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스(브롤스타즈)

덤프버전 :








거스
GUS


파일:Gus_portrait.png}}}
등급
초희귀
역할군
서포터(SUPPORT)
코드 네임
SoulCollector
출시일
2022년 9월 23일
성우
패트릭 페드라사[1]
플레이어 칭호
미아[2]
[1] 샌디와 동일 성우.[2] 거스의 설명을 보면 쉽게 이해 가능한 칭호다.


1. 개요
2. 대사 목록
3. 핀
4. 스프레이
5. 스탯
6. 스킬
6.1. 일반 공격 - 오싹한 풍선(LOONY BALLOONS)
6.2. 특수 공격 - 스푸키(SPOOKY BOY)
6.3. 가젯
6.3.1. 유령 팡팡(KOOKY POPPER)
6.3.2. 영혼 교체(SOUL SWITCHER)
6.4. 스타 파워
6.4.1. 회복 뿜뿜(HEALTH BONANZA)
6.4.2. 든든한 내 친구(SPIRIT ANIMAL)
7. 성능
7.1. 장단점
7.2. 변천사
7.3. 모드별 평가
8. 상성
9. 추천 조합
9.1. 추천하는 브롤러 조합
10. 스킨
10.1. 기본 스킨
10.1.1. 트루 실버 거스(TRUE SLIVER GUS)
10.1.2. 트루 골드 거스(TRUE GOLD GUS)
10.1.3. 월드 챔피언 거스(WORLD CHAMPION GUS)
10.1.4. 보이스카우트 거스(BOY SCOUT GUS)
11. 업데이트 내역
12. 기타



1. 개요[편집]


파일:Gus.png

Ha! You got spooked!

하! 너 쫄았나 보네!


Gus looks so much like a ghost child that he's often mistaken for one. Perhaps fittingly, he's an enthusiast of all things Supernatural, since he's too innocent to be scared.

이상하고 오싹한 것들을 좋아하는 거스는 생김새 때문에 종종 유령으로 오해를 받지만[3]

, 그 누구보다 순수한 아이랍니다!

2022년 10월 25일 이전 [ 펼치기 · 접기 ]

Calling an abandoned train ride home, Gus loves balloons. As legend has it, one day he followed a balloon dog too far, got lost and has been there ever since.

잊혀진 폐허 같은 기차 안에 사는 거스는 언제나 풍선을 들고 다닙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개 모양 풍선을 따라가다 길을 잃어 기차에 머물게 됐답니다.[1]


2022년 10월 25일 이전 [ 펼치기 · 접기 ]

Hanging out in a long forgotten abounded train ride, Gus loves balloons. He's master at crafting balloon animals, which he use to pass the time and to keep himself company.

잊혀진 폐허 같은 기차 안에 사는 거스는 언제나 풍선을 들고 다닙니다.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풍선으로 동물 친구들을 만들다 보니 풍선 아트의 마스터가 되었습니다.


브롤스타즈의 60번째 브롤러.

평범한 인간 브롤러의 모습을 지녔으나 유령 브롤러로 추측되고 있는 브롤러다. 2명의 풍선친구들을 데리고 다니며 강아지 모양 풍선의 이름은 스푸키(Spooky), 커다란 파란색 풍선도 한 손에 들려있는데 이름은 불명.

초기 승리 모션 마지막 자세에서 뒤를 보면 손가락을 꼬고 있었는데 이는 거짓을 표현하는 손 동작이였다. 하지만 10월 업데이트 이후에 동작이 수정되었고 현재는 주먹을 쥐고 있다. 왜 수정되었는지는 불명.[4]

대사 목록을 보면 스파이크 언급을 유독 자주 하는데, 스파이크를 많이 좋아하는 듯 하다.[5]

2. 대사 목록[편집]


대사 대부분은 차분한 느낌이며 착한 아이같은 느낌이 들지만 적 처치 시 대사와 승리 시의 일부대사를 보면 꽤나 사악하고 악동적인 면모가 드러나는 편이다.

This could get dangerous.

이거 위험해질 수도 있겠는걸.

Here we go again.

또 시작이군.

Sometimes you gotta fight.

가끔은 맞서싸워야 해.

Words aren't always enough.

말만으로는 항상 충분하지 않아.

Is that Spike?

저거 스파이크야?

Time to take Spooky for a walk.

스푸키 데리고 산책 갈 시간이야.

Gotta stay calm.

침착해야겠어.

Come on, Spooky.

스푸키, 이리 와.

리스폰 시 대사


Maybe I'll get to meet Spike?

어쩌면 스파이크를 만날 수 있지 않을까?

Really hope Spike is watching this.

스파이크가 이걸 보고 있으면 좋겠어.

Wow, I'm in the lead!

와, 내가 선두야!

Stop looking at me.

나 좀 그만 쳐다봐.

We made it, Spooky!

우리가 해냈어, 스푸키!

인게임 진행 중/승리 시 대사


Get'em, Spooky!

스푸키, 잡아!

Spooky, fetch!

스푸키, 가져와!

Who is frightened now!

이제 누가 쫄았을까!

Go, fetch!

가서 가져와!

Spoooooky is gonna get you.

스푸키가 너를 잡을 거야.

특수 공격 사용 시 대사


I miss the ghost train.

유령 열차가 그리워.

This place is scary.

여긴 좀 무서워.

Don't be mean.

못되게 굴지 마.

What was that?

그게 뭐였지?

Hey, I'm just a kid.

저기요, 전 그냥 어린이에요.

Wait till I get Spooky.

스푸키 데려올 때까지 기다려.

You scared me.

깜짝 놀랐잖아.

피격 시 대사


Good for me, bad for you.

나한텐 잘됐지만, 너한텐 안됐네.

You should be more careful.

조심 좀 하지 그랬어.

Costly mistake.

대가가 큰 실수였네.

You got bested by a child.

너 지금 어린애한테 졌어.

My balloon!

내 풍선이야!

Ha! You got spooked!

하! 너 쫄았나 보네!

적 처치 시 대사


Am l a ghost?

나 유령이야?

Why me?

왜 나야?

I will haunt you.[6]

내가 널 잡으러 갈 거야.

You didn't have to do that.

그럴 것까지는 없었잖아.

사망 시 대사


3. 핀[편집]



[ 핀 목록 ]

상태
희귀도
대사
파일:Gus_Pin-Neutral.png
Neutral
일반
This could get dangerous.
파일:Gus_Pin-Happy.png
Happy
일반
Ha! You got spooked!
파일:Gus_Pin-Sad.png
Sad
일반
Why me?
파일:Gus_Pin-Angry.png
Angry
일반
I will haunt you.
파일:Gus_Pin-GG.png
GG
희귀
You got bested by a child.
파일:Gus_Pin-Clap.png
Clap
희귀
박수 소리
파일:Gus_Pin-Thanks.png
Thanks
영웅
We made it, Spooky!
파일:Gus_Pin-Phew.png
Phew
영웅
Hey, I'm just a kid.
파일:Gus_Pin-Special.png
Special
영웅
Get'em Spooky!
파일:WorldChampionGus_Pin-Neutral.png
Neutral
한정
This could get dangerous.


4. 스프레이[편집]


스프레이
파일:Gus_spray.png
거스의 유령이 그려져있다.

