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타빌레(명일방주)

덤프버전 :



칸타빌레
Cantabile
カンタービレ
晓歌

파일:char_497_ctable_1.png
파일:char_497_ctable_2.png
기본
2차 정예화 후
포지션
파일:arknights_pioneer.png 파일:명일방주 뱅가드-에이전트.png
뱅가드 - 에이전트

진영
파일:arknights_rhodes.png
로도스 아일랜드

레어도
5★
성별

성우
파일:일본 국기.svg 사이토 유카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문선희
파일:미국 국기.svg 프랭키 케비치
파일:중국 국기.svg 若舞[1]
일러스트
温泉瓜

기본정보
특기
악기 연주, 암살
전투 경험
6년
출신지
볼리바르
생일
4월 7일
종족
리베리
신장
169cm
광석병 감염 상황
체표면에 오리지늄 결정이 분포, 의학 테스트 보고서 참고 결과, 감염자로 확인.

종합검진
물리적 강도
표준
전장 기동력
보통
생체 인내도
표준
전술 계획력
표준
전투 기술력
표준
오리지늄 아츠 적응성
표준

프로필
칸타빌레, 볼리바르 주재 로도스 아일랜드 사무소가 난민촌에서 구출한 광석병 환자로, 본함에 인계해 후속 치료를 했다. 반년 후 본인의 의사에 따라 정식 오퍼레이터로 로도스 아일랜드에 합류했다.

1. 개요
2. 설정
3. 성능
3.1. 스탯
3.2. 재능
3.3. 정예화
3.4. 스킬
3.5. 인프라
3.6. 평가
4. 오퍼레이터 상세 기록
5. 대사
6. 스킨
7. 기타
8. 둘러보기



1. 개요[편집]


您就是罗德岛的博士吗?......谢谢您的帮助,医药费我会还清的,除此之外,请先让我一个人待着吧。

당신이 로도스 아일랜드의 박사?⋯⋯ 도와줘서 고마워. 약값은 다 갚을게. 그 외에는 나 혼자 있게 해줘.

- 오퍼레이터 입사


중국의 모바일 게임 명일방주의 캐릭터.


2. 설정[편집]


웨이보 소개
원문 링크
병실에서 간간이 음악소리가 들리고, 끊어졌다 이어졌다 하며, 감미로운 소리를 내곤 했다. 피아노를 연주하는 사람이 창가에 앉아 창밖을 내다보았다.
환자들은 이 여성이 자주 말을 하지 않아 당신이 먼저 말을 걸어와도 거의 반응을 얻지 못할거라고 했다.
메딕 오퍼레이터들은 그녀가 지금 처한 환경을 신뢰할 수 있도록 그녀와 좋은 신뢰감를 쌓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이 환자는 너무 많은 속사정을 품고 있는 듯, 로도스 아일랜드에서 한 사람 한 사람 관찰하며 판단을 내리고 있다.
그래도 어쨌든 로도스 아일랜드에게 그녀는 치료가 필요한 환자일 뿐이다. 감염자가 삶의 의욕을 잃고 살아갈 용기를 잃었을 때 이를 되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의료부 오퍼레이터들의 바람이다.
그녀가 다시 웃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그날을 기대한다.



3. 성능[편집]



3.1. 스탯[편집]


초기 → 초기 MAX → 1차 정예화 MAX → 2차 정예화 MAX (신뢰도)
파일:ak_HP.webp 최대 체력
857 → 1225 → 1571 → 1917
파일:ak_RDP.webp 재배치
중간 (35초)
파일:ak_ATK.webp 공격
236 → 348 → 459 → 560 (+30)
파일:ak_COST.webp 배치 코스트
8 → 10
파일:ak_DEF.webp 방어
94 → 157 → 225 → 267 (+30)
파일:ak_BLOCK.webp 저지 가능 수
1
파일:ak_RES.webp 마법 저항
0
파일:ak_ASPD.webp 공격 속도
빠름 (1초)
특성
재배치 시간이 감소, 원거리 공격 가능

잠재능력
2
3
4
5
6
배치 코스트 -1
재배치 시간 -4초
공격 속도 +5
재능 강화
(+2, +2%)
배치 코스트 -1

공격 범위
초기 공격 범위
1차 정예화 후 공격 범위
2차 정예화 후 공격 범위
파일:akn_lap_liskarm1.png

태그
근거리
쾌속부활 코스트+


3.2. 재능[편집]


재능
개방 조건
효과
만전
(万全)
1차 정예화
적을 저지하고 있지 않을 때 공격 속도 +6, 적을 저지할 때 공격력 +6%
↓ 2차 정예화 후 업그레이드 ↓
만전
(万全)
2차 정예화
적을 저지하고 있지 않을 때 공격 속도 +12, 적을 저지할 때 공격력 +12%


3.3. 정예화[편집]


1차 정예화
최대 스탯 상승
배치 코스트 2 증가
신규 스킬 부광 획득
신규 재능 만전 획득
요구 조건 및 재료
Lv. 50
파일:용문화.png
용문폐
파일:선봉 칩.png
뱅가드 칩
파일:폴리에스테르.png
폴리에스테르
파일:케톤 앰플.png
아케톤 응집체
20000
4
4
4





