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덤프버전 : r20230302





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Electric guitar Minor Gallery

분류
디시인사이드 마이너 갤러리
개설일
2018년 9월 10일
카테고리
음악
주제
밴드악기
링크
파일:디시인사이드 아이콘.svg


1. 개요
2. 상세
3. 갤러리 문화
3.1. 갤러리 밈
4. 사건사고
5. 기타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일렉트릭 기타에 대해 다루는 디시인사이드마이너 갤러리이다. 약칭은 일마갤.


2. 상세[편집]


본래 악기 갤러리의 난민들이 정착하면서 형성된 갤러리이다.[1]

일단 갤러리 이름이 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이기 때문에 일렉트릭 기타가 갤러리의 메인 주제이나, 일단은 어쿠스틱 기타, 베이스 기타, 키보드 드럼 같은 다른 밴드 악기 또한 다룬다. 하지만 어쿠스틱, 일렉트릭 기타 외에 주로 다뤄지는 악기는 베이스 기타 얘기가 거의 대부분이다.

갤러리의 분위기는 과거엔 뉴비들의 질문글에 대체로는 호의적인 모습을 보여줬지만 현재는 상주하는 고닉들을 일부러 열받게 하려는 악성 유동닉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질문글이 올라오면 그냥 대놓고 틀린 답변을 해준다거나 하는 모습도 관찰되기 시작했다.[2] 과거 기타배틀이 있었을 때도 서로 패드립을 주고받으며 싸우는 모습이 있었으니 이런 거친 면은 갤러리 자체만의 특성이라기보단 디시 그 자체의 특성으로 보인다.

온갖 악기와 음악 장르가 까이지만 기추글이 올라오면 다같이 축하해주는 것이 관습으로 자리잡아 있다. 갤러리 이용자들의 절대 다수는 취미로 기타를 잡는 사람들이지만, 음악이 생업인 사람들[3]과 입시생들도 있다.

전신이었던 악기 갤러리 멸망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는 노력이 꽤 강한 편이며, 이로 인해 분탕, 씹덕[4]에 대한 규제 역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편이다. 덕분에 디시갤에 몇 없는 주제에 충실한 갤러리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씹덕 인구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씹덕 규제가 심하다는 비판이 간혹 나오지만 현 완장들의 입장은 일렉트릭기타 갤러리인데 씹덕 얘기가 주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강하다. 2022년도 하반기부터 봇치 더 록!으로 인해 유입이 크게 늘어나자 아예 이쪽 관련 떡밥을 전부 규정으로 금지해버리는 초강수를 두었다. 상주하는 이용자들의 입장도 봇치 얘기 할거면 봇갤로 가라는 의견이 압도적.

이러한 자정작용과 주제에 충실한 운영이 좋은 시너지를 일으켜 디시의 악기 관련 마이너 갤러리 중에서는 제일 높은 운영자 수와 트래픽을 가지고 있으며, 마이너 갤러리 흥한갤 100위 내를 거의 항상 고수하고 있다.

2023년 2월 4일경 기존 일마갤 규정(케이온을 제외한 모든 씹덕 떡밥 금지)에 반발한 일부 유저들이 씹덕 탄압에 앞장서던 부매니저(파딱) 한 명을 고로시해버리고 잠시 계획에는 없던 진짜 무정부 상태가 지속되었다. 이후 꽤 많은 유저들이 그 전까지만 해도 일마갤 2중대, 하꼬 갤러리 취급받던 깁슨 마이너 갤러리로 이주하여 디시의 활성화된 일렉트릭 기타 관련 마이너 갤러리 두 개가 서로 공존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일마갤 규정과 달리, 디시의 자체 규정만 위반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떡밥도 굴릴 수 있다는 메리트로 순식간에 흥한갤 100위 ~ 200위 내에 진입할 정도로 이용자가 늘었으나, 곧 일부 이용자들이 일마갤로 귀환하면서 다시 순위가 어느정도 떨어졌다.


3. 갤러리 문화[편집]


  • 기추
기어 추가의 약자. 굳이 기타뿐만 아니라 이펙터나 다른 음악 장비를 구입한 경우에 올리는 경우도 많다. 이런 유형의 글이 올라올 경우 묻히지만 않는다면 대부분은 개추 세례를 맞고 개념글에 입성한다. 대략 2022년 11월 이후로는 봇치 더 록!만화판 컷에서 따온 My New Gear라는 제목으로 기추글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아졌다.

