쿄고쿠구미

최근 편집일시 :

문서가 개설된
쿄고쿠구미 조직원
}}} ||



쿄고쿠구미의 다이몬(代紋)

1. 개요
3. 서열
4. 주요 시나리오
5. 소속 인물
5.1. 쿠가 코테츠(久我虎徹)
5.2. 수뇌부
5.2.1. 조장 및 일가
5.2.2. 부두목
5.2.3. 최고 간부
5.3. 간부
5.3.1. 사이온지 켄고(西園寺健吾)
5.4. 간부 후보(무투파 조직원)
5.4.1. 콘도 신페이타(近藤新平太)
5.4.2. 니카이도 쇼헤이(二階堂将平)
5.4.4. 이치죠 코메이(一条康明)
5.4.5. -우미세 쇼고(海瀬将悟)-
5.4.6. 사가라 소세이(相良颯誠)
5.4.8. 모리와카 토시로(守若冬史郎)
5.4.9. 루크 쿠로바네(ルーク黒羽根)
5.4.10. 사카모토(阪本)
5.4.11. 나카이(中居)
5.5. 중간관리직
5.5.1. 쿠가 코테츠(久我虎徹)
5.5.2. 이누카이 요시로(犬飼鷹四郎)
5.6. 사제
5.6.2. 사코 야마토(佐古大和)
5.6.4. ~타카하시 슈야(鷹橋修也)~
5.6.6. 카시키(樫木)
5.6.7. 성상불명 사제1 · 사제2
5.7. 식객 또는 임시 조직원
5.7.1. 카메다(????) 사장
5.7.2. 우리타 준시(瓜田純士)
6. 제명 처리된 조직원(쿠가 파벌)
6.1. 코니시(小西)
6.2. 벳푸(別府)
6.3. 카츠라기(葛木)
7. 구 쿄고쿠구미(쿠가 파벌이 아닌 인물)
11. 여담
12.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공식 홈페이지 스토리 소개

코쿠엔가이를 시마로 삼고 있는 무투파 조직.
개성적인 조직원들이 많이 재적하고 있다.
선대 쿠사카가 정권을 잡은 뒤부터 쓰레기같은 시노기에 손을 대는 구성원들도 많이 있었지만 젊은 이가라시가 뒤를 이은 후부터 인의를 중요시하는 방침으로 전환하였으며 조직 재건을 꾀하고 있다.

파일:쿄고쿠구미.jpg
휴먼버그대학교 내에 등장하는 야쿠자 조직. 국내에서는 처음에는 쿄고쿠조직으로 번역되다가[1] 최근에는 국내에서 조직폭력단을 지칭하는 '○○파'에서 따와 '쿄고쿠파'로 번역되는 추세였다가 다시 조직으로 번역하다가 현재는 드디어 '쿄고쿠구미'로 번역하고 있다. 이건 아모우구미를 비롯한 다른 야쿠자 조직도 마찬가지. 2024년 1월에 시리즈의 정식 제목이 '쿄고쿠구미의 발자취'로 변경되었다.[2]

작중 아모우구미의 코토게 카부토의 설명에 의하면 쿄고쿠구미는 관동 최대의 무투파 야쿠자 조직이라고 한다. 코쿠엔가이(黒焉街)를 시마로 삼고 있다. 작중 야쿠자 조직이 대부분 두목의 성씨에서 이름을 많이 따오는 것을 볼 때, 쿄고쿠는 선대인 4대 조장, 또는 초대 조장의 성씨였을 것으로 보인다.

작중 아모우구미코토게 카부토의 설명에 의하면 쿄고쿠구미는 관동 최대의 무투파 야쿠자 조직이라고 한다. 코쿠엔가이(黒焉街)를 시마로 삼고 있다. 작중 야쿠자 조직이 대부분 두목의 성씨에서 이름을 많이 따오는 것을 볼 때, 쿄고쿠는 선대인 4대 조장, 또는 초대 조장의 성씨였을 것으로 보인다.

