한다.)는 도둑 조직이라는 범죄 조직의 인원이었고 도둑 조직의 라이벌 파벌이었던 암살자 조직의 인원 및 리더인 벨라와는 조직 간 통합을 위해 결혼하기로 약속된 약혼자이자 연인 관계였다. 이 두 조직은 엑스터널이라는 강력한 존재[53]를 섬기며 이 엑스터널한테 10년마다 조공을 바치고 그 대가로 힘을 얻어왔는데, 과거에 갬빗과 도둑 조직은 조공을 엑스터널한테 너무 늦게 바쳤고 그 일로 갬빗과 도둑 조직은 제물을 바치기로 엑스터널이 정해준 자가 소멸하는 등으로 엑스터널의 화를 사게 되었다. 그 사건 이후로 엑스터널은 암살자 조직을 더 우호적으로 대하게 되었고 안 그래도 300여 년이나 이어진 조직 간 대립에 질렸던 갬빗은 도둑 조직을 탈퇴하게 된다. 그 후 현재 형 바비의 신상을 우려한 도둑 조직의 동료 피에르의 도움 요청을 받고 갬빗은 다시 도둑 조직을 찾아가지만 벨라 및 암살자 조직이 바비를 납치했고 엑스터널을 위해 준비한 조공을 빼앗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갬빗은 형과 조공을 돌려받는 대가로 암살자 조직의 포로가 된다. 하지만 벨라는 이 기회에 도둑 조직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일부로 가짜 조공을 돌려주었고, 그 후 도둑 조직은 엑스터널한테 가짜 조공을 주었다는 이유로 벌을 받을 뻔하다, 갬빗을 따라온 진 그레이의 도움으로 엑스터널은 이 모든 사건이 벨라가 꾸민 짓이라고 알게 되었다. 그 직후 벨라는 엑스터널한테 벌을 받아 힘을 빼았겼고[54], 갬빗은 이 사건을 계기로 본인의 과거와 완전히 결별한다.

능력은 물건에 에너지를 담아 폭탄으로 만든다. 주로 트럼프 카드에 에너지를 넣고 그 카드를 던져서 폭발시키는 전술로 싸운다. 즉 장거리에 의존하는 능력으로 크게 단점은 없는 무난한 기술. 그래도 단점을 뽑자면 물건을 폭발시키는 능력이기 때문에 만약 너무 가까운 자리에 있으면 폭발에 휘말려 다칠 수 있고, 만약 폭발시키기 좋은 물건이 없다면 본인의 주특기인 장거리 공격을 못하게 된다.[55] 그 동시에 단거리 싸움에서는 봉술을 이용해 싸운다.

  • 모프
성우 - 론 루빈(Ron Rubin) → JP 칼리악(엑스맨 97)
원작에 존재하는 체인질링이라는 마이너 캐릭터를 모티브로 삼아서 만들어진 오리지널 캐릭터. 장난기 많고 유쾌한 성격으로, 딴 엑스맨 멤버들과도 잘 어울리는 편이었다.[56] 하지만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엑스맨 인원들과 함께 뮤턴트 정보들을 파기하기 위해 정부가 통제하는 뮤턴트 정보 기지에 들어갔다가 센티널의 공격을[57] 받고 사망하고 만다. 모프의 죽음에 엑스맨 인원들한테 큰 슬픔을 보였으며, 특히 울버린은 제대로 된 리더 역할을 하지 못해 모프가 죽고 말았다고 사이클롭스를 비난했고 사이클롭스 본인도 모프의 죽음에 크게 충격을 받고 본인의 리더라는 역할에 고뇌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게 작중 엑스맨 인원의 첫 사망자로 끝나는 줄 알았지만, 알고 보니 시즌 2에서 센티널의 공격으로 죽어가는 모프를 미스터 시니스터가 구해주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하지만 미스터 시니스터는 모프를 자신의 노예로 이용해먹기 위해 구한 것이었고 미스터 시니스터한테 세뇌당한다음 미스터 시니스터의 부하로 활동하게 된다. 그리고 미스터 시니스터의 명령으로 엑스맨들을 고난에 처하게 하고[58] 그 동시에 시즌 2 파이널에서는 미스터 시니스터와 함께 사이클롭스와 진 그레이를 새비지 랜드에서 붙잡게 된다. 근데 결국 맨 끝에 자비에의 설득과 스스로의 의지로 미스터 시니스터의 세뇌에서 풀려나고 엑스맨들과 함께 힘을 합쳐 미스틱 시니스터를 물리친다. 그 후 모프는 후유증 때문에 모이라 박사한테 요양을 받는 신세가 되어서 카메오 수준으로 비중이 적어지지만, 완전히 비중이 사라진 건 아니어서 시즌 4에서는 잠시 동안 엑스맨에 가입해서 다시 돌아온 센티널들을 박살내는 활약을 보여준다.[59][60] 그리고 시즌 5의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프로페서 X가 습격으로 인해 의식불명에 빠져서 전 세계의 뮤턴트들이 폭동을 일으키려고 했을 때 직접 본인이 프로페서 X로 변신해 뮤턴트 폭동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했다. 그 후 프로페서 X가 시아 제국을 따라 지구를 떠나면서 프로페서 X와 작별인사를 하는 장면으로 끝.[61]

능역은 변신. 나이, 크기, 인종, 성별 상관없이 딴 사람으로 변신할 수 있다. 그 동시에 인간뿐만 아니라 코뿔소나 표범 같은 동물로 변신할 수 있다. 딴 뮤턴트 및 초인으로도 변신할 수 있는데, 변신한 뮤턴트의 능력을 어느 정도 모방하는 모습을 보였다.[62][63] 미스틱처럼 변신할 때에 옷까지 함께 변한다.

참고로 이 캐릭터가 존재하게 된 복잡한 사연이 있는데 그 자세한 정보는 여담 항목을 참조.

후속작 예고편을 보면 어느 시점부터 외양이 바뀌는 걸로 보이며 논바이너리로 나온다고 한다.


5.2. 조연 캐릭터[편집]


작중 등장하는 뮤턴트 집단. 리더로는 칼리스토가 있다. 평범한 사람들로 치부되기에는 너무 괴기한 외모를 가지고 있고, 능력도 스스로를 지키기에는 너무 약하기 때문에 주 사회에 낄 수 없는 뮤턴트들이 모여 있는 집단이다. 그 이유로 주 사회에서 살아가기에는 너무 약하고 혐오의 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이 접근할 수 없는 깊은 하수구에서 살아간다. 이런 열약한 환경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제대로 된 물자나 물건을 가지고 있지 않고 항상 가난과 두려움에 고통 받으며 살아가며 등장할 때마다 적들한테 농락당한다.[64] 시즌 4에서 매그니토가 직접에 우주에 뮤턴트의 독립 국가 혹성 M를 세우겠다는 발표를 했을 때 대다수가 곧바로 혹성 M으로 이주를 하기도 했다.[65] 엑스맨들도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는지 몰록들이 등장하면 엑스맨한테 도움을 받는 처지. 작중 등장하는 인물 및 집단 중에 가장 불쌍한 존재로 어찌 보면 시리즈 세계관의 가장 맨 하위권에 있는 존재들이다.
  • 칼리스토
몰록의 리더. 안두를 쓰고 수많은 상처가 있는 여성으로, 처음 등장했을 때는 사이클롭스를 납치하고 본인의 남편으로 삼으려고 했다. 그 이유가 뭐냐면 사이클롭스와 자식을 만들어서 강한 자식을 만들고 그 자식을 몰록의 리더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그렇지만 결국 엑스맨한테 저지당하고 스톰과의 1대1 싸움에 저서 몰록의 리더 자리를 빼앗겼다. 이렇게 보면 확실히 악역 캐릭터지만, 본인이 이끄는 몰록 집단을 진심으로 아끼고[66] 엑스맨과도 화해를 했기 때문에 그 후에는 우호적인 조연 캐릭터로 등장한다. 리더 자리를 스톰한테 빼앗긴 후에도 몰록들의 지도자로 일했으며[67] 결국 스톰한테 몰록의 리더로는 칼리스토가 더 어울린다고 인정을 하고 몰록의 리더 역할을 칼리스토한테 돌려준다.[68]
능력은 정확히 묘사되지 않았지만 작중 묘사를 보면 무술 실력이 좋고 본인이 가진 두 단도로 이용해 싸운다. 몰록 중에서도 확실히 강하게 묘사되지만 능력을 한 번도 쓰지 않은 스톰한테 지는 것을 보면 강하다고 볼 수 있는 인물은 아니다.

뮤턴트로 새의 날개를 연상시키는 크고 흰 날개를 등에 가지고 있으며 이 날개로 하늘을 날수 있다. 뮤턴트지만 본인이 뮤턴트라는 사실을 싫어했으며 평범한 인간이 되고 싶어 했다. 그런 이유로 뮤턴트를 인간으로 만들 수 있는 과학자 애들러 박사를 찾아가서 시술을 받지만 알고 보니 이 애들러 박사의 정체는 아포칼립스를 위해 일하는 미스틱이었으며[69], 미스틱 및 아포칼립스로 인해 강제로 실험과 세뇌를 받고 파란 피부와 강철날개를 가진 아크엔젤로 타락하게 된다. 그 후로 아포칼립스의 충실한 부하로 일하다가 로그의 도움으로 세뇌에서 풀려나게 되었다.[70] 하지만 본인의 새로운 모습과 아포칼립스의 노예로 살았다는 사실에 절망하게 되었으며 아포칼립스한테 큰 증오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후로도 시즌 3 Obession 에피소드에서 아포칼립스를 죽이기 위해 고고학자를 고용해서 아포칼립스에 대한 정보 및 약점을 알아보다가 아포칼립스의 약점이 목뒤라는 정보를 알아내고 아포칼립스를 죽이러 갔다가 아포칼립스의 함정에 빠져 죽을 뻔했고 그 동시에 함께 아포칼립스을 쓰러뜨리러 간 엑스맨과도 마찰이 일어나게 된다.[71] 마지막으로 시즌 4 마지막 화에서 시간과 세상을 멸망시키고 본인만의 새로운 세상을 만들려는 아포칼립스을 엑스맨과 함께 제지하고 쓰러뜨리기 성공한다.[72]

참고로 처음 등장했을 때는 엑스맨과 아무런 점점이 없는 남남이었지만 시즌 3을 계기로 알고 보니 엑스맨의 초장기 멤버였다는 설정이 추가되었다.[73] 그 동시에 수많은 고고학자들을 고용한 점을 보아 재산이 아주 많을 수도 있다.[74]

성우 - 필립 에이킨(Philip Aikin)/황창영
미래에서 온 뮤턴트.[75] 샤드라는 자매가 있다.[76] 시즌 1에서 첫 등장했을 때는 미래의 센티널을 위해 일하는 현상금 사냥꾼이었지만 센티널한테서 필요가 없어졌다고 처분을 당할 뻔 하자 센티널한테서 배신하고 본 작의 선역 조연 역할을 하게 된다. 본인이 살아가는 불행한 미래를[77] 바꾸기 위해 과거로 돌아와 미래를 바꾸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시간 여행 에피소드에서는 거의 다 등장하고, 비 엑스맨 조연 멤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포악하고 공격적인 성향으로, 말보다는 주먹이 먼저 나가는 성격이기 때문에 항상 과거로[78] 오면 제대로 된 설명 없이 먼저 공격하는 등 싸움이나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현 엑스맨 팀과는 마찰을 많이 일으키는 편이다.[79] 그래도 지능, 싸움실력과 의지력은 충분한 편으로 엑스맨 입장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는 전력으로 엑스맨을 도와 시즌 1의 센티널이 지배하는 미래와 시즌 2의 바이러스로 인해 멸망한 미래를 바꾸는 것에 도움을 주었으며, 시즌 4에서는 과거로 돌아가 센티널들이 계획한 프로페서 X의 암살 시도를 막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시즌 4 마지막 화에서는 아포칼립스로 인해 시간의 개념에서 추방되어서[80] 시간의 축이라는 시간 그 너머에 존재하는 불명의 차원에 불시착하게 되지만 그때 만난 밴더라는 미스터리한 존재의 도움을 받아 아포칼립스를 찾아가 그가 붙잡고 있던 사이킥 능력자들을 풀어주면서 아포칼립스의 계획을 망치게 된다. 그렇게 해서 아포칼립스의 패배해 큰 도움을 주게 되고 비숍은 다시 본인의 시간대로 돌아가면서 그만 등장하게 된다.

능력은 에너지 흡수. 에너지를 흡수해서 본인의 것으로 만든 다음 적에게 쏘는 기술을 쓴다. 그 동시에 거대한 화기들을 주무기로 쓴다.

후속작 예고편에서 재등장해 어떤 일로 다시 온 것으로 암시된다.

  • 샤드
비숍의 자매. 뮤턴트이며 능력은 빛 에너지를 쏜다. 시즌 4에서 등장했으며, 뮤턴트와 인류 사이에서 전쟁이 일어나 세상을 멸망시키고 끝나지 않은 전쟁을 지속하고 있는 암울한 미래에서 등장했다.[81] 강인하고 책임감높은 여전사로, 비숍과는 셩격이 어느정도 비슷하며 남매 사이 우애는 깊은 편이다. 비숍, 그리고 암울한 미래에서 온 또다른 시간대의 울버린과 스톰과 함께 과거로 돌아가 프로페서 X의 암살을 막으려고 하지만 실패해 또다시 미래로 돌아온다. 하지만 이 미래는 센티널이 지배하는 또다른 미래였고, 이 미래는 시즌 1의 센티널의 미래와는 다르게 뮤턴트 저항세력도 존재하지 않아 더 심각하고 암울한 미래였다. 그러자 샤드는 비숍, 울버린, 스톰과 함께 또다시 과거로 돌아가 미래를 바꿀러고 하지만, 이때 누군가 과거로 돌아가 미래를 바꾸러 한다는 사실을 알아낸 센티널들로 인해 습격을 받고 비숍 일행과 함께 과거로 돌아가지 못하고 미래에서 죽게된다.[82] 하지만 비숍 일행이 프로페서 X의 암살시도를 막는 것에 성공하자 다시 부활한다.
그리고 시즌 4 마지막화에 등장. 과거로 간 비숍이 아직도 미래[83]로 돌아오지 않자 비숍을 구하려 다시 과거로 간다. 그런데 과거로 오자마자 진 그레이를 납치하는 미스터 시니스터와 마추치게 되고 미스터 시니스터를 공격하지만 막지는 못한다. 그러자 샤드는 이 상황이 비숍과 영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되고 엑스맨과 힘을 합친다. 그리고 엑스맨, 케이블, 아크엔젤 등등과 힘을 합쳐 세상을 멸망시킬려하는 아포칼립스를 막아내고 사건이 끝난 후 비숍과 재회한다. 그 후 비숍과 함께 본인의 미래로 돌아간다.

성우 - 로런스 베인(lawrence Vayne)/송준석
시즌 1에서 제노사 섬[84]에서 뮤턴트라는 이유로 잡혀서 고생하고 있다가 탈출한 엑스맨 일행 앞에서 갑자기 나타나면서 등장. 뮤턴트를 노예를 이용한다는 이유로 엑스맨 일행과 동맹해 제노사 섬의 뮤턴트 노예 집단을 물리 쳤고 그 동시에 제노사 섬에 진행 중 있었던 센티널 제작 공장도 파괴시킨다. 그리고 사라졌다가 그 후에 애들러 박사가 뮤턴트의 능력을 무력시키는 기계를 만들었다고 애들러 박사를 죽이려고 하다가 엑스맨한테 저지되고 사라진다. 이때까지만 해도 갑자기 튀어나온 인물이어서 도대체 어떤 인물인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리고 시즌 2에서 재등장하면서 더 정확한 설정이 밝혀지는데, 미래에서 온 뮤턴트로 본인이 살고 있는 어두운 미래를 바꾸러 왔다. 그런 이유로 시즌 2에서는 과거로 돌아와 과거의 엑스맨과 본인만의 미래에서 온 비숍 함께 아포칼립스가 세계를 지배 및 멸망시키기 위해 만든 바이러스의 탄생을 제지하면서 본인의 미래를 바꾼다. 미래에서는 타일러라는 아들이 있으며 선택받은 클랜이라는 조직을 이끌고 있으며, 미래를 지배하는 아포칼립스를 상대로 싸우고 있었다. 어찌 보면 위에 언급된 비숍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시즌2에서 둘이 만났을 때 서로의 사정을[85] 안 믿고 본인의 미래를 구해야 한다며 싸우는 모습도 보인다.

그 후 시즌 4 마지막 화에서는 아포칼립스를 죽이기 위해 기습공격을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오히려 아포칼립스한테 시간여행장치를 빼앗기고 만다. 그 후 아포칼립스가 시간여행을 이용해 시간이라는 개념을 무너뜨려 세상을 파괴하고 본인만의 차원을 만들려고 하자, 아포칼립스을 막기 위해 과거로 다시 돌아가 엑스맨들과 힘을 합쳐서 시간/공간 이동을 해 아포칼립스와 싸우고 쓰러뜨린다. 그 후 본인이 왔던 미래로 돌아간다.

성격은 비숍과 비슷하게 공격적이고 포악하지만 비숍과 비교해보면 더 노련하고 점잖은 면이 있다. 능력은 텔레파시이며 그 동시에 수많은 총기 및 화기들을 이용해 싸우며, 시간이동이나 순간이동 같은 과학기술도 가지도 있다. 참고로 처음에 등장했을 때는 양팔 둘 다 멀쩡했지만 어느 시점부터 한 팔이 기계팔로 대체되었다.[86] 그리고 시즌 2에서는 사이클롭스와 진 그레이와 어떤 관계가 있다는 떡밥이 나왔지만 정확한 관계가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87]

성우 - 릭 베넷 → 로버트 캐이트 / 황창영
시즌 1에서 등장한 러시아에서 온 뮤턴트. 순박하고 털털한 성격. 압도적인 괴력을 능력으로 가지고 있으며 본인의 피부를 강철로 바꾸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 동시에 이 능력을 이용하면 덩치가 몇 배로 커진다. 첫 등장에는 미국에 와서 노동자로 일하고 있었으며 본인의 여동생을 찾고 있었다. 아주 강한 괴력을 가지도 있기 때문에 자비에 영재학교를 부셔버렸다고 엑스맨의 오해를 샀지만[88], 알고 보니 자비에 영재학교를 박살난 진짜 범인은 프로페서 X한테 개인적인 원한을 가지고 있던 저거너트였고, 콜로서스는 엑스맨을 도와 저거너트를 쓰러뜨린다. 그 후 본인의 여동생을 찾기 위해 엑스맨과 해어진다.