2차 정예화
최대 스탯 상승
재능 만전의 효과 상승
요구 조건 및 재료
1차 정예화
Lv. 70
파일:용문화.png
용문폐
파일:선봉 듀얼 칩.png
뱅가드 듀얼 칩
파일:열합금 덩어리.png
열합금 팩
파일:레조에틸렌.png
로식 콜
120000
3
7
18


3.4. 스킬[편집]


관화 (观火)
패시브
파일:칸타빌레 1스킬.png


스킬 레벨
초기 SP
SP 소모
지속 시간
효과
1
-
-
11초
배치 후 공격력 +35%,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2
-
-
12초
배치 후 공격력 +40%,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3
-
-
13초
배치 후 공격력 +45%,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4
-
-
14초
배치 후 공격력 +50%,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5
-
-
15초
배치 후 공격력 +55%,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6
-
-
16초
배치 후 공격력 +60%,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7
-
-
17초
배치 후 공격력 +70%,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8
-
-
18초
배치 후 공격력 +80%,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9
-
-
19초
배치 후 공격력 +90%,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10
-
-
20초
배치 후 공격력 +100%,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부광 (浮光)
자연 회복
수동 발동
파일:칸타빌레 2스킬.png


스킬 레벨
초기 SP
SP 소모
지속 시간
효과
1
10
34
-
공격력 +10%, 공격 속도 +10,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3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2
10
33
-
공격력 +13%, 공격 속도 +14,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3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3
10
32
-
공격력 +16%, 공격 속도 +18,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3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4
15
31
-
공격력 +19%, 공격 속도 +22,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4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5
15
30
-
공격력 +22%, 공격 속도 +26,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4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6
15
29
-
공격력 +25%, 공격 속도 +30,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4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7
20
28
-
공격력 +28%, 공격 속도 +34,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5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8
20
27
-
공격력 +32%, 공격 속도 +38,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6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9
20
26
-
공격력 +36%, 공격 속도 +44,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7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10
20
25
-
공격력 +40%, 공격 속도 +50, 위장 효과 획득, 공격할 때마다 배치 코스트 1 획득
스킬 발동 시[A] 18발의 탄약이 장전되고 탄약이 소진되면 스킬이 종료 (수동 종료 가능)

스킬 업그레이드 재료 ▼
업그레이드 레벨
공통
1 → 2
파일:기술개요 1권.png
4
2 → 3
파일:기술개요 1권.png 파일:원암.png
4, 10
3 → 4
파일:기술개요 2권.png 파일:설탕.png
6, 3
4 → 5
파일:기술개요 2권.png 파일:폴리에스테르.png
6, 5
5 → 6
파일:기술개요 2권.png 파일:레조에틸렌.png
6, 4
6 → 7
파일:기술개요 3권.png 파일:망간.png 파일:화합절삭액.png
6, 2, 3
마스터리
관화
부광
7 → 8
파일:기술개요 3권.png 파일:케톤 진열장.png 파일:명일젤라틴.png
파일:기술개요 3권.png 파일:개량장치.png 파일:이철 결정.png
5, 3, 2
5, 2, 3
8 → 9
파일:기술개요 3권.png 파일:정제된 용제.png 파일:중합젤.png
파일:기술개요 3권.png 파일:정제원암.png 파일:오수연마석.png
6, 3, 6
6, 2, 7
9 → 10
파일:기술개요 3권.png 파일:크리스탈 전자 유닛.png 파일:오수연마석.png
파일:기술개요 3권.png 파일:바이폴라 나노칩.png 파일:깁사이트.png
10, 4, 3
10, 4, 3



3.5. 인프라[편집]


스킬
개방 조건
효과 시설
효과
누락 불허 α
(不容遗漏·α)
초기
응접실
응접실에 배치 시, 단서 보드 중 미보유 단서를 더 쉽게 획득
↓ 2차 정예화 후 업그레이드 ↓
누락 불허 β
(不容遗漏·β)
2차 정예화
응접실
응접실에 배치 시, 단서 수집 속도 10% 상승, 단서 보드 중 미보유 단서를 더 쉽게 획득


3.6. 평가[편집]


최초로 등장한 에이전트 오퍼레이터.

특성
[A] A B C D E F G H I J 인게임에서는 '공격 시'라고 오역했다.
으로 인해 재배치 시간이 짧아지고, 전방 2칸의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다. 재배치 시간은 35초[2]로 일반 오퍼레이터의 절반이며 상인 오퍼레이터보다는 10초 더 길다. 전술가의 경우에는 대공이 가능해도 소환물이 저지하는 대상에게만 의미있는 딜링이 가능하지만, 에이전트는 그러한 제한이 없다. 또한 모든 스킬에 발동 중 매 타격마다 배치 코스트 회복이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칸타빌레의 경우 스킬 발동 중에 평타를 계속 칠 수 있다는 전제 조건하에선 머틀과 수급속도가 비슷하므로 초반 안정화에 있어 매우 유용하다. 코스트도 머틀과 같고, 쾌속부활과 1스킬의 괜찮은 자체 딜링 능력, 대공 가능 등 생각 이상으로 준수한 성능이라는 것이 밝혀진 후로는 출시 초기부터 기존의 고착화된 백파이프 - 기수 메타를 바꿀 수 있을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실사용례가 쌓인 후에는 기존 백파이프 - 기수 메타를 완전히 밀어내지는 못했어도 확고한 입지를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기존 메타를 완전히 밀어내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적이 없으면 코스트 회복이 안 된다는 코스트 수급 방식 자체의 단점 때문이다. 특히 1스킬을 채용한 칸타빌레는 딜링도 제법 강해서 오히려 코스트 수급 면에서는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자주 나와 일반적인 맵에서 사용하기에는 기존의 백머(엘) 조합에 비해 사용 편의성에서 밀린다는 평가.