  • 기타배틀
줄여서 '기배'라고 불린다. 유희왕 마이너 갤러리의 듀얼 문화에서 따온 것으로, 갤러리 이용자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할 경우 신청할 수 있었고, 패배하는 쪽은 갤러리 차단을 먹었다. 하지만 기타 실력이 좋은 사람이 문제를 일으킬 경우 아무도 견제를 할 수 없다는 등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어 현재는 폐지된 상태이다.

간혹 완장들의 특별 권한으로 새벽 시간대에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조치. 말그대로 평소라면 상상도 못할 씹덕 떡밥같은 규정에 맞지 않는 글들도 이 시간대에는 일시적으로 쓸 수 있게 된다.[5] 평소에도 악기 관련 마이너 갤러리 치고는 트래픽이 높은데, 무정부때는 일시적으로 실북갤 순위권 안까지 진입하는 경우도 있다.

맘스터치의 그 햄버거 맞다. 정확히는 갤러리에 물의를 일으켰거나, 호감작을 너무 많이 했거나, 아무튼 뭔가 좋지 못한 일을 일으켰을 때 기프티콘으로 뿌리면 정말 심각한 수준의 논란이 아닌 이상 대부분 용서해준다.

  • 일국가
갤러리 내에서 가장 폭넓게 커버되는(혹은 커버되던) 몇몇 곡들을 말한다. RHCP의 Can't Stop, 요루시카말해줘., 드림 시어터의 Under a Glass Moon, 에릭 존슨의 Cliffs of Dover등이 대표적이다.

  • 콜라보레이션
비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갤러리 이용자들의 연주 합작. 콜라보레이션 주최자가 임의의 트랙을 만들어 공개하고, 여기에 갤러리 유저들이 자작 연주를 얹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갤러리 유저들의 전반적인 취향에 맞춰 대부분 하드 록이나 메탈같은 강한 음악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편.

제목
링크
실베/힛갤 선정 여부
비고
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콜라보레이션
#

[6]
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콜라보레이션 2
#

[7]
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Stereocaster 콜라보레이션
#
X
[8]
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사건의 지평선 콜라보레이션
#

[9]
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콜라보레이션 3
#
X
[10]


3.1. 갤러리 밈[편집]


  • 꾸벅좌
악기장터에서 활동했던 어느 되팔렘. 악기장터에 올라온 매물들을 엄청나게 후려친 가격으로 매입하여 약팔이[11] + 비싼 가격에 되파는 행위로 꽤 많은 뮬 이용자들의 성토를 받았던 것과 동시에, 판매글에서 영어한국어를 섞어쓰는 영한혼용체와 항상 꾸벅이라는 의성어를 뒤에 덧붙이는 특이한 말투로 화제가 되었던 인물이다. 몇몇 일마갤 유저들이 뮬에 올려놓은 판매글에서도 가격을 후려치는 행위 탓에 말이 많았으며, 2023년 기준 많은 신고가 누적되었는지 뮬 운영자에 의해 모든 판매글들이 판매 중단된 상황이다.

  • 나는 기타를 존나 본능으로 느낌
한 갤러리 이용자가 올린 허세글이 그대로 박제되며 생긴 밈. 아예 "나는 (지칭대상)을 존나 본능으로 느낌."이라는 탬플릿 자체가 잠시 유행하기도 했다.

  • 나니아 연대기
개념글 치트키 겸 뻘글 1. 저 글귀를 제목으로 나니아 연대기: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의 한국 개봉 포스터를 함께 첨부하여 올린다. "이번만입니다..."라고 댓글을 달고 추천을 해주는 것이 불문율이었다.

  • 내시그나사라
파일:Eric_Johnson_face.jpg
개념글 치트키 겸 뻘글 2. 저 글귀와 함께 상단의 에릭 존슨 사진을 함께 첨부하여 올린다. 이 밈 때문에 에릭 존슨을 아예 내시그좌라 부르는 유저들도 간혹 있다.

  • 롯카기타
한 때 거의 일마갤 여신 취급받았던 뱅드림아사히 롯카가 사용하던 .strandberg*의 Borden J6 기타를 지칭하는 밈. 이 밈과 비슷한 맥락으로 기타의 신, 기타의 어머니 등으로 제목을 올려놓고 아사히 롯카의 짤을 살포하는 경우도 자주 있었다.[12]

  • 명지대 앤더슨
명지대학교 실용음악과 정기공연에서 탐 앤더슨 기타를 들고 실망스러운 연주를 보여주었던 한 인물을 부르는 밈. 현재는 원본 영상이 내려가 스크린샷 한 두장 남은 게 전부이다.

