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궁의 파프너 EXODUS (r20210301판)

 


창궁의 파프너 EXODUS
蒼穹のファフナー EXODUS


파일:external/pbs.twimg.com/CFw7HjIUIAAXvKn.jpg

{{{#373a3c,#dddddd

기타 키 비주얼 ▼
파일:external/pbs.twimg.com/CTCJFXZVEAAUGl3.jpg 2쿨 키 비주얼

{{{#373a3c,#dddddd

작품 정보 ▼
장르
SF, 거대로봇
원작
XEBEC
총감독
노토 타카시(能戸 隆)
감독
하바라 노부요시
시리즈 구성
우부카타 토우
캐릭터 디자인
히라이 히사시
메카닉 디자인
와시오 나오히로
프롭 디자인
시라이 루코(白井瑠子)
미술 감독
코야마 토시히사(小山俊久)
미술 감독
아오키 카오루(青木 薫)
색채 설계
세키모토 미츠코(関本美津子)
촬영 감독
아오키 타카시(青木 隆)
3D 감독
이노모토 에이지(井野元英二)
편집
이토 준이치(伊藤潤一)
음향 감독
미마 마사후미(三間雅文)
음악
사이토 츠네요시(斉藤恒芳)
음악 제작
스타차일드 레코드
애니메이션 제작
XEBEC zwei
제작
FAFNER EXODUS PROJECT
MBS
방영 기간
2015. 01. 09. ~ 2015. 04. 04.1쿨
2015. 10. 03. ~ 2015. 12. 26.2쿨
방송국
파일:일본 국기.svg MBS / (금) 02:191쿨
TBS / (토) 02:252쿨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애니플러스
편당 방영 시간
24분
화수
26화 (분할 2쿨)
국내 심의 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관련 사이트
파일:홈페이지 아이콘.png


1. 소개
2. 방영 전 정보
3. 등장인물
3.1. 타츠미야 섬의 파일럿
3.2. 타츠미야 섬의 주민들
3.3. 인류군 아그라 기지
3.4. 신국제연합과 인류군 상층부
3.5. 아르고스 소대와 그 외 인류군
4. 등장 메카닉
4.1. 알비스 파프너
4.2. 인류군 파프너
6. 관련 용어
7. 회차 목록
8. 웹라디오
9. 평가



1. 소개





창궁의 파프너 시리즈 제4작이자 TV판 2기. 창궁의 파프너 HEAVEN AND EARTH 성공에 힘입어 2011년 7월에 제작하기로 결정되었다는 정보가 나왔다. 창궁의 파프너로부터 4~5년, 창궁의 파프너 HEAVEN AND EARTH로부터는 2~3년 후의 세계[1]를 다루고 있다. 2012년 12월에 TVA로 확정되었으며 총 26화. 주관 방송국은 테레비 도쿄에서 MBS로 바뀌었다.

원래 2012년에 나올 예정이었지만 2014년 가을 공개 예정으로 연기되었다. 창궁의 파프너 10주년 기념작으로 내놓을 예정이었던 듯하나 또 연기되어, 2015년에 방영했다. 대신 2014년 11월 15일에 열린 '완성피로시사회-축복-' 때 1화 풀버전이 선행 상영되었고, 12월에 1, 2화가 극장에서 선행 상영되었다.[2]

오프닝 곡은 1쿨이 イグジスト(존재하다), 2쿨이 DEAD OR ALIVE, 엔딩 곡은 1쿨이 암야항로(暗夜航路), 2쿨이 호라이즌. 2쿨 오프닝 곡과 2쿨 엔딩 곡은 18화부터 나온다. 전부 angela가 담당했다.

BD/DVD 1편이 2015년 1분기 작품 중 가장 일찍 나왔는데 판매량은 초동 6700여장, 누적 1만여장 이상으로 10년이 지난 TVA 후속작치곤 상당히 잘 팔렸다. 2권도 1권 초동을 천 장 이상 넘었다. 다만, 3년 이상이라는 제작기간과 투여된 제작비에 비하면 대박이라고 하기에는 아직까지 약간 부족한 느낌. 그러나 갈수록 전개가 힘이 붙는 본 작품의 특성상 추가적인 매상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최근의 신작들 중 작화 퀄리티가 비교적 아주 높은편이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지벡의 자체 제작 시스템이 뛰어나기 때문. 하청을 많이 주는 관계로 제작비는 오히려 보통 로봇물보다 적은편이라고 한다. 또한 본작의 감독이 XEBEC의 대표이사인 하바라 노부요시씨이며, 상위 계열사인 Production I.G의 힘이 들어간 것도 작화 퀄리티가 높은 이유 중 하나. 높은 작화 퀄리티에 걸맞게 파프너의 광매체는 다른 작품보다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다.

2기 블루레이 출시와 아울러 과거에 발매되었던 극장판 블루레이, BD-BOX, CD-BOX 등이 차례차례로 당시와 동일 사양의 초회한정판 앙콜프레스가 결정되었다!