다소 단점이 있는 일반 맵에서의 사용과 달리 위기협약에서는 매우 활용도가 높다. 에이전트는 야토를 제외한 뱅가드 중 유일하게 쾌속부활 특성을 달고 있고, 뱅가드는 밸런스상 견제를 받는 경우가 거의 없기에[3] 걸핏하면 배치 코스트 증가 / 재배치 시간 증가 등의 제약으로 견제를 당하는 스페셜리스트를 대신해 쾌속부활 역할을 맡을 수 있다. 또한 적 스펙이 높아지는 위기협약 특성상 일반 맵처럼 적을 잡아버려서 코스트를 못 버는 상황이 적어 안정적인 코스트 벌이가 가능하다.

실제로 칸타빌레 출시 이후의 위기협약 #10 애쉬링 작전과 위기협약 #11 페이크 웨이브스 작전의 만점(36점) 택틱 대다수에서 칸타빌레를 사용한 것으로 그 가치를 충분히 증명하였다. 그 대신 공격속도 감소 제약이 붙으면 쉽게 카운터당할 수 있다는 문제는 남아 있다.

그 외에 칸타빌레의 1스킬은 백파이프의 재능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아 백파이프가 없는 초보 유저의 경우나, 통합전략, 위기협약에서 어쩌다 백파이프가 빠지게 되는 경우라도 제 성능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재능
[2] 잠재돌파 3단계 시 31초[3] 뱅가드는 게임 초반에 코스트 수급을 위해 거의 반드시 배치해야 하는 대체 불가능한 포지션인데, 이런 뱅가드가 견제 받는다는 건 게임의 기본적인 틀이 무너진다는 소리이므로 지금까지 뱅가드를 직접 견제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SP 회복 속도 감소, 근거리 오퍼레이터 코스트 증가 등으로 간접 제재를 받는 경우는 있다.
은 적을 저지하지 않을 땐 공격 속도가 상승하고 저지할 땐 공격력이 상승한다. 이 때문에 1스킬을 사용할 때 적을 저지하지 않는 상황이면 적을 저지할 때보다 코스트를 조금 더 벌어올 수 있다. 2스킬을 사용할 때도 더 빠르게 벌어올 수는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칸타빌레의 특성과 잘 어울리는 재능.

1스킬
은 배치 후 자동으로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이며 지속시간 동안 공격시 코스트 1을 회복한다. 2스킬과 비교했을 때 공격력 배율은 훨씬 높지만 코스트 수급량은 대체로 불리하다. 지속시간 동안 공격할 대상이 있어야 코스트 수급이 가능한데, 공격력 배율이 높아 잡몹들은 간단히 처치하는 탓에 애로사항이 있다. 이렇게 공격할 대상을 먼저 처치해 버리면 나머지 지속시간은 그냥 낭비 되고, 때문에 코스트 수급량이 일정하지 않은 스킬. 게다가 지속시간이 끝나면 코스트 수급 능력을 완전히 상실하므로 다른 뱅가드와 같은 지속적인 코스트 수급은 불가능하다.

반면, 높은 공격력 배율을 바탕으로 쾌속부활 딜러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칸타빌레의 기본 스탯은 레드보다 높으며, 1스킬의 배율도 레드의 1스킬보다 높아 의미있는 딜링이 가능하다. 코스트 수급보다는 쾌속부활로서의 역할을 기대한다면 주로 사용하는 스킬이다.

물론 탄약형이라 벌어오는 코스트가 확실히 정해져있는 2스킬과 달리, 지속시간형이기 때문에 통합전략에서 공격속도 유물을 챙겨간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늘어난 공격속도에 비례해 엄청난 속도로 코스트를 벌어오기 때문. 다만 여전히 딜이 너무 세서 잡몹 상대론 충분히 코스트를 벌기 전에 처치해 버리는 일은 일어날 수 있다.

2스킬
은 자동회복, 수동발동 스킬이며 탄창식이다. 자동회복이라 초동에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단점은 백파이프가 완벽히 메꿔준다. 마스터리 2레벨부터 초기 sp와 필요 sp의 차이가 6으로 줄어드므로 2정예 백파이프가 있다면 배치 직후에 바로 스킬을 발동할 수 있다.

