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쿠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운영 체제에 대한 내용은 하이쿠(운영체제) 문서
하이쿠(운영체제)번 문단을
하이쿠(운영체제)#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번 문단을
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 정치·군사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역사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사회·경제 ]
경제
경제 전반 · 경제사 · 일본 엔 · 일본은행 · 수출/수입 · 도쿄증권거래소 · 닛케이 225 · 재벌 · 대기업 · 취업 · 일본제(목록 · 내수용) · 아베노믹스 · 1980년대 일본 거품경제 · 플라자 합의 · 잃어버린 10년 · 일본국채 · 잽머니 · 갈라파고스화 · 블랙기업
지리
일본 열도 · 혼슈 · 규슈 · 시코쿠 · 홋카이도 · 난세이 제도 · 류큐 제도 · 오키나와 섬 · 오가사와라 제도 · 쓰시마 섬 · 지명 · 지역구분 · 간토 · 간사이 · 주부 · 주코쿠 · 도호쿠 · 오키나와 · 행정구역 · 도도부현 · 시정촌 · 도시 · 수도권 · 케이한신 · 주쿄권 · 지진(대지진) · 후지산
사회
사회 전반(문제점) · 일본인 · 야마토 민족 · 조몬인 · 류큐인 · 아이누 · 니브흐 · 윌타 · 오로치 · 재일 외국인(재일 한국-조선인 · 재일 중국인) · 성씨(목록) · 주거 · 주소 · 연호 · 공휴일 · 출산율 · 차량 번호판 · 메이와쿠 · 다테마에 · 이지메 · 니트족 · 히키코모리 · 중2병 · 잇쇼켄메이 · 초식남 · 건어물녀 · 여자력 · 야마토 나데시코 · 국수주의(인종차별 · 혐한 · 극우 미디어물 · 넷 우익)
언어
일본어족 · 일본어(문법 · 발음) · 도호쿠벤 · 하치조 방언 · 에도벤 · 나고야벤 · 칸사이벤 · 토사벤 · 하카타벤 · 우치나 야마토구치 · 일어일문학과 · JLPT · 가나 · 히라가나 · 가타카나 · 스테가나 · 오쿠리가나 · 후리가나 · 만요가나 · 역사적 가나 표기법 · 한자(신자체 · 목록) · 일본식 한자어 · 류큐어 · 아이누어 · 니브흐어 · 훈독 · A라고 쓰고 B라고 읽는다 · 세로쓰기 · 일본어 위키백과 · 재플리시(목록)
과학기술
해체신서 · 이화학연구소 · 물질·재료 연구기구 · 니호늄 · 아시모 · JAXA · QZSS · H-II · H-III · LE-7 · LE-9 · 엡실론 로켓 · 다네가시마 우주센터 · 가구야(탐사선) · 하야부사(탐사선) · 아카츠키(탐사선) · 카미오칸데 · KAGRA · 양산 바이러스 연구소
교육
대학 목록 · 대학 서열화 · 지잡대 · 일본의 대학군 · 제국대학 · 관립대학 · 슈퍼글로벌대학 · 학술연구간담회 · 대학입학공통테스트 · 대학입시센터시험(폐지) · EJU · 편차치 · 관리교육 · 유토리 교육
교통
교통 전반 · 고속도로 · 철도(철도 환경 · JR그룹 · 대형 사철 · 신칸센) · 전일본공수 · 일본항공 · 좌측통행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문화 ]
예술
일본 음악 · J-POP · 엔카 · 일본 아이돌 · 전통악기 · 일본 미술 · 일본 영화(도쿄 국제 영화제) · 일본 드라마 · 찬바라 · 일본 방송 · 일본 만화 · 일본 애니메이션 · 가부키 · 우키요에 · 하이쿠 · 센류 · 와카(만요슈 · 백인일수) · 모노가타리(겐지모노가타리 · 타케토리모노가타리) · 오리가미 · 노가쿠 · 조루리 · 가가쿠 · 만자이 · 오와라이 · 가레산스이 · 자포네스크
음식
음식 전반(지리적 표시제 · 급식) · 스시 · 사시미 · 가이세키 · 돈부리(가츠동 · 규동) · 우동 · 소바 · 덴푸라 · 돈가스 · 유부 · 낫토 · 우메보시 · 니쿠자가 · 타쿠앙즈케 · 사케 · 라멘 · 나가사키 짬뽕 · 카레라이스 · 고로케 · 카스텔라 · 나폴리탄 · 오뎅 · 샤브샤브 · 에키벤 · 화과자(모찌 · 만쥬 · 양갱 · 모나카 · 타코야키)
전통문화
기모노 · 유카타 · 촌마게 · 게다 · 오하구로 · 훈도시 · 쥬니히토에 · 료칸 · 다다미 · 코타츠 · 마츠리 · 아마 · 가라쿠리 · 부시도 · 일본 갑옷 · 일본도 · 천수각 · 다도 · 쇼기 · 화투 · 카루타 · 게이샤 · 마이코 · 오이란
종교 및 신화
일본/종교 · 신토 · 신사 · 신사본청 · 무녀 · 신궁 · 이세신궁 · 덴만구 · 이치노미야 · 일본 신화 · 고사기 · 풍토기 · 오니 · 일본삼대악귀 · 텐구 · 캇파 · 츠쿠모가미 · 오바케 · 정토교 · 일련종 · 부동명왕 · 창가학회
스포츠
스포츠 전반(도쿄 올림픽) · 프로야구 · 고교야구 전국대회 · 야구 국가대표팀 · 여자 야구 국가대표팀 · J리그 · 축구 국가대표팀 · 여자 축구 국가대표팀 · 검도 · 유도 · 가라테 · 스모 · 아이키도 · 일본 고류 무술 · 발도술
서브컬처
오타쿠 · 라이트 노벨 · 특촬물 · 동인샵 · 아키하바라 · 오토메 로드 · 덴덴타운 · 코믹마켓 · 아키바계 · 코스프레 · 다키마쿠라 · 이타샤 · 니코니코 동화 · 매드무비 · 5ch · 아스키 아트 · 후타바 채널 · 미연시 · 비주얼 노벨 · 오토메 게임 · JRPG · 탄막 게임 · 쯔꾸르 · 오락실/일본 · 모에 · 모에화 · 모에 그림 · 츤데레 · 데레 · 갸루 · 로리타 패션 · 고스로리 · 버츄얼 유튜버 · 보컬로이드 · 프라모델 · 이세계물 · 거대로봇물 · 슈퍼로봇 · 리얼로봇물 · 마법소녀 · 케모노 · 몬무스 · 메카무스메 · 여간부 · 세카이계 · 가상 아이돌 · 지하 아이돌 · 메이드 카페 · 집사 카페 · 동인녀 · 부녀자
기타
문화 전반 · 호칭 · 가쿠란 · 하쿠란 · 세라복 · 란도셀 · 관광 · 세계유산 · 국립박물관(도쿄 · 교토 · 나라 · 규슈) · 도쿄 디즈니랜드 ·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 · AV · 온천 · 파친코 · 스도쿠 · 가라오케 · 이모지 · 유루캬라 · 왜색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기타 ]


