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리

최근 편집일시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미국의 아이오와급 전함 3번함에 대한 내용은 미주리(전함) 문서
미주리(전함)번 문단을
미주리(전함)# 부분을
, 메카드볼의 등장 인물에 대한 내용은 미주리(메카드볼) 문서
미주리(메카드볼)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
[ 펼치기 · 접기 ]

북동부
뉴잉글랜드
메인(ME) · 뉴햄프셔(NH) · 버몬트(VT) · 매사추세츠(MA) · 로드아일랜드(RI) · 코네티컷(CT)
중부 대서양
뉴욕(NY) · 뉴저지(NJ) · 펜실베이니아(PA)
남부
남부 대서양
델라웨어(DE) · 메릴랜드(MD) · 버지니아(VA) · 웨스트버지니아(WV) · 노스캐롤라이나(NC) · 사우스캐롤라이나(SC) · 조지아(GA) · 플로리다(FL)
동남 중앙
켄터키(KY) · 테네시(TN) · 앨라배마(AL) · 미시시피(MS)
서남 중앙
아칸소(AR) · 루이지애나(LA) · 오클라호마(OK) · 텍사스(TX)
중서부
동북 중앙
미시간(MI) · 오하이오(OH) · 인디애나(IN) · 위스콘신(WI) · 일리노이(IL)
서북 중앙
미네소타(MN) · 아이오와(IA) · 미주리(MO) · 노스다코타(ND) · 사우스다코타(SD) · 네브래스카(NE) · 캔자스(KS)
서부
산악
몬태나(MT) · 와이오밍(WY) · 아이다호(ID) · 콜로라도(CO) · 뉴멕시코(NM) · 유타(UT) · 애리조나(AZ) · 네바다(NV)
태평양
워싱턴(WA) · 오리건(OR) · 캘리포니아(CA)
본토 외부주
알래스카(AK) · 하와이(HI)
컬럼비아구
워싱턴 D.C.(DC)
해외 영토 및 준주
(GU) · 미국령 사모아(AS) · 북마리아나 제도(MP) · 미국령 버진아일랜드(VI) · 푸에르토리코(PR)
군소 제도(UM)
웨이크섬 · 베이커섬 · 하울랜드섬 · 존스턴 환초 · 킹맨 암초 · 미드웨이섬 · 나배사섬 · 팔마이라 환초 · 자비스섬 · 바호누에보 환초 · 세라니야 환초

미주리
State of Missouri

파일:미주리 주기.svg 파일:미주리 휘장.svg 주기 문장
상징
별명
Show Me State
Cave State
Mother of the West
모토
Salus populi suprema lex esto
(라틴어: 사람들이 최선으로 여기는 것을 최고위의 법으로 하라)
주가(州歌)
Missouri Waltz
주조(州鳥)
Eastern Bluebird[1]
주목(州木)
아메리카말채나무
주과(州果)
Pawpaw
주화(州花)
White hawthorn
주초(州草)
Big bluestem
주어(州魚)
얼룩메기
주수(州獸)
아메리카황소개구리, 미주리노새
주마(州馬)
Missouri Fox Trotter
음식
아이스크림
무용
스퀘어 댄스
공룡
Hypsibema missouriensis
화석
Crinoid
악기
피들(Fiddle)
보석
녹주석
광물
방연석
암석
Mozarkite
행정
국가
파일:미국 국기.svg


지역
중서부(Midwestern United States)
시간대
중부 UTC-06/-05
주도
제퍼슨시티
최대도시
캔자스시티[2]
최대광역권도시
세인트루이스[3]
하위 행정구역
카운티
115[4]

313 (city, town, village)
인문 환경
면적
180,693㎢
인구
6,113,532명
인구밀도
31.0명/㎢
역사
미합중국 가입
1821년 8월 10일 (24번째)
경제
명목
GDP

