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제5인격)

덤프버전 :









파일:제5인격_로고.png
이중인격(Identity) 캐릭터

【스포일러 주의】
"Orpheus"
소설가

'악몽'
Joker
광대

우는 광대
Luchino
재앙의 도마뱀

교수
Alice
'여자아이'

기자
Norton
탐사원

'사기꾼 같은 놈'


생존자
기자
记者 • Journalist • 記者

파일:제5인격_기자_프로필.jpg
본명
앨리스 델로스
Alice Deross
爱丽丝・德罗斯
アリス・デロス

능력
독점 뉴스
성별
여성
보너스
관측 시각
버프
'용감'[1]
디버프
심층 보도[2]
유형



연기 난이도
2
소유 아이템
카메라[3]
업적

1. 소개
2. 외적 특성
3. 특성 상세 내용
4. 운영
4.1. 인격 트리
5. 평가
5.1. 장점
5.2. 단점
6. 스토리
6.1. 배경 설정
6.2. 스토리 모드
6.3. 인물 관계
7. 상성
7.1. 타 생존자와의 궁합
7.2. 감시자별 상성
8. 스킨
9. 기타



필름은 침묵하지만 추억은 그렇지 않습니다.



1. 소개[편집]



파일:제5인격_기자.png


시즌 26에 추가된 생존자. 메인스토리 대형 업데이트와 함께 출시되었다. 생존자 캐릭터 '여자아이'의 또 다른 생존자 인격이자 앨리스 델로스의 플레이어블이다.

2. 외적 특성[편집]


파일:독점뉴스.jpg
독점 뉴스
Exclusive

쿨타임: 10초
사용 수량(견제/구원 시각): 3/1
지속 시간(견제/구원 시각): 14/14초


카메라를 소지하며 사진 촬영 모드를 변경하여 다양한 시각의 환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견제 시각
환영이 내려지지 않은 나무 판자 쪽으로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감시자가 공격 가능한 위치에 있으면 자동으로 나무 판자를 내리며, 환영을 공격한 감시자의 공격 회복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나무 판자를 내린 후 환영은 사라집니다. 감시자가 환영이 내린 나무 판자를 파괴하는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환영과 동료와의 거리가 12미터 미만이면 지속시간이 줄어드는 속도가 50% 증가합니다. 환영이 존재하는 동안 스킬 버튼을 다시 터치하면 환영이 사라집니다.

구원 시각
광기의 의자에 묶인 동료와 기자의 거리가 25미터 미만이면 환영은 자동으로 가장 가까운 광기의 의자로 이동해 동료를 구출합니다. 광기의 의자에 묶인 동료가 다른 생존자에게 구출되면 환영은 사라집니다. 구원 시각의 환영과 감시자의 거리가 20미터 미만이면 감시자에게 윤곽이 표시됩니다.

사용 방법
터치하면 앞에 환영이 생성되고, 길게 눌러 차징하면 원하는 위치에 환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원 시각에서는 생존자가 묶여 있는 광기의 의자 근처 8미터 내에 환영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파일:관측시각.jpg
관측 시각
Surveying angle

환영의 기본 이동 속도, 모션 속도는 생존자와 같습니다. 일반 공격 1회에 해당하는 피해를 견딜 수 있지만, 감시자의 존재감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감시자의 공격이 환영에게 명중하면 공격 회복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기자와 환영 중 한쪽이 공격을 받으면 양쪽 모두 피격 가속 효과를 획득합니다. 환영이 공격을 받으면 기자의 피격 가속 시간이 1초 연장됩니다.
기자가 위기 모면 특성 보유 시 구원 시각의 환영이 구출에 성공하면 구출된 동료에게 위기 모면 특성이 적용됩니다.
기자와 환영의 거리가 8미터 미만이면 기자의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환영은 7% 증가)

파일:심층보도.jpg
심층 보도
Investigative reporting

금속의 마찰음을 싫어하는 기자는 해독 속도가 10% 감소합니다. 환영이 쓰러질 때마다 기자의 암호 해독 속도가 3%씩, 최대 9%까지 추가로 감소합니다.

파일:'용감'.jpg
'용감'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 기자는 두려움에 직면했을 때 다른 사람보다 '용감'해집니다. 광기의 의자에서 날아가는 속도가 10% 감소합니다.

3. 특성 상세 내용[편집]


이동
달리기 속도
3.8m/s
걷기 속도
2.11m/s
앉은걸음 속도
1.14m/s
기어가기 속도
0.44m/s
해독
암호 장치 해독 시간
90s
해독 중 감전 시 진도 감소
1%
해독 중 감전 시 해독 불가 시간
2s
대문 오픈 시간
18s
모션
나무 판자 내리기 시간
0.73s
빠른 속도로 나무 판자 넘기 시간
1.17s
중간 속도로 나무 판자 넘기 시간
1.63s
느린 속도로 나무 판자 넘기 시간
2.07s
빠른 속도로 창틀 넘기 시간
0.87s
느린 속도로 창틀 넘기 시간
1.27s
상자 수색 시간
10s
치료
부상당한 생존자 치료 시간
15s
부상 시 치료를 받는 시간
15s
쓰러졌을 때 자가 치료 시간
30s
기타
발자국 지속 시간
4s
공격을 받을 때 가속 시간
2s
업혔을 때 몸부림치기 시간
16s
광기의 의자 이륙 시간
66.67s
광기의 의자에서 구출되는 시간
1s

