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뇌정 건볼트 시리즈/패러디

덤프버전 :




1. 개요
2. 인물
3. 사물
3.2. 보검
3.3. 기타
4. 스테이지ㆍ미션
4.1. 작명법
4.2. 기믹 및 디자인
4.3. 보스전
4.4. 퀘스트
5. 대사
7. LOVE & DESTROY
8. 기타


1. 개요[편집]


푸른 뇌정 건볼트 시리즈인티의 관록상 록맨 시리즈나 그 외의 매체와 관련된 패러디 및 오마주 요소가 꽤 많이 포함되어 있다. 본 문서에는 우연히 이름만 겹치는 것도 포함하여 각종 패러디 요소가 적혀 있으며, 한글 표기는 뉘앙스가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면 정발판을 기준으로 한다.


2. 인물[편집]



2.1. 푸른 뇌정 건볼트[편집]


캐릭터 이름
관련 차종
이명
관련 죄목
관련 동물
데이토나
셸비 데이토나
닷지 바이퍼 (영)
성난 폭염(번트 라스
The Burning Wrath
분노
유니콘
엘리제
로터스 엘리스
시기하는 생명윤회(언리미티드 엔비
The Eternal Envy
질투
코브라
스트라토스
란치아 스트라토스
모든 것을 탐하는 시충(글러트니 플라이
The Gluttonous Fly
식탐
파리
메라크
마세라티 메락
나태한 아공공(슬로스 호러
The Slothful Conjurer
나태

이오타
람보르기니 요타
오만한 잔광(실루엣 프라이드
The Prideful Silhouette
교만
공작
카레라
포르쉐 카레라 GT
탐욕의 자계권(마그넷 그리드
The Magnetic Avarice
탐욕
고슴도치
판테라
데 토마조 판테라
파가니 존다 (영)
색혹의 몽환경(러스트 미라주
The Lustful Mirage
색욕
전갈

칠보검은 칠죄종과 이에 대응하는 동물이 디자인 모티브이며 인물 이름은 차종에서 가져왔다.

캐릭터 이름
관련 차종 또는 메이커
모르포[1]
야마하 모터 MORPHO
지노
다이하츠 미라 지노
모니카
모니카 560
로메오
알파 로메오
시덴
시덴 MC/RT-16
쉐보레 노바#GM에서 개발한 자동차 (영)
아큐라
혼다의 고급 브랜드 아큐라
다이하츠 코펜 (영)

칠보검 이외에도 자동차와 관련된 이름을 가진 캐릭터가 몇 명 있으며, 구체적인 목록은 위와 같다.


2.2. 푸른 뇌정 건볼트 爪[편집]


캐릭터 이름
관련 미사일
관련 동화 및 인물
텐지안
톈첸 공대공 미사일
백설공주[2]
니케
나이키 미사일
소련탄도 미사일 R-9 데스나 (영)
라푼젤
아스록
RUR-5 ASROC
그레텔[3]
가우리
파키스탄의 탄도 미사일 가우리-1
신데렐라
지브릴
이스라엘의 대함 미사일 가브리엘
빨간 두건
테세오
대함 미사일 오토맷 Mk.2 TESEO
잠자는 숲속의 미녀
니므롯
이스라엘의 대전차 미사일 니므롯
대함 미사일 오토맷 Mk.2 밀라스 (영)
인어공주
수수께끼의 소녀
-
거울 나라의 앨리스

에덴에 속한 보스들의 이름은 수수께끼의 소녀를 제외하면 미사일에서 가져왔고, 디자인 모티브는 동화 속 여인이다. 에덴에 납치당한 미틸 역시 이름만은 동화 파랑새의 등장인물에게서 따온 것.

G7의 이름을 굳이 미사일에서 가져온 이유는 전작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전작의 엔딩은 보스가 한 명 추가되면서 막판에 수정되었는데, 수정 전 엔딩에서는 시덴 사망 직후 국방결계가 해제되고 해외에서 일본을 향해 미사일을 무더기로 날린다.

참고로 G7에게 주어진 이명 중 지브릴풀 메탈 재킷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화 및 총탄의 일종인 풀 메탈 재킷 탄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테세오의 이명 '경계선상의 전뇌왕'은 경계선상의 호라이즌, '시리얼 익스페리먼트'는 1998년에 발매된 serial experiments lain의 오마주로 추정되고 있다.


2.3. 푸른 뇌정 건볼트 鎖環[편집]


캐릭터 이름
관련 차종 또는 메이커
관련 카드
관련 동물
B.B.
롤스로이스 블랙 배지
데스
니드호그
시론
부가티 시론
매지션
나가
렉서스
렉서스
아폴로 오토모빌 (영)
더 풀
레비아탄
캐미엄
포르쉐 카이맨 (영)
채리엇
히드라
코르벳[4]
쉐보레 콜벳
-
-

스메라기 그룹에 소속된 인물들은 키린과 GV를 빼면 시리즈 첫작의 캐릭터들과 비슷하게 자동차와 이름이 겹친다. 설정화에 의하면 그 중에서도 폭주 능력자 4명은 타로 카드메이저 아르카나상상의 동물을 디자인 모티브로 삼았다.

캐릭터 이름
관련 장소
관련 카드
관련 정령
그라치에
산타 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성당[5]
스트렝스
노움#Gnome
시스티나
시스티나 경당
휠 오브 포춘
실피드
프라도
프라도 미술관
저스티스
샐러맨더[6]
서펜타인
서펜타인 갤러리
허밋[7]
운디네

한편 ATEMS 나이츠의 이름은 모두 미술 작품과 관련된 장소에서 찾아볼 수 있고, 메이저 아르카나와 관련이 있다는 점은 폭주 능력자와 같지만 동물 대신 4대 정령을 모티브로 삼았다.