코토게 카부토가 속한 아모우구미와는 견원지간이라고 한다.[3] 작중 아모우구미와 이권을 둘러싸고 여러번 충돌했으며 상호간 인명피해도 여러 번 냈다. 아모우구미 조장(구미쵸)도 쿄고쿠구미와는 협상없이 보복성 습격을 명령하는 경우가 많다. 구성인원 규모 자체는 쿄고쿠구미가 아모우구미의 2배라고 한다. 전성기였던 4대 조장 시절에 100명 정도였다고 한다.[4]
옛날 낭만 기질의 조직인 아모우구미와는 달리, 쿠사카가 조장인 5대 때는 시노기를 위해서라면 죄없는 일반인을 짓밟는 짓도 마다하지 않는, 인의[5]에 어긋나는 일을 태연하게 하는, 말 그대로 조직폭력배 집단이였다. 지금은 쿠가 파벌의 힘으로 예전의 낭만 기질이 있는 조직으로 돌아오고 있지만.
다만 이쥬인 시게오와 교류가 있는 아모우구미와는 달리, 쿠가나 시라타케가 이쥬인에 대해 모르고 있었던 걸 볼 때 쿄고쿠구미는 암살과 고문을 위주로 움직이는 조직 또는 개인에 대해서는 그다지 잘 알지 못한다고 생각된다. 반면 이쥬인 시게오는, 경시청이 지정폭력단 조직원들을 감시하듯 쿄고쿠구미의 조직원에 대해서도 훤히 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작중 뒷세계 인물들은 이쥬인의 명성을 매우 잘 알고 있었기에 대부분 나이가 젊은 네임드들이 많은 탓인지 정보능력은 상당히 뒤떨어져 보인다.
또, 쿠레바야시 지로가 다수의 조직원을 참교육 안면함몰 펀치로 쓰러뜨렸기 때문에 보복을 계획하고 있는 모양. 이 사실은 아모우구미에서도 잘 알고 있다고 한다. 다만 쿠가도 쓰레기 같은 조직원들을 대신 린치해주는 지로에게 고마워하는 마음은 있다.
이런 쿄고쿠구미도 처음부터 비열한 폭력단이었던 것은 아니다.
선대 조장(오야붕)은 임협(任侠)으로 살아가라고 하는 등 정이 깊고 인의를 중요히 여기는 인물이었으나, 선대의 조장이 죽고 5대 쿠사카 코지로(日下孝次郎) 조장이 취임하면서 쿄고쿠구미가 부패하게 되었다.[6] 그리고 현재 쿠사카가 사망한 이후로는 비열한 부분이 많이 사라진 조직으로 거듭났다. 하지만 쿄고쿠구미 역시 야쿠자 조직인 만큼 잔혹함은 절대 없어지지 않았다. 예를 들면 조직을 사칭한 인원들의 고환을 깨버린 채로 방치해서 고통스런 죽음을 선사하거나 촛불이 다 탈때가지 펄펄 끓는 기름에 하반신을 담가서 견디면 살려준다 해놓고 담배불을 던져 태워 죽이기 등등의 끔찍한 고문을 하는 행위를 쿠가 라인 야쿠자들도 거리낌 없이 한다.
아모우구미와 대전쟁에서 5대 쿠사카 조장이 사망하고, 자연스럽게 이가라시 부두목이 6대 조장으로 추대되었다.
새롭게 조장이 된 이가라시는 선대 조장이 저지른 짓에 대해 알게 되고는 아모우구미 측에 사죄와 함께 항쟁의 종식을 위해 단신으로 찾아가 스스로의 손가락을 자르고 할복하려다, 그의 각오를 알게 된 아모우 조장의 뜻에 의해 저지당하고 대신 엄청나게 불리한 사죄 조건을 짊어지는 것으로 합의하고 항쟁을 끝내게 되었다.
눈이 빛나는 아모우구미와 대조적으로 쿠가를 포함한 쿄고쿠구미의 조직원들은 흰자가 검은 역안빨간색 눈동자가 되는 연출이 많다.


2. 캐릭터성[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쿄고쿠구미/캐릭터성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서열[편집]


2023년 1월 31일 영상에서 연령순 서열이 밝혀진다. 사코의 언급에 의하면, 오오조노[7]/이가라시 유키미츠 조장/무구루마/콘도/니카이도/타카사고/우미세=이치죠(동기)/센고쿠/모리와카/쿠로바네/이누카이=쿠가(동기)/노지마/나미오카 순이라고 한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틀:쿄고쿠구미 2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조직 내에서 평균 연령으로만 본다면 아모우구미보다 젊은 편이다. 당장 아모우구미 내에서도 젊은 축에 속하는 코토게 카부토보다 연상이라고 할수 있는 조직원이라고는 지금은 모두 사망하였지만 쿠도 키요시노다 하지메 급의 베테랑인 코쿠쇼 히데아키사이온지 켄고, 그리고 아오야마 루키, 카즈키 시온 정도의 나이인 무구루마 켄신이나 콘도 신페이타 정도 뿐이다.