그 후 시즌 2에서 등장. 여동생을 찾은 다음 여동생과 함께 러시아로 돌아갔지만, 오메가 레드와 구소련 군대가 돌아와 콜로서스의 가족과 친구와 마을을 위협하자 미국으로 돌아가 엑스맨의 도움을 요청한다. 그래서인지 엑스맨과 함께 러시아로 돌아가 오메가 레드와 구소련 군대를 물리친다. 그 이후 본인의 마을을 재건하기 위해 러시아에 남고 엑스맨과 작별을 한다.

성우 - 데이비드 헴블런(David Hemblen)[89]매튜 워터슨 / 송준석
본명은 에릭 매그니스 렌서지만 작중 매그너스로 많이 불린다. 시즌 1부터 등장한 자기력을 조종하는 뮤턴트. 뮤턴트 우월주위자이며 뮤턴트의 인권들을 위해 싸운다. 프로페서 X의 오랜 친구이며 매그니토의 작중 행적을 보면 프로페서 X는 매그니토가 유일하게 아끼는 인물로 보인다. 이 둘은 젊었을 때 병원에서 서로 근무할 때 만났고 그곳에서 친구가 되었다. 어렸을 때 전쟁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 자랐기 때문에 과거에 대한 트라우마가 존재한다. 그 동시에 먼 과거엔 마그다라는 아내가 있었지만 현재 사별했으며, 이 둘 사이에서 퀵실버와 스칼렛 위치가 태어났다. 다만 매그니토는 본인에게 자식이 있다는 사실을 몰랐고 이 사실을 알게 되자 이 두 명과 대화하려고 했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미사일들을 이용해 미사일 기지를 파괴시키려고 했지만 엑스맨으로 인해 제지된다. 그 후 시즌 1의 마지막 화에서 로버트 켈리를 납치해 죽이려고 했지만 로버트 켈리를 생포하기 위해 등장한 센티널들의 습격으로 실패하고 부상당한다. 다만 매그니토를 따라온 엑스맨들한테 구출당하고 자비에 영재학교에 잠시 동안 휴식을 취하지만, 엑스맨들이 로버트 켈리를 구하겠다고 1000기 이상의 센티널들이 있는 센티널들의 기지에 들어가겠다고 하자 자살 작전이라고 하면서 엑스맨들의 행동을 반대했다. 하지만 결국 엑스맨들한테 애정이 있었는지[90] 본인도 따라가서 엑스맨들을 도와준다.

시즌 2에서 등장. 프로페서 X의 도움 연락을 받고 프로페서 X를 만나기 위해 남극으로 간다. 그래서 프로페서 X와 만나지만 알고 보니 모프 및 미스터 시니스터가 만든 함정이었고 결국 함정으로 인해 이 둘은 남극에 존재하는 또 다른 지역 새비지 랜드로 떨어진다. 새비지 랜드에는 미스터 시니스터가 만든 장치로 인해 능력을 잃게 되고 일반인 수준이 되지만, 결국 시즌 2 후반에서 새비지 랜드에 온 엑스맨들과 함께 협력해서 미스터 시니스터를 물리친다. 그 동시에 매그니토 본인은 새비지 랜드에 이미 방문했고 이 곳에서 자기만의 뮤턴트들을 만들었다는 사실이 밝혀지지만, 이 뮤턴트들은 매그니토한테 충성심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오히려 프로페서 X와 매그니토를 적대했다.

그리고 시즌 4에서 다시 등장하며, 우주에 뮤턴트들만 살 수 있는 독립 나라/행성 혹성 M을 만들고 모든 뮤턴트들한테 이주하라고 초대장을 보낸다. 수많은 뮤턴트들을 이주했고, 지구에 사는 인간 국가와도 평화롭게 지내보려고 시도하지만, 하필 본인의 부하인 코테즈한테 배신당하고 본인의 만든 혹성 M에서 아무도 모르게 추방당하고 지구로 불시착한다. 코테즈한테 기습 공격을 받았기 때문에 죽어가지만 지구에 있는 자기장 덕분에 부활에 성공하고, 다시 혹성 M으로 돌아와 본인을 배신한 코테즈를 공격한다. 하지만 이 분쟁으로 혹성 M은 파괴되고 이주한 뮤턴트들은 다시 지구로 돌아갔기 때문에 매그니토가 계획했던 뮤턴트들만의 살 수 있는 나라는 멸망하게 되었다. 그 후에 시즌 4에서 또 등장하여, 사별한 아내 마그다가 유럽의 발칸반도 지역에 살아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가지만 그 영토에 대기하고 있었던 하이 에볼루셔너리, 어머니가 그에게 살해당했다고 믿은 퀵실버와 스칼렛 위치의 공격을 받고 생포당한다.[91] 그리고 하이 에볼루셔너리한테서 본인이 퀵실버와 스칼렛 위치의 아버지라는 진실을 알게되고, 하이 에볼루셔너리한테서 본인의 DNA을 빼았길려고 하지만, 퀵실버, 스칼렛 위치, 그리고 매그니토를 따라온 엑스맨과 힘을 합쳐 하이 에볼루셔너리를 쓰러뜨린다. 사건이 종결된 후 본인의 친자식들과 재회하지만 결국 자식들한테서 아버지로 인정을 못받는다. 마지막으로 시즌 4 최종화에서는 본인의 죽은 아내를 살려주겠다는 아포칼립스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아포칼립스의 편에 쓰지만, 아포칼립스가 세상을 멸망시키려 한다는 목표를 알게 되고 엑스맨과 케이블을 도와서 아포칼립스를 쓰러뜨린다.

그 후 시즌 5에서 등장하는데, 본인의 인생계획이었던 혹성 M이 실패했다는 사실에 절망에 빠져 북국에 있는 본인의 집에서 페인처럼 지내고 있었다. 하지만 외계인 파렐스가 지구를 공격하기 시작했고 본인의 아들 퀵실버가 당했다는 말을 듣자 곧바로 엑스맨과 생존자들을 도와 외계인을 물리친다.[92] 마지막으로 시즌5 최종화에 등장하는데, 프로페서 X가 암살 미수로 인해 혼수상태에 빠지자 뮤턴트들이 폭동을 일으키기 시작했고, 매그니토도 이 기회를 노려 성난 뮤턴트들의 지도자가 되어 인간 사회를 공격해 무너뜨리려고 한다. 그러는 와중 엑스맨들한테서 프로페서 X가 살기 위해서는 매그니토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며 도움을 요청하자, 매그니토는 이번 기회가 아니면 인간 사회에 공격을 할 수 없다고 고뇌하지만 본인의 친구를 죽게 놔둘 수 없었기 때문에 뮤턴트의 지도자 자리를 포기하게 되고 뮤턴트들의 폭동도 가라앉게 된다.[93] 그리고 죽어가는 프로페서 X를 찾아간 다음 본인의 자기력 능력을 이용해 시아 제국의 여왕 릴린드라와 연락을 하게 된다. 그렇게 되어 릴린드라는 곧바로 지구에 오고, 죽어가는 프로페서 X를 살리기 위해 프로페서 X를 시아 제국으로 영원히 데려가게 되고 매그니토는 엑스맨과 더불어 프로페서 X와 마지막 작별을 하면서 끝이 난다.

이렇게 보면 알겠지만 시즌 1에서는 프로페서 X를 포함한 엑스맨 일행과 대립하는 빌런이자 안티 히어로로써 활동했지만, 이후 시즌에서 부터는 다크 히어로 포지션으로 행동하며 엑스맨 일행과 협력하는 에피소드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매체에서 등장한 매그니토 중에 가장 영웅적이고 착하다는 평가가 있다.

97 예고편에 등장해 찰스가 쌓은 모든 업적이 이제 자신의 손에 들어왔다고 엑스맨에게 알린다. 또한 각본가들이 밝히길 뮤턴트에 대한 공감이 사회에 퍼지면서 엑스맨의 지도자로서 찰스의 자취를 따르길 원하게 된다고 한다.

성우 - 렌 칼슨(Len Calson)/정의한
시즌 1부터 등장한 미국 정치인. 지독한 뮤턴트 혐오주의자로 뮤턴트를 차별하는 법안을 추진해왔다. 그런 이유로 엑스맨을 포함한 뮤턴트 사회에서는 평가가 나쁜 인물. 그래도 정치수완에 재능이 있었는지 시즌 1 중반에서는 대통령 선거 활동에 참여하고 시즌 1 후반에서는 미국 대통령이 되는가에 성공한다. 어쨌든 시즌 1 시절에서는 뮤턴트 차별 및 혐오 법안을 지속적으로 추진되었고, 이런 이유로 미스틱한때[94] 암살될 뻔하였다. 결국 엑스맨의 도움으로 미스틱의 암살시도는 실패하지만 그 직후 로버트 켈리를 죽이러 온 매그니토한테 납치를 당하게 되지만 매그니토한테 납치된 그 후 또다시 센티널한테 붙잡히고 센티널의 기지로 끌려가게 된다. 이때 시점에서 센티널은 세계를 지배하자고 마음을 먹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로버트 켈리는 센티널한테 처분될 뻔하다[95] 이제 쳐들어온 엑스맨의 도움으로 센티널한테서 목숨을 구하게 되었다.

이 사건 이후로 로버트 켈리는 엑스맨 및 뮤턴트한테 우호적으로 바뀌었으며 대중 및 정치적으로 엑스맨한테 큰 도움을 주게 된다. 예를 들어 교도소에 갇힌 비스트를 풀어준 인물도 바로 이 인물. 결국 작중에서 주인공 팀한테 가장 큰 도움을 주는 인간 인물이 되었다.

후속작에서 대통령으로 나오는 듯하다.

  • 므나리
시즌 2에서 등장한 아프리카에 살고 있는 뮤턴트. 고속이동을 능력으로 가지고 있다. 갓 태어났을 때 호흡을 못해서 죽을 뻔했지만 그때 옆에 있었던 스톰이 심폐소생술을 해주어서 살아남게 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스톰과 우호전인 관계가 되었으며 스톰을 본인의 대모로 삼게 되었다. 이런 관계 때문인지 스톰한테 개인적인 원한을 품고 있는 뮤턴트 섀도우 킹한테 빙의를 당하지만, 아프리카로 온 스톰과 로그의 도움으로 섀도우 킹에서 풀려난 다음 엑스맨과 함께 섀도우 킹을 다시 차원 밖으로 추방시켜버린다. 그 후 시즌 4에서 매그니토의 혹성 M 계획을 TV에서 듣고 있는 모습으로 카메오 등장한다.

  • 다크스타
러시아 출신의 히어로. 구 소련 장군들과 함께 일하고 있었으며, 얼음에 냉동되버린 오메가 레드를 다시 해동시키는 것에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오메가 레드와 구 소련 장군들이 러시아에 살고 있는 무고한 인물들에 피해를 끼치는 것을 보고 마음을 바뀌 오메가 레드를 막으려온 엑스맨과 콜로서스를 도와준다.

캐나다의 슈퍼히어로 팀. 울버린이 속해 있었던 팀이었으며 현재는 울버린이 탈퇴하면서 남남이 되었다. 시즌 2에 등장해 울버린을 억지로 팀에 복귀 및 울버린의 아다만티움 골격[96]의 비밀을 알아내려고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만다. 그 이후 울버린과는 완전히 관계를 끊게 된다.
  • 빈디케이터
알파 플라이트의 현 리더. 능력은 에너지 조종, 헤더라는 과학자 아내가 있다. 과거에 헤더와 함께 왜폰 X의 실험으로 이성을 잃고 야생에서 살아가던 울버린을 찾고 다시 인간사회에 동화해 준 은인이다. 울버린이라는 현재의 코드명을 얻은 것도 다 이 부부의 도움. 하지만 현재에서는 울버린을 캐나다에 유인한 다음 알파 플라이트 팀을 데리고 가서 울버린을 강제로 잡은 다음 캐나다 실험실로 데러온다. 그리고 실험실에서 해부를 해서 울버린의 아담만티움 골격의 비밀을 알아내려고 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비인간적인 요법이었기 때문에 아내 헤더와 딴 알파 플라이트 멤버의 반발을 사게 되고 결국 같은 알파 플라이트 멤버와 싸우게 되고 그 와중에 울버린은 풀려나게 된다. 끝에 울버린에게 왜 알파 플라이트를 떠났냐고 원망하면서 공격하지만 실패하고 울버린한테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헤더의 만류로 살아남게 된다. 하지만 이 사건으로 울버린과는 은인 관계에서 남보다 못한 사이로 떨어지게 되고 딴 멤버들과 사이도 소원해지게 된다.

알파 플라이트의 멤버이며 키와 덩치는 작지만 초인적인 신체능력을 가지고 있다.
  • 노스스타와 오로라
쌍둥이 형제자매이며 둘이 함께 다닌다. 알파 플라이트의 멤버. 시즌 1 제노사 에피소드에서 뮤턴트 노예로 나온 적이 있다.
  • 사스콰치
  • 사맨
알파 플라이트의 멤버. 아메리카 원주민으로 마법사 캐릭터이다.
  • 스노우버드
알파 플라이트의 멤버로 흰 털로 가진 동물로 변신할 수 있으며 그 동시에 비행 능력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퍽에서 스노우버드까지의 인물들은 빈디케이터의 명으로 울버린을 강제로 생포하지만 이 인물들은 울버린이 알파 플라이트로 돌아오기 원해서 생포한 것이지 빈디케이터가 울버린의 아담만티움 골격을 원한다는 사실까지는 몰랐고, 그 직후 빈디케이터가 울버린을 상대로 해부를 시도하려고 하자 반발하고 빈디케이터를 상대로 공격하기 시작했다. 결국 울버린은 이 옛 친구들의 도움으로 풀려나지만 울버린 입장에서는 알파 플라이트한테서의 정이 완전히 떨어진 상태였고 다시 자신을 찾아오지 말라는 말과 함께 알파 플라이트만와 인연을 끊는다.

시즌 2에 등장한 히어로로 현재는 혼수상태에 빠져있어 병원신세를 지고 있는 인물. 과거에 의식이 있을 때는 히어로로 활동했으며 비행기를 훔치고 있던 브라더 오브 이블 뮤턴트와 싸웠다가 그 시설에 브라더 오브 이블 뮤턴트의 일원으로 지냈던 로그한테 에너지 및 생명력을 뺏겨서 부작용으로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었다.[97] 그 이유로 로그는 본인의 행동에 죄책감을 느끼고 브라더 오브 이블 뮤턴트에서 탈퇴하게 된다. 하지만 나중에 밝혀진 사실로 로그가 미스 마블의 생명력만 흡수한 게 아니라 미스 마블의 의식까지 흡수한 게 밝혀졌고[98], 그 이유로 의식으로만 남아서 로그의 몸을 빼앗으려고 한다. 결국 진 그레이의 텔레파시 능력으로 미스 마블의 사정을 알게 된 로그가 직접 병원에서 혼수상태에 빠져있는 미스 마블로 찾아가서 미스 마블의 의식을 다시 원해 몸에 집어넣었고[99], 미스 마블이 혼수상태에서 깨어날 거라는 암시를 주면서 끝난다.

시즌 2에서 등장. 모조월드라는 또 다른 차원에서 온 인물. 모조가 모조월드에서 운영하는 TV쇼의 주연이었지만 시청률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모조와 분쟁이 일어났고 결국 본인의 TV쇼에서 잘린다. 그리고 모조가 엑스맨을 본인의 TV쇼에 새로운 주연으로 써먹기 위해 데려오자 본인의 주연 자리를 빼앗아갔다며 분노하고 모조의 방송국을 공격해 모조의 새로운 TV쇼를 망친다. 그래도 엑스맨이 본인만의 차원으로 돌아간 다음 모조가 다시 롱 샷을 고용하는 암시가 나오면서 다시 TV쇼의 주연이 된 것으로 보인다.

그 후 시즌에 재등장. 모조와 사이가 다시 틀어졌는지 모조월드의 모조 반란세력을 이끌고 있다. 모조한테 쫓겨서 엑스맨이 있는 차원으로 오게 되었고 모조도 롱 샷을 따라 엑스맨의 차원으로 왔다. 그리고 모조가 또 엑스맨을 이용해 TV쇼를 열려고 하자 엑스맨과 힘을 합쳐 모조를 물리친다. 그 후 본인의 차원으로 돌아간다.

능력은 크게 묘사된 적이 없고 간단히 수많은 무기와 초인적인 신체능력을 가지고 싸운다.

시즌 2에서 새비지 랜드에서 고생하고 있는 프로페서 X와 매그니토 앞에 나타나면서 첫 등장. 새비지 랜드[100]에서 살고 있는 토착민. 자부라는 검치호와 함께 다니며 샤나 더 쉬데블이라는 아내가 있다. 과거에 매그니토가 새비지 랜드에서 인공 뮤턴트들을 만들었기 때문에 매그니토한테 적개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의 카자는 본인의 아내와 부족을 미스터 시니스터한테 빼앗겨서 미스터 시니스터를 적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단 본인과 비슷하게 미스터 시니스터를 적대하고 있는 매그니토와 프로페서 X와 동맹을 맺는다. 그 후 새비지 랜드에 온 엑스맨과 힘을 합쳐서 미스터 시니스터를 물리치고 본인의 아내와 부족을 구출해낸다.

그 후 시즌 3에서 사우론과 가록이 새비지 랜드에서 난동을 피우자 엑스맨과 또 협력해서 사우론을 물리친다. 그리고 다시 평범한 인간으로 돌아온 사우론을 본인의 부족으로 받아드린다.

외계왕국 시아 제국의 왕녀. 시즌 3 피닉스 사가에서 첫등장. 텔레파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정의로운 성격으로, 본인의 오빠이자 현재의 시아 제국을 지배하고 있는 폭군 디켄이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음크란 크리스탈을 가지고 전 우주를 지배하려고 하자 음크란 크리스탈을 가지고 지구로 도망쳤다. 그러자 디켄은 본인의 시아 제국 부하들을 지구로 보내 음크란 크리스탈을 다시 가져오려고 했고, 그렇게 시아 제국의 내전이 지구까지 번지게 되어서 엑스맨도 이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프로페서 X와는 연인관계. 릴린드라의 말에 따르면 가의 모든 텔레파시들은 이미 무의식적으로 서로의 연인이 정해져있다고 했고, 그 이유로 프로페서 X와 릴린드라는 이미 서로 이어진 관계여서 서로 연인이 되었다고 설명했다.[101] 어쨌든 지구의 엑스맨들과 동맹을 맺고 블랙 톰, 저거너트, 붉은 색 에릭 같은 디켄이 보낸 수많은 부하들을 물리치거나 따돌리지만 결국 우주의 도적단 스타제머의 개입으로 음크란 크리스탈을 디켄한테 빼앗기게 된다. 그 후 디켄은 음크란 크리스탈을 이용해 초월적인 힘을 얻은 다음 전 우주를 멸망시키려고 하지만 피닉스로 각성한 진 그레이로 인해 디켄은 소멸 돼 버린다. 디켄이 소멸된 이후 시아 제국의 왕녀라는 혈통을 이용해 시아 제국의 새로운 여왕이 된다. 하지만 시아 제국이 여왕이라는 책임 때문에 지구를 떠나야했고 지구에 남아서 뮤턴트의 인권을 위해 투쟁해야 하는 프로페서 X와는 완전히 작별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다크 피닉스 사가에서 등장. 이때 시점에 진 그레이는 다크 피닉스로 타락해 벼렸기 때문에 전 우주에 위엄이 되어버렸고, 그렇기 때문에 진 그레이를 처형시키기 위해 다시 지구로 돌아왔다. 하지만 그 이유로 진 그레이를 아끼고 지지하는 엑스맨과 프로페서 X와 마찰이 일어나게 된다. 옛정을 생각해 진 그레이가 살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엑스맨과 시아 제국 황실 근위대와의 대결을[102] 시키지만 결국 스스로의 통제권을 일어가던 진 그레이가 모두를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는 결과로 끝나게 된다. 진 그레이가 사망하게 되면서 사이클롭스의 원망을 듣게 되었지만, 피닉스 포스가 나타나서 죽은 진 그레이가 부활하는 모습을 지켜본다. 그 후 다시 우주로 돌아간다.