2.4. 하얀 강철의 X THE OUT OF GUNVOLT[편집]


캐릭터 이름
관련 영화
관련 천사
관련 별자리
비고
익전사
리벨리오
Rebellio
REBELLION
치품천사(熾品天使)
Seraphim
양자리
1품 천사
황도 12궁 중 제 1궁
다이나인
Dystnine
디스트릭트 9(추정)
지품천사(智品天使)
Cherubim
황소자리
2품 천사
황도 12궁 중 제 2궁
크림
Crimm
퍼시픽 림(추정)[8]
주품천사(主品天使)
Dominion
게자리
4품 천사
황도 12궁 중 제 4궁
바쿠토
Bakto
백 투 더 퓨처(추정)
역품천사(力品天使)
Virtues
사자자리
5품 천사
황도 12궁 중 제 5궁
이솔라
Isola
다중인격소녀 ISOLA(추정)
능품천사(能品天使)
Powers
처녀자리
6품 천사
황도 12궁 중 제 6궁
인텔스
Stella
인터스텔라[9](추정)
권품천사(權品天使)
Principality
천칭자리
7품 천사
황도 12궁 중 제 7궁
그 외
하얀 강철의 [ruby(X, ruby=익스)]
[ruby(遊星からの物体X, ruby=유성으로부터의 물체 X)]
-
블레이드
블레이드 러너
-
버터플라이 이펙트
The Butterfly Effect(추정)
-

건볼트 정보국 제17회 방송에 의하면 캐릭터 이름을 SF 영화에서 가져왔다고 한다. 방송 중에 이름의 유래가 공개된 리벨리오X(익스는 영화의 일본판 제목에서 따온 것이 특징. 또한 익전사들은 각기 대응하는 천사와 별자리가 하나씩 있다. # 디자인 모티브가 된 천사에 관해서는 천사의 계급 문서 참조.

위의 표에서 리벨리오와 익스, 블레이드를 제외하면 이름의 유래가 공개되지 않은 상태로, 그 외에는 인티 크리에이츠 측 정보가 아닌 @wiki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어 있다.

참고로 암드 블루의 셉티마 홀더의 이름을 굳이 블레이드 러너에서 따온 이유는 원작 소설의 이름이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이기 때문이다.

2.5. 하얀 강철의 X 2[편집]



신규 등장인물들의 이름은 직역하면 눈에 띄는 관련성이 없지만, 일부 워커에 한해서 동명의 바이크가 존재한다.


3. 사물[편집]



3.1. 피뢰침[편집]


  • 기드라
이름의 유래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히드라. 인티 크리에이츠의 전적을 생각해보면 고지라 시리즈에 등장하는 삼두룡 킹기도라에서 따왔다는 설이 유력한데, 동시 록온 횟수가 3회인 점이나 뇌격린과 킹기도라의 번개 광선 묘사에서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한자 표기인 자룡은 드래곤 시류에서 가져왔을 가능성이 있다.
인도 신화를 근간으로 하는 뱀신.
  • 테크노스
예전에 존재했던 게임 회사 테크노스 저팬의 오마주. 한자 표기는 대표작 중 하나인 더블 드래곤이다.
일본 신화에 기반하는 네이밍.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나가의 왕(나가라샤). 여담으로 바스키를 장착했을 때 나오는 보라색 뇌격은 시덴을 의식한 연출일 수 있다. 무인편 한정으로 해당 피뢰침의 획득 조건이 1회차 플레이에서 시덴을 쓰러뜨리는 것이기 때문.
아일랜드에 전해지는 죽음을 고하는 목 없는 요정. 록온이 불가능한 것은 목이 없다는 점에 기반한 것으로 보인다.


3.2. 보검[편집]


소유자
이름
해설
데이토나
히노카구츠치(火之迦具土(ヒノカグツチ)
불의 신 카구츠치를 베어버린 검을 가공한 것. 별명 아메노오하바리(天之尾羽張(アメノオハバリ).
엘리제
후츠노미타마(布都御魂(フツノミタマ)
타케미카즈치가 아시라노나카츠쿠니를 평정할 때 사용했다는 검을 가공한 것.
스트라토스
토카게마루(蜥蜴丸(トカゲマル)
신쥬의 민화에 전해지는 요도를 가공한 것.
메라크
후도우쿠니유키(不動国行(フドウクニユキ)
오다 노부나가가 차고 다닌 검을 가공한 것.
이오타
코류카게미츠(小龍景光(コリュウカゲミツ)
구스노키 마사시게가 차고 다닌 검을 가공한 것.
카레라
이와토오시(岩融(イワトオシ)
무사시보 벤케이가 차고 다닌 나기나타를 가공한 것.
판테라
코가라스마루(小烏丸(コガラスマル)
타이라 가문의 가보인 검을 가공한 것. 도신의 일부가 양날이며 이와 같은 형상을 킷사키모로하즈쿠리(鋒両刃造)라고 한다.
시덴
아메노무라쿠모(天叢雲(アメノムラクモ)
야마타노오로치의 꼬리에서 나왔다고 전해지는 삼종의 신기 중 하나.
야타가라스(八咫烏(ヤタガラス)
서브 보검. 실존하는 도검이나 아티팩트를 가공하지 않은 모델.
쿠로효우(黒豹(クロヒョウ)

보검의 이름은 일본 신화 및 위인과 관련 있으며, 건볼트 시리즈의 설정상 대부분의 보검은 동명의 물건을 가공해서 만든 것이다.