전체
GDP

$3232억 8700만(2017년)
1인당
GDP

$43,317(2017년)
정치
주지사
마이크 파슨


부주지사
마이크 키호


연방 상원의원
조시 홀리


에릭 슈미트


연방 하원의원
6석


2석


주 상원의원
24석


10석


주 하원의원
111석


52석


ISO 3166
약자
US-MO
지역번호
1-314, 1-417, 1-573, 1-636, 1-660, 1-816

위치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500px-Map_of_USA_MO.svg.png







1. 개요
2. 정치
3. 교육
4. 종교
5. 경제
6. 대중 매체
7. 출신 인물
8. 기타 관련항목



1. 개요[편집]


미국 중부의 주. 면적 180,693 km2, 인구 6,113,532명 (2017년 통계). 주도는 제퍼슨시티. 북쪽으로 아이오와, 동쪽으로 미주리 강[5]을 끼고 일리노이·켄터키·테네시, 남쪽으로 아칸소, 서쪽으로 오클라호마·캔자스·네브래스카[6]와 접한다. 1820년 미주리 합의로 노예주(24번째주)로 가입했으며[7], 결국 남북전쟁 당시 북부 지지자와 남부 지지자가 갈라져서 연방에 남게 되었다.

33대 미국 대통령 해리 S. 트루먼이 바로 이 주 출신.[8] 미국 역사에서 중부 출신 대통령은 총 3명인데, 트루먼을 제외한 나머지 2명은 미시간 출신 제럴드 포드[9] , 그리고 그 유명한 버락 오바마.[10] 그나마도 오바마를 제외한 2명은 부통령의 자격으로 대통령직을 승계받은 사람들.[11] 인구가 적은 중부의 지역정치인들은 정말 극강의 운이 있어야 정치가로 대성할 수 있다는 이야기기도 하다(...)[12]

흥미로운 게, 약자가 Mi도 Ms도 아니고 Mo다. Mi는 미시간과 겹치고 Ms는 미시시피와 Ms가 겹치기 때문에 i와 s 다음에 가장 먼저 나오는 글자를 붙일 수밖에 없었는데, 그게 바로 o이기 때문.[13] 게다가 위치도 미국의 한가운데라서, 두 글자 약어들만 쓰인 지도에서 찾으려고 하면 한참 헤맬 수 있다.

철자를 보면 아무래도 "미주리" 내지는 "미줘리" 정도로 읽어야 할 것 같지만 정작 토박이들은 "미줘러" 정도로 발음한다. 아임 소 소러 미주리 주 소재 주립대학인 미주리 대학교의 경우 약칭은 Mizzou (미조)인데, 이 표현도 많이 쓰인다.

우리가 알고 있는 스포츠 팀의 본거지인 캔자스시티는 인접해 있는 캔자스가 아니라 이 주에 있다. 캔자스강과 미주리강과 만나는 곳이 캔자스시티이다. 강을 끼고 도시가 만들어지는 것은 흔한 일이고, 이 도시의 이름도 강이름을 따서 캔자스시티라고 지어진 것뿐이다. 문제는 이 강을 기준으로 주 경계를 나눠 버리면서 도시가 주경계선에 걸쳐 버리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고, 캔자스시티는 캔자스 주가 아닌 미주리 주에 편입되었다. 또한, 세인트루이스도 미주리 주에 속해 있다. 그런데, 이 도시 역시 미시시피강이 관통하고 있으며, 이 미시시피강을 기준으로 일리노이 주와 주경계를 이룬다. 주를 대표하는 2개의 도시가 모두 강을 기준으로 발달했으며, 그 강이 주경계가 되며 도시 내에 주경계선이 관통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리고, 두 도시 모두 스포츠로 유명하다.

주의 별명이 "Show Me" State인데 그 이유는 서부개척 시대때 미시시피 강을 건너려는 이들에게 뱃사공이 배를 타기전 돈을 먼저 보여달라고 말해서라는 속설이 있다

거품을 문 공허한 웅변은 나를 설득시키지도 만족시키지도 못합니다. 나는 미주리 주 출신이요. 당신들은 보여주어야 할 거요. (You have got to show me.)