1스킬에 비해 공격력 배율이 낮지만, 공격속도 보정이 붙어 코스트 수급이 빠르고 탄창식 스킬이라 공격할 대상이 없어도 스킬 낭비가 없다. 물론 코스트 수급의 관점에서 본다면 어쨌든 공격을 하지 않으면 코스트도 못 벌어오므로 상황을 잘 판단하고 배치하는 것이 좋다.

위장이 붙어 있는 것도 소소한 포인트. 제국드론이나 보스들 같은 튼튼하고 원거리 공격을 하며 가만히 서 있는 일이 많은 적을 패는 것이 가능하다.

단점은 공격력 배율이 낮아 중반부만 되어도 칸타빌레가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적은 얼마 되지 않는다. 마스터리 3레벨을 찍어도 고작 +40%라, 스킬을 발동해도 어지간한 가드의 기본 스펙에도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2스킬을 사용한다면 쾌속부활 딜러보다는 뱅가드 본연의 코스트 수급 역할에 보다 중점을 두고 사용하게 될 것이다.

인프라
스킬은 응접실에서 비어있는 단서를 찾아올 확률 상승이다. 기존의 진영별 단서 저격 스킬을 모두 아우르는 범용적인 스킬처럼 보이지만, 문제는 다른 단서 저격 스킬들이 그러하듯 명확한 확률 표기가 없어서 실제 효율을 알 수가 없다는 점이다. 게다가 기존의 단서 저격 스킬은 전부 “배치 시간이 확률에 영향을 준다”는 표기가 있지만 칸타빌레에게는 그런 게 없다. 즉, 특정 단서에 대한 저격 확률은 칸타빌레가 더 낮을 것이라 보는 것이 좋다.

물론 단서 저격 스킬을 진영별로 모두 구비해두는 것은 어지간히 게임을 오래 하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고 개중에는 전투 성능을 기대하기 어려운 비주류 오퍼레이터도 많으므로, 일단 칸타빌레를 2정예까지 육성했다면 단서 저격 대체용으로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오퍼레이터 상세 기록[편집]


잠재력 상승 증표
무기를 제거한 작은 하모니카. 아무렇게나 만져도 감동적인 음악 소리가 울려 퍼지고 혼란 속에서 뒤숭숭한 마음을 안정시켜 준다.

계약
혼란 속에서 자란 사람은 여기서 새로운 방향을 찾기를 기대한다.
과거를 바꿀 수 없다면 그녀는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임상 진단 분석
방사선 검사 결과, 본 오퍼레이터는 내장 기관의 윤곽이 흐릿하며, 비정상적 음영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됨, 순환 계통 내 오리지늄 입자 검사 결과 이상 확인. 광석병 감염 증세 있음, 현 단계로서는 광석병 감염자로 판단됨.
[체세포와 오리지늄 융합률] 14%
결정이 주로 오른쪽 상완에 분포한다.
[혈중 오리지늄 농도] 0.30u/L
생존의욕을 상실한 감염자가 드물지 않지만 많은 환자가 우리와 좋은 교감을 쌓은 뒤 과거 경험을 털어놓는 만큼 신뢰를 쌓고 치료를 추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치료 초기 잠시 우리와의 교류를 거부하고 치료를 중단하려 했던 칸타빌레는 별다른 과격한 수단을 동원하지 않았음에도 우리를 걱정하게 했다.
다행히 그녀는 치료 후반에 우리를 믿는 쪽을 택했다.

파일자료 1
칸타빌레는 본함에서 치료를 받기 위해 함께 이송된 환자들 사이에서 그녀같은 성격의 여성이 왜 난민촌에서 생명이 위태로웠는지에 대한 작은 토론을 일으킨 적이 있다. 그녀는 대피소에서 광석병 급성 발작을 일으켜 주위를 패닉에 빠뜨리게 하고 도움을 요청받은 로도스 아일랜드 사무실 오퍼레이터에 의해 긴급 구조된 노숙자가 아니라 라이타니아의 부유한 가정의 영애같은 느낌을 준다.
물론 이런 질문은 매우 무례하기에 누구도 정말로 칸타빌레 본인에게 직접 물어보는 사람은 없었다. 그녀의 병세가 갈수록 안정되고 교류가 활발해지자 환자들은 이 여성이 음악과 문학에 대해 어느 정도, 심지어는 비교적 깊이 있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다. 몇몇 환자는 칸타빌레가 그들에게 가정교사 같은 느낌을 주거나 그녀가 가정교사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십여 가지 악기를 연주하며 시집에 대해 기품있게 이야기를 할 줄 아는 그녀는 말솜씨가 좋았고 쉬는 시간에는 나이 어린 환자들을 만나기도 했다. 환자들은 "감염자가 돼서 지금 이 꼴이 됐는지도 모른다."라고 탄식했다.
그러나 외근 오퍼레이터가 가지고 온 자료와 인사부 오퍼레이터의 배경조사를 보면 칸타빌레가 볼리바르의 어느 무기조직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존 정보에 따르면 사무소에서 구조되기 전까지 칸타빌레는 이 조직과 연락이 닿지 않았다.