4. 운영[편집]



4.1. 인격 트리[편집]



5. 평가[편집]


능력치[4]
해독 능력
■■■■□□□□□□[5]
보조 능력
■■■■■■□□□□[6]
견제 능력
■■■■■■■□□□[7]
구원 능력
■■■■■■■■□□[8]

이론상으로는 잘 쓰면 환영이 대신 맞아주도록 유도하고 가속을 받기 때문에 도주 능력도 나쁘지 않고 해독 디버프도 10 퍼로 낮은 편이며 구출에도 매우 좋은 생존자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이론적으로 얘기한 내용이고 현실적으로는 효율적인 면으로 보면 양날의 검에 가까운 캐릭터라고 보면 된다. 물론 특정 감시자 상대로도 매우 좋고 환영을 이용한 플레이는 괜찮지만 환영의 6시 구출 적용으로 구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항해사와 용병과 비슷한 도주 능력을 요구하지만 이 캐릭터는 그 정도의 도주 능력을 갖고 있지 않고 환영을 이용한 파훼도 쉬운 편이기 때문에[9] 무조건 부셔야하는 절대 판자가 아닌 이상 크게 쓸모가 있는 아이템은 아니다. 그렇다고 환영이 대신 맞게 할려고 해도 봉봉이나 안토니오 처럼 광역 딜 스킬에는 쓸모 없어지고 잘못해서 본체가 맞아버리면 환영도 가속을 받아서 멀리 사라지는 광경도 보게 된다.

물론 어그로가 안 당하는 상황에서는 매우 좋은 캐릭터이지만 구출캐 역할로 쓰기에는 애매하다는 게 현재까지 평가. 물론 구출캐를 2개로 넣을 수도 있겠지만 현재 메타는 풍선 구출로 돌아선 상황이기 때문에 굳이 기자를 넣을 필요가 없고 그냥 6시를 포기하고 서브 구출캐겸 9시나 12시를 드는 것도 괜찮고 3시를 포기하고 6시와 도주 인격을 찍는 경우도 있다.

5.1. 장점[편집]


  • 단독으로 내는 2인 구출 효과
환영은 공격 회복속도가 빨라지고 체력도 반이지만 공격 한번을 막으며 구출을 할 수 있다는 점은 같기에 감시자에게 2인구출과 같은 압박감을 느끼게 해준다. 동반 구출 매커니즘 덕에 하스터와 루키노를 제외하면 확정적인 구출이 가능하다.

  • 구출 캐릭터치곤 준수한 해독속도
기본 디버프는 10%, 환영이 한번 쓰러져도 13%로 묘지기보다 낮거나 유사한 해독속도를 지녔다. 묘지기 역시 구출캐릭 치고는 해독이 괜찮다 평받고 구출 안정성도 더 뛰어나기에 묘지기의 메리트를 크게 가져왔다.
  • 유리한 판자 심리전
환영을 판자 주변에 설치하고 심리전을 할 시 감시자는 환영이 존재하는 시간만큼 시간이 끌리거나, 환영이 맞으면 기자는 피해를 입지 않고 가속을 받아 다음 어그로 지역으로 넘아갈 수 있다.

5.2. 단점[편집]


  • 낮은 기동성
구출캐릭이기에 치명적인 단점으로 용병의 대체가 될수 없는 이유. 구출캐릭터의 기동성이 좋을수록 해독기 포지션이나 구출타이밍을 잡기 용이한걸 감안하면 제한적 이속증가 외의 기동능력이 없는 기자는 맵 상황에 따라 고전하기도 한다.

  • 낮은 개활지 생존력
기자의 생존력은 분명 좋으나 지형을 이용할 수 있을 때의 말이다. 판자가 없거나 유사판자인 개활지에선 환영을 평타 방어로 쓰는 도박을 감행하는 식으로 불리한 심리전을 해야하며 이는 기자가 구출캐릭임에도 개활지 해독기를 피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6. 스토리[편집]



6.1. 배경 설정[편집]