— 윌리엄 던컨 밴디버 미주리주 하원의원, 1899년


세인트루이스와 캔자스시티라는 두 대도시가 있긴 하지만, 두 도시 모두 주 경계에 걸쳐있고 나머지는 허허벌판이라 미국 사람들 사이에서는 시골로 인식된다. 몇몇 영화에서 인물들이 미주리 출신이라고 하면 시골 사람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2021년 12월 10일 저녁부터 켄터키, 아칸소, 일리노이, 미주리, 테네시, 미시시피 등 중부 6개 주에서 24개~34개의 토네이도가 발생해 최소 2명이 사망하는등 피해가 속출했다. #1 #2 12월 11일 기준 전체 사망자는 84명으로 집계됐다. #1 #2 #3 12월 12일 기준 전체 사망자는 94명으로 집계됐으며 전체 피해 지역은 250마일(약 402㎞)에 달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중서부 지역의 한랭전선에 이례적으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충돌하며 이 같은 토네이도가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학계는 따뜻한 겨울만을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기후 변화로 겨울 토네이도가 늘어나고 있는 것인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한 사항이다고 밝혔다. #1 #2 #3 #4


2. 정치[편집]


미주리 주지사 일람은 역대 미주리 주지사 문서 참조.

과거에는 민주당과 공화당을 번갈아 가면서 지지하는 전형적인 스윙 스테이트(Swing State)로, 1904년부터 2004년까지 1956년 단 한번을 빼고[14] 미주리 주에서 승리한 후보가 대통령이 되었기 때문에 선도자 미주리(Missouri bellwether)라는 표현까지 있었을 정도이다.

이는 2008년 대선에서 전국적으로는 버락 오바마가 승리했음에도 미주리에서 매우 근소한 차이로 존 매케인이 승리하면서 깨진 이후로 현재는 전형적인 공화당 지지 주가 되어 2012년 선거에서는 밋 롬니가 54:44로, 2016년 선거와 2020년 선거에서는 도널드 트럼프가 각각 57:38과 56:41로 가볍게 승리를 거두었다. 2020년 기준으로 공화당이 연방 하원 8석 중 6석을 가져가고 있으며, 연방 상원은 전석을 공화당이 가지고 있다. 2021년 현재까지 미주리에서 민주당 주지사와 연방 상원의원이 선출된건 2012년이 마지막이다.

파일:미주리 주의회 상원 로고.png
상원
미주리 주의회의 원내 구성
Missouri General Assembly

파일:미주리 주의회 하원 로고.png
하원


[ 펼치기 · 접기 ]
여당
야당
파일:미주리 공화당 로고(흰색).png
미주리 공화당

24석 • 114석

파일:미주리 민주당 로고(흰색).png
미주리 민주당

10석 • 48석

'''재적

34석 • 162석
''' / 공석 0석 • 1석




주 정부도 원래는 민주당과 공화당이 번갈아 가면서 교체해왔으나, 2002년 기점으로 공화당의 힘이 압도적으로 강해졌으며 2021년 현재는 기준으로 공화당이 주 감사원을 제외한 모든 행정직을 맡고 있다. 주 의회는 1949년부터 민주당이 점령하고 있었으나, 공화당이 2001년에 주 상원에서 과반수 의석을 차지하면서 기울기 시작하더니 2003년에는 하원에서도 과반수 의석을 차지하면서 2017년 기준으로는 공화당이 완벽하게 점령하고 있다.