파일자료 2
치료단계에서는 레나의 정원을 많이 찾아가도록 권장했다. 향을 통해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한편, 안에서 기르고 있는 바위게는 환자들의 기분을 좋게 해주며, 일부 환자들은 특히 정원에서 노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칸타빌레는 정원으로 가보니 그곳의 환경과 바위게에 대한 명백한 위화감, 심지어 두려움까지 느꼈다. 하지만 빈스토크가 키우는 바위게가 두려운 게 아니라 당시 길을 안내하던 오퍼레이터의 입에서 나온 '반려동물'이라는 단어가 칸타빌레를 매우 불편하게 만든 것 같아 그녀는 우리에게 섬뜩한 질문을 던졌다. 병을 고치러 온 아이들에게 좋아하는 바위게를 골라 정을 쌓게 한 뒤 반려동물을 죽이는 것이 아닌가. 의료 오퍼레이터는 단호한 부정의 답변을 내놓았고 칸타빌레는 이 답변에 더 이상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치료가 진행될수록 로도스에서의 활동범위가 넓어지면서 '교관' '훈련실' 같은 단어에도 이상반응을 보였지만 과거에 대해서는 우리에게 말을 아끼는 편이었다.
물론 본인이 원치 않는 과거를 말하라고 강요하지는 않을 것이다. 게다가 칸타빌레의 배경자료는 이미 심사를 통과하여 로도스에 위해를 가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가능한 한 그녀가 로도스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그녀의 과거 환경과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반가운 것은 오퍼레이터가 된 뒤 칸타빌레가 요즘 바위게 한 마리를 입양할 생각이 있는 것 같다. 본인은 이런 작은 생명을 잘 지켜낼 수 있을지 의구심이 남아 있지만. 그녀는 자신의 손에서 다른 생명을 잃게 되는 것을 조금 두려워하는 것 같다. 하지만 그녀가 이미 이런 걱정과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이상, 우리는 그녀가 이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믿는다. 더군다나 많은 열정적인 사람들이 그녀를 돕고 싶어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빈스토크는 이미 몸이 근질근질하다.

파일자료 3
오퍼레이터가 된 후, 칸타빌레는 볼리바르의 현재에 대한 관심과 지식욕구를 보여주었고, 동시에 그녀의 막막함도 분명해졌다. 도베르만이나 박사와의 교류에서 우리는 볼리바르의 현실에 대한 그녀의 인식이 매우 단편적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고, 그녀가 은근히 드러낸 과거로 미루어 보아 칸타빌레가 알고 있는 정보는 주로 그녀가 소속되어 있던 조직에서 나왔으며, 그 조직은 칸타빌레같은 사람이 시사 정치에 대해 얼마나 깊이 알고 싶어하는지를 결코 원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도베르만과 박사는 지식욕구가 있는 젊은이를 마다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사실을 알게 된 후, 볼리바르에 대한 칸타빌레의 감정과 시각은 복잡해졌다.
출신지를 적으면서도 한참을 망설이며 '볼리바르'라고 썼지만, 자신의 조국은 볼리바르가 아니라 어린 시절부터 살았던 곳이며 볼리바르가 가장 익숙한 곳이지만 본래의 삶의 방향을 바꾼 곳이라는 점을 거듭 우리에게 설명했다. 이미 발생한 고난은 구체적으로 누구의 책임인지 따지기 어렵다. 그녀는 볼리바르인들을 보면 모두가 살인자인 것 같다고 했고, 나중에는 자신이 가장 큰 잘못을 저지른 사람처럼 느껴졌고, 두려움과 자책감으로 자신의 목숨을 걸고 속죄하려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칸타빌레는 그 부정적인 생각을 버린 지 오래라며 난민촌에서 그냥 죽는다고 해서 달라질 건 없다고 했다. 이미 구조된 이상, 그녀는 스스로 살아가야 한다. 단지 속죄만이 아니라, 그녀가 조금 전에 생각했던 길을 더 잘 가야 한다. 만약 생명이 그 인구 속의 '목표'와 '도구'만이 아니라면, 그녀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며, 또 어떻게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파일자료 4
칸타빌레는 로도스에서 분견 임무를 맡을 때 다른 오퍼레이터와 확연히 구별되는 점이 있다. 그녀는 일의 대소를 가리지 않고 심지어 과하게 임무의 세부 사항을 캐물었다. 물론 책임감이 크거나 신입 오퍼레이터들이 임무에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해 비슷한 방법을 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칸타빌레는 그 이상이다. 이번 임무가 일부가 감염자인 근로자들을 지원하는 것이라면 해당 공장의 설립자의 가족력까지 파악하려 할 것이다. 그리고 임무가 끝난 후에도 칸타빌레는 길고 규범에 맞지 않는 임무보고를 작성하는데, 그 안에 임무목표, 배경 등 여러 가지 조사를 곁들여 자신이 이 임무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이 임무를 완수해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하고, 그 안에 수많은 가능성을 나열하며,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면 절대로 사람을 다치게 해서는 안 된다고 강박적으로 보고서로 경고한다.
이처럼 격식에 맞지 않는 업무보고 및 업무절차가 여러 차례 시정되고, 칸타빌레가 후반에 제출한 판본은 그간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지만, 그녀는 편집증적인 행동을 멈추지 않았다.그녀의 숙소에는 조사 생각들로 가득 찬 원고지가 쌓여 있었는데, 열거된 가능성들이 점점 더 세세해졌고, 심지어 그녀가 무기를 가지고 임무에 나가는 것을 꺼려했다는 이유로 기억되기도 했다.
칸타빌레의 가장 심각한 스트레스 반응은 한 번의 실수로 사람을 다치게 한 후 나타났다. 현장에 있던 모든 소대의 오퍼레이터가 칸타빌레의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해도 본함에 복귀한 뒤 단식으로 자신을 벌하는 것을 택하는 등 단식이 남다른 의미가 있는 듯했고, 결국 이상함을 눈치 챈 의료부 오퍼레이터의 눈에 띄어 강제로 수액 링거로 영양을 공급했다. 이 일 후에 칸타빌레는 아주 오랫동안 외근 임무를 금지당했다.
임무에서 좋은 일이 없었던 건 아니었다. 칸타빌레가 처음으로 어린 아이를 구해낸 것인데, 그녀가 창백하고 가냘프고 더러운 손을 잡고 그 아이의 입에 식수와 음식을 가져다 주었을 때 칸타빌레는 억누를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떨기 시작했다. 그녀는 자신과 로도스가 이 아이를 구하고 그녀에게 정상적인 미래로의 길, 자유로운 선택을 줄 수 있다고 믿었다. 그녀는 비로소 자신에게 행운이 왔다고 느꼈다.