마지막으로 시즌 5 파이널에서 등장. 뮤턴트 혐오주의자의 공격으로 죽어가던 프로페서 X를 구하기 위해 매그니토와 엑스맨의 연락을 받고 등장. 시아제국의 압도적인 과학기술로 프로페서 X의 생명을 유지시키기 위해 프로페서 X를 시아 제국으로 영원히 데러간다.

어떻게 보면 프로페서 X의 진 히로인 역할을 하는 인물. 그 동시에 맨 끝에 우주를 구했고, 여왕이 되었고, 본인이 사랑하는 프로페서 X와 영원히 함께 하게 되었으니 어떻게 보면 최후의 승리자이기도 하다.

시즌 3 피닉스 사가에서 등장. 말 그대로 시아 제국한테 충성을 바치는 특수부대. 시아 제국의 지배자가 폭군이든 성군이든 상관없이 일단 시아 제국한테 끝없는 충성을 받치는 조직이다. 그렇기 때문에 디켄이 시아 제국의 지배자였던 시절에서는 디켄의 명을 듣고 엑스맨과 대적했다. 하지만 디켄이 음크란 크리스탈을 이용해 세상을 멸망시키려고 하자 디켄을 배신하고 엑스맨과 동맹을 맺었다. 그리고 릴린드라가 새로운 시아 제국의 지도자가 되자 릴린드라를 따르게 되었다. 그 후에 릴린드라의 명을 듣고 다크 피닉스로 타락한 진 그레이를 죽이려고 하자 다시 한 번 엑스맨과 또 잠시 동안 대적하게 되었다.

각각 멤버의 스펙이 초인 수준이고 머리수도 엑스맨과 비슷하기 때문에 무력으로 따지다면 엑스맨보다 우위에 있는 조직이다.[103]
시아 제국 황실 근위대중에 가장 먼저 등장했으며 가장 큰 비중을 가지고 있다. 능력으로 압도적인 무력, 비행, 눈 에너지 빔을 가지고 있으며[104] 작중 등장하는 인물중 가장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디켄의 명을 듣고 릴린드라를 잡기 위해 지구로 직접 오는 모습으로[105] 첫등장 한다. 오자마자 엑스맨이 다 덤벼도 잡기 힘든 저거너트를 단 한 번에 쓰러뜨리는 모습으로 강한 인상을 남긴다.[106] 하지만 그 직후로 피닉스로 각성한 진 그레이한테 털린다. 그 후 디켄이 음크란 크리스탈로 인해 폭주해 우주를 파괴하려고 하자 엑스맨들과 동맹해 음크란을 쓰러뜨린다. 그리고 다크 피닉스 사가에서 엑스맨과 시아 제국 활실 근위대의 대결에 다시 한 번 등장한다.

  • 어스퀘이크
바위 같은 회색피부를 가지고 있는 외계인. 지진을 만들 수 있다.
  • 플래시파이어
붉은 머리와 회색 피부를 가지고 있는 외계인. 불을 손에서 만들 수 있다.
  • 허서
붉은 모습의 여성 외계인. 채찍을 주무기로 쓴다.
  • 워스타
초록 로봇들이다. 비니와 씨클이라는 두 기체가 서로 합체해서 워스타라는 로봇이 되어 싸운다.
  • 오라클
퍼런 피부와 창백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여성 외계인. 사이킥 캐릭터이다. 그 이유로 시즌 4 파이널에서 아포칼립스한테 납치되어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에너지원으로 이용당한다. 나중에 엑스맨의 활약으로 풀려난다.
  • 홉고블린
초록색 피부와 더듬이를 가지고 있는 외계인. 변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스파이더맨의 홉고블린과는 관련 없다.
  • 스타볼트
온몸에 불이 타오르는 외계인. 불을 이용해 싸운다.
  • 타이탄
주황색과 파란색이 섞인 옷을 입고 있는 외계인. 본인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스매셔
흰색 옷과 검은 가면을 쓰고 있는 외계인. 에너지를 흡수해 본인의 근력을 늘릴 수 있다.
  • 맨타
가오리를 연상시키는 검은 망토를 입고 있는 외계인. 비행 능력이 있다.

  • 스타재머
시즌 3 피닉스 사가에서 등장하는 우주 해적조직. 비행기를 타고 우주에 떠돌아다니면서 해적질을 하는 집단. 해적으로서 나쁜 이미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동시에 시즌 4에서는 부패한 시아 제국 간부한테 쫓기고 있는 잔드라라는 어린 여자 아이를 도와주는 등 영웅적인 면모도 있다. 간단히 말해 완전한 악인도 선인도 아닌 MCU의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포지션 캐릭터라고 보면 편하다. 하지만 시즌 3 피닉스 포스에서 현상금을 위해 릴린드라에서 음크란 크리스탈을 빼앗아 디켄한테 넘기는 트롤링을 저지르고 만다.[107] 그래도 나중에 폭주하고 있는 디켄을 막기 위해 엑스맨과 시아 제국 황실 근위대와 함께 싸운다.
  • 콜세어
스타재머의 지도자이자 지구에서 온 지구인. 본명은 크리스토퍼 서머스로, 사이클롭스의 친아버지. 지구에 살던 당시 본인의 아내와 두 아들 사이클롭스와 하복과 함께 비행기 여행을 갔다가[108] 시아 제국이 공격을 받고 본인의 아내와 함께 우주로 끌러가게 되었다. 그 후 아내는 죽게 되었고 본인을 스타재머라는 우주 해적에 가입하게 되었다. 그 후 시즌 4에서 다시 잔드라라는 아이를 지키다가 지구로 불시착하게 되면서 사이클롭스와 다시 만나게 되는데 사이클롭스는 콜세어가 본인, 본인의 어머니와 동생의 사진이 들어가 있는 로켓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콜세어한테 따지게 되고 결국 콜세어가 본인이 아버지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사이클롭스는 본인이 친아버지가 해적/범죄자가 되어버렸다는 사실에 크게 실망하고 적대하지만, 알고 보니 콜세어 및 스타재머가 잔드라라는 보호해주고 있었다는 사실과 콜세어가 어찌하다가 우주해적이 되었는지 알게 되면서 다시 서로와 화해 하게 된다. 그 후 콜세어는 스타재머를 이끌고 다시 우주로 돌아간다.
자기 아들들과는 다르게 능력은 없는 평범한 인간이다.
  • 헵시바
하얀색 고양이 여성 외계인. 콜세어의 연인이라는 떡밥이 있다.
  • 라자 롱나이프
주황색 피부의 사이보그 외계인.
  • 초드
파충류를 연상시키는 초록색 피부를 가진 거대한 덩치를 가진 외계인.

시즌 3의 다크 피닉스 사가에서 등장. 빛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뮤턴트. 한 클럽에서 가수로 일하고 있었다. 뮤턴트로 초능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사이클롭스와 갬빗이 엑스맨 가입 영분을 이유로 이 클럽으로 대즐러로 만나러 간적이 있었다. 근데 클럽에서 공연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갈려다가 인너서클한테 생포당할뻔 한다. 그때 사이클롭스가 대즐러를 구하게 되고 대즐러는 사이클롭스한테 호감을 가지게 된다. 그 이후 사이클롭스는 다시 한번 대즐러를 만나러 클럽을 방문하지만 대즐러는 사이클롭스를 만나자마자 곧바로 사이클롭스한테 뽀뽀를 한다. 하지만 마침 그 시점에 피닉스 포스와 인너서클의 수법으로 인해 정신이 오락가락하던 진 그레이의[109] 눈에 띄게 되고, 사이클롭스의 행동에 크게 실망한 진 그레이가 그때 나타난 인너 서클의 인원 마스터마인드를 따라가버리자 사이클롭스도 진 그레이를 쫓기 위해 따라가버리고, 대즐러도 이런 사이클롭스의 행동에 답답해하며 그만 등장하게 된다. 큰 비중은 없었지만 사이클롭스와 사귀고 있었다고 진 그레이가 오해를 사게 해 결국 진 그레이가 다크 피닉스로 타락하게 만든 계기를 준 인물. 외양 디자인이 원작과 다르다.

인간 과학자.[110] 무어 섬에 있는 뮤턴트 조사기관에서 근무하며 뮤턴트에 대해 연구한다. 뮤턴트한테 우호적인 인물이며 작중 주요 뮤턴트 인물들이 부상을 당할 때 본인이 직접 간호해주기도 한다. 얘를 들어 시즌 3에서 본인의 어두운 면 때문에 휴우증을 가지고 있던 프로페서 X를 간호할 때도 이 인물이 해주었으며, 미스터 시니스터의 쇠뇌에서 풀려난 다음 트라우마로 고생하던 모프와 피닉스 포스로 인해 본인의 이성을 잃어가던 진 그레이를 간호해주기도 했다. 한때 프로페서 X와 연인관계였고 현재는 헤어진 관계지만, 프로페서 X와는 지속적인 우호 관계를 유지한다. 현재 연인으로는 밴시가 있다. 그 동시에 과거에 조셉 맥태거트라는 정치인 남편이 있었지만 현재는 이혼한 상태고, 이 부부관계에서 프로테우스라는 십대 아들을 얻었다. 하지만 이 아들의 힘이 너무 막강한 능력과 불안정한 정신을 가지고 있어서 아주 위험한 존재가 되어버렸고 그런 이유로 모이라가 항상 본인이 근무하는 뮤턴트 조사기간에서 관리하고 있다. 작중에서 모이라는 항상 본인의 아들이 상태를 더 호전시키려고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 시즌 5에서는 파렐스 외계인이 지구를 공격했을 때 파렐스를 막기 위해 비스트, 포지, 미스터 시니스터와 함께 힘을 합쳐 파렐스를 쓰러뜨릴 수 있는 바이러스를 만들었다.

시즌 3 피닉스 사가에서 등장한 뮤턴트. 모이라 맥태거트의 현 연인. 아일랜드 출신으로 보이며 아일랜드 억양 영어로 말한다. 그런 이유로 모이라 맥태거트가 등장할 때 거의 같이 등장한다. 정의롭고 믿음직한 성격으로 진 그레이가 피닉스 포스로 고생하고 있을 때 엑스맨과 함께 진 그레이를 도와주려고 했다. 블랙 톰이라는 형제가 있는데 이 형제는 악당이기 때문에 서로 적대하는 관계이다. 그 후 시즌 4에서 모이라 맥태거트의 아들 프로테우스가 폭주해서 뮈어 섬의 뮤턴트 조사기관을 탈출할 때 제지하려고 했지만 프로테우스의 막강한 능력 때문에 오히려 당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도 맨 끝에 엑스맨의 도움으로 인해 다시 안정을 되찾은 프로테우스의 요양을 도와준다.

능력은 목에서 음파를 발사한다. 이 능력을 응용해 남한테 공격하거나 하늘을 날 수 있다. 대신 능력 그 자체가 아주 시끄럽기 때문에 옆사람도 소음으로 짜증나게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111] 그 동시에 사망전대 이미지가 있는 밴시가 끝가지 죽기 않은 작품이다.

시즌 3에서 등장. 본명은 바비 드레이크. 얼음을 만들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엑스맨의 원년 맴버. 장난스럽고 반향적인 성격으로, 진지한 성격인 사이클롭스와는 성격차이로 사이가 좋지 않다. 한동안 엑스맨의 인원으로 일했지만, 엑스맨의 인생으로서 오는 부담, 프로페서 X한테서의 불만, 펑범한 인생을 살고 싶은 갈망, 그리고 본인의 여자 친구인[112] 폴라리스가 엑스맨으로 일하다가 심한 부상을 입은 것을 계기로 본인의 인생에 희의감을 느끼고 폴라리스와 함께 엑스맨을 탈퇴했다. 그 후 폴라리스와 함께 일반인으로 살아갔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폴라리스가 실종되었고, 아이스맨은 폴라시스가 정부한테 납치되었다고 판단하고 정부 관련 기지를 습격하기 시작했다. 이 아이스맨의 행동은 염연히 테러 행위였기 때문에 엑스맨과 마찰이 일어났다. 결국 엑스맨과의 반대를 무릅스고 본인의 행동을 이어가다가 정부 가지중 하나인 엑스 펙터의 기지에서[113] 폴라리스를 만나게 되는데, 알고보니 폴라리스가 정부한테 납치된것이 아니라 폴라리스 본인이 자신의 능력을 뮤턴트의 인권 보호에 쓰지 못하고 펑범한 인생을 산다는 것에 희의감을 느끼고 뮤턴트의 보호를 위해 정부가 운영하는 뮤턴트 부대 엑스 펙터에 가입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즉 폴라리스는 누구한테 납치된것이 아니라 스스로 아이스맨을 떠났다는 것. 이 사실을 알고 실망에 빠진 아이스맨은 다시 엑스맨과 폴라리스를 떠나 본인의 인생을 살아간다.

  • 엑스펙터
시즌 3에서 등장한 뮤턴트 팀. 폴라리스를 찾기 위해 미국 기지를 공격하고 다니는 아이스맨을 저지하면서 처음 등장. 이때 아이스맨을 따라온 엑스맨과 싸움이 일어나지만 인원중 하나인 포지가 나타나서 상황을 설명해주면서 사태를 진정시켰다.[114] 미국 정부를 위해서 작전을 수행하는 뮤턴트 조직이다.[115] 비밀리에 만들어진 팀이고 시즌 3 기준으로 만들어진지 얼마 안 된 팀이기 때문에 프로페서 X도 모르고 있었던 팀이다. 전 인원이 다 뮤턴트이며, 팀의 인원들도 엑스맨의 각각 인원과 1대1로 상대할 수 있는 실력을 가지고 있다. 아이스맨 사건 이후 엑스맨과는 서로한테 연락을 주고 받는 것으로 보인다.
  • 포지
첫 등장은 비숍이 왔던 센티널이 지배하는 어두운 미래에서 등장. 미래에서 센티널을 대항하는 반란 세력에서 가입했으며, 비숍이 과거에 돌아가서 현재의 불우한 미래를 막기 위해 시간 여행을 만들어준 인물도 바로 이분이다. 멀리 안가서 과거에 돌아가서 불우한 미래를 막는 작전을 만든 인물도 바로 이분. 그 후 아포칼립스의 바이러스 사건과 프로페서 X의 암살사건을 막기 위해 비숍과 샤드를[116] 다시 과거로 보내주는 역할을 맡았다.
현재에서의 첫 등장은 아이스맨 때문에 일어난 엑스맨과 엑스팩터의 싸움을 중재하면서 등장. 프로페서 X한테 엑스펙터의 진실이 밝혀주어서 서로의 팀의 싸움을 중재시켰다. 그 후 시즌 5 외계인 파렐스가 지구를 공격하기 시작했을 때 유일하게 혼자만 무사했으며, 살아남은 엑스맨 팀을[117] 도와 파렐스를 막을 수 있는 바이러스를 만들었다. 작중 엑스맨이 엑스펙터한테 연락할 때 포지가 먼저 반응하고 엑스펙터한테 어느 정도의 지시를 내리는 것을 보면 엑스펙터의 리더 아니면 참모라고 볼 수 있다.
이 활약을 보면 알겠지만 작중에서 포지는 공돌이 및 참모 역할로 나오며, 작중 스토리에서 중요한 장치들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118] 그런 이유로 포지 본인의 성격도 똑똑하고 차분하다. 하지만 그 반대로 전투원으로의 실력을 좀 떨어지는지 작중에서 전면으로 싸우는 장면은 크게 나오지 않았다. 그 동시에 사이보그로 나오며 본인의 한 다리의 부분을 기계로 대체했다.
성우 - 폴 하다드(Paul Haddad)[119]
첫 등장은 엑스 펙터의 인원으로 등장했으며 초고속이동을 능력으로 가지고 있다. 성실하고 정의감이 높은 성격. 스칼렛 위치를 본인의 쌍둥이로 두고 있다. 그 후로 시즌 4에서 스칼렛 위치와 다시 등장하는데, 본인의 아버지로 알고 있었던 장고 맥시모프가 노환으로 죽기 직전 퀵실버와 스칼렛 위치한테 본인이 양아버지라는 유언을 남긴다.[120] 그 후로 퀵실버는 스칼렛 위치와 함께 본인의 친부모를 찾으러 나가는데, 그 사실을 알고 있다는 하이 에볼루셔너리한테서 매그니토가 본인의 친모를 죽였다는 말을 듣게된다. 그 사실을 알고 분노해서 하이 에볼루셔너리와 동맹을 맺고 매그니토를 붙잡지만[121], 곧바로 하이 에볼루셔너리한테 배신당해 잡히게 된다. 그리고 다시 하이 에볼루셔너리의 기지에 끌려간 다음, 셋의 유전자를 분석한 하이 에볼루셔너리로 인해 본인의 친부가 매그니토라는 사실을 알게된다. 그 직후 매그니토와 엑스맨과 함께 하이 에볼루셔너리를 쓰러뜨린다. 그 후 매그니토를 본인의 아버지로 인정 못한다고 얘기한 뒤 헤어진다.
그리고 시즌 5 파렐스 침공에서 재등장. 엑스맨한테서 파렐스과 지구로 침공하고 있다는 연락을 비스트한테 받고 포지와 함께 비스트를 만나러 가지만 파렐스의 함정에 빠져 파렐스한테 동화되어버렸다.[122] 하지만 퀵실버의 패배는 매그니토가 주인공 일행을 도와주는 계기가 된다. 그 후 파렐스를 무찌른 뒤, 매그니토를 본인의 아버지로 인정하는 모습을 보인다.
엑스펙터의 인원으로 양손에서 에너지를 발사할 수 있다. 등장하자마자 사이클롭스와 경쟁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서로의 능력을 이용해 공격을 시도했지만 공격이 통하지 않아 당황하는 모습이 보인다. 그래서 사이클롭스와 어떠한 관계가 있다는 떡밥이 나왔지만 결국 이 관계가 무엇인지 밝혀지지 않았다.[123] 폴라리스의 현 연인이다.
엑스펙터의 인원. 엑스맨과 엑스펙터의 싸움이 포지로 인해 진정된 다음, 아이스맨 앞에서 나타나 본인이 왜 사라졌는지 설명하는 장면으로 등장. 한때 엑스맨의 인원이었으며 엑스맨으로 활동하다가 크게 부상을 당한 적이 있다. 그 사건을 계기로 그때 시절의 남자친구였던 아이스맨은 엑스맨을 탈퇴했으며, 폴라리스도 아이스맨을 따라 엑스맨을 탈퇴했다. 그 후 아이스맨과 함께 평범한 인생을 보냈지만, 본인의 능력을 뮤턴트의 인권운동에 쓰지 못한다는 사실에 괴로워하고 그 이유로 평범한 인생을 살고 싶던 아이스맨과 논쟁을 많이 했다.[124] 결국 폴라시스는 본인의 능력을 뮤턴트의 인권운동에 쓰기 위해 아이스맨을 떠나 엑스펙터에 가입했다.[125][126] 엑스펙터에 가입한 이후 하복의 연인 관계가 되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아이스맨과는 완전히 헤어진다.
능력은 자석 조종. 원작의 설정을 고려해보면 매그니토와는 부녀관계지만 해당 작품에서는 강조되지 않았다.
  • 멀티플맨
엑스펙터 인원으로 스스로의 분신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본인의 능력으로 울버린을 농락하다가 아이스맨의 능력으로 인해 얼러버린다.
  • 스트롱 가이
엑스펙터의 인원으로 거한이며 강한 괴력을 가지고 있다.
엑스펙터의 인원으로 늑대인간으로 변신한다.

