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씨)

최근 편집일시 :


한국의 성씨

[ 펼치기 · 접기 ]

· · · · · 강전 · · · · · · · · · · · · · · · · · · · · ·

· · · 남궁 · · · · ·

· · · · · · · 독고 · · · 동방 · · · 등정

· · · · · · · ·

· · 망절 · · · · · · · · 무본 · · · ·

· · · · · · · · · · · · · ·

· 사공 · · · · · 서문 · · · 선우 · · · · · 소봉 · · · · · · · · ·

· · · · · · 어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장곡 · · · · · · 제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황목 · 황보 · ·
초록색: 2015년 기준으로 총 인구 100명 미만인 성씨
한자 표기가 다르더라도 한글 표기가 같으면 합산됨



1. (성 가)
1.1. 개요
1.1.1. 소주 가씨
1.1.2. 태안 가씨
1.2. 인구
1.3. 실존 인물
1.3.1. 역사적 인물
1.3.2. 현대 인물
2. (가지 가)
2.1. 실존 인물
3. 가상 인물
4. 여담
5. 관련 문서


1. (성 가)[편집]



1.1. 개요[편집]



1.1.1. 소주 가씨[편집]


한국중국성씨시조는 가유약(賈)이며, 본관은 가유약의 출신지인 중국 장쑤성 쑤저우(蘇州,소주) 단본이다. 가유약은 명나라의 장군으로 아들 가상(賈祥)과 손자 가침(賈琛)과 함께 조선으로 들어와 정유재란 때 활약하다가 부산에서 아들 가상과 함께 전사하였다. 가침은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모두 전사하자 부산 도독동에 장사한 후 귀화하였다. 이 후 안동부사 권순의 딸과 혼인하여 네 아들을 두었으며, 가침이 죽자 네 아들은 충청도 서산으로 자리를 옮겨 한국 가씨의 터전을 이루었다. 현재는 충청남도 서산, 태안에 압도적으로 많으며, 집성촌은 충청남도 태안군에 있다.[1] 2015년 통계청 조사 결과 9,936명.

1.1.2. 태안 가씨[편집]


본관은 충청남도 태안군으로 시조는 밝혀지지 않았다. 2015년 통계청 조사 결과 70명.

1.2. 인구[편집]


인구는 2015년 통계청 조사 결과 10,006명. 당시 대한민국 인구수가 49,705,663명이었으므로 (외국인 포함시 약 5100만 여명) 대략 5,002명 중 한 명 꼴이다.


1.3. 실존 인물[편집]



1.3.1. 역사적 인물[편집]




1.3.2. 현대 인물[편집]


나무위키에 등재되어 있거나 등재기준을 만족할 정도의 저명성 있는 인물만 기록 가능합니다.

2. (가지 가)[편집]


중국어권의 성씨. 한어병음으로는 Ke(커)라고 쓴다. 한국엔 없는 성씨이다.

2.1. 실존 인물[편집]


  • 가가연(커자옌) - 대만의 영화배우
  • 가결(커제) - 중국의 바둑기사
  • 가문철(커원저) - 대만의 의사, 정치인
  • 가소민(커샤오민) - 중국의 역사학자
  • 가진동(커전둥) - 대만의 영화배우

3. 가상 인물[편집]



4. 여담[편집]


학교 등지에서 출석번호를 매기면 이 성씨를 가진 사람은 사실상 100%의 확률로 1번을 받게 된다. 가씨는 대한민국의 성씨들 중 가나다순으로 나열하면 첫번째이기 때문이다. 물론 한 반에 가씨가 두 명이 있다면 이름 순으로 1번과 2번으로 나뉘어지겠지만, 가씨는 전국에 1만 명 남짓밖에 없을 정도로 드문 성씨이기 때문에 한 반에 두 명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낮으므로 사실상 가씨가 1번 확정인 셈이다.[3] 반대의 경우로는 황씨황보씨가 있고 희귀 성씨까지 포함하면 황목씨후씨, 흥씨가 있다. 이와 관련된 일화로 대학에서 출석을 부를 때 헐레벌떡 뛰어가는 가씨와 그 모습을 보고 웃으며 걸어가는 황씨가 있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서울특별시 인명별 전화번호부에서 1973년부터 1978년까지는 가갑손, 1979년부터 1982년까지는 가갑선이 맨 앞 자리를 차지했었다.#

원래 한국에 可(더할 가), 價(값 가)의 가씨도 있었지만, 지금은 사라졌다.

동남 방언가가 가가 드립에 쓰이기도 한다.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8 21:49:56에 나무위키 가(성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가씨의 1/3이 충청남도 지역에 거주하고 있어 성씨 집약도가 타 성씨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충청남도 사람들이 많이 이주하는 인천광역시대전광역시 부근에도 일부 있다. 태안 일부 지역의 학교는 가씨 비율이 김씨를 능가한다. 특히 인천광역시는 특히 내포지역 출신이 많기로 유명하다.[2] 외형이나 이름의 유래는 가부키에서 따 왔다. 다만 한칭의 경우 가부키의 발음을 살짝 비틀어서 가씨로 '가북희'가 되었다.[3] 이와 비슷한 사례의 성씨로는 간씨, 갈씨, 감씨 등이 있다. 그러나 태안군 학교에는 가씨가 제법 있기 때문에, 가씨라고 해서 이곳에선 2번이 될 확률도 있다. 다만 가씨, 간씨, 갈씨, 감씨는 상당히 드문 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제법 흔한 강씨가 1번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