5. 스탯[편집]


파워
레벨

파일:Icon_health.png HP
이동 속도
1
3200
보통
(720 = 2.4타일/초)

[펼치기 • 접기]
2
3520
3
3840
4
4160
5
4480
6
4800
7
5120
8
5440
9
5760
10
6080

11
6400
[3] 하지만 이전에 공개된 소개영상에서 흐릿한 모습으로 촬영된 거스를 보면 진짜로 유령일 가능성이 높고 이는 스타파크가 은폐하려는 행동에서 비롯된 서술이라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세한 건 아래 여담 참조[4] 외국 유저들에 따르면 이는 거스가 유령임을 암시하던 이전 설명이 현재처럼 바뀐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그리고 바꾼 주먹 모양이 너무 허접하다.[5] 다만 스파이크의 상징인 가시가 풍선한테 천적같은 존재란 걸 감안하면 스파이크를 좋아할 리 없을 법도 하지만 이에 대한 거부의사가 전혀 없기도 했고 카카오톡 브롤스타즈 공식 채널에서 확인 가능 한 거스 프로필 목록 중 좋아하는 것에 스파이크가 쓰여 있는 것을 보면 스파이크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것이 확실해보인다.[6] 사냥하다라는 뜻의 hunt와 오싹한, 귀신들린을 뜻하는 haunt의 발음이 비슷하다는 걸 이용한 언어유희.

초장거리 브롤러 치고는 HP가 꽤 높은 편이지만, 이는 일반 공격의 낮은 화력에 대한 보상이라고 보는 편이 맞다. 물론 이동 속도는 평균치다.

6. 스킬[편집]



6.1. 일반 공격 - 오싹한 풍선(LOONY BALLOONS)[편집]


파일:skill-attack_new.png
Gus shoots empty balloons that capture part of the enemies' souls. Each successive hit fills a bar, and once the bar is filled, the next shot will leave a spirit on the map that can heal allies and himself. He can leave multiple ghosts on the map.

적에게 풍선을 던집니다. 공격이 여러 번 적중하면 유령이 나타납니다. 자신이나 팀원이 유령을 수집하면 약간의 HP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피해량
940
치유량
800
사정거리
초장거리(9.33타일)
재장전 속도
보통(1.5초)

특수 공격 충전량: 25%
[레벨 별 스탯]
파워 레벨
풍선 피해량
유령 치유량
1
940
800

[펼치기 • 접기]
2
1034
880
3
1128
960
4
1222
1040
5
1316
1120
6
1410
1200
7
1504
1280
8
1598
1360
9
1692
1440
10
1786
1520

11
1880
1600


풍선 하나를 던진다. 적에게 맞출 시 탄창 밑의 게이지가 충전이 되고, 공격을 총 3회 명중시키면 게이지가 완충되면서 다음 일반 공격이 적에게 적중 시[7] 게이지를 전부 소모해서 피격 위치에 유령을 소환한다.[8]

유령은 체력을 조금[9] 회복시켜 준다. 유령은 소비하거나 최대 개수 초과 전까진 사라지지 않는다. 10개까지 중첩 소환이 가능하며, 그 이상 소환할 시 가장 먼저 소환된 것부터 사라진다.

유령은 피해를 입은 아군이 지나가면 먹어서 체력을 회복할 수 있으며, 본인 또한 마찬가지이다. 모티스의 영혼 사냥 스타 파워의 리메이크 전 능력을 가져온 듯한 능력. 다만 맞춘 위치에 유령이 생성되는 탓에 회복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긴 어렵다는 흠이 있다. 대신 유령 외의 일반기로써 성능을 보자면 데미지는 낮지만 빠른 탄속에 넓은 판정을 갖춰 공격을 명중하기 쉬운 편이다.

현재 게이지가 충전되고, 유령이 생성되는 적의 조건이 브롤러뿐만이 아니라 움직이는 소환수에도[10] 적용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버그인지 의도인지는 불명. 다만 제시의 터렛 등 고정형 구조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여담으로 무적 보호막이 있는 적을 공격해도 유령 게이지가 충전된다. 그리고 평타 판정이 매우 좋다.


6.2. 특수 공격 - 스푸키(SPOOKY BOY)[편집]


파일:Super_image1.png
Gus can either shoot his balloon dog, Spooky, to create a shield around an ally or use it to himself.

풍선으로 만든 베스트 프렌드 스푸키로 자신이나 팀원 주위에 보호막을 만듭니다.
보호막
2600
사정거리
초장거리(9.33타일)


[7] 미적중 시 게이지를 소모하지 않는다.[8] 이때 투사체 색이 노란색으로 바뀌어 게이지가 전부 찬 상태인지 분간을 할 수 있다.[9] 1레벨 기준 800, 11레벨 기준 1600.[10] 니타의 곰, 이브의 해츨링 등

보호막 HP 감소량: 10%/초[11]
[레벨 별 스탯]
파워 레벨
보호막 HP
1
2600

[펼치기 • 접기]
2
2860
3
3120
4
3380
5
3640
6
3900
7
4160
8
4420
9
4680
10
4940

11
5200


일정 피해량을 무시할 수 있는 보호막을 자신 혹은 아군에게 씌운다.[12] 자동 조준을 쓰면 자신에게 보호막이 씌워지며, 수동 조준을 쓰면 진의 특수 공격처럼 벽을 통과하는 투사체를 날려 아군에게 보호막을 줄 수 있다. 보호막의 추가 체력 영구적이지 않고, 10초에 걸쳐 조금씩 감소한다.

보호막이 적용된 아군의 순간 체력은 11레벨 기준으로 5200이나 늘어나서 처치가 어려워진다.[13] 체력이 가장 적은 틱도 11레벨 기준 순간 체력이 4400에서 무려 9600까지 증가할 정도. 치유량으로만 따지면 바이런, 심지어 그 포코까지도 능가한다. 또 별개의 추가 체력이 생기는 방식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치유 효과와 달리 체력이 얼마 깎이지 않은 아군에게 사용해도 효율이 반감되지 않는다는 소소한 장점도 있다.[14]

원하는 대상에게 매우 높은 추가 체력을 자유롭게 제공한다는 점 때문에 일반적인 치유 스킬들보다 선택지가 많다. 주된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 죽기 직전의 아군에게 보호막을 제공하여 세이브
가장 정석적인 사용법이자 가장 보기 힘든 사용법. 단순 효과만 놓고 보면 거스의 특수 공격은 아군 세이브에 매우 최적화되어 있다. 사정거리가 매우 긴데도 투사체가 벽을 관통하기 때문에, 사실상 거리와 지형지물에 상관없이 세이브를 할 수 있다. 게다가 보통 이런 슈퍼세이브 형식의 스킬은 주로 죽기 쉬운 물몸 브롤러들에게 사용되는데, 거스의 특수 공격은 체력 감소량에 상관없이 치유량이 온전히 들어가기 때문에 물몸 브롤러들을 세이브 하기에도 적합하다. 다만 아군이 포커싱당하는 타이밍을 예측해서 정확하게 조준해 아군을 맞추는게 쉽지 않기에 가장 어려운 사용법이다.
  • 적진으로 다이브하는 탱커나 어쌔신에게 보호막 사전 제공
이렇게 사용할 경우 적진에 뛰어든 아군의 생존력이 어마무시해지기 때문에, 원래 같았으면 한 명만 잡고 나올 상황에 한 명을 더 잡아버리거나 그냥 전부 잡아버리고 유유히 빠져나오는 상황까지 나온다! 특히 거스의 보호막은 기본 체력이 매우 높은 탱커들보다는 체력이 조금 애매한 어쌔신들에게 더 큰 효율을 보여준다. 이들에게는 기본 체력 대비 생기는 추가 체력이 더욱 거서 보호막의 효율이 탱커들보다 높기 때문이다.
  • 자신에게 보호막 적용 후 라인 압박
가장 단순하고 쉬운 사용법. 산술적으로만 생각해봐도, 초장거리 딜러의 실질적 체력이 순식간에 11600[15]으로 불어나기 때문에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후퇴하지 않을수가 없어진다. 다만 거스 자체의 캐리력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라서, 거스에게 씌울 바에 차라리 다른 팀원에게 씌워주는 것이 더 효율적인지라 추천되지는 않는다. 자신을 제외한 아군들의 실력이 매우 떨어질 때나 종종 쓸만한 사용법.
  • 위급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 자신에게 보호막 적용
캐리력이 더 높은 아군에게 보호막을 주는것도 좋지만 자신이 죽으면 3대2 싸움이 되어 매우 불리해지기 때문에 위험할땐 써야한다. 어차피 4방이면 특수기는 다시 차니 자신에게 쓰고 싸워서 특수기를 다시 채우는게 이득이다. 특히 젬 그랩에서 젬 캐리어를 맡았거나 바운티에서 보유한 별의 갯수가 많아졌을 때처럼, 거스 자신의 생존이 게임의 판도를 좌지우지 하는 상황에선 아군이 죽어나가는 걸 보더라도 자신을 위해 아껴야 할 수도 있다.