2. 방영 전 정보


원래는 2012년에 TV 방영 예정이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미정이 되더니, 2015년에야 방영하게 되었다. 당시 지벡 사정이 영 좋지 않았기도 했고 우주전함 야마토 2199, 브레이크 블레이드 등 대형 프로젝트들이 여럿 있었기 때문인 듯하다. 후에 라디오에서 나온 이야기로는, 각본의 완성도를 더 높이기 위해서이기도 했다고 한다.

2013년 12월 21일부터 27일까지 HEAVEN AND EARTH 재상영이 있었는데 12월 27일, 상영 최종일에 도쿄와 나고야에서 '미나시로 소우시의 생일 기념무대 인사' 이벤트에서 소소한 발표가 있었다. 로봇魂 SIDE FFN 전 기체 발매 예정이라고 한다.

2013년 12월 28일, 첫번째 PV가 공개되었다. 봄에 새로운 캐릭터의 캐스팅을 공개한다는 딱히 별 거 없는 내용 같았지만 PV에서 펜리르의 기동 장면이 나와 팬들 사이에서 논란이 있었다. 후에 PV의 처음에 등장한 신캐릭터 4명은 인류군의 파일럿이고, PV에 등장한 펜리르의 사용 장면은 타츠미야 섬의 파일럿이 사용한 것이 아니라 인류군의 파프너가 기동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외에도 PV에 등장한 파프너들은 인류군의 파프너로 밝혀졌다.

2014년 3월 23일, AnimeJapan2014의 스타차일드 부스에서 2차 PV가 공개 되었다. 해당 PV 마지막에서 기존에 14년 가을 방영 예정이었던 것이 연기되어 2015년 1분기 방영 예정으로 발표되었다. 10주년 기념작임에도 결국 해당 년인 2014년을 넘기게 되었지만 12월에 극장에서 1, 2화를 선행 상영하는 걸로 여기서 또 연기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구색은 갖췄다.


3. 등장인물



3.1. 타츠미야 섬의 파일럿


  • 마카베 카즈키
  • 미나시로 소우시
  • 토오미 마야
  • 하자마 카논
  • 카나메 사쿠라[3]
  • 콘도 켄지




3.2. 타츠미야 섬의 주민들



도우마 히로토의 누나. '도우마 식당'의 간판 얼굴. 알비스에서는 무코우 섬의 화기관제 오퍼레이터로서 일하면서도 CDC의 근무 훈련도 받았기에 파견부대가 섬을 떠난 후 CDC에 배속된다. 23세.

도우마 마이의 친구이며 미조구치 쿄스케 휘하의 전투부대 정보관이다. 창궁의 파프너 RIGHT OF LEFT의 주인공인 마사오카 료의 숙모인데, 료와 나이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 부대 일 때문에 평소에는 집을 비우고 있는 듯.
19화에서 카나메 키요미가 피폭 증상의 재발로 인해 일선에서 물러나게 되자, 그녀가 알비스에서 담당한 오퍼레이터 일 등을 사키가 맡게 되었다.

전 신국련 출신으로, 정비반 소속. 2기에서 코다테 타모츠의 어시스턴트를 겸업하게 된 듯하다.

전 신국련 출신으로, 전투 관련 메인 오퍼레이터를 하고있다.

오퍼레이터. 신국련 출신의 인물. 참고로 1기에서 파프너를 조종하려다 결국 실패한 신국련의 3명의 파일럿 중 한 명이었다.

오퍼레이터.

오퍼레이터로, 신국련 출신의 인물. 1기에 칭샤오샤오와 같이 파프너에 탑승했던 신국련 파일럿 중 한명이다. 5화에서 파견부대에 편성되어 스리나가르로 왔다.
2기 15화에서 다카 기지의 부대의 공격을 받는 중에도 통신을 시도하며 우린 적이 아니니까 공격을 중지해달라고 말하다가 중상을 입었다. 이 때문에 상황을 알릴 겸, 치료를 위해 고속기를 타고 섬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하지만 섬에 거의 다 왔을 때, 적이 나타났다. 조종석의 파일럿이 동화당해 사라진 후 그녀가 조종을 맡았는데, 이 일로 부상이 악화되자 도중에 파견부대가 보내는 데이터를 섬으로 송신했다. 이 시점에서 살아 돌아가는 걸 포기한 그녀는 자신을 받아준 이 섬에서 영면할 수 있게 된 것을 위안으로 삼았다. 결국 부상 악화로 인한 출혈 과다로 사망.

미조구치의 밑에서 일하고 있는 특수공작원. 미조구치가 파견부대의 총책임자가 되어 섬을 떠나 있을 동안, 미조구치 대신 전투부대를 이끌고 있었던 듯하다.

카부라기 스이와 사나에의 아버지. 섬의 경찰관이며, 알비스의 방공 부대원. 페스툼과의 싸움에선 전투기를 타고 출동한다.

미카가미 미미카의 어머니. 어부.