3.3. 기타[편집]


  • 사이버 디바
능력의 이름부터가 사이버 엘프의 패러디. 푸른 뇌정 건볼트 CUTOUT에서 '모르포는 사이버틱한 엘프'라는 드립까지 나왔다. 참고로 제작진은 RoRo를 디자인할 때 역시 사이버 엘프를 어느 정도 의식하고 있었다.
  • 환락가 스테이지의 간판 GIRAFFE BEER
유명한 일본산 맥주인 기린맥주.
  • 환락가 스테이지의 간판 YGG DRA SILL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세계수 위그드라실이 떠오르겠지만, 건볼트 시리즈의 정신적 전작인 록맨 제로 시리즈에서 엑스다크 엘프의 봉인에 사용한 동명의 장치 또한 모티브일 가능성이 있다.
  • 작은 보석
개수가 정확히 일곱 개라는 점, 이를 모두 모으면 게임의 진 엔딩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카오스 에메랄드가 모티브라는 의혹이 있다.
  • 노노미야 신사의 부적
드라마 CD 평온에 대한 동경기원 트랙에서 언급된 부적. 신사에 성지순례를 하러 온 지노가 게임 사운드트랙을 사고 특전으로 부적을 받아서 시안과 모니카에게 하나씩 주는데, 노노미야 신사의 부적은 Xbox 360걸☆건의 사운드트랙 CD에 진짜로 동봉되어 있던 물건이다. 참고로 이 부적은 푸른 뇌정 건볼트 鎖環모드: D-nizer에서 GV가 장비할 수 있는 액세서리로 사용된다.
  • 미틸이 머리에 달고 있는 방울
걸☆건 시리즈의 등장인물 카미조노 시노부가 달고 있는 것과 동일하다. 이것뿐만 아니라 건볼트 시리즈 내에는 위의 부적을 비롯하여 걸☆건 시리즈와 관련된 요소가 정말로 많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고.
설정화에 대놓고 가리안 소드라고 적혀 있으며, 보스전에서 검을 늘리는 기술의 정식 명칭도 라이덴 가리안이다. 그 밖에 검을 휘둘러 충격파를 날리는 기술은 썬더 잔바라 부른다.
  • 솟구쳐라!! 건볼트 4컷 극장(카툰 시어터슈팅 ZX
'모르포의 노래' 편에서 GV가 플레이한 게임의 이름. 심지어 같은 컷에서 GV가 들고 있는 장비는 ZX 버스터와 거의 동일하게 생겼다.


4. 스테이지ㆍ미션[편집]



4.1. 작명법[편집]


스테이지명
미션명
유래
오노고로 플로트
에리두
전광
오노고로 플로트는 이자나기노미코토가 나오는 일본 건국 신화에서 최초로 세운 섬이고, 에리두는 수메르 신화에 나오는 인류 최초의 왕권이 성립했다는 도시이다. 서로 연관성은 전혀 없지만 신화상 최초라는 공통 분모로 보면 나름 뜻이 들어맞는다.
아메노사카호코
바벨
성층
아메노사카호코는 일본 중세 신화에 등장하는 창의 이름이고, 바벨은 바벨탑에서 따왔다.
아메노우키하시
비 내리는 다리
천주
일본 고사기의 제일 첫 신화.
빌딩가
습래 -나이트 레이드-
야습 -나이트 레이드- (울트라맨 넥서스 1화)
아메노사카호코
천탑 -탱글드-
Tangled
베라덴 4
기가 -프레이어-
기원 -프레이어- (울트라맨 넥서스 27화)
스페셜 미션 5 (GV2)
악몽 -마더-
나이트메어 마더
전뇌구룡가
사이버 데이드림
구룡성채

푸른 뇌정 건볼트의 후반부 스테이지 이름은 각종 신화 및 창세기에 기반하며, 푸른 뇌정 건볼트 爪의 미션 이름은 전부 울트라맨 넥서스의 에피소드와 유사하게 짧은 한자어와 영어의 조합으로 지어졌다. 심지어 울트라맨 넥서스의 에피소드와 대놓고 이름이 겹치는 미션도 있다.


4.2. 기믹 및 디자인[편집]


  • 본편 시리즈
    • 아메노우키하시의 보스전 에어리어
록맨 제로 2에서 엑스의 보디와 다크 엘프가 봉인된 장소와 비슷하다.
  • 빌딩가의 에어리어 2
아큐라가 빌딩 내에 있을 때 페이전트가 창밖에서 기관총으로 공격해오는데, 스테이지의 보스가 미션 중에 배경에 나타나 플레이어를 공격한다는 점에서 록맨 X4 오프닝 스테이지의 이레기온과 비슷하다.
  • 하이웨이의 에어리어 2
플레이어가 바이크를 타고 달리는 도중에 보스가 나타난다는 점에서 록맨 X4마린 베이스와 유사하다.
  • 동결도시의 에어리어 2
록맨 X4스노 베이스에서 두 번째 에어리어를 진행하다 보면 특수한 적에 의해 스테이지가 얼어붙는 것과 유사한 기믹이 있다.
  • 베라덴 3의 보스전 에어리어
판테라가 변신한 이후 바뀐 배경은 마이티 건볼트의 MIRROR 스테이지와 유사하다.
  • 스메라기 미래 기술 연구소
주인공이 뛰어내린 바이크로 적을 들이받고 시작한다는 점에서 록맨 X2의 오프닝 스테이지인 이레귤러 공장과 유사하다.
  • 5연속 탄도 비상체군
발사된 미사일을 배경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록맨 제로 3의 미사일 공장 미션과 유사하다. 미사일 안팎으로 적이 배치되어 있는 레벨 디자인이나 부스터가 분리되는 기믹 또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 익스 시리즈
    • 화산 블록의 에어리어 2
마그마가 차오르는 구간에 록맨 X2화산 지대를 빼다 박은 지형이 있다. 심지어 하드 모드에서는 보너스 패널이 1UP 아이템으로 바뀌면서 더더욱 비슷해진다. # 또한 옆에서 마그마가 옆에서 밀려오는 구간은 록맨 ZX에어리어 K-4를 연상시킨다.
  • 밀림 블록
절단 및 재생이 가능한 넝쿨이 벽을 이룬다는 점에서 록맨 제로 4지하 수해와 유사하다.
  • 공장 블록의 에어리어 2
리프트에 매달린 발판은 올라선 위치에 따라 기울어지는 성질이 있는데, 록맨 제로 3에너지 시설에 똑같은 기믹의 철골이 등장한다. 발판을 기울여서 가시가 난 천장을 피해야 한다는 점도 동일하다.
  • 천상의 낙원 2의 숨겨진 방
특정한 구덩이로 뛰어내렸다가 오른쪽 벽 안의 숨겨진 공간으로 진입하면 방이 하나 나오는데, 록맨 X5의 영공간 스테이지 3에서 비슷한 과정을 통해 얼티밋 아머블랙 제로를 해금해주는 라이트 캡슐을 하나 찾을 수 있다.