이것만 보면 완벽한 특수 공격 같지만 사실 몇 가지 결점이 존재한다.

  • 여러 명에게 보호막을 제공할 수 없다.
이 단점은 팀원 모두에게 세이브가 중요해지는 한타 싸움에서 특히 부각되는데, 결국 이러한 상황이 오면 거스가 기적적으로 특수 공격을 한번 더 채우지 않는 이상 단 한명의 아군만을 살릴 수 있다. 물론 아군에 타라, 재키, 모티스, 메이지 등 한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브롤러가 있다면 주저없이 이들에게 보호막을 씌워주면 되나, 모두의 캐리력이 애매한 상황에서는 이도저도 못하는 애물단지가 되어버린다.
  • 투사체가 빗나가는 순간 아무 의미가 없어진다.
물론 투사체의 판정과 탄속이 넉넉한 편이여서 4~5타일 정도 거리에서는 쉽게 보호막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그러나 아군과의 거리가 조금이라도 멀어지면 적중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지는데, 이는 적군의 무빙보다 아군의 무빙을 예측하는게 더 어렵기 때문이다. 적군은 아군에게 공격을 적중시키기 위해 움직이고 아군은 그 공격을 피하기 위해 움직이기 마련인데, 이 상황에서 아군에게 보호막을 적중시키려면 사실상 예측을 2중으로 해야 한다.[16]
  • 아군 탱커/어쌔신과의 합이 매우 잘 맞아야 한다.
특수 공격의 투사체가 빗나가는 순간 보호막이고 뭐고 전부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보통 적진으로 다이브하는 탱커나 어쌔신을 지원할 때는 사전에 미리 보호막을 씌워놓아야 한다. 그러나 이게 되려면 거스가 게임 내내 아군의 킬각 및 진입각까지 보고 있어야 한다. 물론 사전에 파티를 짜놓은 후 디스코드 등의 소통 수단을 마련해두고 플레이한다면 별 문제 없지만, 이런 것이 일절 되지 않는 랜덤큐에서는 그냥 거스의 판단에만 맡겨야 한다.[17] 덕분에 아군이 보호막 없이 성급하게 진입했다가 그대로 죽어버리거나, 보호막을 줬는데 정작 아군이 진입할만한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특수 공격을 날려먹는 일이 빈번하다.

물론 이러한 단점들이 있지만 파일럿과 아군의 기량에 따라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단점들이기 때문에 고성능의 특수 공격임은 변함없으며, 거스의 운용에 큰 지분을 차지하기도 한다. 이 특수 공격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에 따라 거스의 기량을 확인할 수 있다.

여담으로, 에드거의 하드코어 가젯과 중첩되지 않는다. 하드코어 가젯과 거스의 특수 공격 중 나중에 발동된 것이 기존의 보호막 위에 덮어씌워진다.

6.3. 가젯[편집]



6.3.1. 유령 팡팡(KOOKY POPPER)[편집]


파일:GD-Gus1.png
Explodes all uncollected spirits, dealing 1880 damage to nearby enemies.

수집하지 않은 유령을 모두 터뜨려 주변의 적에게 1880의 피해를 줍니다.

폭발 범위(반지름): 2타일 [18]

주위 약 14타일의 범위 내에 존재하는 회복 유령들을 모두 폭파시켜 개당 1880 대미지를 준다. 유령은 10개까지 필드에 존재할 수 있으므로 최대 10개의 유령들을 터뜨릴 수 있다.[19]

적을 맞춰야 생성되는 유령 특성상 적진 쪽에 주로 깔리게 되는 유령들을 지뢰처럼 활용할 수 있는 가젯이다. 비록 3번밖에 못 사용하지만 개당 1880이라는 괜찮은 대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심리전도 가능하게 해준다. 적 입장에서는 갑자기 터질 위험 때문에 유령이 깔려 있는 곳에 접근을 꺼리게 만들 수 있다. 범위 제한을 역으로 이용해서 터뜨릴 유령만 터뜨리는 전략도 사용 가능하다.

그 외에 게이지가 완충되어있을 때는 적중 시 즉시 유령이 생기는 것을 이용, 일반 공격이 적중하는 즉시 가젯을 사용해 순간적으로 만랩 기준 3760이라는 딜을 꽂아넣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시즌 21 전에는 유령의 공격에 맞은 적을 넉백시키는 기능도 있었으나, 패치로 삭제 되었다.

6.3.2. 영혼 교체(SOUL SWITCHER)[편집]


파일:GD-Gus2.png
Gus loses 5% of his health to fill his bar instantly.

5%의 HP를 소모해 영혼 게이지를 모두 충전합니다.


발동 시 현재 체력의 5%를 잃으면서, 즉시 영혼 게이지를 충전한다.[20] 게이지가 3칸만 아니면 발동이 가능하며 좋은 능력이지만 체력 소모가 요구되는 탓에 사용이 다소 어렵다.

이 패널티 피해는 애쉬의 썩은 바나나 가젯과 마찬가지로 부활 시 주어지는 무적 보호막도 뚫는다.[21] 그리고 보호막[22] 체력을 깎지 않고 본체의 체력을 깎으며 빅 보스인 상태에도 이 가젯을 활용 시 얄짤없이 5%를 깎아먹는 덕분에 희대의 자폭기로 활용될 수 있다.

여담으로 그냥 HP가 깎인 게 아니라 자신이 자신을 공격해서 준 피해라고 판정되는지 무덤지기 모드에서는 반대로 입은 피해의 80%만큼 치유를 하고, [23] 받은 피해량이 피해 미션 퀘스트에 반영이 된다.

다만 유저들의 평가는 그리 좋지 못하다. 상술한 1가젯이 매우 좋은 성능을 가진 것도 크지만, 거스의 운영 방식은 일반 공격의 유령보단 특수 공격의 보호막이기 때문. 즉, 거스는 유령 의존도가 별로 높지 않은 브롤러이고 그런 유령을 초반부터 체력의 5%나 잃으면서 사용하기엔 활용처가 많지 않다. 게다가 원래는 5%가 아닌 30%여서 더더욱 평가가 안 좋았었다. 그래도 활용도가 아예 없는 건 아닌지라 HP를 소모해 얻은 유령의 성능을 강화시키거나 최대 사정거리에서도 부착시킬 수 있도록 했다면 더 좋았을거라고 아쉬워하는 유저들이 대다수.

6.4. 스타 파워[편집]



6.4.1. 회복 뿜뿜(HEALTH BONANZA)[편집]


파일:SP-Gus1.png
Healed gained from the spirits is increased by 100%.

오싹한 풍선의 유령에서 얻는 회복치가 100% 증가합니다.


일반 공격에서 나오는 유령의 회복량이 100% 증가한다.

회복량이 2배나 증가하여 무려 11레벨 기준 3200을 회복하기 때문에 회복량의 차이가 매우 크다. 2개 정도만 먹어도 엄청난 체력이 차서 적진 쪽에서 활동하는 아군 근접 브롤러의 생존력을 크게 올려줄 수 있다.

다만 유령은 보통 상대 진영에 생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인지라 상위권으로 갈수록 먹기가 힘들어 이 스타 파워를 활용하기 어려워진다는 흠이 있다.

6.4.2. 든든한 내 친구(SPIRIT ANIMAL)[편집]


파일:SP-Gus2.png
Spooky also increases the damage for an ally by 25% for 5 seconds.