성우 - 아드리안 휴(Adrian Hough)[127]. (시즌 4에서 등장. 엑스맨들이 유럽으로 스키 여행을 갔다가 눈사태에 휘말려서 다치고, 그 후 그 주변의 교회에서 구출받고 휴식을 취하다가 만나게 되었다. 독일 출신의 뮤턴트로 독일 억양의 영어를 쓴다. 파란색 피부, 푸른색, 털, 긴 꼬리, 세가지 손가락과 두가지 발가락을 가지고 있으며 순간이동과 벽타기 능력으로 가지고 있다. 순하고 얌전한 성격이며 엄청난 대인배.[128]

독실한 카톡릭 신자이며 주변 인물들이 트라우마로 괴로워할 때 본인의 신앙심과 엮인 설교를 해준다. 생김새가 펑범한 인간과는 거리가 먼 탓에 수 많은 인간들한테 악마라고 불리면서 배척당했다. 과거에 태어난 직후 본인의 외모로 친부모님한테 버림받았지만 그 직후 서커스단에 입양되었고, 한동안 서커스에서 묘기로 보여주며 살았다. 하지만 무대가 끝나면 주목 받지 못하는 점 탓에 서커스를 탈퇴한 후, 한 시골 마을의 교회에서[129] 수도승로 살아가고 있으며 다른 수도승과도 가깝게 지내게 된다. 하지만 외모와 뮤턴트라는 정체성 때문에 마을 사람한테는 악마로 몰리고 있고 교회에서 숨어지내고 있는 상황. 그 중 라인하르트라는 수도승은 나이트크롤러를 악마로 생각하고 혐오했으며 나중에 마을 사람들을 불러 나이트크롤러를 처단하려 했고, 그 여파로 폭동이 일어나 나이트크롤러가 거주하던 교회를 파괴하게 된다. 그러던 중 교회가 무너지면서 라인하르트도 압사당할뻔 하지만, 능력으로 라인하르트를 구해준다. 결국 교회는 무너지지만 나이트크롤러는 라인하르트를 포암한 모든 마을 사람들한테 인정과 사과를 받게 되고 나이트크롤러는 마을 사회에 받아드리게 되면서 이제부터 딴 사람들한테 본인의 외모로 멸시와 차별을 안 받게 되는 나름대로 해피 엔딩을 맞이하게 된다.

그후 본인의 친모를 붙잡았고 본인이 직접 오지 않오면 그 친모를 죽이겠다는 편지를 미스터리한 단체에서 받고, 본인의 친모를 알기 위해 그 단체를 찾아가겠다는 이유로 등장한다. 하지만 나이트크롤러 본인도 혼자 갔다가는 너무 위험하니까 엑스맨한테 도움을 요청했고, 엑스맨도 나이트크롤러를 도와주겠다면 함께 동행한다. 미스터리한 단체는 뮤턴트 혐호조직인 인류의 친구들이였고, 그 동시에 나이트크롤러의 친모는 미스틱으로 밝혀진다. 그 직후 그레이든 크리드가 자신의 이부형제임을 알게 된다. 인류의 친구들에게 살해당할뻔 하지만 탈출했고, 그 후 도망가던 미스틱을 멈춘후 본인을 왜 버렸는지 묻는다. 그리고 미스틱의 답을[130] 듣고 본인을 버린 미스틱을 용서한다. 하지만 그 직후에 인류의 친구들의 습격을 받고 죽을 뻔 하지만 자기 아들의 용서를 받고 마음이 녹은 미스틱의 희생[131]으로 살아남는다. 사건 종결후 미스틱이 정말 본인을 아들로 사랑했는지 엑스맨과 얘기하면서 쓸쓸하게 고민해보면서 등장 끝.

시즌 4에서 등장. 뮤턴트로 퀵실버와는 쌍둥이 남매관계. 본인의 아버지로 여겼던 장고 맥시모프가 병원에서 노환으로 죽어가자 엑스펙터의 기지에서 근무하고 있던 퀵실버를 부르면서 등장. 그 이후 퀵실버와 함께 장고 맥시모프를 마지막으로 방문한다. 하지만 장고 맥시모프가 유언으로 본인은 퀵실버와 스칼렛 위치의 친아버지가 아니라는 말을 남기고, 그 사건을 계기로 퀵실버와 함께 본인의 친부모의 진실을 알고 있는 하이 에볼루셔너리를 만나러간다. 그리고 하이 에볼루셔너를 만난후 매그니토으로 인해 본인의 친모가 사망했다는 말을 듣고 하이 에볼루셔녀너리와 함께 본인의 죽었다는 아내가 살아있다는 소문을 듣고 나타난 매그니토를 생포하기 성공한다. 그러자 그 직후 하이 에볼루셔너리한테 배신당하고 잡힌다음, 그 후 하이 에볼루셔너리한테서 매그니토가 바로 본인의 진정한 친아버지라는 진실을 알게된다. 진실을 알게된후 매그니토와 그 시점에 나타난 엑스맨, 그리고 본인의 쌍둥이 남매와 힘을 합쳐 하이 에볼루셔너리를 쓰러뜨리지만 매그니토를 본인의 아버지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끝난다.

  • 실버폭스와 매버릭
시즌 4에서 등장. 울버린이 웨펀 X 조직에 속해있었을 때 함께 작전을 수행했던 동료들. 여기서 실버폭스와는 울버린과 과거의 연인관계였다. 작중에서 울버린은 과거의 기억이 왔다갔다 하는 상태로 지금 이 두명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미스터리였지만, 일단 울버린은 본인의 기억상으로 실버폭스는 세이버투스한테 해코지를 당했으며 매버릭은 작전 수행중 사망했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어느날 울버린이 직접 현재는 폐기된 웨펀 X 기지를 갔다가 이 둘이 멀쩡이 살아있는 모습으로 등장하면서 작중에서 처음으로 등장하게 된다. 이 둘의 말에 따르면 본인들도 웨펀 X가 본인들이 정신에 손을 대서 악몽과 잦은 두통에 시달린다면서 울버린과 세이버투스가[132]와있는 이 웨펀 X 기지로 왔다고 한다. 그러다 울버린을 따라온 비스트의 도움으로 웨펀 X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얻게 되는데, 과거에 웨펀 X가 이 네명을 명령만 따르는 전투 병기를 만들기 위해 4명한테 인의적인 기억 조작을 했고 그 결과로 4명 모두다 본인의 과거를 기억 못한다는 정보였다. 그 이후 웨펀 X가 만든 기계가 작동되면서 울버린 일행을 공격하지만 5명[133] 다 힘을 합쳐 쓰러뜨리고 폭파되는 웨펀 X 기지에서 탈출한다.
사건 종결된 후 울버린과 실버폭스는 만일 서로의 기억이 조작되었다면 정말 과거에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는지 고민하고 괴로워하지만 결국 지금 와서 연인 관계를 이어가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한다. 그리고 과거에 동료였던 웨펀 X 인원들은 다 각자 갈길을 가면서 서로와 완전히 해어진다. 하지만 에피소드 맨 끝에 울버린과 실버폭스가 연인 시절 만들었던 낙서가 한 나무에 새겨진 모습으로 등장하면서 울버린과 실버폭스가 과거에 연인이었다는 기억은 진실으로 보인다.[134][135]

시즌 4 최종화에서 등장. 뮤턴트로 능력으로 사이킥 에너지을 이용해 싸우며 이 능력을 응용해 에너지 무기를 만들수 있다. 도둑으로 등장하며 아크엔젤의 귀중한 물건들을 훔치다가 아크엔젤한테 잡힌다. 그 후 아크엔젤한테 본인이 도둑질을 하는 이유는 뮤턴트 인권 운동을 하는 본인의 오빠를 위해 한다고 본인의 도둑질을 정당화 시키다가 그때 나타난 아포칼립스의 동맹 미스틱과 세이버투스한테 아포칼립스한테로 잡혀간다. 아포칼립스가 사일록을 납치한 이유는 사일록의 사이킥 능력을 아포칼립스가 만드는 새로운 세상을 위해 이용해먹기 위해서다. 결국 잡힌 포로 신세가 되지만 엑스맨과 그들의 동료들의 할약으로 아포칼립스한테서 풀러나기 성공한다. 마지막 장면에는 아크엔젤과 연인 떡밥이 생긴다.[136]

참고로 원작에는 캡틴 브리튼과 콰논이라는 인물과 복잡한 연관성이 존재하는데 이 연관성이 이 세계관에서 존재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시즌 4 최종화에서 등장. 아포칼립스로 인해 시간의 개념으로 불치작한 비숍한테 나타나서 도움을 준 불가시한 존재. 우스깡스러운 모습과 장난스러운 행동으로 인해 처음 만났을 때 비숍의 불신을 샀지만, 그 동시에 비숍한테 현재 아포칼립스의 계획을 알리고 비숍을 도와 아포칼립스의 계획을 막는 것에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사건의 종멸된후 모두가 다시 원래의 차원을 돌아왔을 때 본인의 본모습으로[137] 돌아와 피해입은 시간을 복구하면서 끝난다.

시즌 5에서 등장. 우주에서 온 기계유기체 외계인로 말할 때 기계음이 나온다. 친근하고 친절한 성격으로, 스스로를 Self라고 표현한다. 파렐스 종족출신으로 모든 파렐스 종족의 정신/자유의지를 통재하는 하이브마인드 넥서스에 동화될 운명을 갖고 태어났다. 하지만 동화되어버리면 워록은 본인의 자유의지를 잃어버리고 그런 동시에 우주의 모든 유기체들을 동화/흡수해서 우주를 지배할려고 하는 넥서스의 계획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만들게 된다. 워록은 그 운명을 원지 않았고, 본인의 연인 라이프메이트와 함께 본인의 별고향에서 도망친다. 그러다가 지구로 불시착하게 되었고, 마침 워록을 쫓아서 지구로 오게된 파렐스 종족은 이왕 지구에 왔으니 지구를 흡수하기 시작한다.[138] 이런 일이 일어나자 워록은 파렐스의 습격에서 살아남은 비스트한테 도움을 요청하고, 그 후 비스트와 비롯해서 매그니토, 미스터 시니스터, 포지 등등 파렐스의 습격에 살아남은 생존자들과 함께 힘을 합쳐 파렐스를 쓰러뜨릴 바이러스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그 바이러스를 이용해 지구를 점령했던 파렐스를 쓰러뜨리고 흡수되었던 본인의 연인 라이프메이트를 구한다.

사건이 종멸된후 엑스맨들을 포함한 본인을 도와준 인물들한테 감사를 표현한다. 그런다음 이제부터 본인의 문제에서 도망시키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자유의지를 빼았긴 본인의 종족들을 구하면서 그 동시에 넥서스를 완전히 처치하기 위해 본인의 고향별로 라이프메이트와 다시 돌아간다.

성우 - 로렌스 베인, 임채헌
시즌 2에는 사진으로서 카메오로서 등장. 시즌 5부터는 본인이 직접 등장. 울버린의 과거 회상에서 등장하며, 세계 2차 대전 때 울버린과 힘을 합쳐 프랑스를 점령하고 있던 나치와 레드 스컬를 상대로 싸웠고 물리쳤다.

시즌 5에서 등장. 켄터키 출신의 뮤턴트로 열화학 에너지를 이용해 포탄처럼 날아가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광산에서 일하고 있었으며, 광산이 무녀질러고 하자 본인의 능력을 이용해 본인의 아버지를 포암한 일동료들을 구한다. 이 사건을 계기로 마을의 인기인이 되지만, 뮤턴트들을 조종하기 위해 기계장치를 만들고 있던 정부 기관의 눈에 뛰게 되고, 정부 기관이 캐논볼을 납치해 이 기계 장치의 실험용으로 쓸 계획을 세우면서 정부의 희생야이 될뻔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알게된 엑스맨들의 할약으로 인해 무산된다. 그 후 캐논볼은 본인의 의지로 켄터키에서 본인의 가족들과 지내게된다.


5.3. 빌런[편집]


성우 - 데이비드 폭스(David Fox) → 에릭 바우자(엑스맨 97)/ 송준석
시즌 1의 최종보스 역할을 당담한 악역들. 해당 작품의 첫번째 에피소드에서부터 등장했으며, 주빌리를 뮤턴트라는 이유로 사로잡을려고 했고 그 동시에 정부기설에 친입해 뮤턴트 관련 정보를 알아내던 엑스맨들을 공격하고 모프를 거의 죽어버린는 것에 성공하면서 시청가들한테 강력한 인상을 주었다. 반뮤턴트 기질을 가지고 있는 과학자 볼리바아 트라스크와 정부요원 헨리 피터 가이리크가 발명해낸 거대한 인간형 기계 로봇으로, 뮤턴트를 찾고 공격해 죽어버리거나 생포하는 프로그래밍을 가지고 있다. 작중에서는 이미 시즌 1 시작전부터 존재했으며 시즌 1 내 반 뮤턴트 정치를 지지하던 정부세력들한테 꾸준히 제작되고 있었으며, 시즌 1 중반에서는 몇몇 엑스맨들을 포암한 뮤턴트들이[139] 반뮤턴트 세력한테 사로잡힌후 제노사 섬에 있는 센티널들을 생산하는 공장에서 강제로 노예 생활로 노동해야했다. 그래도 뮤턴트들이 탈출한 후 반란을 일으켜 제노사 섬에 있는 센티널 공장을 파괴시킨다. 그리고 시즌 1 후반부에 등장한 비숍도 센티널이 지배하는 미래에서 온 뮤턴트라는 스토리가 나오면서 언젠가는 뮤턴트와 인간 세력들을 멸망시키고 세상을 지배할 존재들이라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각인시킨다.

결국 시즌 1 마지막화에서 매그니토한테 납치당한 켈리를 다시 납치하고 센티널들의 기지로 데러가면서 등장. 켈리를 다시 집으로 보내달라는 볼리비아 트라스크와[140] 켈리의 멍령을 무시하고, 켈리를 포암한 모든 인간 지도자들을 납치하고 그들의 뇌를 기계를 데체해 본인의 꼭두가시를 만들러는 계획을 만든다. 그리고 센티널의 계획에 경악한 켈리와 트라스크한테 본인들의 계획의 이유를 설명하는데, 센티널들의 입장에서 보기에는 뮤턴트는 인간이며 인간들은 뮤턴트이고, 뮤턴트들을 모두 통제하기 위해서는 인간들을 모두 통제해야한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인간들을 모두 통제한다음 그 세상을 지배해야지만 현세상에 진정한 평화와 질서를 가지고 올수 있다고 설명해준다.[141] 이유를 설명해준후 켈리를 본인이 조종하는 꼭두가리로 만들려고 하지만 목숨을 각오한 엑스맨들과 매그니토의 역습 그리고 센티널들을 발명해낸 본인의 행동을 후회한 볼리비아 트라스크의 도움으로 센티널들의 기지가 폭발하면서 센티널들은 파괴된다. 그리고 이번 사건으로 뮤턴트한테 우호적으로 변한 켈리의 도움으로 인해 센티널들의 생산이 금지되면서 작중에서 완전히 페기된다.

하지만 시즌 4에서 재등장. 시즌 1 마지막화에서 센티널 기체 몇몇이 살아남았다는 이유로 등장하며, 지하에 새로운 기지를 새웠다. 그리고 과거에 센티널 제작이 큰 도움이 되었던 인물 볼리비아 트라스크와 헨리 피터 가이리크를 납치한다음 새로운 센티널들의 제작에 강제로 동원시킬려고 했고, 그 동시에 프로페서 X도 납치한다음 프로페서 X의 텔레파시 능력을 빼았을려고 하지만[142] 엑스맨과 모프의 습격으로 계획은 실패로 돌아가고 또 파괴되고 한다. 그 동시에 시즌 4의 한 미래에서는 어찌해서 부활한다음 과거에 프로페서 X를 암살해 인간과 뮤턴트들의 영원히 싸우게 되는 불길한 미래를 초래하게 되지만 비숍 일행의 활약으로 인해 센티널들이 지배하는 미래가 사라지면서 소멸되게 된다.

작중 위험도는 최강. 각각 기체들이 압도적인 근력과 에너지 빔, 비행, 기계 촉수같은 장치와 능력들로 무장되어 있어서 펑범한 뮤턴트보다도 더 강력하다고 볼수 있다. 그래도 충분히 순련된 엑스맨들이 있다면 센티널 한 기체 수준은 충분히 박살낼수 있지만 문제는 이 센티널들이 한번에 아무리 못해도 10에서 20 기체들이 모아서 다닌다는게 문제. 게다가 어떤 센티널들은 센티널들과 극상성인 뮤턴트들을 쓰러뜨리기 위해 특수한 기능이 들어가기도 한다.[143] 게다가 성격들도 프로그래밍으로 움직이기 때문인지 성격도 다 냉혹하기 때문에 말도 통하지 않는다. 어떻게 보면 작중에서 가장 위험한 적들이라고 볼수 있으며 센티널들 때문에 암울한 미래가 두번이나 창조되기도 했고 모프나 주빌리 같은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뮤턴트들은 센티널한테 공포증 및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었다.