4.3. 보스전[편집]


속한 조직 내에서 최연소이고 탑승물을 이용하여 싸우는 점이 록맨 X7배니싱 간가룬과 비슷하다. 다만 메라크는 탑승물과 체력을 공유하고 있다.
스페셜 스킬 종언의 광인(제로 블레이드은 작명과 공격 모션 모두 록맨 X 시리즈제로가 사용하는 환몽영의 오마주로 추정. 다만 사각이 있으며 즉사가 아니라는 점에서 록맨 X6제로 나이트메어가 사용하는 환몽영 改에 가깝다. 또한 다리에 장착된 부스터와 포톤 비트로 싸우는 모습은 록맨 ZX하이볼트 더 랩터로이드와 비슷하다.
열 에너지와 각력을 이용한 전투 스타일이 록맨 ZX 어드벤트디어번 더 가젤로이드와 비슷하다.
2인 1조로 싸우며 팔을 길게 늘려 폴을 타고 이동하는 점은 각각 록맨 ZX 어드벤트의 아고일 더 시사로이드&우고일 더 시사로이드로즈파크 더 플라워로이드, 본체가 다중 인격이지만 변신할 때 서로 다른 개체로 분열되는 점은 유성의 록맨 시리즈제미니 스파크와 유사하다. 대상을 직시하면 가사 상태가 되는 기술인 '젤러식 고르곤'의 경우 고르고 세 자매의 눈을 보면 몸이 석화된다는 신화에서 착안한 기술.
타워링 글러트니 패턴 발동 시 본체가 땅속으로 들어가며 마지막에는 두 개의 입이 겹쳐지는 부분 모두 록맨 제로아누비스텝 네크로만세스 3ㆍ5세가 사용하는 필러 프레스, 코핀 프레스와 유사하다.
제2형태와의 전투에서 보스룸 좌우로 낭떠러지가 있으며 본체 주위에 있는 두 개의 오브젝트를 공략에 활용한다는 점이 록맨 제로카피 엑스와 유사하다. 또한 시덴과 카피 엑스는 작중 포지션 및 사상 등에서도 겹치는 부분이 많다.
스페셜 스킬인 비트 업 앙트르메의 공격 양상은 록맨 제로 4미노 마그낙스가 사용하는 세퍼레이션의 오마주.
피겨 스케이팅 같은 이동 방식은 프리티 리듬에서 가져왔다. 해당 애니메이션에서 가우리의 입버릇인 프리즘, 리듬이라는 용어가 쓰이며 가우리의 스테이지와 관련된 퀘스트 이름은 해당 시리즈의 부제를 한자로 치환한 것이다.[10] 참고로 무인편에도 이를 기반으로 한 패러디가 있다.
미늘창을 다루는 점 외에는 록맨 ZX 어드벤트테티스와 전투 패턴이 겹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너그러운 성품과 특유의 사상은 매우 비슷하다.
대부분의 전투 패턴이 마이티 건볼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두 개의 스페셜 스킬 전부 록맨 X 시리즈와 록맨 제로 시리즈 마지막 최종 보스의 필살기와 유사하다. 낙원환주의 영문판 명칭은 록맨 X8루미네가 사용한 파라다이스 로스트와 동일하고, 레지던트 오브 에덴은 록맨 제로 4의 Dr. 바일이 1차전에서 사용한 에너미 인페르노의 오마주.
공격계 노멀 스킬인 정룡옥은 포스 아머얼티밋 아머의 플라즈마 샷, 후뢰강은 록맨 X8에서 제로가 사용한 천조패의 오마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DLC 미션의 보스전에서 플레이어의 위치를 노리고 번개를 떨어뜨리는 기술은 공격 방식 및 횟수가 모두 옵틱 선플라워드의 어스 크래시와 일치한다. 그 외에 라이트닝 스피어 시전 후 뇌구를 흩어버리는 기술은 히노 레이의 '버닝 만다라'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으로 밝혀졌다.
쓰러뜨린 보스의 능력을 유사 재현한다는 점에서 록맨 시리즈의 전통인 특수 무기 시스템, 이름만 따지면 같은 회사에서 만든 록맨 제로 시리즈의 EX 스킬과 흡사하다.
등장 시의 연출이 록맨 ZX하이볼트 더 랩터로이드와 유사하다.
스페셜 스킬의 이름과 영창문에서 록맨 에그제 2프로그램 어드밴스게이트 매직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매지션즈 게이트 문단 및 기타 문단 참조.
스페셜 스킬인 새틀라이트 펜듈럼에서 록맨 X6의 보스인 나이트메어 마더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이 스킬을 재현한 스킬형 이마주 펄스의 설명문에서는 아예 대놓고 나이트메어 마더를 부른다.
스페셜 스킬인 바이엘리멘털 가든의 공격 양상이 록맨 X8다크네이드 카마킬이 구사하는 데스 이미지와 흡사하다.