스푸키의 도움을 받으면 팀원의 피해량이 5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특수 공격의 보호막이 씌워진 아군 또는 자신의 공격력이 5초 동안 증가한다. 거스의 경우 만렙 기준 공격력이 1880에서 2350으로 증가하며, 피해량을 비교하자면 딜러인 서지와 거의 같아진다.

피해를 받지 않았을 때 기준으로 피해 증가 효과는 보호막 지속시간보다 짧지만 대미지 증가와 보호막이라는 효과를 동시에 줄 수 있어 효과적이다.

7. 성능[편집]


적진에 주로 생성되는 파괴 불가능한 힐팩 유령, 아군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두터운 보호막을 이용해 순간적인 라인 돌파를 도와주는 공격형 서포터. 적진에 파고든 브롤러를 지원하는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또한 본인도 다소 약하긴 하지만 사거리가 긴 일반 공격을 가지고 있어 나름 준수한 견제 능력을 갖추고 있다.

다만 능동적으로 제공할 수 없는 회복 메커니즘, 수치는 높지만 일시적일 뿐인 보호막 등으로 인해 거꾸로 적이 압박하거나 빈틈을 파고들어온 경우에 대한 방어적인 능력은 다른 서포터 브롤러들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

전반적으로 난전을 선호할 수 밖에 없으면서도 정작 본인은 바이런과 유사한 저격수형 서포터이기 때문에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요소를 유령과 보호막을 등에 업은 아군이 대신 해결해주어야 하므로 팀원과의 호흡 또한 상당히 중요하다.

7.1. 장단점[편집]


장점
* 최강의 조건부 순간 회복력
일반 공격으로 생성되는 유령의 기본 회복력은 11레벨 기준 1200이고 회복 뿜뿜 스타 파워를 장착하면 무려 2배 상승하여 2400에 달하는 회복력이 된다. 유령은 맵에 최대 10개까지 동시에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유령을 잘 모아두면 한꺼번에 먹을 때 이론상 최대 24000의 체력을 한순간에 회복시킬 수 있다. 물론 실제로 저렇게 회복할 일은 없지만 현실적으로 2, 3개 정도의 유령은 연달아서 먹을 수 있기에 그 정도만 하더라도 포코의 순간 회복력마저 초월한다.

* 딜을 함으로써 힐을 하는 유일무이한 특성
거스는 공격을 하면 스스로 힐을 뿌리는 격인 메커니즘을 지니고 있다. 덕분에 다른 힐러들처럼 아군의 생존을 위해 바쁘게 아군을 살필 필요 없이 적을 공격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물론 보호막은 직접 걸어주어야 하지만 보호막 특성상 교전 전, 교전 후 언제든 걸어줘도 되므로 상대적으로 포지셔닝 제약에서 자유롭다.

* 특수 공격의 높은 방호력
거스가 특수 공격으로 제공해 주는 보호막의 체력은 11레벨 기준 무려 3900으로, 이는 무려 11레벨 메그의 메카 특수 공격과 11레벨 대릴의 일반 공격 전탄, 11레벨 체스터의 일반 공격 4타 피해량을 피해없이 버티고도 남는 수치다. 이러한 높은 보호막 체력으로 위기의 순간 아군을 세이브해주거나 자신이 살아나는 등 팀의 생존력에 기여해 줄 수 있다.
또한 보호막은 체력과 별개이기 때문에 만약 다른 힐러와 거스가 동시에 힐, 보호막을 준다면 회복은 회복대로 보호막은 보호막대로 채워지기 때문에 체력이 가득 차서 회복량이 낭비되는 경우가 없다. 그래서 체력이 이미 많은 팀원이나 본인에게 미리 깔아두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 준수한 교전 능력
거스의 사정거리는 초장거리(9.33타일)인데, 이는 비슷한 조건들[24]을 가진 브롤러들 중에서는 가장 긴 사정거리이다. 게다가 탄속도 은근 빠른 편이고, 판정도 쏠쏠해서 적이 꽤 잘 맞는 것은 덤. 화력도 딜러는 3방에 보낼 만큼 적당히 아프다. 거기다 준수한 체력과 자기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보호막 덕분에 은근히 근접전이 강해 다른 딜러들에 접근해 잡아먹을 수도 있다. 근접 브롤러를 제외하면 1:1은 대부분 이기는 수준.

단점
* 저조한 라인 유지력
거스는 그 특이한 회복 매커니즘 때문에 회복 역할을 하는 유령 대부분이 적 진영 부근에 생겨나고 그렇기에 아군이 견제를 받아 피해를 입었더라도 즉시 회복시켜줄 수가 없다. 그나마 갑작스러운 공세는 보호막으로 어느 정도 받아넘길 수 있지만, 보호막도 소모된 체력을 회복시켜주지는 않으므로 결국 회복을 위해 뒤로 빠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힐러임에도 적의 견제에 상당히 취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 거스 본인의 화력이 약하고 유연하게 적을 차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도 아니라서 별도로 받아쳐줄 아군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근접 브롤러의 돌파 시도에도 약하다.

* 저조한 돌파력으로 인한 높은 아군 의존도
거스는 매우 제한적인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유령 팡팡 가젯을 제외하면 평범하고 약한 일반 공격 외에는 공격 수단이 없기 때문에 혼자서는 자리잡은 적을 밀어낼 수가 없다. 그렇기에 거스는 자신의 힐과 보호막을 등에 엎고 적진에서 깽판쳐줄 아군을 필요로 하며, 이는 곧 높은 아군 의존도로 연결된다.

* 저조한 회복력
거스의 회복력은 평타당으로 환산하면 11레벨 기준으로도 기본 300, 회복 뿜뿜 스타파워 기준으로도 600에 그친다. 이는 포코의 뮤직 테라피 스타파워의 700보다도 한참 아래인 수치이며, 바이런과 비교하면 1/3 밖에 되지 않는다. 거기다 저 둘과 달리 거스는 당연히 자신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숨고 회피할 적을 맞춰야만 회복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회복 기대치가 훨씬 떨어지며, 그것도 모자라 유령은 체력이 1이라도 까여있으면 먹을 수 있기에 적진에서 난전이 벌어지면 지나가면서 쓸어먹어 낭비되는 일도 다반사로 일어난다. 유령 팡팡 가젯으로 날려먹을 수 있는 것은 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저장이 가능한 힐이라는 무지막지한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막상 회복에 사용하려고 하면 항시 부족하다.

7.2. 변천사[편집]


출시 전 버프를 받아 안 그래도 좋아보이는 브롤러인데 버프로 더 사기가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유저들의 생각이 있었으나 출시 직후 평은 무난한 편. 유령 생성은 매우 독특하고 좋은 능력이지만 직접 유령 쪽으로 다가가야 한다는 특성상 활용이 어렵고, 특수기도 꽤 좋은 성능이지만 타 힐러들에 비하면 투사체 속도가 조금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크게 나쁜 성능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좋은 성능도 아닌 애매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2스파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2스파 출시 후 입지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2스파 출시 후 적당히 좋은 브롤러가 됐다. 하지만 아직도 "사기적이다" 소리는 못 듣는 편. 이유야 어쨌든 원거리 특화 브롤러기에, 일반 공격 데미지는 파이퍼, 브록보다도 낮아 그냥 서포터 수준이다. 따라서 모든 원거리/스로어 브롤러들이 그렇듯이 어쌔신이 마음먹고 접근하면 특수 공격이 없는 이상 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시즌 14 패치로 유령의 회복량과 특수 공격의 보호막 체력이 파워 레벨에 따라 조정되도록 변경되었으며, 이제 특수 공격이 벽을 통과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1가젯의 피해량이 1400으로 감소한 대신, 2가젯의 체력 소모량이 15%로 감소하였다.[25][26] 워낙 다양하고 좋은 버프들을 받아서[27]현재는 그레이 다음으로 가장 고평가 받는 서포터로 활약하고 있다. 상위권에선 거스를 TOP 5나 0티어에 자주 넣을 정도로 출시 초반에 비해 훨씬 좋은 평가를 받는 중이다.