중서부 주중에서는 공화당 세력이 크지만에 민주당 세력이 캔자스시티, 세인트루이스, 컬럼비아 같은 도시 지역에 다소 남아있는 상황으로 이는 연방 하원의원 선거구 판세와도 일맥상통하는데 총 8석 가운데 민주당이 우세한 지역은 세인트루이스가 속한 제1선거구와 캔자스시티가 속한 제5선거구 단 둘 뿐이고 나머지 6개 선거구는 모두 공화당이 강세를 보인다. 저 두 곳을 제외하면 민주당이 그나마 도전해볼만한 곳은 세인트루이스 교외지역이 포함된 제2선거구이나 이 곳 역시 기본적으로는 공화당이 강세이며 단지 다른 선거구에 비하면 공화당세가 다소 옅을 뿐이다.[15] [16]

2022년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미주리의 주감사원을 탈환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미주리에 주전체 선출직을 하나도 얻지못한 신세로 전략했다.

3. 교육[편집]


한국인들에게 미주리는 생소할 수도 있지만, 전미에서 손꼽히는 명문사립대학인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가 위치하고 있고, R1 대학 중 하나인 미주리 대학교 또한 미주리에 자리잡고 있다.

이외에도 R2 대학으로서 세인트루이스 대학교, 미주리 공과대학교 (Missouri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가 있으며, 미주리 대학교세인트루이스 캠퍼스와 캔자스 시티 캠퍼스도 위치하고 있다.

그 외에 지역적으로 유명한 대학교들로 트루먼 주립대학교, Drury 대학교, Webster 대학교, Rockhurst 대학교 등이 있다.


4. 종교[편집]


모르몬교의 창시자인 조지프 스미스는 미주리의 잭슨 카운티가 바로 에덴동산이라고 생각했으며, 모르몬 교의 성지라고 여겼다. 그리고 모르몬 교도들은 그 교리를 따르기 위해서 뉴욕 주에서 미주리로 이주했고, 거기서 미주리주의 주민들과 상당히 크게 대립했다. 미주리 주정부는 모르몬 교도들을 대단위로 추방했으며 이에 반발한 모르몬 교도들과 큰 충돌이 있었고 결국 패배한 모르몬 교도들은 모든 토지를 몰수당하고 추방당한다. 이것 때문에 모르몬 교도들은 일리노이 주로 이주했다가 거기서도 큰 충돌이 있고나서야 미국 서부로 끊임없이 이주한 끝에 오늘날 모르몬 교도의 집합지인 유타 주에 정착한다.


5. 경제[편집]


목화, 옥수수, , 귀리 등의 농산물을 생산하고 , 돼지, 칠면조 등의 가축을 주로 사육한다. 제조업은 대도시인 세인트루이스를 중심으로 한 공업지대가 형성되어 있으며, 철도 차량, 트럭, 화학 공업이 발달하였다. 광물자원으로는 아연, , 구리 등이 채굴된다.

파일:bosu-20220929-092831-002.jpg

생활비를 감안한 가구당 실질 중위소득은 미국 내에서 중상위권에 속한다. 이는 명목상 소득수준은 높지만 생활비가 매우 비싸 실질소득은 낮은, 대도시 위주의 주들인 캘리포니아뉴욕보다 현저하게 높은 수준이다. 1인당 실질 중위소득 또한 미국 50개 주들 중 23위로 평균보다는 높은 편이다. 참고로 캘리포니아의 경우 1인당 실질 중위소득이 48위, 뉴욕은 45위다. #

파일:Screenshot_20220929-101250_Chrome.jpg

6. 대중 매체[편집]


이 주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는 주디 갈란드 주연의 세인트루이스에서 만나요, 제니퍼 로렌스 주연의 윈터스 본,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나를 찾아줘(Gone Girl), 마틴 맥도나 감독, 프랜시스 맥도먼드우디 해럴슨 주연의 쓰리 빌보드 등이 있다.

가오갤 시리즈의 주인공인 스타로드가 태어난 곳이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는 지구인이냐고 물어보는 아이언맨에게 미주리에서 왔다고 대답한다. 미주리는 지구 아니냐며 어이없어하는 토니의 모습이 포인트다.

톰 소여의 모험허클베리 핀의 모험전반부의 배경인 세인트 피터즈버그는 실재하는 도시는 아니지만 작가인 마크 트웨인이 유년시절을 보낸 소도시 해니벌(Hannibal)을 모티브로 한다.