4. 주요 시나리오[편집]



5. 소속 인물[편집]


파일:쿄고쿠구미 조직원 명단.jpg
이가라시 파벌 쿄고쿠구미 조직원 명단[서열순서]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망하거나 생사불명인 인물은 취소선 처리.

5.1. 쿠가 코테츠(久我虎徹)[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쿠가 코테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쿠가 코테츠 1.png

쿄고쿠구미의 인정파 쿠가 코테츠 시리즈의 주인공.

쿠가 코테츠는 특유의 사나이다움으로 인간의 도리를 모르던 형님들조차도 점점 자신의 파벌로 끌어들이고 있다. 쿠가는, 쿄고쿠구미를 굳건하게 결속된 단단한 조직으로 만들겠다는 포부 그대로 점점 자신과 뜻을 함께 하는 동지를 불려나가고 있고, 아모우구미와의 대전쟁에서도 이것이 큰 결과를 낼 걸로 예상된다.[9] 또는 계속 이렇게 전개되다가는 인간의 도리따윈 무시하는 쿠사카 조장만 붕뜬 존재가 되어 조직내 항쟁으로 제거되든가, 아모우구미에게 제거되는 걸 이가라시 부두목 이하 모두가 방관할 지도 모른다.[10] 그리고 2022년 5월 24일, 쿠사카 코지로코바야시 유키사다에게 살해되는 것으로 이는 현실이 되었고, 6월 5일 이가사리 부두목의 사죄로 이치죠의 희생 없이 항쟁을 끝맺음 할 수 있게 되었다. 쿄고쿠구미 입장에선 조장이 당한 것이 더 큰 피해이고 더욱 복수할 수 있는 명분이 되지만, 주지하다시피 쿠사카의 악행이 밝혀지고 쿄고쿠구미가 자신들의 비도(非道)를 인정했기 때문에, 실제로는 쿄고쿠구미가 아모우구미에게 사죄금을 지불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절대 달랑 사죄만으로는 끝나지 않는다. 금전이 없으면 사죄의 의미가 퇴색하기 때문. 역시 돈은 중요한 것.
쿠사카 조장 사후로는 이가라시 부두목이 조장으로 취임하여 신생 쿄고쿠구미로서 인의를 중시하는 옛 모습을 되찾아가고 있다. 이후로는 파벌에 관계없이 아모우구미와 같은 협객집단의 모습만을 보여주는 중.[11]

갱생에 성공한 이들의 특징은 쿠가에게 참교육을 당하거나, 이가라시와의 면담, 코쿠쇼의 인도로 갱생에 성공했다는 특징이 있다.


5.2. 수뇌부[편집]



5.2.1. 조장 및 일가[편집]



5.2.1.1. 4대 조장[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쿄고쿠 4대 조장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2.1.2. 이가라시 유키미츠(五十嵐幸光)[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가라시 유키미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2.1.3. 이가라시 코즈에(五十嵐梢)[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가라시 코즈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2.2. 부두목[편집]



5.2.2.1. 오오조노 긴지(大園銀次)[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오오조노 긴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2.2.2. 무구루마 켄신(六車謙信)[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무구루마 켄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쿄엔전쟁에서 전임 부두목인 오오조노가 사망하자, 종전 후 무구루마가 부두목의 자리에 올랐다.

5.2.3. 최고 간부[편집]



5.2.3.1. 코쿠쇼 히데아키(国生英明)[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코쿠쇼 히데아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이가라시 체제의 신생 쿄고쿠구미 기준으로 넘버 3이다.

명단을 보면 알겠지만 이가라시 > 오오조노 > 코쿠쇼 서열 순이다.