  • 보지는 메기
파일:BGNMegi.jpg
개념글 치트키 겸 뻘글 3. '보지' 까지를 제목으로 하고, 본문에 '는 메기'를 올리며 상단의 메기 사진을 함께 첨부한다. 자극적인 제목으로 어그로를 끌고, 내용은 별 것 없는 일종의 낚시글로, 일마갤에서 해당 키워드로 검색되는 가장 최초의 글은 해당 글(2020년 6월 14일자)로 보인다. 간혹 메기 대신 가물치가 들어가거나 순서를 뒤바꿔 제목으로 메기를 올리고 내용을 '는 보지'로 올리는 기출변현도 보인다.

  • 봇치기타
봇치 더 록!의 주인공 고토 히토리의 별명인 봇치에서 따온 단어로 에보니 색상 레스폴 커스텀(좁게는 깁슨1968년식 레스폴 커스텀 리이슈)을 지칭한다.[13] 2022년 하반기부터 2023년 초반기 사이에 봇치 더 록을 보고 일렉트릭 입문용 기타를 구매했다는 사람들 중 꽤 많은 사람들이 깁슨제 대신 좀 더 가격이 저렴한 에피폰제 레스폴 커스텀을 구입하였기에 이 모델을 입문용으로 구입했다는 글이 올라오면 봇치 더 록 관련 디시콘들이 댓글로 주르륵 달리는 것을 볼 수 있다.

  • 부기좌
유튜브에서 기타 연주 영상을 업로드하던 한 인물.유튜브 본계정 정신적인 문제가 일부 있는 것으로 유추된다. 흔히들 방구톤이라고 통용되는 듣기 거북한 저가형 기타 앰프의 게인톤과 기묘한 편집센스, 영문을 알 수 없는 제목과 가사까지 수많은 일마갤 유저들을 궁금증에 빠뜨린 인물로, 일각에서는 아방가르드 음악가가 아닌가 하는 우스갯소리도 있었다. 2021년 8월 경 부계정에 마지막으로 통기타를 연주하는 영상을 올린 뒤(#) 2023년 현재까지 어떠한 소식도 없는 상태이다. 이 마지막으로 업로드한 영상에서의 모습이 과거 업로드했던 영상들과 달리 초췌한 모습과 함께 체중이 엄청나게 감소한 모습이었기에 당뇨 등의 지병을 앓다가 현재는 사망한 것이 아닌가 추측되고 있다.

  • 생닭
일마갤 콜라보레이션 1에서 알몸 상태로 사타구니만 기타로 가린 채 춤을 췄던 한 콜라보 참가자를 보고 다른 이용자들이 마치 생닭이 기타를 들고 춤을 추는 것 같다며 붙여준 별명. 여담으로 해당 이용자가 들고있던 에피폰 리비에라 커스텀 P93도 졸지에 중고시장에 올라오면 가장 경계해야할 매물로 낙인찍혔었다.

  • 엄준식 타일러
JAMES TYLER의 특이한 헤드 모양과 데칼을 한 갤러리 이용자가 엄준식 밈으로 비유하며 생겨난 밈. 이후에 또 다른 유저가 아에 실제로 패러디 짤을 그려 업로드하기도 했다. 갤 내에서 아무런 언급 없이 엄준식이라는 단어가 쓰인다면 대부분은 제임스 타일러를 지칭하는 것이다.

  • 오철좌
유튜브, , 직일동 네이버 카페 등에 연주 영상을 올리는 한 유저. 교과서적으로 안 좋은 기타 속주의 예시를 보여주는 충격적인 연주들 덕에 K-리처드 벤슨, 아방가르드 기타리스트 등으로 불린다.

  • 요즘 급식새끼들 수준 존나 떨어지네 ㅅㅂ
제목을 '요즘 급식새끼들 수준 존나 떨어지네 ㅅㅂ'로, 내용은 '하긴 하루히도 안본애들이 사랑을 알겠냐'로 적어놓는 씹덕 꾸준글. 일마갤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최초로 올라온 글은 2022년 1월 22일에 올라온 해당 글로 보인다. 솔직히 야겜 안하는 애들이 사랑이 뭔지나 알겠냐 밈과 어느정도 일맥상통하는 뉘앙스이다.