기본 패턴이 구르기이고, 약점 무기로 공격하면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장갑이 파괴된다는 점에서 록맨 X아머 아르마지와 비슷하다.
모티브 동물이 사자이며 육탄전 위주의 공격, 패턴 이름이 한문으로 구성된 점에서 록맨 ZX의 피스트레오 더 프레데터로이드와 비슷하다.
스페셜 스킬 베르세르크 트리거의 양상이 GV가 보스전에서 사용하는 언리미티드 볼트와 유사하다.
정체가 정체이다 보니 제1형태는 무인편 시절의 기술을, 제2형태는 GV의 스킬을 약간 변형해서 가져왔다.
중간 보스전에서 발사하는 고출력 에너지포의 이름이 액셀 블래스트로, 먼저 발매된 블래스터 마스터 제로 시리즈에서 동명의 기술이 등장한다.
중간 보스전에서 스피닝 다크라는 회전식 실드 시스템으로 공격하는데, 록맨 ZX의 퍼프릴 더 맨드로이드가 사용하는 기술과 이름이 같다.
보스전 도중에 불꽃이 푸른색으로 바뀐다는 점, 나중에 다시 싸울 때는 처음부터 푸른 불꽃을 뿜는다는 점이 록맨 X2플레임 스태거와 닮았다.
록맨 제로 시리즈에 등장한 헤라클리우스 앵커투스쿠와가스트 앵커투스 형제와 닮은 점이 많다. 처음에는 1:1로 싸우다가 나중에 둘이 같이 덤빈다는 점, 한 명이 공격할 때 다른 한 명이 배경에서 빙빙 돈다는 점, 종종 서로 교차하듯이 돌진한다는 점 등. HP가 다 떨어졌을 때 서로 충돌하여 자멸하는 것까지도 닮았다.
메라크처럼 탑승물을 이용하여 싸우지만, HP가 일정 수치로 줄어들 경우 탑승물이 파괴되어 맨몸으로 전투를 벌이기 때문에 배니싱 간가룬과 한층 더 비슷한 편이다.
냉기와 얼음을 다루는 점에서는 텐지안, 피겨 스케이팅 같은 이동 방식은 가우리, 탄막을 위시한 스페셜 스킬의 경우 데이토나의 선사인 노바를 연상시킨다. 록맨 시리즈까지 범위를 넓히면, 데이토나를 제외한 두 보스의 특징을 보유한 기계라는 점에서 록맨 11툰드라맨과도 겹친다.
기동성을 중시한 기계이며 부메랑이 주무기인 점에서 록맨 2퀵맨과 비슷한 편으로, 심지어 둘 다 시간 계열 무기에 약하기까지 하다. 또한 외관 및 기술이 닌자를 연상시키며 무뚝뚝한 성격에 감정 표현이 적은 면모 등은 팬텀, 샤르나크와 겹친다.
외관은 물론 사용하는 무기에 패턴까지 본편 시리즈의 아큐라와 유사한 점이 매우 많다. 애초에 아큐라의 데이터를 카피한 만큼 당연한 것이지만. 또한 오라주 리제로 생성하는 질풍탄의 경우, 탄속이 느려지기는 했지만 개수나 배치 등이 록맨 X2에서 시그마가 구사하는 '탄 5연사'와 흡사하다.
전작들에서 아큐라의 첫 번째 EX 웨폰으로 등장한 스파크 스텔라를 스페셜 스킬로 쓴다. 그리고 총 세 차례의 공격 중 마지막 한 번은 공격 방식이 록맨 X4에너지 브레이커와 거의 동일하다.
제1형태의 공격 패턴 중 상당수가 푸른 뇌정 건볼트 爪의 아큐라를 연상시킨다. 스페셜 스킬은 스트라이크 소우, 나머지 공격은 EX 웨폰과의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예외적으로 포메이션 가드는 이름과 공격 방식이 모두 록맨 X6커맨더 얀마크를 연상시킨다.
옥문도와 나찰단은 이름부터 성질까지 록맨 X7의 옥문검, 록맨 X8의 나찰선을 연상시킨다.


4.4. 퀘스트[편집]


육신합체 갓마즈 4화 제목 '고독한 초인 타케루'. 동양 비디오판에서는 2부 '고독한 외계인'으로 수록, 타 동양 비디오 로봇 만화 시리즈 예고에서는 '지구를 지키는 고독한 외계인 강철민'이라는 캡션이 지나간다. 그리고 무인편에서만 등장하는 색이 다른 소재 아이템 중 '우라늄 항체 -육신-'이라는 것이 있는데, 한자 표기가 이 작품을 연상케 한다.
  • 태양을 훔친 자
1979년대에 나온 동명의 액션 영화 제목.
  • 불꽃의 숙명
장갑기병 보톰즈의 오프닝 제목. 국내판에서는 같은 소재의 패러디처럼 불꽃의 운명으로 표기하였다.
  • 거미줄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소설. 칸다타의 출처로 유명하다.
  • 프리즘의 반짝임
프리티 리듬의 최중요 키워드 중 하나로, 겟타선이나 다이노갓츠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는 절대적인 개념. 여담으로 3기의 중요 캐릭터 중 이름이 린네인 인물도 있다.
  • 총성의 증명, 두 개의 마음, 길 위의 법칙, 댄스 홀, 프리즌 문, 14세의 지도
뮤지션 오자키 유타카의 노래 혹은 앨범 제목.
  • 음속의 귀공자
일본에서 아일톤 세나를 가리킬 때 쓰이는 별명.
  • 최후의 승리자
신기동전기 건담 W의 최종화 제목, 국내판에서는 마지막 승리자로 표기.
  • 사마귀의 도끼
중국에서 벌어진 동명의 고사. 힘없는 사람이 권력자에게 맞선다는 의미로 쓰인다.
  • DESTROY THEM ALL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캐치프라이즈, 국내판에서는 "모두 파괴하라."로 번역.
  • 푸른 전귀
퀘스트 내용이 피뢰침 사격만 사용해서 클리어. 록맨이나 엑스를 의식한 작명으로 보인다.