시즌 20기준으로 파워리그에서 무난한 선픽 정도로 쓰이고 있다.

시즌 21에서 유령팡팡 가젯의 넉백이 삭제되는 너프를 받았다. 이 패치로 인해 1가젯의 활용도가 크게 감소해 상위권에서 거스에 대한 평가도 크게 떨어진 편이다

7.3. 모드별 평가[편집]


모드에 따라 사용하기 매우 적합, 적합, 약간 적합, 약간 부적합, 부적합, 매우 부적합, 편차 심함[28][29]으로 분류하였다.

전체적으로 특수기의 생존력과 2스파와 1가젯의 조건부 폭딜이 있어 스킬셋 자체는 쇼다운에 어울린다. 다만 저 조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데미지가 약한 편이고 특수기와 게이지가 없을 때 근접한 적을 만나면 할 게 없어서 그냥 목숨 헌납해야 하는 건 단점. 사거리가 상당히 길고 체력도 극단적으로 적은 건 아니라서 운용만 잘하거나 특수 공격 없이 암살자에게 노려지지 않는다면 해 볼 수는 있다. 본격적으로 저격수를 상대할 경우 사거리가 9.33타일로 이들에게 밀리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무빙에 주의해야 한다. 1가젯의 넉백이 사라진 이후 기습에 취약해져 쓰기 애매해졌다.

팀원이 거스의 단점을 메꾸기에 좋다. 팀원에게 힐을 줄 수 있고, 특수 공격을 팀원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데다 자신이든 팀원이든 위험할 때 보호막을 부착할 수 있다.

라인을 유지하는 모드는 거스의 유령을 효과적으로 쓸 수 있게 한다. 어느정도 유령이 채워지면 상대방의 잼을 뺏기 위해 들어간다거나 혹은 상대방이 잼을 다 모아 들어가야만 하는 상황에선 길에 뿌려진 유령은 체력 관리에 도움을 확실하게 준다. 또한 특수 공격으로 팀원을 위험으로부터 세이브하여 시간을 버는 것도 가능하다.

탱커와 암살자가 자주 보이는 모드로써 거스 입장에선 생존하기 어려워 보이기도 하지만 오히려 암살자나 탱커가 적진에 돌진하여 유령과 특수 공격을 보다 좀 더 활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이다. 물론 탱커나 암살자에 대한 저항력은 바닥을 기는 수준이라 상대픽은 물론 본인 팀의 조합도 타므로 상대방 픽에 카운터가 많으면 보호막이고 뭐고 죽다가 게임이 끝나버리는 트롤픽부터 라인을 잘 밀어 팀원을 죽지 않게 세이브 해주는 괜찮은 서포터까지 가는 모드이다.

거스의 단점중 하나가 저조한 딜량으로 부터 오는 낮은 생존력인 만큼 하이스트에서 제 아무리 서포팅 능력과 사거리로 쇼부를 친다 해도 딜량덕에 쓸수가 없다. 물론 이론상 1가젯으로 18000이라는 극딜을 넣을 수는 있긴 하나 인게임에서 그게 얼마나 말도 안되는 소리인지는 말이 필요 없다. 그나마 유령과 보호막으로 진입하는 탱커, 딜러를 도와줄수는 있긴 하나 사실 팸이나 바이런 보다 나은게 없는 트롤픽에 가깝다.

다른 모드에선 몰라도 긴 사거리를 가진 것 부터 일단 바운티에서 쓰일 가치가 있다. 아무리 거스의 딜량이 높지 못하더라도 바운티의 주픽인 저격수들에겐 아프게 들어오며, 특수 공격으로 저격수들의 깡딜도 몇번 버틸수도 있다. 유령의 사용처도 괜찮은데 그냥 두면 암살자가 돌아다니면서 먹겠거니와 팀에 암살자가 없다면 1가젯을 이용한 지역 장악으로써의 역할도 가능하다는 점. 특히 1가젯을 바로 써버린다면 상대 저격수의 체력이 적어 경우 조금만 체력이 까져있어도 바로 죽어버린다.

사거리가 길어 초반 싸움에서 이득을 볼수있고 부족한 데미지는 1가젯으로 늘릴수있다. 게다가 특수기로 라인을 확 밀어버리거나 핫존에서 안정적으로 머무를수 있다.

바운티랑 비슷한 점이 많은 모드로 써 괜찮게 쓰인다. 특수기로 다이브, 세이브 등이 가능하고 1가젯의 킬캐치도 좋다. 유령과 유령 게이지는 라운드가 끝나면 초기화 되지만 그리 큰 문제는 아니다. 1가젯으로 킬따는데 쓰고 세이브는 보호막으로 하면 그만이다.

공격적인 면에선 허접한데 보호막은 5명의 무자비한 공격을 막아내기엔 역부족. 전체적으로 바이런의 하위 호환인데 바이런도 잘 안쓰는 마당에 굳이 거스를 쓸 이유는 없다.

DPS도 낮고, 체력도 적은데다 가젯도 쓸모가 없고 CC기도 없어 안 좋을 것 같지만, 특수 공격과 유령이 아군 백업에 좋으며 특수 공격이 팀의 메인 딜러를 지원하는 데 매우 좋다. 때문에 서포터론 쓸만하다. 다만 다른 서포터와 마찬가지로 딜링 능력은 매우 떨어지기에 팀에 좋은 딜러가 없는 경우 성능이 급감한다.

그나마 보스전에 비하면 유령이 뿌려질 루트가 정해져 있긴 하나, 딜량의 한계, 쓸데 없는 특수기로 인해 쓸모가 없다.

그 허약한 딜량에 모자라 거스의 스킬셋은 보스전과는 맞지 않다.

8. 상성[편집]


모든 상성은 1대1 기준이며, 가장 일반적인 전투 상황을 기준으로 하였다.

  • 거스가 상대하기 힘든 브롤러[49]
    • 사거리가 더 길거나 소환수를 가진 원거리 브롤러: 사거리 차이를 극복할 방법이 없고 소환수에 공격이 막히는 비관통 공격이라 상대하기 어렵다.
      • 8비트[30], [31], 롤라[32], 나니, 브록[33], 파이퍼[34], [35], 미스터 P, 스파이크[36], 러프스, 제시, R-T
    • 기동성이나 체력 및 생존력이 우수한 브롤러: 보호막이 있다지만 정작 이들을 빠르게 녹일 딜이 부족하다. 1가젯에 넉백 기능이 삭제되면서 해당 단점이 더욱 부각되었다.
      • , 스튜, 재키, 엘 프리모[37], 로사[38], , 보니[39], , 프랭크[40], 비비[41], 에드거[42], 대릴[43], 맥스, 버즈, [44], 모티스, 레온, 그리프[45], 애쉬[46], 메그[47], , 버스터, 코델리우스
    • 투척 브롤러: 거스는 벽 너머의 적을 견제할 수단이 거의 없기에 투척 브롤러의 샌드백이 되기 쉽다.
      • , 다이너마이크[48], 그롬, 발리, 스프라우트


  • 거스가 상대하기 쉬운 브롤러
    • 데미지가 약한 브롤러
      • 자넷[50], 바이런[51], 콜레트[52], 그레이, 이브[53], [54]
    • 거스보다 사거리가 짧은 브롤러: 사거리 차이로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다.
      • 쉘리[55][56], 엠즈[57], 포코, 스퀴크, 샌디, 게일, 크로우[58], 오티스[59], 서지[60], 체스터[61], 메이지
  • 편차가 심한 브롤러
    • 소환물을 가진 중거리 브롤러: 평소엔 사거리가 더 긴 거스가 유리하나, 여기에 해당하는 브롤러들이 소환물이 있으면 소환물을 잘 못부수는 거스가 불리해진다.
    • 거스와 사정거리가 비슷한 브롤러
      • , 콜트, 앰버[62], [63], 맨디[64], 리코[65]

9. 추천 조합[편집]


주요 조합
파일:GD-Gus1.png파일:SP-Gus2.png
  • 유령 팡팡 - 든든한 내 친구 (주요 조합)
거스의 단독 전투력과 킬 결정력을 높이는 조합. 맵, 모드 가리지 않고 모든 모드에서 유용하다.
  • 유령 팡팡 - 회복 뿜뿜 (주요조합)
유령 팡팡 가젯으로 적에게 데미지를 줄수있고 회복 뿜뿜 스타파워로 높은 체력을 회복할수있는 조합. 가젯으로 데미지를 줄지 스타파워 효과로 높은 체력을 회복할지 고민하면 된다.
  • 영혼 교체 - 든든한 내 친구
팀 서포트 능력을 높인 조합. 가젯으로 유령을 소환해 팀원을 회복시킬수 있고 스타파워로 팀을 위기에서 구하고 서포트할수 있다.
  • 영혼 교체 - 회복 뿜뿜
유령을 강화시킨 조합. 유령을 가젯으로 빠르게 장전하고 회복할수있다.