카부라기 스이와 사나에의 어머니. 미용사. 딸 사나에가 죽은 후, 딸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했기에 아들 스이에게 신경을 쓰지 않게 되면서 사이가 멀어졌다.
섬과 페스툼의 싸움이 다시 시작된 후로 제2의 L계획을 계속 상층부에 제안서로 올렸는데, 이는 죽은 사나에의 곁으로 갈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17화에서 스이가 누나를 소환하려고 했을 때 대신 소환된 사나에의 부적을 보고 충격을 받고, 이어 감정이 폭발한 스이가 누나는 아빠와 엄마를 지키기 위해 싸우고 죽었기에 엄마가 자신이 있는 곳으로 오길 바랄 리가 없으니 제발 그만하라고 외치자 주저 앉아 울음을 터트린다. 그 후 제2의 L계획에 대한 자료를 모두 버렸고, 사나에가 죽었다는 현실을 인정한다.
백중 축제 도중에 해류의 흐름을 이용해 적이 벨 실드 내부로 칩입할 수 있었던 걸 깨닫는다. 이 가설을 토대로 알비스가 분석했더니, 적의 미르가 바다가 되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미카도 레오의 아버지. '미카도집 양갱'의 주인.[4] 레오가 파프너 파일럿으로 선발된 후, 레오에게 대대로 내려오는 보검을 물려주며 사자(라이언)의 영혼을 가진 사무라이의 후예임을 페스툼에게 보여주라고 말했다.
4화에서 레오에게 말하길, 본래 그는 공학도였고 그의 아내가 과자를 만들었다고 한다. 반지 만드는데 재주가 있는지, 19화에서 켄지가 사쿠라와 결혼식을 올리기 전 그에게 반지를 만들어달라는 부탁을 했다는 언급이 나온다.

타테가미 세리의 아버지. 섬의 신사의 신주로, 알비스의 기술 관련 스태프 중 한 명이며 켄지의 어머니 콘도 아야네의 스승. 지금까지 섬을 위해 희생된 사람들의 영정사진을 신사에 걸어놓고 그들의 명복을 빌고 있다. 고르디우스 결정의 해석을 맡고 있다.

타테가미 세리의 어머니. 옷 가게를 운영하고 있고, 알비스의 제복을 디자인했다.

히로토와 마이의 아버지.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히로토가 주검의 형태로 돌아온 것을 보고 슬퍼하게 된다.



3.3. 인류군 아그라 기지




1년 전에는 형 더스틴 모건이 이끄는 모건 부대의 4번기 파일럿이었고, 현재는 인도 스리나가르의 아그라 기지에 있는 페르세우스 중대의 육전대에 속한 파일럿. 탑승기는 파워즈 모델의 공중전형인 '아리엘'이며, 과거에는 파워즈 모델의 육전형인 '올림피아 엔젤스'를 몰았던 적도 있었다.
전투할 때는 꽤 침착한 인물이지만, 평상시엔 분위기 파악을 하지 못 하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말하자면 평소에는 눈새 기질을 보이면서 약간 개념이 없는 듯한 모습을 보이다가 위급한 상황이 되면 개념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시청자들이 예상치 못 했던 반전을 선사하는 인물. 말하자면 실전에 강한 타입인 듯 하다.
22화에서 토오미 마야, 조나단 미츠히로 바트랜드와 함께 아르고스 소대에게 끌려갔다. 다만 더스틴 모건이 그를 자신이 보낸 공작원이었다고 말해 보호하고 있어 두 사람과 달리 포로로 대우받지 않고 있는 듯하다.
23화에서 전투가 끝난 후 자신의 형토오미 마야에 의해 살해된 잔해[5]를 보며 '응답해 형'이라면서 애처로운 모습을 보인다. 25화에서 아이슈와리아가 빌리에게 마야가 갖고 있던 총을 주며 복수하라고 했는데, 이후 빌리는 태평양 함대에 포함되어 타츠미야 섬와다츠미 섬을 공격하러 왔다.
최종화에서 키스와 함께 마야를 몰아 붙이고 펜리르를 기동하지만 마야에게 저지 당하고 콕핏 블록을 강제로 떼어내져 구해진다. 지상에 추락한 이후 콕핏에서 나온 그는 마야 측과 싸운 형과 동료들이 옳았는지 아닌지 혼란스러워하면서도 마야에게 총을 겨누지만[6] 미조구치 쿄스케에게 저격당해 사망. 딱히 이렇다 할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고 비교적 선한 인물이었음에도, 가혹한 시대에 태어나고 못난 형 때문에 모든 것을 잃고 슬픈 최후를 맞은 희대의 불행 캐릭터.

1년 전에는 모건 부대의 5번기 파일럿이었고, 현재는 페르세우스 중대의 공전대의 리더인 여성 파일럿. 통칭은 아이. 탑승기는 트론즈 모델의 공중전형인 '라파엘'. 조나단을 좋아하고 있으며, 전설의 파일럿인 마카베 카즈키를 동경하고 있다.
9화에서 공항에서 싸우던 중 디아블로형에게 동화당해, 토오미 마야에게 자신이 완전히 동화되기 전에 죽여달라고 했다. 하지만 마야가 어쩔 수 없이 쏘기 전에 카즈키가 도착해 동화 현상에서 구해줬다.
동화된 동료를 쏜 적이 있었기에 폭격기를 쏜 마야가 괴로워할 것을 이해한 그녀는 18화에서 모두를 구해줘서 고맙고 동시에 사과하고 싶다면서, 만약 같은 상황이 되면 자신이 하기로 약속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마야가 그런 약속은 하고 싶지 않다고 거부했다.
그레고리형에게 조종당한 조나단에게 '자신을 쏴'라는 말을 들었으나 그러지 못 하는 사이에 역으로 격추당한다. 이후 생사불명이었으나 23화에서 제3알비스의 코어에게 동화된 상태로 등장. 25화에서 깨어나 조나단, 빌리와 함께 타츠미야 섬과 와다츠미 섬을 공격하러 왔다.
26화에서 카즈키가 조나단을 공격하려고 할 때 몸으로 막은 뒤, 기체의 펜리르를 기동했다. 이후 밝혀진 것에 따르면 진짜 아이슈와리아는 조나단이 저격했을 때 사망했고, 23화부터 등장한 그녀는 아틀란티스의 코어가 만든 코어의 분신이었다.