5.3. 간부[편집]



5.3.1. 사이온지 켄고(西園寺健吾)[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사이온지 켄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3.2. 히시야마(菱山)[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히시야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4. 간부 후보(무투파 조직원)[편집]


쿄고쿠구미는 원래 무투파조직인데 간부아래에 무투파는 (상급)조직원이고 쿠가 코테츠이누카이 요시로는 (중간급) 무투파 조직원이다. 바로아래에 있는 사제는 (하급) 조직원들로 구성되있다.

5.4.1. 콘도 신페이타(近藤新平太)[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콘도 신페이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4.2. 니카이도 쇼헤이(二階堂将平)[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니카이도 쇼헤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4.3. 타카사고 아키오(高砂明夫)[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타카사고 아키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4.4. 이치죠 코메이(一条康明)[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치죠 코메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4.5. -우미세 쇼고(海瀬将悟)-[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우미세 쇼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4.6. 사가라 소세이(相良颯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사가라 소세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4.7. 센고쿠 카오루(仙石薫)[편집]




5.4.8. 모리와카 토시로(守若冬史郎)[편집]




5.4.9. 루크 쿠로바네(ルーク黒羽根)[편집]





5.4.10. 사카모토(阪本)[편집]


이가라시 대신 한구레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

여담으로 아모우구미 조직원인 사카모토와 성이 같다.

5.4.11. 나카이(中居)[편집]


히시야마의 부하로 한구레에게 살해당했다. 히시야마는 부하를 살해한 한구레를 살해하고 이후 형무소에 들어가게 된다.

5.5. 중간관리직[편집]


쿠가 코테츠와 나이가 같거나 쿠가와 동기급인 인물은 중간관리직으로 보면된다. 또한 아모우구미키타오카 또한 쿠가나 이누카이보다 나이가 많기 때문에 중간관리직 정도로 보면된다.


5.5.1. 쿠가 코테츠(久我虎徹)[편집]




5.5.2. 이누카이 요시로(犬飼鷹四郎)[편집]





5.6. 사제[편집]



5.6.1. -노지마 카케루(野島翔)-[편집]




5.6.2. 사코 야마토(佐古大和)[편집]




5.6.3. 하나자와 이오리(花沢伊織)[편집]




5.6.4. ~타카하시 슈야(鷹橋修也)~[편집]




5.6.5. 나미오카 츠네키치(浪岡常吉)[편집]




5.6.6. 카시키(樫木)[편집]




5.6.7. 성상불명 사제1 · 사제2[편집]


아모우구미의 검은 스포츠컷 사제와 갈색 더벅머리 사제와 비슷한 포지션으로 이름은 불명이다. 쿄고쿠구미 산하의 대금업체에 자금을 운반하는 일을 맡게되었으나 판토마(ファントマ)라고 하는 한구레 집단에게 습격을 당해 돈을 모두 빼았기고 병원 신세를 진다. 이후 판토마는 쿠가 코테츠우미세 쇼고 그리고 카와우치구미야기라 카즈미츠에 의해 궤멸되었으나, 돈은 라이징 쪽으로 넘어간 탓에 한푼도 찾지 못했다.
쿄엔전쟁 시점에서 사제가 사코와 하나자와밖에 남지 않았다는 걸로 보아 이 2명도 항쟁중에 사망했거나 조직에서 탈퇴한 모양이다.

5.7. 식객 또는 임시 조직원[편집]



5.7.1. 카메다(????) 사장[편집]


쿄고쿠구미 산하에 있는 카메다 금융의 사장으로 센고쿠 카오루와는 아는사이다. 센고쿠를 도와 시노노메 류세이에게 부상을 입힌다.[12]

아모우구미의 나카타 요시키 포지션이다.

5.7.2. 우리타 준시(瓜田純士)[편집]




6. 제명 처리된 조직원(쿠가 파벌)[편집]


조직 또는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을 위해 자의적으로 조직을 나가서 제명 처리가 된 조직원들이다. 파문, 절연당하거나 숙청당한 조직원들과는 별개다.

6.1. 코니시(小西)[편집]


파일:쿄고쿠구미 코니시.png
4대가 조장이었을 때, 쿠사카가 인격자였던 시절 제일 아끼는 사제였다. 폭대법으로 인해 돈이 안벌리자 가족과 함께 새 삶을 시작하려했지만 적대 조직원한테 보복을 당해 사망하고 만다. 코니시가 죽음으로 인해 쿠사카는 돌아올 수 없는 길을 건너고 만다.