  • 마스터 몰드
시즌 1 제노사 섬 스토리부터 등장한 특수한 센티널로 볼리비아 트라스크한테서 창조되었다. 간단히 말해서 센티널들의 리더격 존재로 모든 센티널들을 통솔하는 압도적인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다. 그 동시에 펑범한 센티널들을 초월하는 덩치, 센티널들을 만들어내는 기술 등등을 가지고 있으며 작중에서 센티널들이 반란을 일으키기 시작할 때 이 마스터 몰드가 센티널들의 의지 및 판단을 다른 인간들한테 설명해주는 역할을 가지고 있었다.[144] 센티널들의 계획을 만들거나 판단하는 역할도 바로 이 마스터 몰드의 역할. 그런 이유로 센티널들이 주요 악역으로 등장하는 스토리에서는 반드시 등장하며, 작중 행적도 위에 설명되어있는 센티널들의 행적과 거의 똑같다. 참고로 성격은 센티널들과 비슷하게 냉혹하지만 더 높은 인공지능 덕분인지 펑범한 센티널 보다도 더 많은 단어 사용과 감정 표현은 보여준다.
시즌 1부터 등장했으며 센티널들이 지배하는 암울한 미래에서만 등장하는 특수한 센티널이다. 처음 등장했을 때 과거로 돌아가 미래를 바꿀러는 비숍을 막기위해 비숍을 미래에서 쫓아왔으며, 비숍을 제지할려고 하다가 엑스맨과 비숍의 할약으로 무력화된후 다시 본인의 미래로 돌아간다.[145] 그 후 시즌 4에서 다시 센티널들이 지배하는 또다른 미래에서 등장하며, 센티널들의 명령으로 과거의 프로페서 X를 암살하기 위해 과거로 가지만 비숍 일행의 활약으로 또 파괴된다.
덩치는 큰 인간 수준이지만 능력은 재생능력, 에너지빔, 변신 등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펑범한 센티널보다도 훨신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작중에서 등장인물들은 님로드와 싸울 때면 항샹 1대1로가 아니야 함께 힘을 합쳐서 상대했다.
센티널을 발명해낸 과확자이며 반 뮤턴트 사상을 가진 인물. 본인이 만들어낸 센티널에 대해 큰 믿음을 가지고 있었으며 제노사 섬 에피소드에서는 센티널들과 거짓정보를 이용해 수많은 뮤턴트를 생포한다음 센티널 공장의 노예로 서먹기도 하였다. 하지만 시즌 1 마지막화에서 센티널들이 세상을 정복할려고 하자 본인이 괴물을 만들어냈다며 크게 후회한다. 그리고 센티널들의 반란 때문에 위혐에 처하지만 마침 나타난 엑스맨들로 인해 구출된다. 그 후 시즌 4에서 모든 것을 포기했는지 정글에서 헨리 피터 가이리크와 함께 사라가다가 센티널들한테서 납치당하고 신 센티널들의 생산에 강제로 복종될뻔 했지만 엑스맨들의 할약으로 제지된다.
  • 헨리 피터 가이리크
센티널을 제작하는 계획에 도움을 준 정부 기관 인물. 반 뮤턴트 인사로 첫등장하자마자 주빌리의 위탁보모를 찾아가 주빌리에 대한 정보를 얻어내는 모습으로 등장하면서 뮤턴트들을 통제 및 차별하는 것에 집작하는 인물. 그 동시에 시즌 1 시점에서 반 뮤턴트 정서가 심했던 미국 정부의 반 뮤턴트 행동 대장으로 일했던 인물이다. 그런 이유로 뮤턴트들을 무참히 차별 및 통제할수 있는 기계 센티널의 제작에 크게 지지했지만, 결국 센티널들의 반란과 켈리가 친 뮤턴트 인사로 변하면서 정부에서의 입지를 잃어버린다. 그 후 시즌 4 시점에서 트라스크와 함께 정글에서 운든하고 있다가 센티널들한테 붙잡혀 센티널들의 노예로 일할뻔 하다가 엑스맨들의 할약으로 풀려난다. 마지막으로 시즌 4 최종화에서 연설을 하고 있던 프로페서 X의 암살을 시도하면서 마지막으로 등장. 암살을 실패했지만 프로페서 X는 혼수상태에 빠지게 된다. 결국 작중에서 끝가지 지족적으로 뮤턴트를 혐오한 인물.

성우 - 돈 프랭크스(Don prancks) / 황창영
시즌 1부터 등장. 잔인하고 흉포한 성격의 뮤턴트로,[146][147] 울버린과는 오래전부터 아는 관계였으며 양숙 관계.[148] 그 동시에는 과거에는 울버린과 함께 웨폰 X라는 조직의 일부였다. 그리고 미스틱과의 관계에서 그레이든 크리드라는 아들을 두었다.

처음에는 TV 화면에서 카메오로 간간히 등장하다가, 정부가 통제하는 뮤턴트 정보 기관에 들어갔다는 이유로 재판을 받고 있는 비스트의 재판에 갑자기 나타나고 난동을 일으키면서 등장. 등장하자 마자 난동이 피우지만 재판에 있던 울버린과 사이클롭스한테 제지당하고 그 직후 자비에 영재학교로 데려가서 감금당했지만, 프로페서 X는 세이버투스가 본인의 트라우마 때문에 성격이 흉포한 것이라고 판단하고 세이버투스를 갱생시키기 위해 본인의 텔레파시 능력을 이용해서 세이버투스의 정신 상태를 양호할려고 했다. 하지만 이 모든 행동은 매그니토에 고용되어서 자비에 학교에서 중요한 정보를 가져오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던 세이버투스의 계획이었고, 엑스맨들이 자리를 비우자 곧바로 본인을 감금에서 풀려나 주빌리를 공격하고[149] 자비에 영제학교에 있던 정보들을 훔칠려고 했지만 마침 그때 돌아온 엑스맨들의 공격에 도망쳐버린다. 그 후에는 혼자서 북쪽 캐나다로 여행을 갔던 갔던 울버린을 쫓아간다음 습격해서 울버린을 얼음 바다에서 표류하게 만들었고, 그 후 울버린이 이누이트 부족한테서 구출을 당했을 때 또 찾아내서 이누이트 부족한테 해를 끼치다가 울버린으로 인해 얼음 절벽으로 떨어지게 되면서 잠시동안 등장하지 않게 된다.

그러다가 시즌 4에서 다시 등장. 누군가에서 정체불명의 편지를 받았고 그 누군가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웨펀 X의 기지에 갔고, 그 기지에서 울버린과 만나자 울버린이 범인이라고 하면서 또 울버린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때 나타난 실버폭스와 매버릭으로 인해 제지되고, 그 후 함께 웨펀 X의 기지를 순찰하다가 웨펀 X의 기지에 있던 세트장을 보고 본인의 친아버지한테서 학대를 받은 비참한 어릴적인 기억이 떠올라 괴로워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 직후, 웨펀 X에 있던 정보들로 인해 본인의 기억은 웨펀 X으로 인해 인위적으로 조작되었고 육체적으로도 실험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그러다가 웨펀 X에 있던 기계 장치가 발동해서 본인들을 죽일려고 하자 울버린 및 옛날 웨펀 X 동료들과 힘을 합쳐 웨펀 X의 기계를 파괴하고 탈출한다음 사라진다.[150] 그리고 나중에는 작전에 실패했다는 이유로 인류의 친구로 인해 본인한테로 보내진 그레이든 크리드와 마주하는 장면으로 짧게 등장하고,[151][152] 시즌 4 최종화에서는 아포칼립스와 동맹을 맺었다가 엑스맨 일행한테서 퇴치되는 장면으로 그만 등장한다.[153][154]

능력은 손가락에서 나오는 날카로운 클로 및 손톱과[155] 압도적인 감각 능력, 그리고 재생 능력이 있다. 본인의 숙적 울버린과 어느정도 비슷한 능력.

시즌 1부터 등장. 변신 능력을 가진 뮤턴트로, 나이트크롤러와 그레이든 크리드와의 어머니이며[156] 로그의 양어머니.[157] 그 동시에 악당 뮤턴트 조직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트의 리더지만 작중에서 동료들한테서 제데로된 리더 취급은 못받는듯 하다.[158] 그리고 나이는 정확히 밝혀진 적이 없지만 시즌 4에서 나이트크롤러한테 말한 말을 보면 아주 길게 살아온 걸로 보인다.[159]

처음에는 본인의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트 맴버들과 함께 제노사 섬에서 노예로 지내다가 엑스맨들의 할약으로 탈출한다. 그이후 아포칼랍스의 부하로 등장하며, 인간 박사 애들러 박사로 변신해 뮤턴트들을 인간으로 만들어줄수 있다는 거짓 정보를 뿌리고 그 정보를 믿고 온 뮤턴트들을 곧바로 아포칼랍스의 노예로 만들어버리는 악행을 저지르지만 로그한테 잡힌다음 아포칼립스의 계획을 설토한다음 도망친다. 그 후에는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트들을 이끌고 갬빗으로 변신한다음 로버트 켈리를 암살할려고 했지만 엑스맨의 할약으로 제지된다.

그리고 시즌 2에서 재등장하며, 로그한테 본인이 로그가 친부모한테서 버림받고 방향하고 있었을 때 로그를 입양한 양어머니라는 사실을 밝힌다.[160] 그 동시에 로그를 브라더 오브 이블 뮤턴트에 가입시킨다음 로그를 이용해 미스 마블의 능력을 흡수해 현재 미스 마블을 혼수상태에 빠지게 만든 인물도 바로 이분. 미스틱 입장에서는 로그한테 진실을 말해서 다시 본인의 편으로 끌어드릴려고 할 목적이었지만, 로그는 브라더 오브 이블 뮤턴트 시절에 저질렀던 악행의 죄책감과 현재 엑스맨으로 살아가면서 얻는 의무감 때문에 미스틱을 거부하면서 결국 미스틱과 로그는 완전히 갈라지게 되었다.

그러다가 시즌 4에서 재등장. 인류의 친구 조직에 붙잡혔고, 인류의 친구 조직의 협박으로 인해 본인의 자식들인 로그와 나이트크롤러를 인류의 친구 조직으로 끌어드리게 된다.[161] 이렇게 미스틱, 로그, 나이트크롤러는 다시 똑같은 장소에서 만나서 일종의 가족상봉을 하게 되지만 인류의 조직의 공격에 죽을뻔하고 미스틱은 이 혼란을 이용해서 도망치시만 본인의 출생의 진실을 알기 원했던 나이트크롤러으로 인해 탈출 시도에 제지된다. 나이트크롤러가 왜 자신을 애기시절에 버렸나고 묻자 미스틱은 나이트크롤러를 낳았을 때 일어났던 상황을 설명해주고[162] 나이트크롤러를 원치 않았다는 폭언, 그리고 변신능력자인 이유로 뮤턴트 사회에서도 인정을 못받는다고 인생을 한탄한다. 하지만 나이트크롤러가 본인을 용서하자 마음을 풀고, 그 직후 인류의 친구 조직에서 헬리콥터를 이용해 폭격을 하자 본인을 희생해 나이트크롤러를 구한다. 그 후 사견 종결에는 살아남았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마지막으로 시즌 4 마지막화에서는 다시 아포칼랍스의 부하로 등장하지만 아포칼랍스의 계획을 알게되자 아포칼랍스를 배신한다.

성격은 냉정하고 잔혹하지만, 나이트크롤러과의 얘기를 보면 본인의 인생에 일종의 회의감과 외로움, 그리고 허탈감을 가지고 있다. 그 동시에 나이트크롤러와 로그 입장에서 보자면 충분히 막장부모라고 볼수 있는 인물. 그렇다 해도 일단 미스틱 본인은 특이하게도 본인이 직접 낳은 자식 나이트크롤러와 그레이슨 크리드한테는 크게 관심이 없고 오히려 입양 자식인 로그를 더 아끼는 모습을 보인다.[163]

시즌 1 부터 등장한 미스틱이 이끌고 있는 악당 뮤턴트 조직. 하지만 맴버들 전원이 미스틱한테 강한 충섬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미스틱 본인도 혼자 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미스틱이 리더라는 전체성은 애매한 편이다. 미스틱의 리더십을 따라 로버트 켈리를 암살할려고 하지만 엑스맨들로 인해 실패한다.

맴버 하나하나마다 위험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엑스맨들과도 1대1로 상대할수 있는 실력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지만, 문제는 아무련 전략없이 본인들의 능력만 믿고 진격하는 전술만 쓰기 때문에 작중에는 등장하자마자 엑스맨한테 털리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작중에서는 등장하자마자 쓰러지는 역할 취급이고, 시즌 3 시점에서는 거의 등장을 하지 않는다.

불을 조종하는 능력을 가진 뮤턴트. 정작 본인은 불을 못만들기 때문에 화염발사기를 매고 다닌다. 호주 억양 영어로 말한다. 아발렌치와는 친한 관계인지 둘이 함께 다닌다.

  • 아벨렌치
지진을 일으키는 뮤턴트. 주로 파이로와 함께 다닌다.

강한 근력을 가지고 있는 뚱뚱한 뮤턴트.

성우 - 릭 베넷 / 변영희
시즌 1 부터 등장. 붉은색 헬멧을 쓴 거대한 덩치를 가지고 있는 인물. 펑범한 인간이었지만 사이토락의 보석이라는 마법의 물건을 이용해 초능력을 얻고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프로페서 X와는 의붓형제이며, 개인적인 이유로 프로페서 X를 증오한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프로페서 x를 찾으러 자비에 영제학교를 박살냈고, 그 후 은행들을 털고 있다가[164] 자비에 영제학교를 파괴한 진범을 찾기위해 나타난 엑스맨과 그 엑스맨을 도와주는 콜로서스와 상대로 싸우게된다. 저거노트의 힘은 압도적으로 넘사벽이었지만 엑스맨들의 합동으로 저거너트의 헬멧을 벚게되고, 진 그레이의 정신 공격을 이용해 패배한다. 그리고 시즌 3 피닉스 사가에서 다시 등장하며, 붉은색 에릭한테 고용받고 블랙 톰 캐서디와 함께 릴린드라를 납치할려고 하다가 지구로 온 글라디에이터으로 인해 태평양으로 날라가면 리타이어된다.

그 후 시즌 4에서 등장. 태평양으로 떨어졌지만 압도적인 생명력으로 바다속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걸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마침내 바다에서 나온 다음 다시 프로페서 x를 죽이기 위해 자비에 영재학교를 공격한다. 하지만 이때 지구 반대편에서[165] 사이토락의 보석을 얻은 또다른 인물 유진[166]이 사이토락의 보석의 힘을 얻게 되고, 저거노트는 그 영항으로 사이토락의 보석의 힘을 잃고 펑범한 인간이 되어 죽어가기 시작한다.

아무리 적이라도 본인의 이붓형제를 죽게 나둘수 없언던 프로페서 X는 울버린과 사이클롭스를 유진으로 보내 사이토락의 보석을 얻을려고 하고, 그 와중에 프로페서 X는 본인의 정신능력을 이용해 죽어가고 있는 저거노트의 정신을 본다. 그 결과로 프로페서 X는 저거노트의 어릴적 기억 및 트라우마를 보게 되는데, 저거노트의 과거 회상에 따르면 저거노트의 친아버지는 돈을 위해 부자집 출신인 프로페서 X의 친어머니와 결혼했고, 저거노트의 친아버지는 프로페서 X의 친어머니의 환심을 얻기 위해 프로페서 x를 총애했다. 반대로 자기의 친아들인 저거노트는 본인이 프로페서 X의 친어머니의 환심을 사는 것에 도움이 안된다고 여겼는지 결국 저거노트가 미셩년자일 때 사관학교로 보내벼렸다. 즉 프로페서 X 때문에 본인이 원했던 부모님의 사랑을 못 받았다고 생각해서 프로페서 X를 중오한 것이었다. 어쩄든 프로페서 X의 간호와 엑스맨이 사이토락의 보석을 얻기 성공해 죽어가는 저거노트한테 가져오면서 저거노트는 본인의 힘을 되찾고 다시 부활한다. 부활한 그 직후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사이토락의 보석을 우주에 던져버린다음, 프로페서 x와 엑스맨한테 오늘은 싸울 기분이 아니라며 아무런 싸움 없이 떠나버리면서 그만 등장하게 된다. 저거노트가 떠난 직후 프로페서 X는 저거노트가 본인만의 방식으로 감사를 표현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능력은 압도적인 힘. 간단한 능력이지만 그 힘 자체는 작중 최강이기 때문에 저거노트와 1대1로 싸울수 있는 상대는 작중에서 거의 없다. 그런 이유로 엑스맨들도 저거노트와 싸울 때는 협동 방식으로 싸우는 편. 하지만 정신 공격에는 최악이기 때문에 정신 공격을 할수 있는 진 그레이 같은 인물한테는 극상성이다. 그런 이유로 정신 공격을 막아주는 헬멧을 쓰고 다닌다.

성우 - 존 콜리코스 → 제임스 블렌딕 / 유해무
시즌 1부터 등장. 푸른색의 거대한 덩치의 뮤턴트. 기원은 정확히 나오지 않았지만 작중 묘사로 볼 때 이집트 출신이고[167] 수많은 세월을 살아왔다. 냉혹하고 잔인한 성격이며 스스로를 남들보다 더 우월하게 보는 선민사장을 가지고 있다. 세상에 존재하는 약한 존재들을 없애버리고 강한 존재만 살게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 정복을 노리고 있으며, 어떤 시간대에서는[168] 본인의 목적을 달성하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수많은 악행을 저질렸고 많은 적들을 만들었으며, 특히 아포칼랍스와 악연이 있는 엔젤과 케이블은 아포칼랍스를 반드시 처치해야할 존재로 본다. 그러나 아포칼랍스는 본인의 악행에 대해 죄책감도 없어 보이고[169][170] 그 동시에 본인의 적들을 하찮은 벌레 취급한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미스틱을 부하로 두고 있었으며, 애들러 박사라는 인간 과학자를 죽이고 죽은 애들러 박사의 자리를 미스틱이 차지하게 한후 미스틱을 통해 뮤턴트들을 펑범한 인간으로 만들수 있다는 장치를 만들었다는 거짓 소문을 낸다. 그 소문을 들은 뮤턴트들이[171] 펑범한 인간이 되기 위해 애들러 박사를 만나려 오지만, 정작 아포칼립스한테 사로잡혀서 강제적인 실험 및 세뇌를 받고 아포칼립스의 부하가 되어버린다. 아포칼랍스는 이 새 부하들을 이용해 세상을 정복할려고 하지만 결국 엑스맨들의 방해로 실패된다.

그리고 시즌 2에서도 등장. 이번엔 인간 박사로 변신한 다음, 뮤턴트 혐호 조직인 인간의 친구와 동맹을 맺고 뮤턴트들한테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만든다. 하지만 말만 뮤턴트들한테 치명적인 바이러스였고, 아포칼랍스가 만든 바이러스는 뮤턴트들을 포암한 모든 인류들한테 치명적인 바이러스였고, 아포칼랍스는 이 바이러스를 이용해 세상을 정복할려고 한다. 하지만 결국 엑스맨, 비숍, 그리고 케이블의 할약으로 바이러스는 파괴되고 아포칼랍스는 그 다음 기회를 위해 후퇴한다.