승진 기록
칸타빌레는 후에 우리를 위해 그녀의 첫 번째 친구에대해 이야기했다.
대여섯 살밖에 안 되는 어린 소녀였고, 칸타빌레는 이 소녀의 가정교사였다. 그녀에게 악기의 기초지식을 가르쳤고, 가끔 이야기책을 읽고, 간단한 과자를 만드는 법을 배웠다. 어린 소녀는 평소에 함부로 웃지 않는 부모를 두려워했고, 하인들은 귀족의 딸과 많은 대화를 나누지 않기에 가정교사의 신분으로 스승의 지위도 있고, 친구로서의 친분도 있어, 어린 소녀는 곧 차분한 스승에게 크게 의지하게 되었다. 칸타빌레는 선생님에게 아버지 어머니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느냐고 묻는 어린 소녀의 물음에 대답한 적이 없고, 음악 이외의 어떤 지식도 들려준 적도 없었다. 두려움에 떨며 자신의 첫 임무를 완수할 때, 자신이 살 수 있다는 기쁨과 눈앞의 피에 대한 강한 메스꺼움을 안고 서둘러 정해진 장소에 도착했고, 돌아오는 길에 마중 나온 사람이 그녀에게서 가져갈 수 없는 것, 즉 어린 소녀가 언제 주머니에 넣었는지 모르는 헝겊 인형을 찾아냈다.
칸타빌레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났다. 그녀는 자신이 입양한 작은 파울비스트를 살며시 어루만졌다.


5. 대사[편집]