애니메이션 천체의 메소드.
  • 빌딩가: 빛을 잇는 자
울트라맨 티가 1화의 제목이자 티가의 테마곡 이름. 참고로 파이어 엠블렘 성전의 계보 자식 편 첫 장의 이름이자 개발 당시의 가제 역시 빛을 잇는 자로, 후유키 네아판 코믹스의 부제로도 쓰였다.
  • 수수께끼의 양관: 무수의 공포
악마성 드라큘라 X 피의 론도 스테이지 4 악마성 내 통로 '무수한 공포 위에서'.
  • 수수께끼의 양관: 야상곡
악마성 드라큘라 X 월하의 야상곡. 참고로 해당 스테이지의 미션 이름이 '월하'다.
  • 지하수도(건볼트): 폭풍 속에서 빛나줘
기동전사 건담 제08MS소대의 오프닝 테마 이름.
  • 지하수도(건볼트): 언젠가 돌아가야 할 장소에
KID사의 ever17의 캐치프라이즈 '예전에 맺은 약속과 언젠가 돌아가야 할 장소에'로부터 가져왔을 가능성이 높으며, 물과 관련 있다는 공통 분모까지 있다.
  • 데이터 시설: EGO
serial experiments lain의 최종화 서브 타이틀.
  • 데이터 시설: 몽환성상의 섭리
판타지스타 돌의 소환 키워드 '지금이야말로 무한성상의 섭리에 기원하여 그 본래 모습을 여기에 보여라!'에서 가져온 것으로 추정. 몽환과 무한은 일본 발음도 동일하다.
  • 아메노사카호코: 성녀의 우울, 금색야차의 한숨, 비너스의 소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시리즈의 서브 타이틀 우울 / 한숨 / 소실에서. 성녀, 금색, 비너스는 전부 금성 = 여신 비너스와 관련된 단어들이다.
별의 커비 64 굴지의 난관인 스테이지 5 - 4의 BGM 이름.
  • 유메노시마: 강철인형의 글라세, 절대조사의 브륄레, 기계묘지의 카라멜리제
슈타인즈 게이트의 각 화 서브 타이틀을 의식한 듯한 사자성어 + 가타카나로 구성된 작명으로, 상술한 경계선상의 호라이즌과도 비슷하다. 참고로 퀘스트 이름에 쓰인 가타카나는 전부 제과 용어.
  • 하이웨이(아큐라): 로드 마스터, 신데렐라 보이
  • 하이웨이(아큐라): 극채색의 꿈, 자신의 미래, 홍채협주
  • 지하수도(아큐라): 블러디스테인
인티 크리에이츠가 제작에 참여한 Bloodstained: Ritual of the Night. 디렉터 겸 프로듀서는 악마성 시리즈로 유명한 이가라시 코지.
  • 베라덴 2: 인펙션, 스프레드, 디스트럭션
애니메이션 selector infected WIXOSS와 그 시즌 2인 selector spread WIXOSS, 그리고 그 극장판인 selector destructed WIXOSS.
록맨 X8의 부제이자 해당 게임의 최종 보스인 루미네의 필살기. 판테라의 스페셜 스킬 '낙원환주'의 영문판 명칭이기도 하다.
  • 아큐라: NO LOCKMAN
록맨의 영어 표기에서 R만 L로 바꾼 퀘스트 이름. 참고로 퀘스트 내용은 아무 미션이나 록온을 한 번도 하지 않고 클리어하는 것이다.


5. 대사[편집]


데이토나: "남의 연애를 방해하는 자식은... 말에게 차여서 Go to Hell이라고!!"
기동무투전 G건담에서 풍운재기를 타고 웡 윤파월터 건담을 작살냈을 때 나온 대사의 패러디.
지노: "찌릿찌릿 중학생의 진가 발휘구만!" / "마그넷 파워! ...라고 할까." / "갓 딴 프레시한 열여섯 살인 게 당연하지 않겠어?"
각각 미사카 미코토, 강철 지그, 모모조노 러브.
지노: "가시는 조심해! 뭐, 즉사는 아니지만 말야."
건볼트: "즉사...? 그게 무슨?"
지노: "옛날엔 그런 것도 있었지."
가시에 닿으면 얄짤없이 즉사하는 록맨 시리즈에 관한 이야기. 록맨 시리즈의 정신적 후속작이라는 작품의 포지션을 생각하면 메타성을 가졌다고 볼 수도 있다.
지노: "너한테 부탁할 건, 황신(스메라기이 관리하고 있는 '어떤 창고의 잠입조사'야. 실은 그 창고... '나온다'더라."
건볼트: "나온다?"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혹은 그 외전 작품들의 패러디.
건볼트: "뭐지... 이 녀석들? 좀비...?"
지노: "좀비라니... 야, 그게 무슨 호러 게임도 아니고."
건볼트: "대기업 실험 시설과 좀비... 퍼즐 같은 장치... 확실히 지노 네가 좋아하는 고전 게임 같네."
지노: "...난 역시, 1편이 제일 좋았는데 말야."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관여 인물은 다른 사람이지만 이쪽도 메타성 농후.
지노: "GV... 흥분한 거 아니지? 그러다 질 수도 있다? 쿨해져봐, GV. 너라면, 이깟 미션은 1500초 이내로 수행할 수 있잖냐...라니 이거 플래그네... 미안미안. 암튼 평소의 너라면 낙승이다 이거야."
쓰르라미 울 적에의 주인공 마에바라 케이이치의 말버릇인 "쿨해져라."와, 타타리고로시 편에서 그가 호죠 텟페이를 죽일 때 걸릴 것이라고 예측한 시간 1500초의 패러디.
이오타: "자유라고...? 헛소리다!!"
Dr. 바일의 명대사 중 하나인 "이상이라고? 헛소리다!"의 패러디.
아시모프: "Hasta La Vista(잘 가라... GV."
터미네이터 2: 심판의 날에서 나온 T-800의 명대사.
지노: "바이크가 로봇이 되는 게 좋을까. 아니면 여자애 형태의 내비랑 로봇을 조종하는 거...... 아니, 차라리 여자애들을 뿅가게 만드는 ( 슈..."
아래의 문단에도 적혀 있는 가변주공 건바이크와 LOVE & DESTROY, 그리고 걸☆건을 가리킨다. 셋 다 GV와 통화하던 지노가 시안에게 추천해주려고 했던 게임들.
시안: "잘 가... 양송이야..."
록맨 ZX에서 퀘스트 아이템으로서 등장한 새의 이름. #
아큐라: "창조라고? 네놈은... 신이라도 된 셈이냐!"
록맨 ZX 어드벤트그레이애쉬그 남자에게 했던 대사와 거의 유사하다.
아스록: "어중간한 칭찬이 장인에 대한 모욕이란 걸 왜 모르지? 에잇, 여주인을 불러라!"
원문은 "女将を呼べッ!!"로, 맛의 달인에서 우미하라 유우잔이 남긴 대사이다. (참고)
B.B.: "메에에에~리이이이이 크리스마아아아스으─!"
길이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록맨 X/만화바쥬리라 FF가 외친 메리 크리스마스와 상당히 흡사하다.