페르세우스 중대의 제4수비대의 대장으로, 탑승기는 도미니온즈 모델의 공중전형인 '가브리엘'. 1년 전 하와이페스툼에게 공격당했을 당시 상부에서 핵미사일을 쓰기로 결정하자 명령을 위반하면서까지 싸우고 있는 동료들과 민간인을 지키려 했으나 실패했다. 1년 전에는 소령이었는데, 그 때의 일 때문인지 현재 시점에선 소위강등되었다.
사실 극장판 당시 타츠미야 섬이 있는 곳으로 핵미사일을 쏜 폭격기 부대의 일원이었다. 그것 때문에 그는 줄곧 이 일을 타츠미야 섬의 파견부대 측에게 사과하고 싶어 했으며, 경계 임무 중 이 사실을 니시오 아키라에게 밝힌다.
21화에서 니시오 아키라에게 마지막 남은 커피를 주면서, 아키라가 타츠미야 섬에 와보지 않겠냐고 제안하자 아름다운 섬이라고 들었다며 언젠가 가보고 싶다며 사망 플래그를 세웠다. 이어진 페스툼과의 교전 중 아르고스 소대에 포획될 위기에 처한 마야의 마크 지벤을 구해준 후, 마야는 물론 아키라의 마크 첸도 지키기 위해 하인츠의 파프너와 아르고스 소대의 잠수함을 길동무로 펜리르를 기동하여 사망했다. 유언은 "너희들의 섬을 보고 싶었다...". 월터 바게스트의 삶

오퍼레이터. 보이시한 여성.
후반에 타츠미야 섬 측과 합류한 뒤, 와다츠미 섬으로 간 페르세우스 중대 측 사람 중 한 명이다.



3.4. 신국제연합과 인류군 상층부



신국제연합 상층부의 일원. 헤스터와 트리플 플랜을 공모하였다.

신국제연합 상층부의 일원. 헤스터와 트리플 플랜을 공모하였다.


번즈의 부관으로, 온건파에 가까운 듯하다. 헤스터 휘하의 총관실 소속이기도 하다.
23화에서 신국제연합이 만든 아틀란티스의 코어의 분신인 퍼핏 중 하나임이 밝혀지고, 번즈의 헤스터 암살계획을 자백하고 인격이 말소된다. 하지만 잠시 후 코어에게 빙의당해 자신의 옆에 있던 병사들을 동화시킨 뒤, 이제는 우리가 지배할 차례라고 말하고는 어딘가로 순간이동했다.
24화에서 빙의가 풀린 후, 자아는 되찾은 듯하나 느끼고 있는 코어의 증오에 혼란스러워하고 있었다. 그 후 모습을 보면 일단 멀쩡해지긴 했지만 코어에게 조종당하고 있는 듯하다.


3.5. 아르고스 소대와 그 외 인류군



  • 키스 워터 (CV: 우노네 아키)
1년 전 하와이가 공격받았을 당시 모건 부대의 2번기 파일럿. 현재는 더스틴이 이끄는 아르고스 소대에 속해 있다. 탑승기는 도미니온즈 모델의 공중전형인 '가브리엘'.
사람을 죽이는데 거리낌없는 듯한 말을 하는 등 가벼워보이면서도, 더스틴에게 혼자 짊어지지 말라고 말하는 등 동료로서 그를 배려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포로가 된 토오미 마야를 총으로 겨누고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옷을 벗기는 등의 일로 대부분의 시청자들에게 악녀로 찍혀버린 상태.
23화에서 탈출한 마야가 체스터 게인의 기체의 콕핏을 폭사시키자 "이 살인자!!"라면서 광분해 달려든다. 이후 마크 지벤의 레진커터에 의해 기체의 팔다리와 날개가 잘려나가며 바다로 추락한 뒤, 죽여버리겠다면서 이를 갈았다.
25화에서 태평양 함대에 포함되어 타츠미야 섬과 와다츠미 섬을 공격하러 왔다. 빌리와 함께 마야의 마크 지벤을 붙잡고 펜리르를 기동했는데, 마야가 컨트롤을 뺏어서 키스의 기체의 펜리르를 멈추게 했다. 콕핏에서 나온 키스가 다시 펜리르를 작동시켰는데, 마크 지벤이 키스의 기체를 뿌리치면서 기체와 같이 바다로 추락하던 도중 펜리르에 휘말려 사망한다.