시즌 3에서도 등장하며, 본인을 죽이려고 이성을 잃은 엔젤를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직접 펑범한 고고학자로 변신한후 엔젤한테 거짓 정보를 넘겨주고[172] 그 후 본인을 죽이려는 엔젤과 싸우지만 엑스맨들의 난입 및 활약으로 본인의 우주선으로[173] 인해 우주로 날라가게 된다.[174]

그 후 시즌 4에서는 매그니토한테 버림받은 코테즈를 본인의 부하로 삼으면서 등장하고, 시즌 4 최종화에서 주요 적으로 등장한다. 이 아포칼랍스는 먼 미래의 아포칼랍스로 본인을 암살하려온 케이블을 쓰러뜨린다. 아포칼랍스는 케이블 앞에서 승리를 선언하지만, 케이블의 말을 듣고[175] 혹시 본인이 절대 영원한 승리할수 없는 영원한 운명에 속박된 것이나고 고뇌한다. 하지만 아포칼립스는 본인이 지배하는 완벽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선과 악의 개념을[176] 초월해야한다고 결론을 내리고 케이블의 시간 여행 장치를 빼았아 시간 여행을 이용해 방법을 알아낼려고 한다.

시간 여행을 하던 준 아포칼립스는 우연히 시간 밖에 존재하는 시간의 촉이라는 차원에 오게 되고, 아포칼립스는 이 시간의 촉이라는 세상에서 본인만의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 그 동시에 이미 존재하는 세상을 파괴할려고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아포칼립스는 매그니토, 미스터 시니스터, 미스틱, 세이버투스 등등 작중에 등장했던 악역들과 동맹을 맺고[177] 그 악역들의 손을 빌려 전세계에 존재하는 사이킥 능력자들을 잡아와 그들의 사이킥 에너지를 이용해 본인의 목표를 이룰려고 한다.

엑스맨들과 그들의 동맹들은 아포칼랍스의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과거 이집트로 돌아가 아포칼립스의 불멸의 기원이 되는 라자러스 핏을 파괴하는 등 아포칼랍스를 막아볼려고 하지만 이시점의 아포칼랍스는 시간의 개념을 초월했기 때문에 아무련 피해를 입지 않는 등 나름대로 선전한다. 하지만 포기를 하지않는 엑스맨들의 투쟁, 매그니토와 미스틱의 배신, 그리고 붙잡인 사이킥 능력자들을 풀어주는 활약을 한 비숍의 행적으로 아포칼랍스의 계획은 실패로 돌아간다. 그리고 아포칼립스는 자유를 얻은 사이킥 능력자들의 합동 사이킥 에너지 공격을 받고 완전히 소멸되면서 아포칼랍스는 끝을 맺게된다.

하지만 시즌 5에서 다시 등장. 시즌 4 사건으로 인해 육체적 몸은 완전히 파괴되었지만 정신은 아스트랄 플래인이라는 또다른 차원에서 살아남았다는 설정으로 등장하며, 다시 현재의 세상으로 강림할려고 한다. 이 목표를 달생하기 위해 본인의 부하인 코테즈한테 본인의 육체로 희생될 젊은 뮤턴트를 잡아오라고 명하지먄, 마침 그 근처에 있었던 엑스맨들의 할약으로 젊은 뮤턴트의 생포는 실패로 돌아간다. 그렇지만 아포칼립스는 본인의 부하 코테즈의 몸을 빼았으면서 다시 현재의 세상으로 돌아오기 성공하면서 끝이 난다.

능력은 물자 조종으로, 이 능력을 이용해 크기 조종, 무기 생성, 에너지 발사, 변신 능력 등등이 있고, 그 동시에 불멸 능력도 가지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본인이 항상 데리고 다니는 네명의 부하 아포칼랍스의 4기사들이 있다. 이 4 기사들은 등장할 때마다 인원이 달라지며 전 인원을 어떻게 되는지 언급이 된적은 없다. 이런 수많은 능력들과 부하들, 그리고 바퀴벌레같은 생명력 때문에 작중에서의 위험도는 최강이며 아포칼랍스를 상대로 1대1 대결을 할수 있는 인물은 거의 없다. 이 이유들 때문인지 해당 작품의 진정한 악당 캐릭터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성우 - 크리스토퍼 브리튼(Christoper Briton) / 변영희

  • 디켄



6. 원작과의 차이점[편집]


  • 다크 피닉스 사가의 경우 원작에서는 진 그레이가 사망하지만 애니는 살아남는다.
  • 모든 엑스맨 미디어 믹스들 중에서 밴쉬가 드물게 죽지 않는 시리즈이다.
  • 시즌 5 파이널 에피소드에서 프로페서 X가 사망한다. 정확히는 육신은 죽었지만 정신체는 영원히 지구 밖으로 떠났다.


7. 에피소드 목록[편집]


참고로 각 에피소드들의 방영일 날짜를 보면 순서가 뒤죽박죽으로 되어있다는 점을 볼수 있는데 예를 들자면 시즌 3 에피소드인 8화 어떤 돌연변이도 저버릴 순 없다 (No Mutant is an Island)1996년에 방영되었고 딴 시즌 3 에피소드는 대부분 1994년에 방영되었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에피소드들이 순서대로 제작된 것이 아니라 많은 에피소드들이 수많은 이유들로 인해[178] 제작이 연기되거나 앞당겨졌기 때문이다.

그래도 시즌 1과 시즌 2는 이런 상황이 크게 일어나지 않았지만 시즌 3와 시즌 4에서 에피소드들이 순서를 따지지 않고 뒤죽박죽으로 제작을 시작하거나 방영되는 일들이 많아졌다.[179] 단 이 항목에는 공식 각본에 따라 정해진 순서로 에피소드를 정리한다.

디즈니+에서는 방영일 기준으로 에피소드의 순서가 정리되어 있다.


7.1. 시즌 1[편집]


No.
제목
방영일
러닝 타임
각본
감독
01
센티넬의 밤 1부
Night of the Sentinels, Part One
1992.10.31
21분
마크 에덴스
래리 휴스턴
02
센티넬의 밤 2부
Night of the Sentinels, Part Two
1992.11.7
21분
03
매그니토의 등장
Enter Magneto
1992.11.27
21분
짐 칼슨
테렌스 맥도널
04
위험한 재회
Deadly Reunions
1993.1.23
21분
돈 글럿
05
사로잡다
Captive Hearts
1993.1.30
21분
로버트 스키어
마티 아이젠버그
06
차가운 복수
Cold Vengeance
1993.2.6
21분
마이클 에덴스
07
노예의 섬
Slave Island
1993.2.13
21분
마크 에덴스
08
치료제
The Cure
1993.3.6
21분
줄리앤 클렘
09
아포칼립스
Come the Apocalypse
1993.2.20
21분
마크 에덴스
10
무적의 저거노트
The Unstoppable Juggernaut
1993.2.27
21분
마이클 에덴스
11
옛 미래의 나날 1부
Days of Future Past, Part One
1993.3.13
21분
줄리아 르왈드
12
옛 미래의 나날 2부
Days of Future Past, Part Two
1993.3.20
21분
로버트 스키어
마티 아이젠버그
13
최후 결정
The Final Decision
1993.3.27
21분
마크 에덴스


7.2. 시즌 2[편집]


No.
제목
방영일
러닝 타임
각본
감독
01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1부
Till Death Do Us Part, Part One
1993.10.23
21분
마크 에덴스
래리 휴스턴
02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2부
Till Death Do Us Part, Part Two
1993.10.30
21분
03
어떻게든
Whatever It Takes
1993.11.6
21분
줄리아 르왈드
04
붉은 여명
Red Dawn
1993.11.13
21분
프랜시스 모스
테드 페데르센
05
회수원
Repo Man
1993.11.20
21분
렌 윈
06
엑스터널의 것
X-Ternally Yours
1993.12.4
21분
줄리앤 클렘
07
시간 도망자 1부
Time Fugitives, Part One
1993.12.11
21분
마이클 에덴스
08
시간 도망자 2부
Time Fugitives, Part Two
1993.12.18
21분
엘리엇 마긴
09
로그의 과거
A Rogue's Tale
1994.1.8
21분
로버트 스키어
마티 아이젠버그
10
미녀와 비스트
Beauty & the Beast
1994.1.15
21분
스테파니 매시슨
11
모조비전
Mojovision
1994.2.5
21분
브룩스 와첼
12
재회 1부
Reunion, Part One
1994.2.12
21분
렌 윈
13
재회 2부
Reunion, Part Two
1994.2.19
21분
마이클 에덴스


7.3. 시즌 3[편집]


No.
제목
방영일
러닝 타임
각본
감독
01
과거에서 벗어나 1부
Out Of The Past, Part One
1994.7.29
21분


02
과거에서 2부
Out Of The Past, Part Two
1994.8.5
21분


03
피닉스 사가 - 1부: 희생
The Phoenix Saga, Part I: Sacrifice
1994.9.5
21분


04
피닉스 사가 - 2부: 검은 장막
The Phoenix Saga, Part II: The Dark Shroud
1994.9.6
21분


05
피닉스 사가 - 3부: 밴시의 울부짖음
The Phoenix Saga, Part III: The Cry of the Banshee
1994.9.7
21분


06
피닉스 사가 - 4부: 스타재머스
The Phoenix Saga, Part IV: The Starjammers
1994.9.8
21분


07
피닉스 사가 - 5부: 빛의 아이
The Phoenix Saga, Part V: Child of Light
1994.9.9
21분


08
어떤 돌연변이도 저버릴 순 없다
No Mutant Is an Island
1996.9.21
21분


09
집착
Obsession
1994.9.24
21분


10
롱샷
Longshot
1996.10.5
21분


11
달갑잖은 위로
Cold Comfort
1995.2.4
21분


12
세비지 랜드, 세비지 하트 1부
Savage Land Strange Heart, Part One
1994.9.10
21분


13
세비지 랜드, 세비지 하트 2부
Savage Land Strange Heart, Part Two
1994.9.17
21분


14
다크 피닉스: 현혹 1부
The Dark Phoenix, Part I: Dazzled
1994.11.12
21분


15
다크 피닉스: 이너 서클 2부
The Dark Phoenix, Part II: The Inner Circle
1994.11.12
20분


16
다크 피닉스: 다크 피닉스 3부
The Dark Phoenix, Part III: The Dark Phoenix
1994.11.19
21분


17
다크 피닉스: 피닉스의 운명 4부
The Dark Phoenix, Part IV: The Fate of the Phoenix
1994.11.26
21분


18
고아의 끝
Orphan's End
1995.2.25
20분


19
헛된 사랑
Love in Vain
1996.2.10
21분




7.4. 시즌 4[편집]


No.
제목
방영일
러닝 타임
각본
감독
01
저거노트의 귀환
The Juggernaut Returns
1995.5.6



02
악마와의 거래
A Deal with the Devil
1996.9.14



03
안식 1부
Sanctuary, Part One
1995.10.21



04
안식 2부
Sanctuary, Part Two
1995.10.28



05
자비에르 교수의 기억
Xavier Remembers
1996.4.27



06
용기
Courage
1994.9.23



07
오래지 않은 비밀
Secrets, Not Long Buried
1996.2.17



08
나이트크롤러
Nightcrawler
1995.5.13



09
한 사람의 가치 1부
One Man's Worth, Part One
1995.9.9



10
한 사람의 가치 2부
One Man's Worth, Part Two
1995.9.16



11
프로테우스 1부
Proteus, Part One
1995.9.30



12
프로테우스 2부
Proteus, Part Two
1994.10.7



13
가족의 유대
Family Ties
1996.5.4



14
혈통
Bloodlines
1996.10.26



15
연꽃과 강철
Lotus and the Steel
1996.2.3



16
웨폰 X, 거짓말, 비디오테이프
Weapon X, Lies, and Video Tape
1995.6.11



17
몰락의 크리스마스
Have Yourself a Morlock Little X-Mas
1995.12.23



18
선과 악을 넘어서 1부
Beyond Good and Evil (Part 1): The End of Time
1995.11.4



19
선과 악을 넘어서 2부
Beyond Good and Evil (Part 2): Promise of Apocalypse
1995.11.11



20
선과 악을 넘어서 3부
Beyond Good and Evil (Part 3): The Lazarus Chamber
1995.11.18



21
선과 악을 넘어서 4부
Beyond Good and Evil (Part 4): End and Beginning
1995.11.25





7.5. 시즌 5[편집]


No.
제목
방영일
러닝 타임
각본
감독
01
팔랑스의 공격 1부
Phalanx Covenant, Part One
1996.9.7



02
팔랑스의 공격 2부
Phalanx Covenant, Part Two
1996.9.7



03
스톰 프론트 1부
Storm Front, Part One
1996.11.2



04
스톰 프론트 2부
Storm Front, Part Two
1996.11.9



05
다섯 번째 호스맨
The Fifth Horseman
1997.2.8



06
주빌리의 동화 극장
Jubilee's Fairytale Theatre
1996.11.16



07
옛 병사
Old Soldiers
1997.2.22



08
숨은 의도
Hidden Agendas
1997.9.6



09
기원
Descent
1997.9.13



10
졸업
Graduation Day
1997.9.20





8. 줄거리[편집]




9. 사운드트랙[편집]




10. 평가[편집]






[[IMDb|

파일:IMDb 로고.svg
]]

( XXX위{{{-3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display:none; margin-left: 0.5em"
20XX-XX-XX 기준
)









파일:Letterboxd 로고 화이트.svg

( XXX위{{{-3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display:none; margin-left: 0.5em"
20XX-XX-XX 기준
)



































11. 해외 수출[편집]


해당 작품은 우일비디오에서 VHS 비디오로 출시되었다. 비디오 애니 특성답게 끝까지 출시하지는 않았다.

성우 캐스팅은 비디오 명칭 기준으로 울버린에 김준, 갬빗에 최병상, 주빌리에 이현선 등의 굉장히 네임드의 성우들이 캐스팅되어 극강의 싱크로율을 자랑했다.

오프닝 음악이 매우 좋다는 평을 받고 있고, 와치모조 닷컴에서 역대 최고의 수퍼 히어로 오프닝 테마로 선정한 바가 있다. # 또한 일본판의 경우 100% 자체적으로 새로 그린 오프닝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국내 비디오판의 오프닝 곡은 일본판을 번안했다.

디즈니+에서도 시리즈를 재더빙하였는데, 총 5시즌 총 76회가 모두 빠짐 없이 한국어로 더빙되어 올라와있다(2022-08-27(토) 기준). 뮤턴트는 직역해서 작중에서 "돌연변이"라고 부른다. 안타깝게도 성우진 크레딧이 수록되지 않아서 배역을 어느 성우가 담당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더욱 큰 문제점은 한국어판 성우진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판들의 성우진 크레딧들도 모두 수록되지 않았다는 점이 있다.


12. 후속작[편집]


2015년 여름에 X-Men '92 라는 제목으로 10부작 코믹스화되었다. 동일 내용이 아니라 해당 애니메이션의 후속작에 해당하는 코믹스이므로 주의하자.

2020년대 초에 엑스맨 유니버스에서 엑스맨 다크 피닉스뉴 뮤턴트가 대차게 망하고 엑스맨 유니버스의 시리즈가 유종의 미를 불명예스럽게 완결되거나 엑스맨의 MCU 합류가 오래 걸리는 바람에 팬들은 저 애니메이션을 리마스터 혹은 블루레이 세트로 내주거나 이 애니의 후속작을 만들어달라는 목소리가 많았다.[180]

그러다가 2020년에, 예전 제작진들의 언급에 따르면 후속작이 언급되었으며 2021년 마블 스튜디오가 제작하기로 결정되었다. 제목은 엑스맨 '97이며, 2024년에 공개될 예정이다.#[181] 기존 코믹스로 발매된 후속작 엑스맨 92와의 관계는 불명이다. 참고로 각각 이 애니메이션의 방영년도 (1992 ~ 1997)의 시작, 끝을 맞춘 것이다.

13. 여담[편집]


파일:b9fb92086472045b9d41f89f53477e44.jpg
  • 해외에서는 울버린이 사진 보는 장면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밈과 짤방이 많은 편.

파일:울버린 액자 속 엑스맨 '97.jpg
  • 디즈니+ 트위터 계정에서 2021년에 후속편 제작을 공지하면서 패러디했다.

  • 애니메이션 제작은 마블 엔터테인먼트 그룹, 그라츠 엔터테인먼트(Graz Entertainment), 사반 엔터테인먼트(Saban Entertainment)가 맡았으며 에이컴(AKOM), 필리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Philippine Animation Studio), 홍 잉 애니메이션(Hong Ying Animation)이 애니메이션 하청을 맡았다. 책임 프로듀서는 아비 아라드, 스탠 리, 조셉 칼라마리, 윈스턴 리처드, 에릭 S. 롤먼이 맡았다.

  • 시즌 5 후반부는 전 시즌들에 비해 작화 붕괴도 많고 아예 다른 만화가 될 정도로 작화가 바뀐다.[182] 정확히 말하자면 The Fifth Horseman 에피소드부터 바뀐다. 갑자기 작화가 압도적으로 달라진 이유는 복잡한 어른의 사정 때문이다. 원래 제작진들은 엑스맨 TAS 시리즈를 시즌 4로 끝낼려고 했다. 그러니까 시즌 4 마지막 에피소드 스토리인 Beyond Good and Evil이 바로 마지막 엑스맨 TAS 시리즈가 되어야 했다는 말이다. 하지만 시즌 4가 끝난 이후 엑스맨 TAS 시리즈의 제작을 담당하고 있던 사반 엔터프라이즈[183][184]가 엑스맨 TAS 시리즈의 인기를 보고 제작진들한테 새로운 시즌의 제작을 요구했고, 그렇기 때문에 제작진들은 총 13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엑스맨 TAS 시리즈의 시즌 5을 제작했다. 하지만 저번 시즌들의 제작비보다 훨씬 더 적은 제작비를 지원했고, 시즌 1부터 시즌 4까지 일했던 작화진들은 이미 또다른 프로젝트 및 시리즈들을 제작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즌 5의 후반부 작화는 압도적으로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더 정확한 정보를 원한다면 이 링크 참조.

  • 같은 시기에 제작된 슈퍼히어로 애니메이션 중 이 작품과 비슷한 영향력을 줬다고 평가받는 작품은 배트맨 TAS스파이더맨 TAS가 있다.[185] 특히 배트맨TAS는 에미상을 받을 정도로 평가와 흥행 면에서 슈퍼히어로 애니메이션에 크게 영향력을 끼쳤다.

