팅글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OmYCvYT.png
젤다의 전설 바람의 지휘봉 HD 공식 일러스트.

팅글~팅글~ 빙글빙글 빠!



1. 개요


젤다의 전설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이며 성우는 무쥬라의 가면에선 오오니시 타케하루, 바람의 택트와 젤다무쌍에선 황공가논돌프와 동일한 미야타 히로노리, 팅글 시리즈에선 쿠라시마 카즈유키. 젤다의 전설 무쥬라의 가면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으며 그곳에서는 지도를 그려 생계를 유지하는 듯 하다.
일본판에선 팅클인데 한글판과 영어판은 팅글이다.
하단의 내용은 링크를 만나자마자 하는 대사이다.

으응? 녹색 옷에 하얀 요정...

너 혹시 그거야?

숲의 요정?

오 마이 갓!

내 이름은 팅글이야!

아마도 너랑 똑같은 숲의 요정일 거야...

근데 35살이나 먹을 때까지 내 곁으로 요정이 오지 않았어.

그만큼 나이를 처먹었으면 주제 파악하고 적당히 꿈 깨라고 아빠는 말하지만...

팅글은 환생한 요정이 맞는걸!

지금은 보다시피 아빠를 도와 맵을 팔면서 요정을 기다리고 있어.

좋겠다~! 좋겠다~!

우리, 친구 하자!

그래! 그 대신에 우정의 증거로 맵을 싸게 줄게.

팅글이 그린 맵을 살래?

대사에서 언급했듯이 35세이며 자신을 코키리족의 환생이라고 생각하며 35년이나 된 지금까지 요정을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은 "팅글~ 팅글~ 빙글빙글빠!"라는 괴리감 넘치는 대사를 날리는데 자신이 고안한 마법의 주문이라고 한다. 자신의 대사니까 표절하지 말라고 덧붙이는 건 덤.
아오누마 에이지에 따르면 캐릭터가 너무 특이하다보니까 비교적 근래까지 미국에서 "이 캐릭터가 나오는 젤다는 하고 싶지 않다"라는 의견도 있어서 황혼의 공주 이후로는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근데 또 최근에 들어서는 그쪽에서 다시 "왜 팅글 안 나오냐?"라는 목소리도 꽤 들려서 '앞으로도 이걸 좀 등장을 시켜야 하나라는 생각' 도 하고 있다고 한다. 일단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에선 그의 의상이 카메오로 등장했으니 나올지는 지켜봐야 할 듯하다.

2. 게임에서의 등장



2.1. 젤다의 전설 시리즈



2.2. 메인 작품


자세한 내용은 팅글 시리즈 문서 참조.

2.3. 그 외 작품에서의 등장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에서 배경으로 등장한다.다만 어디까지나 배경은 배경일 뿐
후속작인 X에서는 어시스트 피규어로 등장. 소환하면 특유의 팅글~ 팅글~ 빙글빙글빠!란 주문을 외치며 한 바퀴 돈 뒤에 효과가 발동되는데, 한 가지 아이템이 팅글을 중심으로 쏟아져 나오거나, 소환한 캐릭터를 강제로 클로즈업 하거나, 아니면 그냥 아무 일도 없는 세 효과 중 하나가 무작위로 걸리는 그야말로 복불복 성능. 참고로 아무 일도 없을 땐 수많은 풍선과 함께 대형 풍선에 매달려 사라지는 전용 연출이 있다.(...)
닌텐도 3DS의 첫 번째 동물의 숲 시리즈의 타이틀인 튀어나와요 동물의 숲에서도 등장한다. 캐릭터 자체가 등장하는 건 아니고, 특유의 초록색 모자가 게임 내 아이템으로 구현되었다. 모자로 분류되며, 당연히 플레이어가 직접 착용할 수 있다.여캐가 쓰면...흠좀무 상점가에 공공사업으로 추가할 수 있는 운세관을 지으면 하루에 한 번씩 마추릴라에게 가서 점을 볼 수 있는데, 그 때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오면[3] 플레이어가 가게를 나가기 전에 뒤를 돌아보게 되고 마추릴라가 단돈 10000벨에 악운을 쫓을 수 있는 행운의 아이템을 강매판매하겠다고 제안한다. 놀러오세요 동물의 숲에서는 10000벨을 주고 살풀이를 할 수 있었는데 그것과 비슷한 개념인 듯. 예컨대 그 날의 건강운이 나빠 플레이어가 자꾸 넘어지다가도 팅글 모자를 쓰면 아무리 뛰어도 넘어지지 않는다! 대신 쓰면 기분이 참 묘해진다 가격이 좀 비싸긴 하지만 젤다 컬렉션을 노리고 있거나 리조트섬에서 자꾸 엎어져서 곤충들 날라가는게 싫다면 한번쯤 구매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물론 비쥬얼은...
트라이포스 삼총사에서 '풍선 쫄쫄이'라는 팅글의 의상을 입을 수 있다. 입으면 최대 3회까지 낙사해도 체력이 깎이지 않는다. 원래 이 의상은 구상 단계에 있었다가 한번 퇴출되었는데, '낙사 대미지를 없에주는 풍선달린 의상' 아이디어가 나오자 그럼 팅글이네하고 재채택되었다고 한다(...).
젤다의 전설 황혼의 공주엔 당연히 등장하지 않지만 스타 게임의 주최자인 단장은 팅글의 인용이라고 한다. 아오누마 에이지게임 발매 당시 밝혔다.