블레이드: "마이너즈 놈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진 몰라도... 그 악행, 죽음으로 갚아라..."
의도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해당 대사의 마지막 부분이 푸른 뇌정 건볼트 爪의 천탑 미션에서 에덴의 보병( 중 하나가 아큐라에게 했던 대사와 거의 일치한다.
아큐라: "...선처할게."
건볼트가 본편 시리즈의 오프닝 스테이지에서 지노샤오우의 잔소리를 받아칠 때마다 했던 대사이다.
아큐라: "모든 일의 원흉 '데머즐'. 스메라기의 관리 컴퓨터고 나발이고... 그 원흉... 내가 토멸한다!"
데머즐: "솟구쳐라, 암드 블루... 구시대의 유물, 청정한 푸른 우레로 정화해라!"
아큐라: "정화 같은 소리 하시네... 괴물 따위가..."
굵은 글씨로 표시된 부분은 본편 시리즈의 아큐라가 입버릇처럼 내뱉는 대사이다.
아큐라: "거절하마. 염불이라면, 홀로 쓸쓸히 외우시지..."
건볼트 爪의 기가 미션에서 사이버 디바의 힘을 받은 아큐라가 GV에게 퍼부은 악담과 유사하다.
셉티맨 I: "실루엣 프라이드, 셉티맨 I."
셉티맨 M: "슬로스 호러~ 셉티맨 M~"
셉티맨 C: "마그넷 그리드! 셉티맨 C!"
셉티맨 E "언리미티드 엔비... 셉티맨 E..."
셉티맨 D: "번트 라스, 셉티맨 D! 대죄를 짊어진 다섯 자루의 보검, 우리는 셉티맨! 아이들을 풀어줘라, 괴인 전기뱀장어!"
이솔라가 신참 아이돌이었을 때 사회를 본 캐릭터 쇼의 대사들이다. 히어로인 셉티맨은 대사나 이명에서 알 수 있듯 죄다 칠보검의 패러디이며, 이들이 괴인을 쓰러뜨릴 때 사용한 스킬의 이름은 셉티맨 파나틱스. 상대인 괴인 전기뱀장어도 영어와 일본어를 섞어 쓰고 뇌격을 방출하는 등 모 캐릭터와 공통점이 많다.
참고로 이 쇼의 배우들은 교통사고로 인해 전부 이솔라의 분신으로 대체되었다. 위의 대사들도 이솔라의 연기.

그 외의 패러디는 스크립트 문서의 토크 룸을 참고.


6. 가변주공 건바이크[편집]


가변주공 건바이크는 인티 크리에이츠의 처녀작으로, 이후 인티가 만든 작품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특히 푸른 뇌정 건볼트 爪에서는 해당 게임과 관련된 요소들이 현저하게 드러난다.

  • 인제(印帝)
건볼트 시리즈의 제작사인 인티 크리에이츠의 이름에 들어가는 INTI를 한자로 표기한 것. 푸른 뇌정 건볼트의 환락가와 푸른 뇌정 건볼트 鎖環의 전뇌구룡가에서 이 표기를 그대로 사용한 간판을 볼 수 있다. 스토리상의 의미에 관해서는 푸른 뇌정 건볼트 시리즈/용어#인제 문서 참고.
  • 플라즈마 레기온
플라즈마 레기온 문서의 기타 문단 참고.
  • 미치(ミチ)
건바이크에 적대 세력으로 등장하는 신인류. 맨티스, 맨티스 레기온, 플라즈마 레기온의 형식 번호에도 이 단어가 들어간다. 또한 건볼트 爪에서 노와가 '미지'라는 단어를 언급할 때 표시되는 텍스트 역시 未知가 아니라 가타카나인 ミチ.
  • 베라덴
미치가 태어나는 계기가 된 영적지도물체의 이름. 건볼트 爪에서는 에덴의 본거지 이름으로 쓰였다.
  • 타슈켄트 요새
미치 최후의 거점. 참고로 타슈켄트는 실재하는 지명이며, 건볼트 爪에서는 베라덴이 위치한 장소로 나온다.
  • 퀘스트명 解ける糸球
건바이크 최종 스테이지의 타이틀. 원작에서는 トケルホシ라고 읽는다.


7. LOVE & DESTROY[편집]


카츠라 마사카즈가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한 인티 크리에이츠의 두 번째 작품. 이 작품 또한 건볼트 시리즈와 용어가 겹치는데, 당장 타이틀에서 이니셜만 따면 초수압(하이드로 프레셔의 능력자가 속한 불량 집단의 이름인 L & D가 나온다.

  • BATTLE-POT.(배틀포트
건볼트 시리즈에서 RoRo를 가리키는 용어로, LOVE & DESTROY에 등장하는 병기의 이름을 그대로 갖다 쓴 것이다. 또한 내비게이터로 등장하는 세 히로인(Q-TRON)들의 이름 표기가 각각 ViVi, LuLu, KiKi로 작명법이 RoRo와 유사하다.
  • H(하트-블레이저
아큐라와 RoRo가 사용하는 빔. 이것 역시 원작의 배틀포트에 탑재된 무장과 이름이 같다.
  • P-비트
RoRo의 기본 전투 형태와 거기에 사용되는 비트 병기의 총칭. 정식 명칭은 프로그레시브 비트지만 RoRo에게는 프리티 비트라 불리는데, 이 별명도 본래는 LOVE & DESTROY에 등장하는 무기의 이름이다. 원작에서 KiKi가 내비게이트하는 배틀포트인 K-실루엣의 제2종 병장이 프리티 비트이다.
  • S.E.E.D.(시드
원작에서 배틀포트의 기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줄여 부르는 말. 배틀포트라는 이름도 시드를 키워서 싸우는 화분이라는 뜻이다. 무인편에서 스메라기 그룹이 스트라토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한 특수 의약품의 이름으로 나온다.
  • GERM(ジャム)
원작에서 적으로 등장하는 물체. 인류의 스트레스 에너지가 쌓여서 실체화한 물체로, 시드를 물질화하여 발사하는 것이 유효한 공격 수단이다. 무인편의 시드 역시 같은 이름의 괴질에 특효가 있는 항스트레스제로 등장한다. 여담으로 잼(Jam)과 가타카나 표기가 같은 탓인지, 무인편 공식 사이트 한글판에서는 GERM이 그냥 잼으로 번역되어 있다.
무인편에서 시드의 원료로 쓰인 꽃의 이름. 원작에 등장하는 Q-TRON 중 한 명의 이름이 ViVi로, Q-TRON의 기능은 다름 아닌 시드를 키워서 축적한 다음 배틀포트의 공격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다.
  • 퀘스트명 글로리 데이즈
LOVE & DESTROY의 엔딩곡 제목이 My Glory Days이다.


