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티(떡)

덤프버전 :

1. 개요
2. 조리법
3. 여담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margin: -5px 10px -5px -20px"
[[파일:떡종류 틀.png
}}} 떡의 종류
[ 펼치기 · 접기 ]


파일:attachment/noti.jpg

1. 개요[편집]


추석 때 주로 만들어 먹는 명절 음식.

2. 조리법[편집]


만든 후 바로 먹는 것이 아니라 발효시킨 뒤 지져 먹는다. 먼저 찹쌀이나 차조, 기장 등의 차진 곡식을 곱게 빻은 가루를 준비하고, 여기에 물을 붓고 덩어리가 지지 않도록 잘 반죽한 뒤 찜통에 넣고 쪄 낸다.

떡 반죽이 다 쪄지면 꺼내서 엿기름(길금)을 골고루 뿌린 뒤 뜨뜻한 아랫목 등지에 세 시간에서 다섯 시간 가량 두는데, 그 동안 엿기름이 떡에 스며들면서 자연스럽게 삭게 된다. 발효 과정이 끝나면 떡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서 식용유를 살짝 두른 프라이팬에 노릇노릇하게 지져서 먹는다. 지역에 따라 이렇게 부친 떡에 또 포도당 등을 살짝 뿌려주고 그릇에 담아 1주일 정도 2차 발효를 시킨 뒤 먹기도 한다.

그냥 쪄내서 먹을 수 있는 다른 떡들과 달리 발효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3. 여담[편집]


서울두텁떡, 제주도유자차와 함께 2018 제1차 남북정상회담 환영 만찬의 다과로 제공되었다.

원산지인 평양시를 비롯한 평안도 지방에서는 서북 방언으로 '노치'라고 부른다. 일부 지역에서는 '놋치', '놋티'라고도 부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00:06:17에 나무위키 노티(떡)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