3. 팅글 형제들


파일:pr3g5lY.png
왼쪽에서부터 팅글, 아크룬, 너클, 데이비 Jr.
색놀이 버전 사인용
젤다의 전설 이상한 모자, 젤다의 전설 바람의 지휘봉에 등장한다. 바람의 지휘봉 피규어의 설명을 빌려보자. 약간 왈도체가 섞여있는 듯 하지만 그건 기분탓이다

3.1. 팅글


출신지 : ???
좋아하는 것 : 지도 해독, 요정씨
요정과 만나기 위해서 시작한 지도의 해독에 열중한 지,
수년 그 사이에 여러가지 것들을 잃어 버렸다.
요정을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날 자금을 모으고 있다.
체력이 있는 30대에 출발을!
한다고 했지만 초조해지기 시작한 35세.

3.2. 아크룬


출신지 : ???
좋아하는 말 : "한번 나쁜짓을 했으면 끝까지"
팅글의 동생으로, 너클과는 쌍둥이.
형에게 처음으로 지도 해독을 가르친 이래
한심스러운 형을 계속 떠받치고 있다.
팅글 섬의 화단을 손질할 때만이
진짜 자신으로 돌아가는 시간이다.

3.3. 너클


출신지 : ???
직업 : 조각가
팅글의 동생으로, 아크룬과는 쌍둥이.
팅글 타워는 10살 때의 작품으로
머리부분이 그의 조각실로 되어있다[4]
이 피규어가 없어도 완성이
되는 것에 불만을 품고있다
세로형 팅글시버를 애용하고 있다

3.4. 데이비 Jr


출신지 : 타우라 섬
직업 : 트레저 헌터
지금은 돌아가신 아버지 데이비의 뗏목으로
대해원에서 노를 저은지 17년.
아버지가 본 유령선의 보물을 꿈꾸고 있지만
뱃멀미가 심한 체질이라 팅글섬에 눌러앉는다.
「보물찾기 전에 먼저 체질개선」로 아크룬에게 설득당해
오늘도 타워를 돌리고 있다.
다른건 괜찮아도 옷만큼은 마음에 들지 않아!

4. 작품에서의 모습


팅글~ 팅글~ 빙글빙글빠!를 쓴다는 점과 외모는 비슷하나 절대로 동일 인물일 수가 없다. 왜냐하면 등장한 시리즈의 시간대가 다양하기 때문. 자세한 건 젤다의 전설 시리즈/역사 문서 참고. 즉 아무리 이으려고 해도 이을 수가 없다. 가장 큰 문제는 팅글 형제가 이상한 모자와 바람의 지휘봉에 둘 다 나온다는 것. 더군다나 팅글의 가족이 아닌 데이비 Jr까지 똑같이 나온다. 잠깐 데이비 Jr의 출신섬은 타우라섬인데?