8. 기타[편집]


453145를 알파벳에 대응해서 쳐보면 DECADE가 된다.
  • 로딩 화면의 FILE No:000666
컬러 코드 #000666을 쳐보면 진한 파랑색이 되며, 666은 악마의 숫자이기도 하다.
  • 푸른 뇌정 미션 시작 시 나오는 CG
우연인지 고의인지는 알 수 없지만, 록맨 X4에서 제로아이리스의 시신을 끌어안고 오열하는 모습과 매우 흡사하다.
  • 푸른 뇌정 미션 마지막 CG
록맨 제로 2에서 하늘로 사라지는 다크 엘프를 떠나보내는 제로와 구도가 동일하다.
좌우에 칠보검과 G7이 일렬로 배치된 구도는 록맨 6 컴플리트 워크스의 비주얼 이미지에서 8보스들이 미스터 X의 양 옆에 네 명씩 배치된 구도와 유사하다.
폭주 GV가 힘을 제어하지 못하고 다시 폭룡으로 변할 때의 컷인. 록맨 에그제 3에서 포르테 GS가 사용하는 기술과 이름이 같다. 짐승을 중심으로 화면이 허옇게 번뜩이는 연출에서도 약간의 유사성을 찾아볼 수 있다.
  • 키린 XX(더블 엑스
BitSummit에서 선행 공개된 키린의 새로운 형태로, 작명법이 록맨 에그제 4~5포르테 XX와 유사하다 보니 매지션즈 게이트와 배니싱 월드처럼 록맨 에그제 시리즈를 연상시키는 소재 중 하나로 거론된다. 또한 키린 XX의 기술 중 하얀 강철의 X 2의 DLC 보스전에서 들여온 요소가 많다 보니, 이를 의식한 중의적인 작명이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
  • 온라인 랭킹
제5탄 무상 업데이트 소개 영상에서 트라이얼 모드의 온라인 랭킹 기능을 소개할 때, 화면에 잡힌 순위표를 보면 상위권 플레이어들의 이름이 가관이다. 대부분 건볼트 시리즈와 관련이 있는 인물이나 대상을 가리키는 것이 특징.
무인편의 자계 미션에서 지노가 내뱉은 큐어 피치의 대사 중 일부.
건볼트 CO에서 시안셉템베르 히스토리아를 잠깐 플레이했을 때, 그녀의 캐릭터에게 붙은 별명인 전설의 루키 엘프를 살짝 변형한 것.
에덴에 소속된 [ruby(보병, ruby=폰)]이 니케의 머리카락을 가리킬 때 사용한 표현이다.
일본에서는 각각의 글자를 '이, 오, 타'라고 읽을 수 있다. 캐미엄스페셜 스킬 영창문에 적힌 (카미((와 비슷한 사례.
  • (11위) 윕볼트
  • (12위) 암드 프리스티스
암드(アームド)를 굳이 愛ームド라고 적은 점, 시리즈 대대로 '무녀'를 영어로 옮길 때 Priestess라고 번역한 점을 고려하면 판테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태양궁 3에서 B.B.가 시스티나를 가리킬 때 사용한 표현이다.
가타카나의 표기가 건볼트 시리즈의 ガンヴォルト가 아니라 ガンボルト인데, 이는 록맨 X 시리즈에 등장한 비슷한 이름의 메카니로이드를 가리킨다.
굳이 이 닉네임에 대응하는 캐릭터를 찾아보면 노와가 있다. 건볼트 爪에서 검은 라이더 슈트를 입고 바이크를 모는 것은 물론이고, 때마침 해당 미션을 GV로 플레이하면 헬멧으로 얼굴을 가리고 나타난다.
스메라기 미래 기술 연구소의 NPC인 코르벳을 가리킬 가능성이 높다.

[1] 먼저 바이크에서 이름을 딴 다음에 모르포 나비를 바탕으로 디자인에 착수한 것. 오피셜 컴플리트 워크스의 스태프 인터뷰에 의하면 시안의 이름도 이 바이크의 색상에서 유래하였다.[2] 텐지안이 변신 중에 사용하는 일곱 자루의 검(칠성빙검(세븐 소드)은 일곱 난쟁이를 모티브로 삼은 것이다.[3] 아스록이 아끼는 병기인 갈레트 쿠로네는 헨젤을 모티브로 삼은 것이다.[4] 스메라기 미래 기술 연구소의 지하 심층부에 있던 간부의 이름이다.[5] 최후의 만찬이 소장된 곳이다.[6] 변신한 프라도의 날개를 정면에서 본 모습이 아홀로틀의 앞모습을 차용한 것으로, 일본에서는 아홀로틀을 멕시코샐러맨더라고도 부른다.[7] 초기 디자인 과정에서는 러버즈였다.[8] 일본어 발음이 파시픽리무(パシフィッリム)로 뒤의 세 글자가 크림의 이름과 일치한다.[9] 인텔스의 회사 이름인 가르강튀아는 인터스텔라에 등장하는 블랙홀의 이름이다.[10] 극채색의 꿈 = 프리티 리듬 오로라 드림, 자신의 미래 = 프리티 리듬 디어 마이 퓨처, 홍채협주 = 프리티 리듬 레인보우 라이브.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4 07:15:20에 나무위키 푸른 뇌정 건볼트 시리즈/패러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