상황
대사
어시스턴트 임명
博士别乱动,武器不长眼,小心伤了你。
박사, 내 무기를 함부로 만지지 않는 편이 좋을 거야. 다칠 수도 있어.
대화 1
这些是我之前用的乐器,虽然不多,但是上面的宝石很值钱,你把它们卖了,应该能抵清我的医药费......还清钱后,请让我继续像以前那样一个人生活,可以吗?
이건 내가 예전에 쓰던 악기야. 겉에 있는 보석이 많지는 않지만 값은 꽤 나갈 거야. 그걸 팔면 아마 내 치료비를 충당할 수 있겠지...... 그러고 나면 계속 예전처럼 혼자 생활하고 싶은데, 그래도 괜찮을까?
대화 2
我看到你们这里有人养了宠物,也看到你们这里有训练室,病房里还有一些你们救治的孩子,“教官”“老师”?上一个救我的人也是这么和我说的,然后我变成了现在这副样子。
여기엔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도 있고, 훈련실도 있고, 병실에는 너희가 구한 아이들도 있는 모양이네. '교관', '선생님'? 저번에 날 구해 주 사람도 그렇게 말했어. 그걸 그대로 믿은 결과가 지금의 내 모습이지.
대화 3
这个吗?这个是我的琴。虽然不是我最擅长的乐器,却是最好用的。听,它的音色空灵绵长,弹奏时手部动作会很美,不过在你彻底放松精神后,藏在琴中的刀就会......抱歉,我不该这么做。
이거 말이야? 내가 쓰는 리라야. 가장 잘 다루는 악기는 아니지만, 가장 손에 익은 악기지. 들어 봐, 리라의 음색은 신비하고 여운이 오래 남는 데다 연주할 때의 손동작도 아름답지. 하지만 네가 그렇게 정신이 팔렸을 때 리라 속의 칼이...... 미안, 이런 짓은 이제 하면 안 되는데.
1차 정예화 후 대화
博士,你们真的只是单纯地想给我治病?很奇怪,你真的什么都不需要我做?没有代价的好意,我不安心。让我为你做点什么吧,不管是什么,你会满意的。但,请一定告诉我缘由。
박사, 너흰 정말로 내 병을 고치고 싶을 뿐인 거야? 나는 아무것도 안 해도 된다고? 그런 건 이상해. 대가를 바라지 않는 호의를 안심하고 받아들일 순 없어. 내가 뭐라도 하게 해 줘. 뭐든 좋아, 분명 만족할 테니까. 하지만 이유는 반드시 알려줘야 해.
2차 정예화 후 대화
我记得小时候第一次做完任务回来,一边哭一边吐,还害怕自己做得不够好,只能饿死在没人知道的地方......我现在已经不害怕这些了。有罗德岛这样一段经历,我才感觉自己是真的活着。
어렸을 적, 처음 임무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난 울기도 하고 토하기도 했어.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해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 굶어 죽게 될까 봐 두려워하기도 했지...... 하지만 이젠 더 이상 두렵지 않아. 로도스 아일랜드에서 쌓은 경험 덕분에, 이젠 정말로 살아 있다는 감각을 느끼고 있으니까.
신뢰도 상승 후 대화 1
胳膊上的源石......是很痛,但比之前已经好了很多。我不认识那些医生,但我能感觉得到,他们绝对是真心地在救我。博士,等我的病情稳定了以后,我......可以继续留在这里吗?
팔에 있는 오리지늄...... 아프지만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어. 그 의사들에 대해 잘 모르지만, 날 진심으로 돕고 싶어 한다는 건 느낄 수 있었어. 박사, 병세가 안정된 후에도...... 계속 여기 있어도 될까?
신뢰도 상승 후 대화 2
我因为恐惧做过很多错事,我太害怕了,我觉得不听他们的就会死。可我得了矿石病后,他们就把我扔在那里等死,我明明应该非常害怕的,但我那时好轻松。阳光洒在脸上,真的好暖和。
난 공포심에 사로잡혀 많은 잘못을 저질렀어. 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죽을 거라는 생각에 두려워했었지. 하지만 내가 광석병에 걸린 뒤에, 그들은 내가 죽도록 내버려 뒀어. 분명 두려웠을 텐데, 이상하게도 그때 마음이 편해졌어. 햇빛이 내 얼굴에 쏟아지는 그 느낌은, 정말 따스했었지.
신뢰도 상승 후 대화 3
博士,下次外勤任务,你可以带上我吗?我想知道你每个决策的理由,你们当时为什么决定救我,为什么救那些你根本就不认识的人?你到底,怎么看待我这条命?......我想了解你,再多一点。
박사, 이번 외근 임무에 나도 데려가 주면 안 될까? 네가 내리는 결정에 대한 이유를 전부 알고 싶어. 너희는 그때 왜 나를 구한 건지, 왜 서로 알지도 못하는 이들을 구하는 건지도. 너는 내 목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어? ......난 너에 대해 더 알고 싶어.
방치
一手培养我的人都不敢在我面前安心入睡,你......这么信任我?
나를 키운 사람들조차 내 앞에서 안심하고 잠들지 못하는데...... 박사는...... 그렇게나 날 신뢰하고 있는 거야?
오퍼레이터 입사
您就是罗德岛的博士吗?......谢谢您的帮助,医药费我会还清的,除此之外,请先让我一个人待着吧。
당신이 로도스 아일랜드의 박사야? ...... 도와줘서 고마워. 치료비는 제대로 갚을게. 지금은 일단 혼자 있게 해 줬으면 좋겠어.
작전 기록 학습
我学得很快,不用担心。
배우는 건 빠르니까, 걱정 마.
1차 정예화 (승진)
把人生掌握在自己手里......原来是这种感受。
내 의지로 인생을 직접 살아간다는 건...... 이런 느낌이구나.
2차 정예화 (승진)
以前,也有人像这样救回了我的命,但那段经历如果真的能让我再选一遍,我会选择饿死在那片荒地里。博士,我在想......如果当时是你的话,该多好。
옛날에도 내 목숨을 구해 준 사람이 있었지만, 그때로 돌아가서 다시 선택을 할 수 있다면 난 분명 그 황야에서 굶어 죽는 걸 택했겠지. 박사, 만일...... 그때 만난 게 당신이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팀 배치
我相信你的判断,你不会让我再走错路了。
당신의 판단을 믿을게. 너라면 내가 두 번 다시 틀린 길을 걷지 않도록 이끌어 줄 거야, 그렇지?
팀장 임명
如果我做了错误的决定,请帮我指出来。
만일 내가 잘못된 결정을 내리면 알려 줘.
작전 출발
和原先不同,我不想再隐藏自己了。
예전과는 달라, 더 이상 자신을 숨기지 않겠어.
작전 개시
这些人,是吗?
이 사람들이 타깃이지?
오퍼레이터 선택 1
怎么了?
무슨 일이야?
오퍼레이터 선택 2
我在听。
듣고 있어.
배치 1
以后,我也会找到自己正确的位置。
앞으로도, 이렇게 정확한 위치를 찾을 거야.
배치 2
在这里,对吗?
여기구나, 맞지?
작전 중 1
我清楚自己在做什么。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어.
작전 중 2
我明白自己想要的是什么。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잘 알고 있어.
작전 중 3
我听从我自己的内心。
나는 내 마음을 따를 거야.
작전 중 4
你走错了路。
잘못된 길을 걷고 있구나.
4★ 작전 종료
我又朝着应该去往的方向前进了一步,对吗?
내가 가야 할 길을 향해 한 걸음 더 내디뎠어, 그렇지?
3★ 작전 종료
未来某一天,我也会像你一样,有如此明确的方向。
언젠가는 나도, 너처럼 나아갈 방향을 확실히 알고 싶어.
비 3★ 작전 종료
有几个跑掉了。有点像过去的我呢。
도망간 녀석들이 있어. 마치 과거의 나를 보는 것 같네.
작전 실패
......不会的,不要丢下我......博士,你在哪?
......아니야, 나를 버리지 말아 줘......박사, 어디 있어?
시설에 배치
对我的乐器很感兴趣?我可以教你怎么弹哦。
내 악기에 흥미가 있다고? 원한다면 가르쳐 줄 수도 있어.
터치
博士......很危险的。
박사...... 위험해.
신뢰도 터치
如果哪天我要离开,你会为我送行的,对吧?
만약 언젠가 내가 떠나야 한다면, 날 배웅해줄 거지, 박사?
인사
听到你的脚步声了呢,博士。
네 발자국 소리가 들렸어, 박사.


