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주의

최근 편집일시 :

분류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정치 및 외교 분야에서의 이상주의 사상에 대한 내용은 정치이상주의 문서
정치이상주의번 문단을
정치이상주의#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닿을 수 없는 저 에 닿기 위하여!

이룰 수 없는 꿈


1. 사전적 의미
2. 상세
3. 이상주의자의 대중적인 이미지
4. 사회철학이나 정치철학 분류로서의 이상주의
5. 창작물에서의 이상주의
5.1. 특징
5.2. 이상주의자 캐릭터 목록


1. 사전적 의미[편집]


이상주의(, idealism)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1. 인생의 의의를 오로지 이상, 특히 도덕적ㆍ사회적 이상의 실현에 두는 태도.

2. 현실적 가능성을 무시하는 공상적이거나 광신적인 태도. 또는 그런 경향.



2. 상세[편집]


보통 1번에서의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다. 또는 예술에서의 낭만주의나 개혁과 발전을 중시하는 정치적 태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인생을 살아가고 의 목표를 이루는 데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 중에는 이만한 것이 별로 없으며, 때로는 개인의 인생을 넘어 국가나 인류의 발전을 이끌어내기도 한다.[1]

이상주의에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현실주의가 있다. 대체로 이상주의가 정신적, 주관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데 반해 현실주의는 구체적, 객관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 이상주의나 현실주의 중 어느 한 쪽만을 따르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고 불합리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극단적인 이상주의자들은 '내 이상만이 정답이다!'라는 오만함에 빠져 사고를 치기 십상이며, 극단적인 현실주의자들은 '이것이 현실이다'라는 한 마디로 온갖 악행과 부조리 등등을 정당화하기 십상이다. 그러므로 이상주의와 현실주의가 끊임없는 상호비판을 통해 서로의 문제점들을 메꾸며 적절한 발전의 길을 탐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면서도 가장 현실적인 태도라 할 수 있다.


3. 이상주의자의 대중적인 이미지[편집]


  • 공동체주의, 박애주의, 공리주의, 전통주의, 평등주의 등이 이상주의에 속하는 대표적인 사상으로 꼽힌다.
  • 윤리, 전통 등 정신적인 가치를 추구하며, 을 비롯한 물질적 가치에 매몰되는 것을 경계한다.
  • 도전 정신과 노력을 중요시한다.
  • 일을 하는 데 있어 결과보다는 동기와 신념을 우선시한다.
  • 현실주의에 비해 사고와 행동의 양상이 다양하다. 진보주의전통주의, 개인주의공동체주의처럼 서로 반대되는 이념들이 모두 이상주의적 성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4. 사회철학이나 정치철학 분류로서의 이상주의[편집]




5. 창작물에서의 이상주의[편집]


서브컬처에서 이상주의가 등장할 때는 주로 스토리의 주축이 되는 인물이 이상주의자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이상을 추구하는 주인공이 현실과 부딪히면서 생기는 갈등과 그를 통해 변화하고 성장하는 주인공을 그리는 식.


5.1. 특징[편집]


이상주의가 자칫하면 망상 그 자체에 불과한 이루어질 가망 자체가 없는 허황된 꿈과 이상론에 빠져사는 현실도피적인 모습으로 보여질 수 있기에, 보는 이에 따라 발암을 선사하기도 한다고도 한다. 하지만 사실 창작물은 스토리의 플롯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하기에 초반에는 주변과 상관없이 자신의 이상을 무조건 밀고 나가 민폐를 끼치는 식으로 묘사되어, 희생되는 구도가 많다.[2] 게다가 이 이상을 쉽게 포기하지도 않기에 스토리가 어느 정도 진행될 때까지도 이런 모습이 유지되어 대개 이상주의에 대해 안 좋은, 왜곡된 인상을 주게 된다. 열정을 강조하지 않는 창작물 안에선 그 자체로 현실주의적이고, 냉소적이며, 데우스 엑스 마키나적인 장치에 의존하지 않는 쪽이 더 멋져 보이기 때문이다.


5.2. 이상주의자 캐릭터 목록[편집]