9.1. 추천하는 브롤러 조합[편집]


  • 기동성이 높은 대다수의 브롤러
    • 스튜, 크로우, 맥스, 보니, 에드거, 팽

10. 스킨[편집]



10.1. 기본 스킨[편집]


파일:Gus_Pin-Neutral.png
거스
기본 스킨

파일:Gus.png
어린 꼬마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인게임에서 보면 모델링이 매우 아담하고 귀여운 편이다.

어딘가가 서지를 닯은듯한 커다랗고 파란 풍선친구를 들고 있는데 인게임에서 보면 본체보다 돋보일 정도로 꽤 크다.
승리시 커다란 풍선 속에서 나온 다음 풍선을 잡고 포즈를 취하며 패배할 경우엔 불안한 표정으로 주위를 둘러보다가 풍선으로 가빠진 호흡을 진정시키려는 모습을 보인다. 이 모습이 꽤나 안쓰럽다...


10.1.1. 트루 실버 거스(TRUE SLIVER GUS)[편집]



10.1.2. 트루 골드 거스(TRUE GOLD GUS)[편집]




10.1.3. 월드 챔피언 거스(WORLD CHAMPION GUS)[편집]


파일:Campaign_Icon-World_Champions_2022.webp
월드 챔피언 거스
2022 월드 챔피언 스킨

파일:Gus_Skin-World_Champion.webp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149

월드 파이널 우승 팀을 기념하여 나온 스킨. 거스의 첫번째 스킨이다. 2022 월드 파이널에서 우승한 ZETA DIVISION ZERO의 로고와 색깔을 지니고 있다.

일반 공격 시 우승 트로피를 날리고, 여러 번 적중 시 도트 그래픽의 유령이 생성된다. 특수 공격 시 풍선으로 만든 왕관을 던진다.

승리 시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다가 환호한 후 휴대폰으로 우승 트로피를 비춘다.
패배 시 게임을 하다가 화가 나서 휴대폰을 마구 내려친 다음 걷어차버린다.
내후년 신정에 단종될 스킨이다.


파일:World_Champion_Gus_Pin-Neutral.webp
구매 시 지급되는 핀.

10.1.4. 보이스카우트 거스(BOY SCOUT GUS)[편집]


보이스카우트 복장을 입은 모습의 스킨. 이펙트 변화는 없다.

11. 업데이트 내역[편집]


  • 2022년 9월 19일
파일:Arrow-up-big.png 오싹한 풍선(일반 공격) 피해량 증가 '920' -> '940'
파일:Arrow-up-big.png 특수 공격 충전에 필요한 명중 횟수 감소 '5' -> '4'
파일:Arrow-up-big.png 재장전 속도 7% 감소

  • 2022년 9월 23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초희귀 브롤러로 신규 출시
  • 2022년 10월 25일
파일:Arrow-up-big.png파일:Arrow-down-big.png 유령의 회복량이 고정 1000에서 레벨에 따라 변화되도록 변경[66](800~1200)
파일:Arrow-up-big.png파일:Arrow-down-big.png 특수 공격의 보호막 체력이 고정 3600에서 레벨에 따라 변화되도록 변경[67](2600~3900)
파일:Arrow-up-big.png 특수 공격의 투사체 속도 12.5% 증가[68]
파일:Arrow-up-big.png 특수 공격이 벽을 통과할 수 있도록 변경
파일:Arrow-down-big.png 가젯 '유령 팡팡'의 피해량이 1800에서 1400으로 감소
파일:Arrow-up-big.png 가젯 '영혼 교체'의 체력 소모량이 30%에서 15%로 감소

  • 2023년 10월 25일
파일:Arrows-switch-big.png '보이스카우트 거스' 스킨 출시

12. 기타[편집]


  • 2020년 3월에 마지막 초희귀 브롤러 재키가 출시된 이후로 약 2년 6개월 만에 나온 초희귀 브롤러다.

파일:GusStarrPark.jpg

  • 그냥보면 평범한 브롤러 같지만 피부가 비정상적으로 창백하며 버려진 기차에 살고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풍선 친구들을 만든다는 설정, 사망 대사 중 "Am I a ghost?"(내가 유령이라고?)가 있는 것과 땅에 한번도 닿지 않았다는 정보가 존재했고 고스트 스테이션 테마맵에서 거스가 철도선이 깔린 맵 끝에서 뛰어다니다가 뒤이어 출발한 기차에 치이는 듯한 모습이 암묵적으로 연출되기도 했으며 출시 당시 소개영상에서 거스가 유령모습으로 사진기에 촬영된 모습을 통해 유령 브롤러임이 밝혀졌는데 철도선 교통사고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69]되는 어린유령이라는 컨셉이 전연령층 게임 대상 심의에 걸릴수도 있을 법 하다는 걸 슈퍼셀이 뒤늦게 감안하며 이후 캐릭터 설명에 거스가 유령으로 자주 오해 받는다는 설명이 새롭게 적히게 되었다. 다만 이는 이번 2023년 10월달 업데이트에서 변경된 설명들이 모두 스타파크의 입장에서 쓰여진 것 같은 느낌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스타파크에서 거스가 유령임을 숨기려고[70] 한다고 추측 해볼 수 있을 것 이며 아직 확실한 건 알 수 없는 부분.

  • 거스라는 이름은 영단어 ghost에서 유래됐을 확률이 높아보인다.[71]

  • 레온 이후, 즉 정식 출시 이후로 샌디, 에드거에 이어 오랜만에 등장한 소년 브롤러이다. 샘과 동시공개된 당시에 호불호가 꽤 많이갈렸던 샘과는 다르게 귀여운 디자인 덕분인지 첫 공개 당시에 호평을 꽤 많이 받았다.

  • 외관적인 특징으로는 샌디처럼 다크서클이 진한 편이고 [72] 눈꼬리가 아래로 축 늘어져있으며 눈썹이 성인 남성 브롤러들 만큼 짙고 뚜렷한 김 눈썹이다. 고양이를 연상시키는 3자입을 지녔고 무릎 한쪽엔 작은 반창고 하나가 붙어있으며 머리엔 풍선모양에 커다란 유령그림이 그려져있는 바람빠진 풍선형태의 비니모자를 쓰고 있다. 은은하게 EMO스러운 느낌을 풍기는 의상들이 매력 포인트이며 성격에서도 그런 느낌이 묘하게 들어난다.

  • 저랭크대[73]에서 초희귀 이하 등급의 브롤러를 선택한 AI가 매칭되도록 한 시스템 때문에, 거스가 출시되기 전에도 저랭크대에서 게임을 돌리면 가끔 거스가 나왔다.[74][75]

  • 출시 6일 정도를 남기고 브롤러 선택창에 등장했는데, 체험을 누르면 "해당 브롤러는 일시적으로 사용 불가능합니다. 다른 브롤러를 사용해 주세요!" 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홈 화면으로 튕겨나왔는데[76], 밸런스 패치 후 출시 1~2일 정도 전부터 체험이 가능해졌다.