6. 스킨[편집]


이미지

설명
(인게임 상점 설명, 웨이보 설명 원문)
(번역)

사용하는 무기는 탕후루로 바뀐다.

7. 기타[편집]



  • 로도스 내의 여러 암살자 오퍼레이터 중에서도, 귀족 자제에 접근해 신뢰를 쌓다가 자신을 완전히 신뢰하는 순간 암살해 버리는 임무를 맡아왔다는, 어찌보면 가장 잔혹한 과거를 가진 오퍼레이터. 각종 악기를 다룰 줄 알고, 그 악기 안에 무기를 숨기는 것도 전부 이 때문. 허나 이것이 로도스도 결국 배신하기 위해 오퍼레이터가 된 것이라는 의미는 아닌데, 칸타빌레가 이런 멘탈 갈리는 훈련과 임무를 버티게 하며 암살자로 키운 조직은 그녀가 광석병에 걸리자마자 그녀를 토사구팽 해버렸기 때문. 때문에 빈민촌에서 그냥 죽으려다가 로도스에 구조되어 오퍼레이터가 된 현재에도, 대사에서 박사에게 의존증이 심한 모습을 보이거나, 기록에서 임무의 세부 사항을 묻거나 이후 보고서를 작성할 때 강박적으로 쓸데 없이 세세한 부분까지 알아내고 기록하려는 모습을 보이거나 실수로 사람을 다치게만 해도 자책하여 단식에 들어가는 등, 여러모로 멘탈 상태가 좋지 않은 모습을 많이 보인다.

  • 말투가 특이한데, 단어들을 이어서 말하는 듯하다. 한국어 음성에도 구현되어 있다. 늘 나긋나긋하고 차분한 어조로 말하지만 딱 하나, 작전 실패 시 대사만큼은 박사에게 버리지 말아 달라고 처절하게 애원하듯 말한다.

  • 동시에 추가된 가비알 디 인빈서블, 미니멀리스트, 파죰카와 같이 글로벌 서버에 출시되자마자 바로 한국어 더빙 음성이 수록되었다. 보통 앱 업데이트에 맞추어 더빙을 추가하는 일정상, 이상적인 도시 이벤트를 요스타 서버 3주년에 맞추어 당기게 되었기에 더빙 일정 또한 당겨진 것으로 보인다.

  • 캐릭터의 모티브가 된 동물은 금조. 성대모사로 유명한 동물이며, 과연 이게 생명체가 내는 소리가 맞는지 의심될 정도로 온갖 소음과 소리를 정확하게 따라한다. 여러 악기를 연주할 줄 안다는 설정은 금조의 이러한 성대모사 능력에서 따온 듯하다. 대사에선 리라를 언급하고 있는데, 이 역시 금조의 꼬리깃이 리라와 비슷한 형태임을 반영한 것. 애초에 금조의 영어 명칭이 '리라새(Lyrebird)'다.

8. 둘러보기[편집]



파일:명일방주 로고.jpg
오퍼레이터 포지션
[ 뱅가드 ]
{{{#!wiki style="margin:0 5px; display:inline-block"
[ 스나이퍼 ]
{{{#!wiki style="margin:0 5px; display:inline-block"
[ 디펜더 ]
{{{#!wiki style="margin:0 5px; display:inline-block">
[ 캐스터 ]
[ 가드 ]
{{{#!wiki style="margin:0 5px; display:inline-block"
[ 메딕 ]
{{{#!wiki style="margin:0 5px; display:inline-block"
[ 스페셜리스트 ]
{{{#!wiki style="margin:0 5px; display:inline-block">
[ 서포터 ]
◇: 배포 캐릭터, ◈: 콜라보레이션 캐릭터, ☆: 한정 캐릭터
템플릿:명일방주 오퍼레이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0 05:20:29에 나무위키 칸타빌레(명일방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