4.1. 젤다의 전설 무쥬라의 가면


파일:lXh7jYz.png
동심을 간직하고 계신 35세 아저씨. 맵 곳곳에서 풍선에 매달려 지도를 그리고 있으며, 화살이나 훅샷 등으로 풍선을 터뜨려 팅글을 자유낙하시켜 해당 지역의 지도를 살 수 있다. 아버지는 늪지대에서 관광 가이드 일을 하고 있으며, 팅글을 사진찍어 아버지에게 가져다주면 아직도 그러고있다며 한탄한다. 그렇다고 아들을 싫어하는건 아닌듯 자기가 고분고분키워서 저렇게 된거지 원래는 착한 애라며 팅글을 변호해준다. 초반에 얻는 카메라로 팅글의 사진을 찍어 갖다 주면 하트 조각을 얻을 수 있다.
팅글이 판매하는 지도는 해당 지역의 지도와 다른 지역의 지도로 2가지가 있는데, 해당 지역의 지도는 굉장히 싼값에 팔지만 다른 지역의 지도는 비싼 값에 판다. 설명하자면, 클락 타운에서 클락 타운의 지도와 우드폴의 지도를 파는데, 클락 타운은 5루피, 우드폴 지도는 40루피에 판매하는 식.

4.2. 젤다의 전설 이상한 나무열매


파일:qd1Upwr.jpg
그냥 등장만 할뿐
시공의 장에서 시간의 숲에 등장한다. 진행상 한 번은 만나야 하며 이후 열매가 네 가지가 모였을 때 다시 말을 걸면 열매한계치를 늘려준다. 이외에 시공->대지 클리어시 패스워드를 받고 열매 주머니 소지개수를 더 늘려주는데, 문제는 이 패스워드를 주는 쪽이 요정이다. 어?!

4.3. 젤다의 전설 바람의 지휘봉


여기서는 중요한 인물로 나온다. 현실에 닳을 대로 닳아서 동심도 사라졌다. 실제로 돈이 없으면 당장 돈부터 가져오라고 정색한다. 그냥 이상한 아저씨였던 팅글이 이때부터 돈에 미쳐 버린 놈으로 바뀌었다. 이번엔 지도를 그리는 일이 아니라 메인 수집 퀘스트 중 지도[5]를 해독해주는 일을 한다. 해독을 할때 지도 한 장당 요구하는 398루피가 만만치 않아 해독하러 갔다가 루피가 부족해 다시 루피를 찾으러 떠나야 하는 생노가다를 해야되기 때문에 플레이어 사이에선 증오의 대상.
HD 리메이크에서는 해독해야할 지도가 3장으로 크게 줄어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다. 더불어 주는 아이템도 GBA를 이용한 아이템[6]에서 엇갈림 통신을 이용하는 아이템으로 변경.

4.4. 젤다의 전설 이상한 모자


두번째 던전에서 패치의 지팡이를 얻은 뒤 주인공의 집에서 북동쪽으로 가면 보이는 언덕 위에서 볼 수 있다. 자기도 주인공처럼 요정이 되고 싶다고 하면서 조각 맞추기를 하자고 한다. 형제들과 모두 조각 맞추기를 하면 마법의 부메랑을 얻을 수 있다.

4.5. 젤다의 전설 스카이워드 소드


파일:hoDNgLr.png
젤다의 방 내부에 인형으로 등장.

4.6. 젤다무쌍


파일:6ny4h8w.jpg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팅글/젤다무쌍 하이랄의 전설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외전격인 젤다 무쌍에서 DLC 캐릭터로 참전. 3DS판에선 자체 내장되어 있으며 어드벤처 모드 기본 맵 중후반에 해금할 수 있다.
분명 못생기긴 했지만, 의외의 강캐. 펠의 바람 배지를 끝까지 채웠다면 최종 강공격 (루피 주머니를 휘두른 직후 강공격) 한번에 적 요새를 깔끔하게 청소해버리는 게 또 이만한 사이다(...)가 없다. 거대마수는 몰라도 영웅 유닛들도 깔짝이는 방식으로 처리가능하므로 썩어가는 눈만 견딜 수 있다면 매우 쓸만한 편이다.

4.7.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


파일:modal_vol1_img08kor.jpg
1차 DLC "시련의 패자"를 통해 배포되었다.

5. 관련 문서







[1] 젤다의 방에 있는 인형. 취향이...[2] 1차 DLC 복장으로 등장.[3] 건강운, 금전운 하락시 이벤트 발동은 확인.[4] 실제로 더미 데이터 맵 중 하나가 그렇게 파악되는 분위기다! 아마 진짜로 추가될 예정이었을듯. [5] 트라이포스 조각의 위치가 그려진 지도. 이걸 또 트라이포스의 조각의 위치가 그려진 지도의 위치를 표시한 지도를 보고 찾는다! [6] 팅글 튜너. GBA 화면으로 아이템을 즉시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