기자 배경 스토리 PV


기자 캐릭터 mv

배경
앨리스 델로스의 유년 시절은 풍족하고 가정이 원만했습니다. 온화하고 명랑한 부모, 착하고 믿음직한 소꿉친구가 그녀의 낙천적이고 밝은 성격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6살 때의 참사는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가문은 하루아침에 몰락했고 그녀 역시 악운의 딸이라는 오명을 안고 히스테리의 소용돌이 속에서 고아원으로 보내졌습니다.
고아원은 그녀의 정신과 육체를 마모시켰습니다. 그녀가 14살이 되던 해 그녀는 그녀를 실험 대상으로 삼는 한 명의 교수에게 비밀리에 입양되어 멜버른으로 끌려가게 되었습니다.
오랜 약물과 물리치료 아래 그녀는 차차 총명함을 되찾았지만 혼돈의 세상에서 사람들 사이를 누비는 것보다 제정신으로 살아가는 것이 더욱 잔인할지 모른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행히 그녀의 기억 속의 목소리는 몇 번이고 무너질 뻔한 그녀를 다시 되돌렸습니다.
결국 이 모든 것들이 그녀를 바꿔갔진만 그녀를 파괴하지는 못했습니다.
21살이 되던 해 영국으로 피신한 그녀는 이름을 숨기고 사회 기자로서 현시대의 폐해를 비판하며 그해 일어난 참사의 진실과 사라진 소꿉친구를 찾아 나섭니다.
어른이 된 엘리스는 우아하고 총명하며 개상이 강하고 용감하고 관찰과 변장에 능하며 연설에 재능이 있고 분석 능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한번 본 것을 잊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예민하게 포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반대급부로 병리학적인 이유와 어릴 적 약물 실험으로 인하여 그녀는 두려움에 감지 능력이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낮았고 일반인을 아득히 넘어서는 인내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녀가 과거의 악몽을 이겨냈다고 한들 그 악몽을 지울 수는 없었습니다.
혼자 살때 앨리스는 심각한 결벽과 강박증으로 인하여 언제나 장갑을 끼고 생활하고 날카로운 소리를 싫어하게 됐습니다.

6.2. 스토리 모드[편집]


'기억의 잔재' 챕터의 주인공이다.

6.3. 인물 관계[편집]









7. 상성[편집]



7.1. 타 생존자와의 궁합[편집]



7.2. 감시자별 상성[편집]


기동성이 별로기에 빠르게 붙기 힘들며 환영이 벽에 정직하게 막힌다. 평지의자라면 모를까 대부분은 갈곳 잃어 벽에 비비는 중인 환영을 볼수 있다.

스킬을 통해 1데미지를 여러 번 가할 수 있기에 환영 따위는 가볍게 제거해 버린다.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낙하공격 이후의 경직이 짧아 환영을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

선딜이 매우 짧은 스킬을 통한 공일 심리전을 환영 하나로 원천봉쇄한다.

기자가 매우 유리한 상성. 원혼과 인형은 환영을 인식하지 못하기에 구출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평타를 사용해야 하는데, 그러면 기자가 구출하는 모습을 눈 뜨고 지켜보기나 해야 한다. 구출하자마자 구출된 생존자를 때리는 방법도 있겠지만, 강력한 캠핑 능력을 가진 공장장이 구출자를 건강 상태로 돌려보낸다는 것 자체가 큰 손해다.

마찬가지로 환영이 구출하기 전까지 스킬으로만 제거하는 게 불가능하다.

기자가 환영이 본체를 따라오도록 아이템을 사용하면 유일한 추격능력인 타겟팅 돌진기가 봉인된다.

기자의 어그로 능력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기에 상성이 좋지 않다. 캠핑 또한 원체 공격 회복속도가 빠른지라 환영을 통한 안전구출도 성공하기 어렵다.

박사가 스킬로 환영을 때리면 후딜레이가 감소되지 않는다. 평타로 제거하면 정상적으로 후딜 감소를 받지만, 실수로라도 돌진으로 환영을 제거하면 박사가 비명을 지른다.

환영이 고치에 묶인 생존자를 구출할 수 없다.


8. 스킨[편집]


  • 인피니티[한정] [희대의] [획득 경로:시즌 26_정수 1]
  • 아카마츠 카에데 [희대의] [획득 경로:뉴 단간론파 v3 콜라보 정수]
  • 기본 스킨 [드문] [획득 경로: 기본 증정]

9. 기타[편집]


  • 출시되기 전에는 카메라를 들고 있어 플래시로 감시자를 스턴시키는 능력이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지만 카메라로 환영을 사용하는 능력으로 밝혀졌다.

  • 앨리스의 능력에서 나오는 남자아이는 소설가의 어릴 적 모습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4 15:17:32에 나무위키 기자(제5인격)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광기의 의자에서 날아가는 속도 10% 감소[2] 해독 속도 10% 감소, 환영이 사라질 때마다 해독 속도 3% 감소(최대 9%)[3] 다양한 시각의 환영 생성[4] 5가 평균이다.[5] 기본적으로 해독 속도 10% 감소 디버프가 있다. 환영을 사용하면 해독 속도가 최대 19%까지 감소한다.[6] 환영을 사용해 공격을 막아주거나 팀원 대신 판자를 내려줄 수 있다.[7] 환영으로 감시자의 공격을 최대 3회 막아낼 수 있고, 환영으로 원거리에서 판자를 맞추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8] 맞아도 되는 환영과 함께 더블구출을 시도할 수 있다. 또한, 구출환영이 남아있다면 만류구출도 시도할 수 있다.[9] 환영은 AI이기 때문에 판자에 맞을 각에 내려버리는데 이를 이용하여 판자를 내릴거 같을 때 뒤로 빼면 판자에 안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