  • 하인츠 비츠너 (CV: 이즈미 다이치)
아르고스 소대 소속 파일럿. 탑승기는 트론즈 모델의 육전형인 '산달폰'. 21화에서 마크 지벤을 와이어로 포획하여 잠수함으로 끌고 가려 하나 월터의 도미니온즈 모델에 저지당하고 펜리르 발동에 휘말려 전사했다.

  • 체스터 게인 (CV: 쿠리하라 고로)
아르고스 소대 소속 파일럿. 탑승기는 파워즈 모델의 육전형인 '에이와스'. 폭격 유도를 담당한다. 23화에서 탈출한 마야의 마크 지벤을 쫓지만 듀랜달에 콕핏을 직격당하여 전사한다.

  • 카말 덱스터
다카 기지의 사령관. 나레인을 지지하고, 교전규정 알파에도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더스틴 모건에게 살해당했다.

1화의 하와이 전투에서 등장한 모건 부대의 파일럿. 탑승기는 도미니온즈 모델. TV 방영분 1화에서는 얼굴만 잠시 비췄다만, 완전판에서는 디아블로형 페스툼의 공격에 당하여 기체가 침식, 동화당해서 아군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나 더스틴이 강제로 펜리르를 기동시킴으로서 사망한 걸로 나온다.

1화의 하와이 전투에서 등장한 모건 부대의 파일럿. 탑승기는 파워즈 모델. 로브와 마찬가지로 TV 방영분 1화에서는 얼굴만 잠깐 나오는데, 완전판에선 디아블로형 페스툼의 공격에 당해 동화되어가던 중 기체의 펜리르가 원격으로 가동되어 사망한 걸로 나온다.


4. 등장 메카닉



4.1. 알비스 파프너




4.2. 인류군 파프너




5. 페스툼




6. 관련 용어


  • 에스페란토
페스툼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특수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가리킨다. 히노 미와에메리 아몬드가 대표적인 사례로, 특히 히노 미와는 최강의 에스페란토라고 불린다. 명칭의 어원은 에스페란토어. 이들 중엔 미르로 인해 살아난 존재도 있다.

  • 고르디우스 결정
7화에서 갑자기 알비스 안에 있는 울드의 샘에 생겨난 결정. 이로 인해 초차원현상이라는 힘과 변형 동화 현상이라는 문제가 새롭게 생겨났다. 자세한 내용은 타츠미야 섬의 미르 참조.

  • 교전규정 알파
인류군의 교전수칙. '아군이 페스툼에게 동화되었거나 그럴 가능성이 높은 경우,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 그 아군을 공격한다.'라는 규정이다.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한다는 전제를 깔아 놓은 규정이라는 점에서, 타 작품의 설정과 비교하자면 헤일로 시리즈UNSC가 갖고 있는 콜 교전 수칙이나 Warhammer 40,000인류제국이 갖고 있는 엑스테르미나투스와 비슷한 맥락의 규정. 또한 극중에서의 역할이나 비중을 보자면 전자보다는 후자 쪽에 가까운 편이다.
이 교전규정의 올바른 사용법을 보이면서 정말로 피해의 최소화를 위해 적절히 활용하는 지휘관들은 인류군에서도 온건파에 속하는 나레인 장군을 비롯한 극소수에 지나지 않으며, 인류군에서 강경파에 속하는 지휘관들이나 신국제연합의 상층부는 피해를 줄인다는 것을 명목으로 이 교전규정을 심각하게 오남용하면서 아군이나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학살행위와 그 외의 여러 전쟁범죄를 정당화하는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다. 인류군 강경파는 유독 교전규정 알파를 남발하면서 아군이나 민간인을 가리지 않고 공격해 수많은 희생자를 만드는 모습을 보이는데, 사실 이러한 모습의 뒷면에는 인류군 강경파와 신국련 상층부의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다. 아래의 트리플 플랜과 붉은 구두 작전에 대한 설명을 참조.

  • 트리플 플랜
사무총장 헤스터 갤럽을 필두로 한 신국제연합 및 인류군인류 구원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제창했던 계획으로, 3개의 작전으로 구성된다. 페스툼의 접근을 차단하기 위한 장벽을 건설하여 향후 인류의 생존권이 될 영역을 건설하기 위한 '셔터 작전', 지구상에서의 페스툼 섬멸을 목표로 한 '알파 작전', 페스툼의 새로운 침입을 막기 위한 '헤븐즈 도어 작전'으로 구성된다. 이 중 극중에서 직접적으로 묘사된 것은 페스툼이 지배하는 영역인류가 지배하는 영역을 명확히 구분하기 위한 거대한 장벽을 건설하는 작전이었다는 사실이 2기에서 밝혀진 '셔터 작전'과, 북극 미르 폴라리스에 대한 공격 작전이라는 형태로 1기에서 실현된 '헤븐즈 도어 작전'.
트리플 플랜을 구성하는 3개의 작전들은 거의 실패로 끝났는데, 사실 신국제연합 및 인류군은 애초부터 이 계획을 성공시킬 생각 자체가 없었다. 이 계획의 진정한 목적은 페스툼 인자 및 그 보유자의 소멸과, 페스툼 인자에 감염되지 않는 특이체질자의 선별에 있었기 때문이다. 트리플 플랜의 진짜 목적이 어째서 이런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래의 붉은 구두 작전에 대한 설명을 참조하면 잘 알 수 있다.