미국 드라마 오자크의 주 배경이 되는 곳이다.

2022년 10월 24일 해당 주 세인트루이스의 한 예술 고등학교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일어났다.#


7. 출신 인물[편집]




8. 기타 관련항목[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9 02:57:29에 나무위키 미주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bluebird: 파랑새(등이나 머리의 깃털이 파란색임) [2] 캔자스 시티는 캔자스의 캔자스시티와 이 도시 사이로 강이 가로지르는데, 미주리쪽의 인구가 3배 더 많다. [3] 캔자스 시티와 마찬가지로 일리노이의 이스트세인트루이스와 강을 마주보고 있다. 물론 이 쪽도 미주리 쪽의 세인트루이스가 시내 취급받으며 일리노이 쪽은 동부 교외지역 취급이다.[4] 1개의 독립시 포함[5] 미시시피 강보다 조금 더 긴 미국 최장의 강이다. 다만 흔히 세계에서 네번째로 길다고 말할 때는 미시시피 강과 합쳐져서 분류된다.[6] 뒷 두 주와는 미주리 강을 사이에 두고 있다[7] 이때 메인 주매사추세츠에서 독립했다.[8] 하술할 제럴드 포드버락 오바마와는 다르게 태어난 주와 정치기반이 일치하는 대통령이다.[9] 태어난 곳은 네브래스카이지만 대학교도 미시간에서 나왔고 정치생활도 미시간에서 해 부통령이 되기 전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를 지냈다.[10] 일리노이 출신. 태어난 곳은 하와이지만 정치생활은 쭈욱 일리노이에서 했고, 일리노이 연방상원의원까지 지냈다.[11] 트루먼의 경우 FDR의 임기중 사망으로 인해, 포드의 경우 닉슨워터게이트에 따라 하원이 그의 탄핵을 소추하자 대통령직을 사임하여 각각 승계하였다. 그나마 트루먼은 두번째 임기를 직접 대선에 출마해 승리하여 시작하였기에 선출된 대통령이라 할 수 있겠으나, 포드의 경우 포드의 전임 부통령이 정치자금 스캔들로 중도하차한 뒤 닉슨의 지명으로 상하원 양원 인준을 받아 취임했다. 포드도 대선에 출마해 재선에 도전했지만 지미 카터에게 지는 바람에, 선거로 뽑히지 않은 유일한 미국 대통령이라는 타이틀 아닌 타이틀을 지금까지 가지고 있다.[12] 오바마의 지역적 기반인 일리노이에는 미국 제3의 대도시이자 미중부 최대도시인 시카고가 있다. 다시말해 아직까지 시카고 정도 대도시빨 없이 미 중부 출신 정치가가 선출로 대통령이 된 경우는 해리 트루먼 밖에 없다.[13] 그 때문에 전함 미주리의 별명도 'Mighty Mo' 혹은 'Big Mo'였다.[14] 이 때 공화당 소속 현직 대통령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가 재선에 성공했으나 미주리 주에서는 민주당 후보가 승리했다.[15] 2010년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세인트루이스를 남북으로 나눈 민주당 강세 지역구인 1구와 3구 존재하여 공화 5-민주 4가 유지되었으나, 2010년 미국 중간선거의 결과 인물론으로 버티던 4구가 공화당에게 빼앗기고 인구 조사 결과 확인된 세인트루이스 시의 급격한 인구 감소로 인해 1구와 3구의 통합되어 현재의 공화 6-민주 2의 공화당 우세 판도가 생기게 되었다. 현재의 3구는 과거의 3구와는 전혀 다른 선거구이며 오히려 과거의 9구와 더 비슷한 양상을 띈다.[16] 2018년 중간선거에서 유일하게 50%대 초반 득표율을 얻은 곳이 바로 제2선거구다. 나머지 5개 선거구는 기본으로 60% 이상을 깔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