몽상가 캐릭터이거나, 망상장애조현병 수준으로 위험한 수준일 경우
악당인 경우

현실의 냉혹함과 비정함에 실망 혹은 절망하여, 결국 흑화하면서 현실주의자로 변질되어 버린 경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3 22:38:45에 나무위키 이상주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대중매체에서는 이상주의자를 분위기 파악과 현실파악 못하는 무능아 겸 저능아로 묘사하고 있지만 역으로 현실을 잘 알기에 더욱 이상주의를 따른다고 볼 수 있다. 사회가 혼란스럽고 망해간다면 이를 직시한 이들은 바로 방법을 내놓고 이를 위해 노력한다. 당연히 이런 해결책은 사회의 큰 도움이 되지만, 이러기 위해서는 기득권과의 싸움과 투쟁이 불가피해서 이상주의는 한계를 보인다. 그럼에도 결국에는 이상주의는 사회를 긍정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된다.[2] 현실에서도 이런 경향의 사람들이나 단체가 행하면서 이와 같은 결과를 불러오는 경우가 있다. 주로 정부에서 탁상공론적인 복지 지출 늘리다 아무런 효과도 없고 세금 낭비하는 경우가 대표적. 물론 자신이 이상주의적인 사상을 갖는 것은 자유지만 이를 남들에게 강요하기도 한다는 게 문제다. 비주류에 관심을 가지라는 시위는 하면서도 정작 자신이 그 비주류를 도울 생각은 추호도 않는다든지...[3] ○ 표시는 모두 본편의 후반부와 극장판 모두 해당된다. 그러나 본편의 최종화에서 다시 아군으로 돌아와 스스로를 희생해 사망하고, 극장판에서는 최후반부에 마리를 지켜내다가 역시 스스로를 희생하고 사망한다.[4] ○ 표시는 가면라이더 디케이드라이더 대전의 세계 편 한정.[5] 이후 다시 백화한다.[6] '☆'표시는 제로원 Others 가면라이더 발칸 & 발키리의 최후반부부터 부각된다.[7] ○ 표시는 25화에서 39화까지 한정.[8] 이후 다시 백화한다.[9] 흑화 전 한정이므로 악당인 이상주의자로 구분되진 않는다.[10] 마왕을 이상으로 삼아 정말 마왕 같은 악당이 되어버린 경우다.[11] 12권 부터.[12] 징징이 래리 다람이 제외.[13] ○와 ☆ 표시는 데스노트를 주운 이후 시점.[14] '☆'표시는 디지몬 카이저 시절 한정으로 이후 스스로 자신의 죄를 참회하며 온갖 고난을 겪어가지고 결국 산해 일행 편으로 돌아선다.[15] 이와 동시에 상황 판단도 뛰어나고 현실적이다.[16] 위의 서정우와 유사하며 이후 갱생한다.[17] 토죠 사토루와 거의 유사하다.[18] 아사기리 카나메와 비슷한 케이스.[19] 컴파일 측에서 이 시리즈의 연령을 저연령층로 타겟을 삼은 이후 한정.[20] 이후, 최후반부에 요돈 황제한테 이용당한 사실에 절규해 그한테 덤벼들고 사망한 줄 알았으나, 마지막까지 영혼인 상태에서 쥬루를 잠시 동안 조력해준 다음에서야 완전히 소멸한다.[21] 이 쪽은 요돈헤임에 속한 같은 간부인 가르자와 정반대의 성향을 지녔으며 그의 가치관은 쥬루하고 거의 유사하다. 이후 갱생하여 요돈헤임을 문화와 예술의 국가로 바꾸는데 크게 공헌을 내세운다.[22] ☆ 표시는 히어로 쇼 한정.[23] 초반에는 히어로라는 이상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어딘가 성격적 결함이 존재한 듯 했으나, 이후 자신이 처해넣는 진실을 알게 된 이후로, 스스로 정신적 성장을 이루었으며 진정한 히어로로 거듭난다.[스포일러] 사실 어렸을 때부터 흑화하지 않았었다. 극중 내에서 세계관 최강자인 동시에 우주적 존재다그데드를 쓰러뜨리기 위해 줄곧 복수를 위한 큰 그림암군이면서도 폭군을 자처해가지고 계획해왔던 것이었다. 이후 그의 진실을 알게 된 기라와 화해해 다시 킹오저 편으로 돌아선다.[24] 단, 김영태는 제외.[25] 당연히 눈물의 곡절은 제외.[26] 단, 어떤 상황에서 각오할 때에는 현실적인 판단을 내리리기도 하는 등, 무조건 이상적인 것은 아니다.[27] 그러나 정작 본인은 환상을 깨부수고 다닌다. 물론 토우마가 깨부수는 환상은 타인을 해치려 하는 부류고, 그렇지 않은 약자들의 환상은 지키기 위해 싸운다는 입장이다.[28] 이후 다시 백화한다.[29] 옆의 천룡인들보다 더 심각하다.[30] 단, 링을 만나면서 이 속성은 사라진다.[31] 위에 나뭇잎 마을과 유사하다. 물론 시오리와 시즈, 츠쿠요마루는 예외.[32] 야가미와 카이토의 경우는 이상적인 면모와 다르게 현실적인 수단부터 먼저 고른다.[33] ☆ 표시는 흑화한 이후 한정.[34] 단, 유에의 모습일 때는 제외.[35] 과거 시절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