  • 붉은 구두 작전
트리플 플랜에 이은 제4의 플랜으로서 헤스터 갤럽을 필두로 한 신국제연합 및 인류군이 제창한 새로운 계획. 지구상에서의 페스툼 및 페스툼 인자 보유자의 완전한 제거와 배제를 목표로 하는 계획으로, 페스툼 인자에 감염되지 않는 5만명의 특이체질자를 제외한 나머지 20억의 인류 전부를 페스툼과 부딪히게 해 공멸시키는 것이 계획의 골자이다.
선택받은 극소수를 제외한 전 인류페스툼 인자에 감염되었다는 이유로 모두 페스툼과 같이 쓸어 버리겠다는 미친 계획으로, 실로 정신 나간 제노사이드 계획이라 할 수 있다. 창궁의 파프너 시리즈의 극중 세계의 인류의 인구수가 20억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사실상 인류를 구원하겠다는 명목으로 오히려 인류멸망을 일으키려 하는 모순광기 그 자체인 계획이라 정리할 수 있다. 갤럽 사무총장, 무슨 마약을 하시기에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겁니까?
인류군 강경파와 신국련 상층부가 교전규정 알파를 명목으로 아군이나 민간인에 대한 학살에 열을 올리거나, 페스툼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특수능력자인 에스페란토의 제거를 목표로 불철주야 많은 시도를 했던 것도 다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그들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계획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수의 인류를 학살하고 배제해야 할 필요가 있었기에 그랬던 것이다. 에스페란토의 경우에는 당연히 전원을 몰살시켜야 하고 그 외에도 조금이라도 페스툼 인자를 가진 인간은 모두 다 '페스툼과 동화된 자'로 규정하여 같은 인류로 취급하지 않고 한 명도 남김 없이 전부 다 없애버려야 한다는 것이 인류군 강경파와 신국련 상층부가 내린 결론이었다는 이야기. 이로 인해서 타츠미야 섬과 인류군 온건파는 단순히 생존을 위해서 싸우는 것이 아니라, 이런 광기어린 계획을 세운 인류군 강경파와 신국련 상층부에 맞서 페스툼과 같은 인류 양쪽 모두의 위협으로부터 모든 인류를 수호해야 한다는 매우 중대한 임무를 짊어지게 되었다.


7. 회차 목록


회차
제목
콘티
연출
작화감독
방영일
캐릭터
메카
1쿨
제1화
来訪者
방문자

하바라 노부요시
히루가와 코타로
(蛭川幸太郎)
하바라 노부요시

나가야 유리코
(長屋侑利子)

오오나미 후토시
(大浪 太)

2015.01.09.
제2화
希望の名は
희망의 이름은

지츠하라 노보루
(実原 登)

타카하시 히데야
(高橋秀弥)

시라이 루코
(白井瑶子)

후루카와 노부유키
(古川信之)

2015.01.16.
제3화
対話の代償
대화의 대가

하바라 쿠미코
(羽原久美子)

히루가와 코타로
오카다 마이코
(岡田万衣子)

2015.01.23.
제4화
継承者たち
계승자들

지츠하라 노보루
히시카와 나오키
(菱川直樹)

나가야 유리코
사카이 히데키
(酒井秀基)

2015.01.30.
제5화
新世界へ
신세계로

하바라 노부요시
지츠하라 노보루
시라이 루코

후루카와 노부유키
2015.02.06.
제6화
祝福のとき
축복의 때

오오츠카 켄
히루카와 코타로
노토 타카시
(能戸 隆)

손승희
(孫承希)

시라이 루코
나가야 유리코
후지와라 나츠코
(藤原奈津子)

오오나미 후토시
2015.02.13.
제7화
新次元戦闘
신차원 전투

오오쿠라 마사히코
(大倉雅彦)

스즈키 토시마사
(鈴木利正)

지츠하라 노보루
후루카와 노부유키
2015.02.20.
제8화
平和を夢見て
평화를 꿈꾸며

야마오카 신이치
(山岡信一)

타카하시 히데야
나가야 유리코
오오나미 후토시
2015.02.27.
제9화
英雄二人
영웅 2인

테라오카 이와오
노토 타카시
시라이 루코
2015.03.06.
제10화
希望の地へ
희망의 땅으로

테라오카 이와오
히시카와 나오키
하바라 노부요시

나가사와 츠요시
(長澤 剛)

야마오카 신이치
이시하라 미츠루
(石原 満)

마츠무라 타쿠야
(松村拓哉)

2015.03.13.
제11화
変貌
변모

하바라 쿠미코
히시카와 나오키
하기와라 세이지
(萩原省智)
츠지 히로키
(辻 浩樹)
우스다 요시오
(臼田美夫)
야마구치 미츠노리
(山口光紀)
시미즈 요이치
(清水陽一)

후루카와 노부유키
2015.03.20.
제12화
戦場の子供たち
전장의 아이들

지츠하라 노보루
타카하시 히데야
지츠하라 노보루
시라이 루코
노모토 마사유키
(野本正幸)