  • 수많은 엑스맨 관련 캐릭터들이 등장한 작품이지만 의외로 원작의 주요 인물중 하나인 키티 프라이드가 등장하지 못했다. 키티 프라이드가 등장하지 못한 이유는 많은 설이 있는데, 얘를 들어 키티 프라이드가 주연으로 등장한 엑스맨 애니메이션 Pryde of X-Men의 방영이 실패하자 실망한 마블이 키티 프라이드의 미디어믹스 출현을 금지했다는 설, 물체 통과 능력이 어린이들이 보기엔 재미없을 것 같아서 등장하지 않았다는 설, 엑스맨이 방영되던 시절에 키티 프라이드는 코믹스에서 엑스맨과는 엮이지 않고 엑스칼리버라는 영국 히어로 팀에서 활동하고 있어서 못 등장했다는 설 등이 있다. 어쨌든 키티 프라이드가 등장하지 못하자 키티 프라이드의 캐릭터성은 해당 작품의 주빌리가 많이 가져가게 되었다. 한편 후속작 엑스맨 97에는 키티 프라이드가 등장할 수 있을지 많은 팬들이 궁금해하고 있다.

  • 2022년 4월 일부 국가들의 디즈니 플러스에서 갑자기 내려갔는데 디즈니 측에서 공식적으로 이유를 밝히진 않았다. 다행스럽게 한국 디즈니 플러스에는 아직 내려가지 않았다.

  • 위에도 언급되었던 것처럼 모프라는 오리지널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이런 오리지널 캐릭터가 등장하는 이유는 복잡한 이유가 있다. 윈래 시리즈를 제작할 때 제작진들은 엑스맨 인원으로 사는 인생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부각시키고 싶었고 그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 첫번째 에피소드에서 작전을 수행하다가 죽는 희생양 캐릭터를 집어넣을러고 했다. 이 캐릭터 역할은 썬더버드라는 원작에 존재하는 마이너 아메리카 원주민 엑스맨 캐릭터가 맡을려고 했는데[186], 소수민족 및 비백인 캐릭터를 간단히 희생양으로 죽어버린다면 인종차별 논란이 나올거라는 말이 나오면서 썬더버드를 희생양으로 써먹는 스토리 전개는 무산되게 되었다. 그렇지만 제작진들은 희생양 캐릭터를 유지시키고 싶어했는데, 원작의 인기 있는 캐릭터를 희생시키면 팬들한테서 반발이 심하게 나올것이 뻔하니까[187] 제작진들은 아에 지지층이나 팬들이 아에 없는 오리지널 희생양 캐릭터를[188] 만들기로 했다. 그래서 모프가 탄생한 것.[189][190]

그렇게 모프는 첫번째 에피소드에서 죽게 되었지만, 그 죽는 역할이 시청자들한테 인상적이게 느꺼졌는지 모프는 시청자들한테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이렇게 되자 제작진들은 알고보니 모프가 미스터 시니스터로 인해 살아남았다는 설정을 시즌 2에 추가시켜서 모프를 다시 해당 작품에서 부활시켰고 그 후 모프는 해당 작품에서 카메오 역할 수준으로도[191] 종종 등장하게 되었다.

14. 관련 문서[편집]