  • 우우...일붕이...우우래
맞춤법을 맞추어 쓰면 "우우...일붕이...우울해..."정도로 쓸 수 있다. 해당 문장을 제목으로 하고 본문으로는 갤러리 이용자들이 역겨워할만한 내용(ex. 게이, 스캇, 멘헤라 등)을 써놓는 뻘글. 한 때 그 파괴력 때문인지 완장 권한으로 아예 금지 키워드가 되기도 했다.

  • 유이기타
좁게는 케이온!의 주인공 히라사와 유이가 사용하는 체리 선버스트 색상 깁슨 레스폴 스탠다드를 지칭하며, 넓게는 그냥 레스폴 스탠다드 전반을 다 지칭하는 말. 원래부터 애니메이션 매니아나 일렉트릭 기타를 연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간혹 쓰이던 말이었으나, 저 두 대상이 전부 교집합으로 모이는 일마갤에서도 마찬가지로 자주 쓰여왔다. 2022년 이후로는 상단의 봇치기타에 밀려 현재는 잘 사용되지 않는 중이며, 레스폴 스탠다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 간혹 언급되는 수준이다.

  • ✋+이 갤은 ~하네✋+
갤러리의 현황이나 특정한 사실, 본인의 생각 등을 손바닥 모양 이모지 (✋, 270B), + 기호와 함께 게시물 제목으로 올리는 밈. 갤러리 현황을 풍자하는 상황에서는 더 제목 어그로를 잘 끌수 있도록 앞에 느낌표 모양 이모지 (❗, 2757)를 더 표기하여 ✋+❗+이 갤은 ~하네❗+✋+ 같은 방식으로 쓰기도 한다.

  • 자동연주기타
T's Guitars의 Arc-STD 24 모델을 말한다. 아래 사건사고 문단의 핸드싱크 사건의 당사자가 사용하던 기타가 해당 모델이었기에 자동으로 연주해주는 기능이 있는 핸드싱크 전용 기타라는 우스갯소리로 활용된다.

  • 좆좆좆좆
국내에서 펜더아이바네즈, 뮤직맨 제품들을 수입하는 모 업체의 국내 가격정책과 사후 서비스에 대한 증오를 담아 부르는 별명. 한 갤럼이 아이바네즈 베이스 불량 문제로 회사 사무실을 찾아갔다가 황당한 일을 당한 사건과, 2022년 하반기부터 달러 환율이 미친듯이 치솟으며 덩달아 국내 펜더 소매가를 엄청나게 끌어올린 일화 등이 언급된다.[14]

  • 초건조
한 기타 유튜버의 본명에서 초성만 따온 뒤 여러 번 애너그램하여 만든 별명. 해당 유튜버는 다른 여성 기타 유튜버들의 유튜브 댓글창에서 작업 멘트를 치거나,[15] 자신과 동일한 곡을 커버한 다른 해외 기타 유튜버들의 댓글창에서 훈수를 둔다거나[16], 대놓고 일마갤까지 쳐들어와서 유저들을 저격하는 등으로 갤러리 이용자들 사이에서 민심이 매우 안 좋았었다.

  • 캠퍼 없으면 거지
캠퍼를 가지고있던 한 유저가 캠퍼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다 거지이다라는 글을 작성한 것을 갤러리 이용자들이 비꼬면서 생겨난 밈. 캠퍼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용자들이 아예 자발적으로 본인이 거지라는 자학을 하기도 하고, 캠퍼를 구입하면 더 이상 거지가 아니다 라는 용례로 사용되기도 했다.

  • 티즈 사면 정병
말 그대로 T's Guitars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정병이라는 내용의 밈.[17] 이 밈 때문에 간혹 티즈기타를 구입했다는 기추글이 올라오면 거의 이 밈으로만 댓글이 도배되는 일도 있었다. 아래 사건사고 문단에 나오는 핸드싱크 논란을 일으킨 기타 유튜버가 주력으로 사용하던 기타 모델도 티즈기타의 Arc-STD 24 모델이었다는 점도 해당 밈이 널리 사용되는 원인이 되었다.