2015.03.27.
제13화
闇の中の未来
어둠 속의 미래

스즈키 토시마사
시라이 루코
나가야 유리코
오카다 마이코

오오나미 후토시
마츠무라 타쿠야

2015.04.04.
2쿨
제14화
夜明けの行進
새벽의 행진

오오츠카 켄
하바라 노부요시
나가야 유리코
시라이 루코

후루카와 노부유키
2015.10.03.
제15화
交戦規定アルファ
교전규정 알파

타다 슌스케
지츠하라 노보루
코미야마 유미코
(小宮山由美子)
이스루기 진
(石動 仁)

오오나미 후토시
2015.10.10.
제16화
命の行方
생명의 행방

요시다 히데토시
(吉田英俊)

노토 타카시
나가야 유리코
시라이 루코

후루카와 노부유키
2015.10.17.
제17화
永訣の火
영결의 불

스즈키 토시마사
오오나미 후토시
2015.10.24.
제18화
罪を重ねて
죄를 더해가며

오오츠카 켄
나가사와 츠요시
야마구치 미츠노리
하기와라 세이지
타카하시 요시에
(高橋慶江)
키노시타 유이
(木下由衣)

후루카와 노부유키
2015.10.31.
제19화
生者の誓い
산 자의 맹세

야마오카 신이치
타카하시 히데야
지츠하라 노보루
2015.11.07.
제20화
戦士の帰還
전사의 귀환

와시오 나오히로
야나기 죠
(矢薙じょう)

야노 타카노리
(矢野孝典)

나가야 유리코
하기와라 세이지
야마구치 미츠노리
코미야마 유미코
이스루기 진

2015.11.14.
제21화
目覚めの時
각성의 때

하바라 노부요시
야나기 죠

나카지마 다이스케
(中島大輔)

야마오카 신이치
야마모토 아야
(山本 彩)
카토 유우
(加藤 優)
후지와라 나츠코

니시이 마사노리
(西井正典)

2015.11.21.
제22화
憎しみの記憶
증오의 기억

테라오카 이와오
노토 타카시

노토 타카시
시라이 루코
오오나미 후토시
2015.11.28.
제23화
理由なき力
이유없는 힘

나가사와 츠요시
지츠하라 노보루
타카미 아키오

아라이 타츠야
(新井達也)

2015.12.05.
제24화
第三アルヴィス
제3 알비스

히사유키 히로카즈
야노 타카노리
나가야 유리코
후루카와 노부유키
2015.12.12.
제25화
蒼穹作戦
창궁작전

야마오카 신이치
테라오카 이와오

카미츠보 료키
(上坪亮樹)

야마오카 신이치
마에다 메이쥬
(前田明寿)
카토 슌
(加藤 俊)
키시모토 세이지
(岸本誠司)

니시이 마사노리
마츠무라 타쿠야

2015.12.19.
제26화
竜宮島
타츠미야 섬

야나기 죠
와시오 나오히로
야마오카 신이치
하바라 노부요시

노토 타카시
하바라 노부요시

시라이 루코
히라이 히사시
나가야 유리코
지츠하라 노보루

오오나미 후토시
2015.12.26.


8. 웹라디오


2012년 봄에 니코니코 동화에서 웹라디오를 시작, 이 방송을 통해 엑소더스 이야기를 할 생각이었던 듯하나 이 방송은 몇달 미루어지다가 2012년 7월 27일에 1화를 마카베 카즈키 역의 이시이 마코토, 미나시로 소우시 역의 키야스 코헤이가 진행하였고 토오미 마야 역의 마츠모토 마리카가 게스트로 참여했다. 2화는 2012년 8월 24일에 1화와 같은 등장인물로 진행되었지만 엑소더스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다음 방송인 3화는 2012년 9월 21일, 마카베 카즈키의 생일날 공개방송으로 이루어졌다. 3화 방송 내용은 음악극 창궁의 파프너에 대한 사항이 대부분으로 해당극은 2012년 연말에 공연되었다.#

이후로 한동안 소식이 없다가 6월 28일에 창궁의 파프너 EXODUS WEB 라디오가 진행되었다. 공개 이벤트 형식으로 니코동에서 생중계도 했다. 출연자는 이시이 마코토, 키야스 코헤이, 마츠모토 마리카 외 신 캐릭터 미카가미 미미카 역의 이시카와 유이.#

대체로 마츠모토 마리카이시이 마코토(마카베 카즈키)와 키야스 코헤이(미나시로 소우시)를 엮거나 당황하게 만들면, 이시이 마코토는 당황하거나 부정하고 키야스 코헤이는 츳코미를 날리는 분위기.


9. 평가


전체적으로 작품의 작화 퀄리티가 상당히 높다. 그리기 까다로운 히라이 히사시 그림체를 안정적으로 잘 살리고 있으며 특히 배경 미술이 뛰어나다. 로봇액션씬은 2010년대부터 했던 TV판 3D거대로봇물 중 가장 잘 만들어졌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어지간한 극장판 애니메이션들보다도 훨씬 잘 만들어졌다. 신규 BGM과 더불어 지금까지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오케스트라를 통해 레코딩해온 시리즈 전체의 사운드 트랙들을 수준급으로 재활용하며 눈과 귀를 동시에 즐겁게 해준다.