6.2. 벳푸(別府)[편집]




6.3. 카츠라기(葛木)[편집]




7. 구 쿄고쿠구미(쿠가 파벌이 아닌 인물)[편집]



쿠가 파벌이 아닌 조직원인 구 쿄고쿠구미의 조직원들이랑 제명, 파문, 절연당한 조직원들은 해당 구 쿄고쿠구미 문서 참고.

8. 쿄고쿠구미/일반인 또는 보호 대상[편집]




9. 협력 조직 및 협력자[편집]




10. 쿄고쿠구미/적대 조직[편집]




11. 여담[편집]


  • 쿄고쿠구미는 사타케 히로후미와도 연관이 있는데, 쿄고쿠구미는 야자와 사건과 관련해 역시 사타케의 목숨을 살려준 적도 있고, 사타케 히로후미는 쿄라전쟁에서 쿄고쿠구미가 승리할 수 있게 계기를 만들어 준 장본인이다.[13]

  • 코쿠엔가이뿐만 아니라 아야나미쵸도 시마로 삼고 있는데 마찬가지로 아야나미쵸를 시마로 삼고 있다가 무로야 슈토키시모토 류타로의 손에 궤멸된 야쿠자 조직인 키타오오지구미(北大路組)와의 관계는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다.


  • 쿄고쿠구미는 이쥬인 시게오의 영향을 엄청 많이 받은 조직이다. 구 쿄고쿠구미 조직원중 시라타케는 이쥬인에게 한쪽 눈을 잃었고 가솔린 형제는 이쥬인에게 크게 혼쭐나고 도망쳤다. 그리고 후지오카 타츠오는 고문을 받아 사망했으며 또한 이쥬인은 쿄라전쟁 중에 다른 건으로 의뢰된 의뢰 대상인[15] 라이징의 간부 코미나토 케이이치를 죽이기도 했고, 쿄엔전쟁에서는 무구루마 켄신이 이쥬인에게 가르침받은 것을 떠올려[16] 카이엔의 No.2 아소 세나에게서 승리할 수 있게 해줬다.

  • 나중에 새로운 아웃트로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아모우구미아오야마 루키가 나타나고 나구모 쿄헤이가 죽자 새로운 아웃트로에서 아오야마가 추가된 반면 나구모는 추가되지 않는 아웃트로가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 아모우구미가 대규모 항쟁을 주로 타 야쿠자 조직과 치르는 반면,[17] 쿄고쿠구미는 텐케이전쟁을 제외하면 주로 한구레 조직과 대항쟁을 치르는 경향이 있다.

12. 관련 문서[편집]