  • 2차창작에선 주로 고스트 스테이션 시즌에서 공동 테마주인공으로 함깨 출연한 버스터나 스턴트 쇼의 멤버 중 한 명인 보니와 자주 엮이는 펀이며 같은 트리오 팀인 척이 공개 된 이후에는 그와 자주 엮이기도 한다. 척이 거스 주변을 은은하게 맴돌면서 챙겨준다는 공식 설정이 존재하기에.

  • 거스의 스푸키의 뒤쪽을 자세히 보면 거스의 영어이름이 손글시로 커다랗게 적혀있는 스티커 하나가 붙어있다. 이는 어느 국가의 미아 보호소 전용 이름표와 매우 흡사하게 생겼다. 거스의 칭호를 알고 있다면 마냥 놀랍지는 않겠지만...


  • 여러모로 최초의 xx 타이틀을 많이 얻은 캐릭터이다.
    • 최초의 초희귀 인간형 남성 브롤러
    • 최초로 유령으로 암시되고 있는 브롤러
    • 최초로 출시 전에 버프를 받은 브롤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1 00:10:07에 나무위키 거스(브롤스타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1] 0.5초마다 5%씩 감소한다.[12]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으로, 기존의 피해량 감소 보호막이 아닌 별개의 추가 체력이 생기는 식이다. 그래서 체력바 오른쪽에 남은 보호막이 따로 표시된다.[13] 무려 나니의 전탄 명중 1방을 버티는 수치다![14] 거스의 특수 공격이 단순한 치유 효과라고 가정해보자. 아군의 체력이 2000만큼 줄어있는데 여기에 5200의 치유량을 주면 실질적인 치유량은 2000에 그친다. 그러나 거스의 특수 공격은 별개의 추가 체력이 생기는 방식이라서 실질적인 치유량이 5200으로, 줄 수 있는 치유량이 온전히 들어간다.[15]엘 프리모의 11레벨 체력과 400밖에 차이나지 않는 수치다![16] 이 단점은 바이런과 공유하는 단점이지만 거스에게는 더 뼈아픈 단점이다. 바이런은 일반 공격으로 아군을 맞혀야 하기 때문에 빗나가도 힐을 줄 기회가 남아있지만, 거스는 특수 공격으로 아군을 맞혀야 하기 때문에 한 번 빗나가면 그대로 끝이다. 심지어 바이런의 힐은 도트 형식이기 때문에 세이브보다는 라인 유지 용도로 사용되어 힐을 제때 못 주더라도 패널티가 그리 크지 않은데, 거스의 특수 공격은 순전히 세이브에만 특화되어 있어서 빗나가는 순간 위기에 처해있던 아군은 그냥 죽는거다.[17] 같은 팀의 탱커나 암살자가 특수 공격을 계속 꾹 누르고 있거나, 특정 핀 • 스프레이를 남발하는 방식으로(...) 보호막 좀 달라고 신호를 보내면 가끔 거스가 이를 알아듣고 보호막을 씌워주긴 한다. 그러나 이것도 센스가 좋은 중상위권 이상 쯤에서나 가능하지, 중위권 이하에서는 그런 거 없다.[18] 에드거의 일반공격 사정거리와 같다.[19] 중첩될 경우 데미지가 18800이나 되기 때문에 하이스트 등에서 금고에 폭딜을 넣을 수 있다. 다만 금고로는 유령 생성이 불가능하고 그 전에 금고가 터지거나 아군이 먹거나 하기에 실용성은 없다. [20] 체력이 1일때 사용하면 사용되지 않고 체력을 채우고 하라는 문구가 뜬다.[21] 의도일 수 있는 게 안 그러면 무적시간에 가젯을 써서 패널티 피해를 무시하기 때문.[22] 보호막 기어나 거스의 특수기 등[23] 물론 회복이 된다고 해도 받는 피해가 회복량보다 다소 높다.[24] 체력이 3000~3500, 탄창 하나에 탄환 하나씩 나감, 직선으로 공격[25] 패치 전이랑 비교했을 때 최고 레벨 기준으로 패치 후 회복량/보호막량이 패치 전보다 조금 더 높다. 따라서 이젠 낮은 레벨보단 높은 레벨에서 상대적으로 효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26] 지나치게 버프를 많이 했다는 비판이 많다. 거스가 좋은 브롤러인 건 아니었지만, 이미 이 정도 수준의 버프 없이도 무난한 브롤러였기 때문이다.[27] 거의 대부분이 버프여서 그렇지 사실상 리워크 수준의 변화이다.[28] 조건에 따라 극과 극으로 오고가는 경우[29] 단, 스타파워, 극히 일부 맵(2개 이내, 이벤트 제외) 등으로 편차가 심한 경우는 제외. 이 경우는 모드 뒤에 따로 평가할 것. 극히 일부 맵이 아닌 다양한 맵으로 편차가 심하거나, 특별 이벤트 모드에서 맵으로 편차가 심한 경우는 "편차 심함"으로 평가할 것.[30] 우선 체급 차이가 심하게 나지만 느려서 공격을 피하면서 어떻게 해볼만은 하다. 다만 특수기가 거스의 공격을 막는 소환물이기도 하고 특수기 깔고 나면 스타파워로 이속도 챙길 수 있다. 또한 데미지가 세고 사정거리도 매우 길어서 거스의 보호막을 순식간에 녹여버릴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불리하다.[31] 일반적인 교전에서 불리한 데다 강화평타 한 방에 보호막이 정리된다. 게다가 벌꿀 함정 가젯으로 거스의 공격을 막을 수 있고 궁극기에 맞으면 살아남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32] 사거리는 근소하게 유리하나 롤라가 특수 공격이 차는 순간 분신으로 거스의 공격을 엄폐하며 보호막이고 뭐고 다 녹여버리니 거스의 체력이 너덜너덜해진다.[33] 폭발 범위가 넓어서 최대사거리 교전이 상당히 불리하다.[34] 일단 사거리는 둘째치고 최대 사거리에서 한대라도 맞으면 체력의 절반이 날아간다. 궁극기도 최대 사거라 데미지 한방에 빈사상태가 되며, 어찌저찌 접근해서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내도 파이퍼가 1가젯으로 밀어내거나 궁극기로 거스를 증발시킬 수 있다.[35] 사거리 차이도 나고 특수 공격이 부착되면 공격 하나하나가 아파진다[36] 사거리로는 유리하나 스파이크에겐 2가젯이란 소환물과 탱커들도 녹일 정도의 폭딜을 갖추고 있으며 커브볼이 있다면 원거리 견제력이 향상되어서 조심해야 한다[37] 인게임 2위의 체력을 가진지라 풍선을 계속 맞으면서도 뚜벅뚜벅 걸어와 거스를 패죽일 수 있다. 그나마 궁을 쓰면 상대해볼만 하지만 엘 프리모가 궁기습을 한다면 보호막울 쓰더라도 승산이 없다.[38] 엘 프리모보다 더하다. 일단 로사가 궁을 쓰면 70%나 되는 피해량을 씹어서 답이 없고, 로사가 궁이 없어도 엘 프리모처럼 뚜벅뚜벅 걸어와서 패죽일수 있다.[39] 8비트와 마찬가지로 체급차이가 나는 데다 평타 성능은 비슷한 수준이라 체력이 적은 거스가 한층 불리하다. 특수 공격을 채운다면 그나마 잠깐 동안은 체력이 비슷해지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 이속으로 어떻게 비빌 수 있겠으나 보니 쪽에서 특수 공격을 채워버린다면 거스는 끝장이다.[40] 체력이 1위라서 거스의 공격이 무의미한 수준이지만 느려터진 공격 순환률 덕에 궁만 조심하면 어느정도 상대가 된다.[41] 비록 사정거리가 짧아도 체력도 꽤 높고 무엇보다 이동속도가 매우 빠름이라 거스의 공격울 적당히 피해주며 접근해서 2탄창+궁으로 거스를 비명횡사 시킨다.