특히 2기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테라오카 이와오가 연출한 9화. 해당화는 당시 니코동 생방에서 '아주 좋았다'의 비율이 98.8%로 역대 만족도 결과 1위를 달성했다. # 방영 내내 26화 전부 아주 좋았다 비율이 95%가 넘었던 작품이며 최종적으로 1쿨 평균은 95%, 2쿨 평균은 96%의 비율로 종영되었다. # 또한 분할 시즌제로 방영되는 작품들은 상당수가 관심을 끌기 위해 1시즌 후반부에서 이야기가 자극적으로 전개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작품은 1시즌에 해당하는 1쿨에서 그런 경향을 보이지 않는다. 2시즌에 해당하는 2쿨 또한 훌륭한 스토리와 연출을 보여주며 호평받았다. 그 중에서 19화는 니코동 생방에서 '아주 좋았다'의 비율이 98.9%로 역대 만족도 결과 1위를 다시 경신했다.

다만 단점도 존재하는데 1기부터 작품을 본 팬이 아니라면 진입장벽이 높은 게 흠이다. 스토리상 창궁의 파프너 EXODUS는 TVA 2기에 해당하지만, 1기와 2기 사이에 TV 스폐셜, 극장판이 끼어있는데다 2기에선 1기와 비슷하게 설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거의 나오지 않기에 이 작품만 봐서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이전 시리즈 3작품들의 접점을 전부 묘사하고 있는 2기이기 때문에 1기부터 TV 스페셜, 극장판까지 다 봐야지만 비로소 이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으며 더 큰 감동을 느낄 수 있다. 문제는 1기에 해당하는 창궁의 파프너는 2004년 작으로 2015년 시점에서는 고전인데다, 스토리를 이해하겠다고 1기부터 정주행을 할 경우 초반부터 중반까지 꿈도 희망도 없는 스토리를 버티다 못해 나가떨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 아무리 영상미가 좋은 작품이고 1기 역시 당시 작품 중에서는 연출과 전투신이 괜찮은 작품에 속하지만 굳이 2기를 위해 10년도 지난 작품의 시청을 강요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게다가 2쿨 중반부를 들어서면서 축약된 부분이나 급전개가 있는 부분이 아쉽다는 평가도 있다. 1기나 극장판 또한 후반부에 들어 압축된 상당히 스피디한 전개를 보였기 때문에 2쿨에서 전개 속도가 빨라질 것을 예상한 사람들도 어느정도 있었으나, 그래도 너무 빠르지 않냐는 것. 중요한 에피소드에서는 시간을 들여 극상의 연출을 보여주었지만,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전개했으면이라는 의견들이 있다. 전작들에 비해 훨씬 더 늘어난 등장인물들과 세력들, 그리고 스토리상의 일련의 사건들을 군상극으로서 여러가지 시점에서 묘사하려 노력했지만 역시나 분량상의 한계로 중후반부터는 최소한으로 압축된 느낌을 받게 된다. 2쿨 후반부에 들어서며 시리즈 구성과 각본을 담당한 우부카타가 '지금까지 지켜봐준 팬분들이라면 분명 따라와주실 수 있을거라고 믿는다'라는 발언을 하는 등 스태프 쪽에서도 이미 후반부의 전개를 염두에 두고 제작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럼에도 기존 시나리오 원안의 큰 틀이 바뀐 것은 아닌 듯하며, 2기 타이틀인 EXODUS에 충실한 결말을 보였다.

하지만 1기부터 시청한 파프너 팬들에겐 최고의 후속작이며 종합해보자면 2010년대 이후의 SF/로봇 장르 작품 중 여러 부문에서 매우 우수한 오리지널 로봇물이라는 평가를 받는 작품이다. 비록 분량적인 한계는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타 시리즈물들의 후속작이 전작들의 명성에 먹칠을 하는 케이스들과는 다르게 내용적으로 시리즈 전체를 아우르면서도 아름다운 영상미와 3DCG를 살려 더욱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여러모로 시리즈 최종작일 것으로 예상된 2기였지만 평가와 BD 판매량 모두 후속작을 뽑아낼 만큼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인지 여러모로 후속작의 여지를 남기는 듯한 떡밥들을 남긴 채 막을 내렸다. 그리고 2016년 12월에 후속작 창궁의 파프너 THE BEYOND가 발표되어 이야기는 다음 장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주인공들은 또다시 고통받게 되었다.


[1] 1화 초반은 2150년, 1화 후반부터는 약 1년 뒤인 2151년이 무대다.[2] 극장에서 선행 상영된 1화는 피로 시사회에서 선행 상영된 것과 같은 풀버전이었다. 참고로 TV판 1화는 원래 분량에서 약 11분 정도가 편집되었다.[3] 19화에서 켄지와 결혼, '콘도 사쿠라'로 이름이 바뀐다.[4] 케이크, 화과자 등 단 과자를 만드는 모양.[5] 콕핏이 폭발하면서 사지가 절단되어 바다에 둥둥 떠다니고 있었다.[6] 마야는 총격을 받아들일 생각이었다. 하지만 그는 그녀에게 복수를 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망설이면서 방아쇠를 당기지 못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