2023년 이후로 깁슨을 제치고 갤러리 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며, 동시에 가장 많이 까이는 브랜드이다. 일부러 컨셉을 잡고 과도한 헥스 찬양글을 작성하는 대회가 열리기도 했을 정도.#

  • 40만원
두 가지 용례로 쓰인다.
  • 갤러리의 전 매니저(주딱)가 중고거래에 할머니를 대동하고 나온 여고생에게 깁슨 ES-339를 40만원 네고해서 넘겨주었다는 이야기를 풀자 이를 갤러리 이용자들이 놀리면서 시작된 밈.
  • 일렉기타에 입문하려던 한 갤럼이 낙원상가에서 루나스라는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의 일렉기타를 40만원이라는 거금에 사온 일화가 그대로 박제되면서 생겨난 밈.


4. 사건사고[편집]


  • 기타 유튜버 XLEZZY의 라이브 핸드싱크 논란이 처음 본격적으로 점화되었던 곳이다.[18] 그는 처음 의혹이 제기되었을 때 핸드싱크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였으나, 계속되는 증거 제시[19]에 의혹이 사실이 맞음을 시인하고 유튜브 채널을 폭파한 뒤 현재는 활동을 중단하였다. 이 와중에 일부 트위터리안들과 밴드 멤버 일부가 트위터를 통해 그를 쉴드치며 갤러리 유저들의 실력을 비아냥거리거나 생업이 없다는 등의 폭언을 하여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당시 상황과 관련된 일부 스크린샷들


5. 기타[편집]