[42] 1가젯이라는 대처수단이 있어도 에드거 입장에서는 유령이 없는 곳으로 착지하면 그만이고, 궁극기도 에드거의 공격 2번이면 너덜너덜해지며 에드거 역시 2가젯이 방어막이라 엘 프리모나 로사같은 탱커 이상으로 답이 없다.[43] 체력도 꽤 높은데다가 특수공격은 자동충전이고 딜도 무지막지해서 팀원의 도움 없이는 꽤 밀린다. 보호막을 써도 대릴의 1탄창 만에 파괴 직전까지 가는데다가 넉백을 맞으면 답이 없다..[44] 특히 1스파를 끼고 있다면 낮은 DPS를 가진 거스는 무력하게 패배한다. [45] 그리프 2스파의 미친 생존력으로 데미지가 낮은 거스는 2스파가 있는 그리프를 처치하기 어렵다. 하지만 그리프는 거스보다 사거리가 짧아서 거스가 일방적으로 때릴수 있지만 서술했듯이 2스파가 있으면 애쉬 급으로 어려워지기에 평타로 그리프를 견제한 다음에 1가젯으로 죽이는 걸 선택하자. 그게 거스에게 위안.[46] 다른 탱커 브롤러들보다도 훨씬 까다로운데 거스의 공격을 받을 때마다 분노 게이지가 채워지는 데다 특수 공격은 소환물에 약한 거스에겐 극카운터다 거기다 무리이다 싶으면 1가젯으로 체력을 채우기 때문에 더더욱[47] 리메이크 전에는 허약한 메그 상태에서 처치할 수 있어 그나마 나았지만 리메이크 후엔 거의 이길 수 없게 되었다. [48] 스로어 계열들 중 가장 어렵다. 다이너의 강력한 딜은 탱커도 못 버틸 정도로 강력해서 거스가 유령을 주워 먹거나 스푸키의 보호막을 써도 별로 효과가 없는 수준이다. 게다가 다이너의 궁극기에 맞으면 순식간에 빈사 상태가 되며 2가젯에 걸리면 손 놓는 게 편하다.[49] 거스는 대부분 원거리 브롤러들에게 불리한 상성을 지녔다.[50] 거스가 좀 더 사거리가 길고 비행 시 보호막으로 1차적으로 막을 수 있다. 자넷이 착륙 시, 주위에 있는 유령을 주워 먹으면서 교전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불안하다. 단, 자넷의 1가젯으로 거스의 보호막을 야금야금 갉아먹을 수 있고, 자넷이 대미지가 조금 더 세서, 보호막이 없다면 초근접전에서도 질 수 있다. 또 비행할 때도 HP를 크게 깎아먹을 수 있기에 조심하자.[51] 거스의 스텟이 조금 더 좋고 바이런의 특수 공격을 특수 공격으로 맞받아칠 수 있다[52] 거스의 먹잇감. 콜레트는 체력에 비례해서 데미지를 주는 공격 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체력 회복과 보호막에 취약하며, 사정거리 또한 거스가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거스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다.[53] 기본 견제전에서도 거스가 좀 더 우위일뿐더러, 보호막으로 이브의 해출링을 지속적으로 씹는 플레이를 하면 이브 입장에서는 환장할 노릇이다. 다만 보호막 게이지가 없는 상황에서 물량 공세를 당하면 패배할 가능성이 높아지니 주의.[54] 다만, 보호막이 빙결 게이지까지 막아주지는 않기 때문에, 빙판에 갇혔거나 얼었다면, 이동기가 없는 거스에게는 뼈아픈 페널티가 될 것이다.[55] 쉘리는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거스가 쉽게 이길수 있다. 집중사격 가젯이나 근접 궁은 조심하자. 안그러면 끔살이다.[56] 거스가 궁극기를 써도 근접전을 하면 쉘리가 궁을 또 채워 죽일수 있다.[57] 중거리 브롤러라 거스가 꽤 쉽게 상대할수 있다. 다만 방어막이 없을때 접근을 허용하면 얄짤없이 끔살이니 주의.[58] 치유 감소로 거스의 힐량을 깎을순 있지만 그것뿐, 거스는 힐러치고 힐 의존도가 낮은 편이고 사거리가 더 길며 크로우는 상술한 데미지가 약한 브롤러에도 속하기에 거스의 쉴드를 깨기 어려워 특수기로 크로우의 암살에 대비할 수 있다. 특히 1가젯을 잘만 쓰면 크로우를 평타 2방컷 낼 수 있다. 2스파와 1가젯 조합이면 크로우가 방어부스터를 켜도 3방컷 낼 수 있다.[59] 사거리가 차이나는 데다 오티스의 딜이 무지막지하게 강한것도 아니고 소환물도 없어서 생각보다는 쉽다.[60] 3단계를 찍기 전엔 유리하고 3단계여도 비등한 정도다. 그러나 궁이 없다면 서지의 궁 기습에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61] 콜레트와 더불어 거스의 밥이라 불리는 존재다. 근접이 흉악한 체스터지만 사거리가 거스보다 짧기 때문에 거스가 상대하기 쉬운 브롤러다. 특히 거스에게 특수공격이 있다면 체스터가 캔디팝이나 왕사탕이 있어도 무조건 거스가 이긴다. 다만 그래도 거스가 특수 공격이 있다고 해서 체스터에게 붙지 말자. 체스터의 4타딜은 거스의 방어막울 가볍게 부숴버리며 이어지는 후속타에 거스도 부숴진다(...)[62] 서로가 심하게 갈리는 상대. 초장거리전에서는 사거리가 긴 거스가 유리하며 기름불에 맞아도 스푸키의 보호막으로 버틸 수 있다. 하지만 앰버가 1가젯을 동반해 거스의 공격을 이리저리 회피하고 접근하는 순간 거스는 순식간에 제삿상으로 갈 수 있다.[63] 퍼지는 공격의 사거리는 거스보다 길지만 멀어질수록 데미지가 약해지며 재장전도 느리다. 특수기에 끌리면 보호막을 써도 적 팀의 협공을 맞고 죽을 수 있으니 주의.[64] 기본 사거리는 거스가 약간 더 길지만 큰 차이는 안나는 수준이며, 저격모드에선 맨디가 사거리 우위를 가져간다. 기본스텟은 서로 3방이기 때문에 특수공격과 가젯을 잘 활용해야 이길 수 있다.[65] 기본 사거리는 같지만 거스는 단발형이고, 리코는 물몸 연발형 브롤러이기에 우위를 점할수 있다. 그러나 벽을 끼면 전세가 역전될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리코의 궁극기와 거스의 1가젯 모두 서로에게 까다롭다.[66] 6레벨 미만은 너프, 7레벨 이상은 버프다.[67] 8레벨 미만은 너프, 9레벨 이상은 버프다.[68] 3200->3600[69] 혹은 스타파크의 생체 실험에 동원된 피해자[70] 유령임을 숨기려는 이유는 거스가 유령이 된 사고 혹은 실험 자체를 은폐하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71] 여담으로 이 이름은 영미권 이름 중 하나인 어거스트의 애칭이기도 하다.[72] 모델링에서는 흐릿하지만 아이콘 일러스트와 이모티콘에는 다크서클이 선명하게 그려져있다.[73] 1랭크~6랭크대[74] 랭크와 관계없이 연패가 이어질 경우 AI와 전투하게 되는데 이 AI들도 저랭크 AI들과 똑같기 때문에 고랭크대에서도 거스를 보았다는 목격담이 많다. 정말 유령처럼 나타났다[75] 다만 버그 또는 핵을 이용해 거스를 보유한 실제 유저도 있었던 듯하다.[76] 보너스로 여기서 바로 플레이 하고 돌아오면 거스가 떡하니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