[1] 이건 잘못된 번역인데, 보통 국내에서도 야마구치구미를 '야마구치파'로 번역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야마구치조직'이라고 번역하지 않는다.[2] 원문 와다치轍는 본래 바퀴자국이라는 뜻에서 발전하여 선배들이 남겨주신 훌륭한 선례(발자취)를 뜻한다.[3] 아모우구미 코토게도, 쿄고쿠구미 조직원도, 심지어 쿠레바야시 지로도 견원지간이라고 표현한 바 있는 걸 보면 세계관 내에서는 악연이 어지간히 깊었던 모양.[4] 현실에선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야마구치구미가 2022년 현재 약 4000명 수준이고 관동 지역의 스미요시카이가 약 2500명 수준이다. 10년 전에 비해 60% 정도나 쪼그라든 수치다. 이정도나 되는 인원수가 필요한 것은 이 정도조차 되지 않으면 자기 시마(구역)을 제대로 지키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와 비교하면 100명 가량인 쿄고쿠구미나 그 반밖에 안되는 아모우구미는 작아보일 수 있지만, 야마구치구미나 스미요시카이는 여러 지역을 통괄 관리하는 광역 폭력단이며, 그 산하 2차 3차 조직 조직원까지 전부 합친 것이기 때문에 2차 3차 하부조직 조직원을 제외하고 직접 관리하는 시마(구역)도 1,2개정도라고 가정하면 아예 이상한 인원수도 아니다. 실제로 야쿠자가 굳이 본영으로 전부 모으는게 아니라 산하 조직을 별개로 두는 것도 조직이 일정수 이상 모이면 법적으로 지정폭력단이 되어 폭대법에 더 엄격하게 제약받기 때문이다.[5] 仁義 인간의 도리[6] 쿠사카 역시 처음에는 선대 조장과 마찬가지로 임협을 중시하는 인물이였으나 정부지침이 변경되어 야쿠자들이 탄압받게 됨에 따라 돈벌이가 어려워지고 이에 처자식을 먹여살리기 위해 일반인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던 사제가 원한에 의해 살해당하게 되면서물론 이 살인범은 곧바로 리벤지를 당했다. 임협이 무슨 소용이 있냐며 돈과 힘에 집착하게 되었다.[7] 부두목이지만 이가라시 조장보다는 연상이다.[8] 사코 야마토는 2년차라는 나미오카 츠네키치보다는 서열이 위인 걸로 보이고, 타카하시 슈야는 정식으로 입문하기 전 사코와 동기인 철도 형제가 이미 조직에 있었으므로 사코보단 후배인 것으로 보이며, 사가라 소세이이치죠 코메이, 우미세 쇼고와 비슷한 정도로 추정되며, 코쿠쇼 히데아키사이온지 켄고무구루마 켄신이 형님이라고 칭하는 것으로 보면 무구루마보다 연상이다.[서열순서] 쿠사카>오오조노>이가라시>코쿠쇼>사이온지>무구루마>콘도>니카이도>타카사고>사가라=우미세=이치죠>센고쿠>모리와카>쿠로바네>쿠가=이누카이>노지마>타카하시>나미오카=사코>하나자와[9] 이는 곧 아모우구미의 고전이 예상된다는 것.[10] 이렇게 되면 현실 야쿠자 세계에서도 그렇듯이, 적당히 형식적으로 충돌을 거쳐 아모우구미에서 적당히 사죄금 몇억 엔 정도를 지불하고 상호간에 화해하고 끝날 수도 있다. 그 정도로 쿠사카 조장이 내부에서 부하들에게 신망을 잃었을 때의 케이스. 요시오카의 케이스도 그러했듯이. 그런데 쿠가 코테츠의 파벌이 점점 늘어가는 걸 보면 그런 전개도 충분히 현실성 있어 보인다. 조장이 아모우구미에 의해 제거돼서 전쟁이 끝난다면 이가라시 부두목 입장에선 내부항쟁을 벌이지 않고도 자신이 출세할 수 있는 건 물론, 이치죠 코메이까지 잃지 않을 수 있으니 나쁠 게 하나도 없으며 아모우구미 입장에서도 키타오카 류타의 복수를 이루는 건 물론 사죄금도 얻어낼 수 있기에 둘 모두에게 Win-Win이 될 수 있다. 참고로 현실에서도, 야쿠자들끼리 보복은 심각한 수준만 아니라면 대부분 돈으로 해결하지 전부 목숨을 걸지는 않는다.[11] 정확히 말하면 쿠가 파벌이 아니었던 자들중 등장한 자는 대부분이 갱생한 모습으로 등장했다. 나머지는 숙청되었거나, 아니면 인의를 중시하게된 쿄고쿠구미에 반발해서 탈퇴했을 것이다.[12] 센고쿠와 같이 무거운 캐비넷을 시노노메에게 떨어뜨렸다.[13] 이치죠와의 약속으로 쿄고쿠구미 사무실로 찾아가다가 마침 죠가사키가 사무실에 폭탄 테러를 저지른 것에 휘말렸다가 그의 사진을 찍어 경찰에 알린 탓에 여태껏 꽁꽁 숨겨져있던 라이징의 수장의 정체를 쿄고쿠구미가 알게 된다. 또한 사타케의 신고로 라이징의 각 지부가 경찰에 압수수색 당하기도 했다.[14] 다만 과거 모습이 나온적은 있다.[15] 해당 에피소드 피해자는 흑막인 바바와 그 암살자인 코미나토를 동시에 의뢰했다.[16] 2023년 2월 27일 영상에서 당시 의뢰 대상이었던 마스다 시게유키를 넘기는 대신 '비겁한 암기의 회피법'에 대한 가르침을 요구했다.[17] 쿄고쿠구미, 텐노지구미, 카미시로구미(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