  • 과의 관계는 미묘한 편이다. 일마갤 측에서는 뮬 이용자들을 실력도 없는데 장비병 걸린 틀딱 뮬저씨라고 까지만 정작 뮬에서는 일마갤 관련 떡밥이 거의 언급되지 않는 수준. 다만 두 사이트를 병행하는 이용자들도 생각보다 많기에 가끔 한 쪽에서 과열된 떡밥이 이런 이용자들에 의해 상대편 사이트까지 흘러들어가는 경우도 간혹 보인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위 사건사고 항목에 있는 유튜버 핸드싱크 사건.
  • 갤러리 내에서 가장 많이 까이는 브랜드는 뭐니뭐니해도 역시 깁슨. 구린 마감에 브랜드 가치로만 먹고사는 틀딱 기타라고 허구한 날 까이는 것이 일상이나 역설적이게도 기추 탭을 보면 꽤 많은 수가 깁슨 기타들이다... 그러나 2023년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까이는 기타 브랜드는 헥스로 넘어갔다. 전체적으로 정말 매우 호불호가 심하게 갈릴만한 디자인에[20][21] 실사용 후기 말고 허구한 날 질릴 정도로 펼치는 바이럴 때문에 일마갤 유저들은 학을 뗄 정도로 싫어한다.[22]
  • 갤러리 특성상 버즈비 기어타임즈 시청자들도 많은 편이다.[23] 실제로 기어타임즈의 진행자인 박인우가 등판하여 Q&A를 진행한 적도 있다.질문답변
  • 위에서 설명했듯 갤러리 이용자들의 꽤 많은 수가 일명 씹덕짤을 자짤로 해놓거나, 일본 애니메이션, 게임의 OST나, J-Rock의 커버 영상을 올리는 등 오타쿠 문화를 즐기는 것으로 보인다.
  • 텔레캐스터를 들고 반팔, 긴바지를 입은 채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OST, J-POP 등을 주로 커버하는 사람들을 통틀어 텔레단이라고 부르는 문화가 있다. 해당 특징에 부합하는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는 유튜버 Yewon이 있으며, 이 사람과 거의 동일한 컨셉으로 커버영상을 올리는 사람들을 또 통틀어 짭예원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보인다.
  • 국산 브랜드 기타들은 디시답게 상시 까일 거라고 생각하나 추천을 안 하는 것뿐[24] 생각보다는 안 까인다.정확히는 무관심에 가깝다... 그러나 헥스는 독보적으로 엄청나게 까인다. 이유는 상술.
  • 예전부터 케이온!이나 뱅드림같은 밴드물 만화/애니메이션 얘기가 간혹 나오는 편이었으나, 2022년 하반기부터 봇치 더 록!이 뜨면서 이걸 보고 봇치 더 락 마이너 갤러리 등에서 유입되는 인원들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갤러리 규정상 케이온을 제외한 어떠한 만화/애니메이션 떡밥도 언급이 금지되어있어 이걸 모르고 유입된 사람이 갤에서 봇치 더 록 얘기를 하다가 칼같이 글삭을 당하는(...) 케이스들도 심심찮게 보이고 있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2-24 20:49:07에 나무위키 일렉트릭기타 마이너 갤러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로 인해 악갤에서 어그로, 친목질 및 개념글 조작 등으로 악명높았던 몇몇 고닉들이 여기서도 동일하게 영구 차단을 먹은 상태이다.[2] 그래도 여전히 트롤링이 아닌 진실된 질문글에는 친절하게 답변을 달아주는 고닉들이 여럿 남아있다.[3] 김경호 밴드에서 세션으로 활약했던 모 기타리스트가 대표적이다.[4] 다만 씹덕곡 연주글이나 디시콘까지는 허용된다. 탄압되는 대상은 어디까지나 악기와 관련 없는 떡밥들.[5] 물론 야짤이나 혐짤테러 같은 디시 자체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 글들은 차단된다.[6] 일마갤 최초의 콜라보레이션이다.[7] 2021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공개되어 몇몇 트랙들이 캐럴 송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8] HoteiChar의 합작 연주곡인 Stereocaster를 기반으로 진행됐던 콜라보레이션.[9] 윤하의 곡 사건의 지평선의 8마디짜리 간주 트랙 위에 진행됐던 콜라보레이션. 일마갤 전체 콜라보 중 최초로 실베에 진출한 콜라보이다.[10] 일마갤 정규 콜라보 중 처음으로 힛갤/실베 어느쪽에도 진출하지 못한 콜라보가 되었다.[11] 예시를 들자면 뮬 장터에서 매입한 워모스제 서드파티 부품들을 모아 만든 재즈마스터형 파츠캐스터를 아주 레어하며, 장래 소장 가치가 분명히 존재하니 무조건 구입하라는 식으로 약을 팔았었다.[12] 주로 사용되었던 짤은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의 아사히 롯카 관련 CG들이나 뱅드림 애니 2기 9화의 문화제 기타솔로 씬 등이다.[13] 작중에서는 해당 기타를 사용하다가 이후 야마하의 퍼시피카로 갈아타는 묘사가 등장하지만, 야마하 퍼시피카 시리즈는 원래부터 일마갤에서 입문용~중급용 일렉트릭 기타로 자주 추천되는 기종이었기에 특수한 상황이 아니고서야 봇치기타라고는 잘 불리지 않는다.[14] 그 전부터 국내 펜더 소매가가 일본같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지나치게 비싸다는 말이 종종 나왔으나, 2022년 치솟은 달러가 2022년 말 ~ 2023년 초 다시 정상화된 이후에도 가격이 거의 내려가지 않아 더욱 원성이 커졌다.[15] 이 유튜버가 남긴 작업 멘트에서 또 몇몇 여성 기타 유튜버들을 지칭하는 별명들이 파생되기도 했다.[16] 한 동남아 쪽 유튜버의 폴 길버트 커버 영상 댓글에 "내 유튜브 돌려보고 더 연습해라"라는 모욕적인 댓글을 단 사례가 함께 언급된다.[17] 다른 일본 커스텀 공방제 기타 브랜드들도 티즈기타 만큼은 아니지만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ESP는 아예 주 사용자층이 씹덕들이라는 취급을 받기도 했다.[18] 최초로 논란이 된 라이브 영상의 백업본. 이 영상을 시작으로 유튜브의 업로드된 여러 영상 및 리이브 직캠의 핸드싱크 논란이 불거졌다.[19] 라이브 녹화본에서의 손모양과 출력되는 소리의 싱크가 여러부분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 동일한 곡을 커버한 라이브 녹화본의 오디오 파형과 유튜브 커버의 오디오 파형이 일치한다는 점 등을 밝혀냈다.[20] 헤드스톡 모양을 두고 테일러 짭이라고 욕하는 사람들도 많다. 여담으로 원본 테일러의 헤드스톡도 헤드스톡 중앙을 가득 메우고 있는 로고나 특유의 헤드스톡 모양 탓에 호불호가 심하게 갈린다.[21] 특히 텔레 계열인 T시리즈는 바디 모양까지 못생겼다며 더더욱 까이는 경우까지 보인다.[22] 그래도 일렉트릭 기타 시리즈가 아닌 어쿠스틱 기타 시리즈는 그나마 낫다는 평가를 받는다.[23] 아예 기어타임즈에서 나온 장면들을 가져다가 만든 디시콘도 폭 넓게 쓰인다.[24] 예외적으로 스쿨뮤직의 코로나 기타는 정말 많이 추천해주며 그렇기에 많은 구매 인증이 올라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