[1] 굳히 이 시절 작품중에서 엑스맨과 비교할수 있는 마블 관련 작품을 하나 더 찾아보자면 스파이더맨 TAS이 있다.[2] 원작의 프로페서 X도 선역이지만 그때마다 위선적이고 악당같은 면모가 있는데 이 작품의 프로페서 X는 원작의 부정적인 면모를 전부 없애버리고 긍정적인 면만 강조한다.[3] 얘를 들자면 사이클롭스과 스톰.[4] 얘를 들어 시즌 2에서 프로페서 X와 매그니토가 새비지 랜드로 떨어지고 미스터 시니스터의 장치로 잠시동란 능력을 잃게 되었을 때 프로페서 X는 본인의 텔레파시 능력을 잃게 되었지만 그 반대로 다시 두 발로 걸어 다닐 수 있게 되었다. 그 반대로 매그니토는 본인의 자기력 능력을 잃어버려서 시즌 2동안 일반인으로 지냈다.[5] 2020년에 타계. 엑스맨 97에 사이클롭스의 등장이 확정되었기 때문에 성우 교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결국 후속작에서 레이 체이스로 교체되었다.[6] 얘를 들어 아이스맨 에피소드에서 아이스맨이 갑자기 정부 기관을 습격하고 다닐 때 사이클롭스가 프로페서 X한테 아이스맨을 너무 봐주면서 키웠기 때문에 아이스맨이 사고를 치고 다니는 게 아니냐며 지적을 하는 장면이 있다.[7] 울버린과는 진 그레이와 삼각관계로 엮인 이유도 있다.[8] 정확히 말해 시즌 2에서의 결혼은 모프가 딴 인물들 몰래 신부로 변신한 후 주례를 봐주었기 때문에 무효처리 되었고 그 후 시즌 4에서 제대로 된 결혼식을 올렸다.[9] 그 후 엑스맨에 가입했는데 어찌 보면 엑스맨의 일원이 된 게 사이클롭스를 살린 것.[10] 그래도 에피소드 맨 끝엔 아버지의 사정을 알게 되고 화해를 하게 된다.[11] 이 아이가 레이첼 혹은 케이블일 것으로 추측된다.[12] 가장 큰 얘는 인원의 행동 리더인 사이클롭스.[13] 참고로 울버린은 작중에서 갬빗을 케이준/Cajun이라는 명칭으로 보인다.[14] 이렇게 과거 설정이 드려나지 않은 이유는 아무래도 원작 코믹스에서의 울버린의 과거가 정확히 들어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15] 정확히 말하자면 Weapon X, Lies, and Video Tape. 그때마다 따라서 시즌 4로 분류된다.[16] 이때 울버린은 본인의 과거의 여자친구였던 실버폭스의 사진과 주소가 적어있는 편지를 정체를 밝히지 않은 누군가에게 받았고, 울버린은 이 누군가의 정체를 밝혀내기 위한 동시에 이 편지를 보고 다시 떠돌리게 된 과거의 트라우마와 악몽를 견딜수 없었기 때문에 편지에 제공되었던 주소를 찾아가게 되었다.[17] 다만 앞에 언급되었던 캡틴 아메리카와 함께 활동했던 기억을 기억하는 것으로 보아 본인의 진짜 기억을 완전히 잊어버린 건 아닌 것으로 보인다.[18] 얘를 들어 웨펀 X의 실버 폭스와 레이디 데스스트라이크.[19] 예를 들어 시즌 1에서 울버린이 북극에서 세이버투스의 공격이 받고 얼음 바다에서 표류하게 되었을 때 거의 죽을 뻔했다.[20] 아무래도 해당 작품이 어린이를 상대로 만든 작품이기 때문에 잔인하게 느껴질 수 있는 원작 울버린의 재생 능력 연출을 영상화로 살리기 힘들었을 수도 있다.[21] 대신 재생능력을 쓰지 못했기 때문에 아담만티움 클로를 쓸 때 아주 아파하는 모습을 보인다.[22] 사진을 보고 있는 울버린[23] 시즌 1 에피소드 1에서 등장한 위탁가정에서 약 1년 정도 함께 살았다고 한다. 이런 설정을 보자면 아무래도 딱 한 위탁가정에서 자란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24] 멀리 안가서 주빌리를 제의한 모든 주연 엑스맨 인원들은 다 성인이다.[25] 참고로 이 사건을 계기로 주빌리 본인은 센티널에 대해 공포심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섀도우 킹 에피소드들 보면 알 수 있다.[26] 얘를 들어 시즌 2에서 스톰으로 변신하고 있었던 타락한 모프의 말을 들고 인간의 친구라는 뮤턴트 혐오 조직에 혼자 갔다가 거의 큰코다칠 뻔했다.[27] 얘를 들어 The Lotus and the Steel[28] 이렇게 모습이 변한 이유는 엑스맨 TAS와 똑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스파이더맨 TAS에서 밝혀지는데, 본인이 돌연변이라는 사실에 거부감을 느끼고 돌연변이 유전자를 치료하는 해독제를 만들었다가 실패하고 그 부작용으로 현재의 푸른색의 모습이 되었다.[29] 얘를 들어 시즌 2에서 비스트의 연인으로 칼리 앤 크로커라는 여자가 나온다. 비스트와 칼리는 서로를 사랑했지만(칼리의 눈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하는 한편, 칼리가 자신의 본모습을 보고 두려워할 것을 우려했으나 시력을 회복한 칼리는 그를 보고 아름답다고 말하며 거부감없이 받아들였다.) 칼리의 아버지는 뮤턴트 혐오자였기 때문에 비스트와 칼리의 연인 관계를 반대했다. 그 이유로 비스트 본인이 자신의 뮤턴트라는 정체성 때문에 본인의 연인관계에 문제를 끼친다며 분노하는 장면이 나온다. 하지만 이후에도 연락을 주고 받는 걸로 추정된다.[30] 특히 앞에서 언급한 본인의 연인 칼리가 인류의 친구라는 조직에 붙잡혔을 때 극도로 분노한 비스트를 볼 수 있다.[31] 예를 들어 본인의 발가락 힘만 이용해서 천장에 매달려 있거나 하는 모습.[32] 이때는 릴린드라가 지배하고 있는 시점[33] 정확히 말하자면 피닉스 포스가 진 그레이를 부활시키기 위해서라면 한 사람만이 아닌 어느 정도의 생명 애너지가 필요하다고 하자 엑스맨 멤버 전원이 본인들의 생명 에너지를 지원해줬다.[원작코믹스스포일러] 원작에서 진 그레이는 결국 이 사건에서 죽고 만다.[34] 얘를 들어 우주선 조종사의 머리를 텔레파시로 본 다음 우주선 비행 기술을 얻는 등[35] 당연히 말하자면 악의로 쓴다는 게 아니라 선의로 쓴다. 얘를 들어 민간인들을 피신시키기 위해 텔레파시를 이용해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연출도 있다[36] 사이클롭스를 1인자로 보았을 때 2인자라는 말이고, 프로페서 X를 1인자로 보면 3인자.[37] 친부모는 누구인지 딱히 언급되지 않는다.[38] 예를 들어 몰록 출신의 뮤턴트이자 현 리더인 칼리스토는 스톰이 몰록의 지도자로 있기엔 너무 부족하다고 비판했으며, 스톰은 그 비판을 받아드리고 본인의 리더 자리를 칼리스토한테 넘겨주었다.[39] 얘를 들어 시즌 5에서 잠시 동안 결혼한 외계종족의 지도자 아르콘이 폭군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진심으로 분노했고 이 모습 때문에 주변 인물들도 잠시 겁에 질렸다.[40] 한명 더 찾아보자면 프로페서 X가 있지만, 프로페서 X는 성격상 싸움에 크게 참여하지 않으려고 한다.[41] 얘를 들어 시즌 3의 새비지 랜드 에피소드에서 악당 사우론의 영항으로 인해 스톰이 폭주했을 때는 본인의 능력을 자연 재해를 일으키기 시작해서 새비지 랜드를 거의 파괴시킬 뻔 했다.[42] 얘를 들어 센티널에게 잡힌 주빌리를 구출할 때 했던 말은 "날씨의 여왕이 말하노니, 저 아이를 구출해라!"[43] 정확히 말하자면 로그가 뮤턴트라는 이유로 버림받았다.[44] 이때 미스틱은 중년 여성으로 변장한 모습이었다.[45] 참고로 이 사건 때문에 미즈 마블의 정신이 로그한테 들어가 버렸고 그렇기 때문에 미즈 마블의 정신 때문에 로그가 고생하는 에피소드가 시즌 2에 나온다.[46] 본인 때문에 미즈 마블을 혼수상태로 만들었다는 죄책감도 한몫했다.[47] 그 동시에 엑스맨도 로그를 따라왔다가 케이블의 공격으로 싸움이 일어났는데, 그 여파로 진 그레이가 절벽에 떨어지자 로그가 직접 날아가서 진 그레이를 구했다.[48] 얘를 들어 저거노트[49] 얘를 들어 센티널 한 채를 간단히 주먹으로 박살낼 괴력.[50] 얘를 들어 작중 주빌리를 Petit라고 부르는데, 의미는 작은 것이라는 뜻이다.[51] 자신의 과거를 자세히 밝히지 않는 이유는 동료들을 걱정시키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나 동료들은 그가 자신들을 믿지 않는다며 섭섭해했다.[52] 예를 들어 시즌 1에서 스톰, 주빌리, 그리고 갬빗이 제노샤 섬에 갔을 때 악당의 함정에 빠져 노예 신세가 되었다. 그러자 갬빗이 먼저 탈출한 다음 붙잡혀있던 스톰과 주빌리를 탈출하게 도와주었다.[53] 원작 코믹스에 등장하는 엑스터널(뮤턴트의 아종인 9-10명 정도의 불노불사인 존재들)의 일원 칸드라(Candra)가 모티브로 보인다.[54] 바비는 암살자 조직 전원을 없애달라는 소원을 빌려 했지만 갬빗이 말렸다.[55] 본인이 직접 다가가서 적이 지고 있는 물건을 맨손으로 만져서 폭발을 일으키는 방식으로 싸울 수 있지만 그런 전술을 허용하는 적은 거의 없다.[56] 특히 울버린과는 아주 친한 사이라고 한다. 울버린을 웃게 해줬다는 듯.[57] 수많은 센티널들이 있었는데 뮤턴트 정보 기지를 지키고 있었다.[58] 얘를 들어 스톰으로 변장해 주빌리를 인간의 친구 조직에 혼자 보낸다거나, 프로페서 X와 매그니토를 유인해서 새비지 랜드로 보낸다는 등.[59] 센티널이 모프를 죽인 원인이라는 걸 고려하면 복수를 한 것이나 다름없다.[60] 이 에피소드에 따르면 모프는 센티널한테 죽은 이유로 센티널한테 트라우마를 얻게 되었는데, 센티널들을 파괴시키면서 본인의 트라우마를 극복했다.[61] 마지막 화를 기준으로 모프는 엑스맨 팀에 완전히 돌아온 것으로 보인다.[62] 얘를 들어 오메가 레드로 변신했을 때는 오메가 레드의 촉수 능력까지 따라했으며, 엔젤로 변신했을 때는 비행능력까지 모방했다.[63] 단 이 뮤턴트들의 능력을 모방할수 있었던 이유는 이 뮤턴트들의 능력은 다 신체적인 돌연변이여서 모방이 가능했을 가능성이 있다. 만약 정말 초능력을 가지고 있는 뮤턴트로 변신했다면 겉모습까지는 모방했을지도 몰라도 그 초능력까지는 못 따라했을 것이다. 실제로 프로페서 X로 변신했을 때 엑스맨들에게 울버린을 죽여라는 명령만 할 뿐이었지 정신 공격이나 세뇌는 사용하지 못했다.[64] 얘를 들어 시즌 3에서 레이디 데스스트라이크와 리버스가 하수구에 침범했을 때 아무런 저항도 못하고 포로로 붙잡혔다.[65] 하지만 매그니토의 계획이 실패하면서 다시 하수구로 돌아가게 되었다.[66] 아까전의 사이클롭스를 이용해서 강한 자식을 만들자는 계획도 본인이 죽으면 그 누구한테도 의지할 수 없는 몰록들을 위해 그 다음 지도자를 만들어야한다는 마음 때문에 일으킨 일이다.[67] 스톰은 엑스맨 인원이었기 때문에 몰록들의 리더 역할을 할 시간이 없었다.[68] 그러니 칼리스토는 시리즈가 끝날 때까지도 몰록의 리더로 남게 된다.[69] 진짜 애들러 박사는 아포칼립스 일행으로 인해 사망한지 오래였다.[70] 정확히 말하자면 로그가 엔젤의 능력을 흡수했고 그 영항으로 아포칼립스의 쇠뇌에서 풀려나게 된다.[71] 아포칼립스의 약점이 목뒤라는 정보도 고고학자로 변신한 아포칼립스가 흘린 가짜정보였다.[72] 아포칼립스는 이 사건은 계기로 한동안 본인의 육체를 잃어버리니 엔젤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의 복수를 성공한 편이 됐다.[73] 이 설정을 고려하면 이 세계관의 엔젤은 어느 시점에서 엑스맨을 탈퇴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74] 원작에서의 엔젤도 도련님 출신이었다.[75] 눈가에 새겨진 M이 뮤턴트란 뜻으로 새겨진 것으로 유전자 레벨로 새겨져 지워지지 않는다.[76] 근데 비숍은 흑인이고 샤드는 백인이다. 의남매 사이거나 이복, 이부남매일 수도 있다.[77] 얘를 들어 센티널이 지배하는 세계.[78] 말만 과거고 현 엑스맨 멤버들 입장에서 보면 현재.[79] 얘를 들어 시즌 1에서 센티널이 지배하는 미래를 바꾸기 위해 현재에 왔을 때 비숍은 갬빗을 센티널이 세상을 지배하게 만든 이유를 제공한 원인으로 알고 있었고 그 이유로 갬빗을 공격했다. 그런데 엑스맨한테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엑스맨 입장에서는 비숍이 뜬금없이 갬빗을 공격하는 것으로 보였고, 엑스맨이 비숍을 저지하면서 또 싸움이 일어났다.[80] 정확히 말하자면 비숍이 프로페서 X의 암살 시도를 막고 다시 본인의 시점/미래로 시간여행을 하던 중 시간 여행을 하고 있던 아포칼립스와 만나게 되었고 아포칼립스의 압도적인 존재로 인해 시간 여행을 실패하고 시간이라는 개념에서 쫓겨나게 되었다.[81] 근데 여기서 암울한 미래에서 인간의 편에 싸우고 있는 조직은 아무리 보아도 타락한 어벤져스.[82] 정확히 죽는 장면은 안 나왔지만 살 가능성은 0퍼센트.[83] 샤드 입장에서는 현재.[84] 간단히 설명하자면 뮤턴트들을 사로잡고 노예로 우려먹는 섬. 스톰, 갬빗, 그리고 주빌리가 이 섬에 갔다가 사로잡히고 노예로 일할 뻔 했다.[85] 정확히 말하자면 둘 다 서로가 시간을 여행하는 인물이라는 주장을 믿지 않았다.[86] 왜 그렇게 되었는지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87] 원작 설정을 고려해 보면 사이클롭스와 진 그레이의 아들/후손 관계일 가능성이 높다.[88] 더 설명을 하자면 이 시점에 엑스맨들은 제노사 섬에서 고생하고 온 상황이었고, 돌아오고 보니 자비에 영제학교가 파괴되어 있어서 당황한 상황이었다.[89] 2020년에 타계. 엑스맨 97에서 매그니토가 나온다면 성우 교체는 불가피하다.[90] 아무리 적이라도 유일한 친구인 프로페서 X가 만든 팀이며 프로페서 X도 직접 작전에 참여했기 때문에 매그니토 본인도 그냥 지켜볼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91] 즉 본인의 아내가 살아있다는 소문은 하이 에볼루셔너리가 지어낸 거짓 소문.[92] 이때 시점으로 매그니토는 적어도 본인의 아들 퀵실버와는 화해를 한 것으로 보인다.[93] 폭동이 가라앉게 된 상황은 모프의 도움도 있다.[94] 이때 미스틱은 갬빗으로 변신했다.[95] 정확히 말하자면 센티널은 로버트 켈리를 포함한 세계 지도자들을 다 납치한 다음 사이보그로 만들어 꼭두각시 이용해먹을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사이보그가 되면 로버트 켈리는 본인의 의지를 잃게 되고 사망 및 처분되는 것은 마찬가지다.[96] 다만 이 목적은 빈디케이터와 캐나다 정부의 목적이었고 딴 알파 플라이트 멤버는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97] 현재 로그가 괴력과 비행능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도 바로 미스 마블에서 흡수한 에너지 때문에 그렇다.[98] 그래서 현재 미스 마블이 혼수상태에 있는 이유가 바로 이 이유[99] 직접 본인의 맨손으로 미스 마블의 얼굴을 만졌다.[100] 남극에 있는 가상의 지역으로 공룡과 선사동물들이 살아가는 정글 지역.[101] 하지만 린릴드라가 지구에 왔을 때 본인의 텔레파시 능력으로 프로페서 X를 무의식적으로 연결하려고 했고, 그 부작용으로 잠시 동안 프로페서 X의 어두운 면이 폭주해서 본인의 엑스맨 인원들을 공격하게 되었다. 다시 제정신으로 돌아왔을 때 프로페서 X는 엑스맨한테 사과하고 병원에서 요양을 해야 했다.[102] 더 설명해보자면 엑스맨과 시아 제국 황실 근위대를 달에서 서로 싸우게 하고 이기는 팀이 진 그레이의 운명을 결정하게 하는 방식.[103] 멀리 안가서 시즌 3 다크 피닉스 사가에서 이 두 조직이 대결을 했을 때 시아 제국 황실 근위대가 엑스맨을 상대로 우위를 선점했다.[104] DC 코믹스슈퍼맨을 생각하면 편하다.[105] 비행기를 타고 온 것도 아니라 본인의 직접 날아서 왔다.[106] 단 한 주먹으로 저거노트를 곧바로 태평양 바다로 날려 보냈다.[107] 나중에 밝혀지지만 스타재머도 음크란 크리스탈을 디켄한테 정말 줄 생각도 없었고 기회를 노리다가 돈만 받고 도망갈 생각이었다는 것이 밝혀지지만 디켄이 음크란 크리스탈을 얻게 한 것에 큰 영항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108] 본인을 비행기를 날고 있었다.[109] 이때 진 그레이는 피닉스 사가에서 스스로를 봉인했지만 결국 스스로의 봉인을 풀어버리고 다시 지구로 돌아온 상항이었다. 지구에 온 다음 뮈어 섬과 자비에 영재학교에서 프로페서 X와 모아라 맥태거트한테 간호를 받고 있었다. 그러고 있다가 사이클롭스의 정신적인 연결로 인해 사이클롭스가 있는 클럽으로 순간이동을 한다.[110] 현재 모이라 맥태거트가 뮤턴트라는 설정은 2010년 후반에 추가된 것이기 때문에 90년대에 제작이 된 이 작품에서 모이라는 인간으로 나온다.[111] 얘를 들어 울버린이 밴시이 도움으로 함께 날아가고 있는 장면이 나왔는데, 밴시의 음파가 너무 시끄럽기 때문에 울버린이 괴로워하고 인상을 짓고 있었다.[112] 이 작품은 90년대에 만들어진 작품으로 2010년대 시절에 추가된 아이스맨이 동성애자라는 설정은 존재하지 않았다.[113] 정확히 말하자면 엑스펙터의 훈련 기지.[114] 포지의 말을 따르면 본인이 직접 나가서 싸움을 중단시킬 수 있었지만 엑스펙터한테 실전경험을 주기 위해 싸움을 곧바로 막지 않았다고 한다.[115] 엑스맨도 그때마다 미국 정부의 부탁을 받고 작전을 수행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전체적으로 프로페서 X가 사적으로 이끄는 조직이라면, 엑스펙터는 정부가 100퍼센트 운영하는 팀이다. 간단히 말해서 공무원 팀.[116] 다만 바이러스 사건에 샤드는 참여하지 않았다.[117] 말만 팀이지 파렐스 외계인한테 동화되지 않고 무사했던 인원은 비스트 한명밖에 없었다.[118] 예를 들어 비숍을 위해 만든 타임머신.[119] 바이오하자드 2에서 레온 S. 케네디역할을 맡았던 성우로 2020년 사망했다.[120] 장고의 말에 따르면 소 수인이 갑자기 본인의 집 앞에 나타나 애기였던 퀵실버와 스칼렛 위치를 본인과 아내 마리아에게 주고 갔고, 마침 아이를 원했던 장고 부부는 그 두 명을 입양해 자신들의 자식으로 키웠다.[121] 이때 매그니토도 본인의 아내 마그다가 살아있다는 소문을 듣고 하이 에볼루셔너리가 있는 지역에 온 상황이었다.[122] 더 정확하게 설명하자면 딴 동료들이 파렐스한테 도망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차를 가지러 파렐스한테 당해버렸다.[123] 원작 설정을 고려해보자면 둘은 형제.[124] 폴라리스에 따르면 이런 사건들을 계기로 아이스맨을 향한 마음이 많이 식었다고 했다.[125] 아이스맨한테 본인의 떠난 이유를 말하지 않은 이유는 아이스맨이 본인의 결정을 막을 거라도 예상을 해서 그랬다.[126] 엑스맨으로 돌아가지 않은 이유는 새로운 출발을 원해서 돌아가지 않았다고 한다.[127] 이 역할과 더불어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헤이덤 켄웨이 역으로 유명하다. 그 외로는 엑스맨: 최후의 전쟁에서 진 그레이의 아버지 역으로 출연했다.[128] 작중에서 본인을 공격하거나 죽이려고 했던 모든 인물들을 용서해주는 엄청난 대인배스러운 성격을 보여준다.[129] 이 교회가 바로 엑스맨들이 현재 휴식을 취하고 있는 그 교회.[130] 과거에 미스틱은 펑범한 인간 여자로 변신한후 한 오스트리아 출신의 부자와 결혼하게 되었다. 결혼한 남편은 엄청난 부자였기엔 미스틱은 본인의 뮤턴트라는 정체를 들키지 않으면 풍족한 삶을 누릴수 있었지만, 하지만 이 부자 사이에서 나이트크롤러를 낳은후 뮤턴트라는 사실이 들켜 본인의 갓난아들과 함께 마을에서 쫓겨나게 되었다. 그 결과로 미스틱은 본인의 아들를 강에 던져 버렸고, 이 과거를 얘기한 후 나이트크롤러한테 너같은 아들을 원하지 않았다고 폭언을 하게 된다.[131] 미스틱은 당연히 죽지 않았다.[132] 이때 세이버투스도 누군가 보낸 편지를 받고 그 주인을 찾기 위해 웨펀 X기지로 온 상황이었다. 울버린과 만나고 곧바로 싸우는 것도 덤.[133] 울버린, 세이버투스, 매버릭, 실버폭스, 비스트[134] 이 낙서는 에피소드 맨끝에 등장인물들이 다 떠난다음 화면에서 나타난 낙서로 시청가들만 볼수 있어서 울버린을 비롯한 딴 인물들은 이 낙서를 보지 못했다.[135] 이 낙서는 울버린의 조작된 기억에도 등장한 낙서로 울버린의 조작된 기억에서는 실버폭스와 함께 동거하던 오두막의 문에 새겨저있었다.[136] 다만 이 에피소드가 이 둘이 등장하는 마지막 에피소드로 정말 이 둘이 이어졌는지는 아무도 모른다.[137] 바로 너새니얼 리처즈로, 시간대와 차원에 따라 캉과는 동일인물로 간주되거나 연관이 있는 인물로 나온다.[138] 그러준 와중 파렐스의 연인 라이프메이트는 이미 흡수당했다.[139] 이 엑스맨들을 포암한 대부분의 뮤턴트들은 제노사 섬이 뮤턴트한테 우호적인 섬이라는 거짓 정보를 듣고 한번 확인하기 위해 갔다가 반뮤턴트 세력한테 잡히게 되었다. 이 거짓 정보를 흘린 조직도 제노사 점을 지배하는 반 뮤턴트 세력 조직.[140] 이때 볼리비아 트라스크도 센티널의 기지에 있었으며, 센티널의 반란 목적을 눈치채시 못한 상황이었다.[141] 정확히 말해서 이 계획은 마스터 몰드의 계획이지만 마스터 몰드도 일종의 센티널이기 때문에 센티널의 의지라고 볼수도 있다.[142] 정확히 말해서 시즌 1에서 겨우 살아남은 마스터 몰드의 머리에 프로페서 X의 정신 능력을 집어넣을려고 했다.[143] 얘를 들어 매그니토를 상대하기 위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센티널들을 제작했다.[144] 얘를 들어 시즌 1 마지막화에서 볼리바아 트라스크 등등한테 센티널들의 계획과 그 이유를 설명할 때 마스터 몰드가 그 역할을 해주었다.[145] 그리고 그 미래는 비숍의 할약으로 소멸되었으니 님로드도 함께 소멸된것으로 추정.[146] 작중에서 프로페서 X는 세이버투스의 행동을 본후 이 인물은 갱생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147] 울버린의 말에 따르면 약자들을 괴롭히는 악취미도 있다고 한다.[148] 펑범한 적 사이를 넘어서 작중에서 세이버투스는 울버린을 지속적으로 노리고 공격한며 울버린을 괴롭게하기 위해 울버린의 주변에 있는 사람을 공격한다. 본인도 이 행동을 즐기는 모양.[149] 이때 주빌리는 딴 엑스맨들과는 다르게 자비에 영제학교에서 남아있었다.[150] 이번에는 울버린과 싸울 마음이 없었는지 사건이 종결되자마자 곧바로 사라졌다.[151] 이때 세이버투스는 작중 처음으로 본인의 코스툼을 안입고 등장한다.[152] 세이버투스의 성격상 그레이든 크리드가 세이버투스한테서 해코지 당할 가능성은 거의 100퍼센트에 가깝다.[153] 그후 엑스맨 일행은 프로페서 X의 능력을 이용해 세이버투스의 기억을 보아서 아포칼립스의 계획을 어느 정도 파악한다.[154] 시즌 5에서는 파렐스 종족이 공격할 때 등장하지만 이 세이버투스는 파렐스 종족이 만들어낸 클론에 가깝기 때문에 세이버투스 본인이라고 보신 힘들다.[155] 작중에서는 이 손톱으로 철도 간단히 찢어버린다.[156] 참고로 그레이든 크리드의 아버지는 세이버투스.[157] 이런 이유인지 미스틱은 로그한테 나이트크롤러는 너의 위붓남매라고 표현했다.[158] 멀리 안가서 브라더후드 오브 이블 뮤턴트의 인원중 하나인 파이로는 미스틱을 그냥 아는 사람으로 되한다.[159] 본인 말에 따르면 수많은 인생을 살아왔으며 항상 남의 인생을 조금씩 훔치면서 살아왔고 가난한 삶과 부유한 삶을 둘다 살아봤다고 언급한다.[160] 이시절 미스틱은 인자한 아주머니의 모습으로 변신한 상태여서 로그는 미스틱이 본인의 양어머니라는 사실을 몰랐다.[161] 정확히 말해서 인류의 친구는 미스틱한테 나이트크롤러를 인류의 조직한테 넘겨주지 않으면 로그를 해치겠다고 협박했고, 미스틱은 이 협박에 받아드렸다. 하지만 나중에 밝혀지지만 인류의 조직은 이 거래를 지켜줄 생각은 없었다.[162] 자세한 설명은 이 항목의 나이트크롤러 행적을 참조.[163] 굳히 따지고 보자면 미스틱 입장에서는 그레이슨 크리드는 현재 뮤턴트를 혐호하는 반 뮤턴트 인사이기 때문에 이미 끝난 사이고 나이트크롤러와는 나이트크롤러를 낳자 마자 뮤턴트라는 사실이 들통나 본인의 부유한 인생에서 쫓겨나게 되어 그런 이유로 나이트크롤러를 본인의 인생을 망친 주범으로도 보고 있다고 볼수도 있다. 한편 로그는 모습도 정상적이고 능력상 꽤 강한 측에 속해서 범죄를 저지를 때 굉장히 유용하기 때문에 로그를 우대해준다고 볼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로그를 범죄자/테러리스트로 키웠다는 점을 보면 막장 어머니는 맞긴 맞다.[164] 참고로 저거노트가 이런 악행을 행하고 있을 동안 하필 그 근처에 있던 콜로서스가 저거노트의 악행을 했다는 누명을 얻게되었다. 그래도 저거노트 사건이 종결되면서 누명을 벗는다.[165] 정확히는 아시아.[166] 이 유진이라는 인물은 펑범한 고고학자로, 사이토락의 보석을 얻기 위해 수많은 조사와 시간을 투자했다고 했다. 그리고 사이토락의 보석을 발견하다 마자 사이토락의 보석의 주문을 이용해 저거노트같은 거대한 거한이 된다. 참고로 이 인물이 사이토락의 보석을 얻으려고 한 이유는 간단히 여자들한테 인기를 얻기 위한 이유였다.[167] 얘를 들어 시즌 4에서 엑스맨들이 아포칼랍스의 불멸 능력을 저지하기 위해 고대 이집트로 시간여행했다.[168] 케이블이 온 미래.[169] 얘를 들어 엔젤이 아포칼랍스가 자신을 노예를 만들었다고 비난하자 아포칼랍스는 오히려 본인 덕분에 엔젤이 더 나아지지 않았나는 반응을 보인다.[170] 오히려 아포칼립스는 엔젤을 높게 평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얘를 들어 시즌 4에서 엔젤이 아포칼랍스를 공격할 때 아포칼랍스는 엔젤이 본인한테 다시 충성한다면 모든 것을 다 용서하고 본인의 부하로 받아드리겠다고 했다.[171] 이 대부분의 뮤턴트들은 본인들의 능력을 통제하지 못해 정상적인 인생을 못사는 뮤턴트들이었다.[172] 아포칼랍스의 약점은 목 뒤에 위치되어있다.[173] 정확히 말하자면 엔젤과 엮이게 되면서 엑스맨들도 아포칼랍스를 쫓기 시작했고, 그 중 몇몇 맴버는 아포칼랍스의 비밀 우주선으로 도착했다. 그러다가 우주선이 작동하면서 몇몇 맴버는 우주선에 갇히게 되고, 그 사실을 안 아포칼랍스는 본인의 우주선으로 돌아가면서 아포칼랍스를 쫓고 있던 딴 맴버들도 아포칼랍스를 쫓아 우주선으로 가게 되어 결국 주요 캐릭터들이 아포칼랍스의 우주선에 들어가게된다.[174] 이 활약은 기계 및 기술에 해박한 비스트가 아포칼랍스의 우주선을 어느 정도 조종하게 되면서 가능하게 된 일.[175] 케이블의 말은 본인이 여기서 실패해고 악의 존재인 아포칼랍스를 막을 또다른 인물이 나타날 것이라는 선언.[176] 간단히 설명하자면 선과 악은 영원히 함께할 존재고 그 동시에 영원히 싸울 운명이라는 개념. 이 개념에 따르면 현재 악을 상징하는 아포칼립스가 선을 상징하는 케이블을 쓰러뜨러도 선의 상징하는 또다른 인물이 나타나 아포칼립스를 막을거라는 개념이다.[177] 어떻게 동맹을 맺었나면 본인의 만드는 신세계에서 이 악역들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 주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허구한날 남들을 이용해먹고 버리는 아포칼립스 성격상 이 약속을 지켜줄 가능성은 0%.[178] 예를 들자면 시즌 1의 에피소드 무적의 저거노트 (The Unstoppable Juggernaut)는 애니메이션 제작 문제 때문에 방영이 연기되었으며 그 이유로 그 다음 에피소드 치료제 (The Cure)아포칼립스 (Come the Apocalypse)이 먼저 방영되었다.[179] 그래서인지 이 애니가 블루레이로 발매되거나 HD 리마스터화 된다면 이 에피소드들을 리뉴얼하길 기대하는 팬들도 많다.[180] 이 뿐만 아니라 엑스맨 유니버스도 설정이나 울버린, 프로페서 엑스, 매그니토, 데드풀을 제외한 캐릭터 활용을 제대로 못하다보니 평가가 더욱 올라갔다. 다만 이 애니의 후속작을 만들었다간 이 작품처럼 악평을 받지 않길 바라는 팬들도 많다.[181] 디즈니가 폭스 인수 이후, 엑스맨의 판권도 마블로 돌아왔으니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마블 스튜디오가 처음으로 MCU에 속하지 않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기도 하다. 덤으로 엑스맨이 MCU 세계관에 등장하는 건 아직까지는 무리이다.[182] 잠깐 나온 캡틴 아메리카만이 유일하게 그나마 나은 작화로 나온다.[183] 바로 90년대 시절 파워레인저를 제작한던 회사였다. 2018 시점으로 파워레인저의 판권은 해즈브로가 가져갔다.[184] 사반 엔터프라이즈가 제작을 요구한 이유는 이 시절 때 마블 코믹스 회사가 재정난에 빠져있었고, 제작을 요구할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사반 엔터프라이즈가 요구했고 제작비도 사반이 내줬다.[185] 스파이더맨 TAS와 본작이 크로스오버된 에피소드가 있다.[186] 왜 썬더버드를 선택했다면 원작 코믹스에서 썬더버드는 첫등장하자마자 몇 이슈 가지 못하고 스스로 희생해 죽게되는 엑스맨 캐릭터여서 그랬다. 즉 제작진의 의도대로 갔다면 원작고중이 되었을 것이다.[187] 얘를 들어 원작팬들한테 꽤 높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나이트크롤러나 아이스맨을 첫번째 에피소드에서 곧바로 사망처리를 시켜버린다면 팬들한테서 반발이 심했을 것이다.[188] 간단히 말해서 곧바로 죽어버려도 팬들이 신경을 쓰지 않을 캐릭터.[189] 그 동시에 원작의 체인질링을 쓰지 않고 체인질링은 모티브로 한 새로운 캐릭터 모프를 만든 이유도 정한 이유도 체인질링이 DC 코믹스의 캐릭터 비스트 보이와 이름이 겹친다는 이유로 저작권 문제를 피하기 위해 아예 새로운 이름을 가진 신캐릭터를 만들었다고 한다.[190] 참고로 비스트 보이의 이명중 하나는 체인질링이다.[191] 그 동시에 그때마다 게스트 출현도 했다.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255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7.1;"
, 7.1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255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7.1;"
, 7.1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06:29:25에 나무위키 엑스맨(TV 시리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