1. 개요
2. 특징
3. 키레지(切れ字)
4. 키고(季語, 계어)
5. 서양에서의 인기
6. 기타
7. 각종 대중매체에서의 묘사


1. 개요[편집]


俳句

일본의 고유 정형운문문학인 와카는 5-7-5-7-7 총 31자로 구성되는데, 이를 변형하여 한 사람이 5-7-5 음절로 전반부를 지으면 다른 사람이 7-7 음절로 답가를 지어 부르는, 놀이 형식 시가인 렌가가 만들어졌다. 여기서 후반부에 해당되는 7-7 부분을 빼버림으로써 하이쿠가 등장했다. 렌가의 '첫 구절' 이라는 뜻으로 홋쿠(発句)라고 불렸는데, 에도 시대에는 하이카이, 이후 메이지 시대부터 하이쿠라고 명칭이 바뀌었다. 그렇다고 각 명칭이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칼같이 바뀐 것은 아니다. 홋쿠와 하이카이라는 명칭이 공존하던 때도, 하이카이와 하이쿠가 공존한 적도 있었다. 이름이 바뀌며 세세한 특징들[1]이 조금씩 바뀌었다. 그래서 홋쿠와 하이카이, 하이쿠를 각각 별개의 문학 장르로 나눌 수도 있다.

문명권에서 창작된 운문 문학 중 길이가 가장 짧은 장르로 꼽힌다. 본래 와카는 귀족이 주로 지었으나, 하이쿠는 대부분 평민이나 전통과 형식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하는 문학인들이 지었다. 이는 렌가가 본디 놀이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생긴 자유로움이었다. 하이쿠는 당시 다른 문학들에 비해 기준이나 잣대가 헐거워서 훨씬 자유로이 시를 지을 수 있었다. 일례로 마츠오 바쇼말똥을 주제로 하이쿠를 지어 동시대 문인들은 물론 후대에 그의 작품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도 충격과 공포를 선사하기도 하였다. 또한 정치 풍자나 기존의 문학을 비판하는 것과 같이 저자의 생각을 자유로이 드러내는 오늘날로 치면 칼럼과 비슷한 하이쿠들도 많이 나왔다.

현대에도 활발히 창작되는 장르로 여러모로 한국시조와 비슷한 면이 많다.


2. 특징[편집]


행 3개에 각각 5-7-5 음절씩 말을 이루는 것이 기본구조이며 계절의 특성을 드러내는 계어(季語), 한 호흡을 끊어 여운을 주는 키레지(切字)를 포함함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이런 단어나 묘사가 없으면 센류라는 또다른 장르로 분류한다.[2]

촉음(っ)은 독자적인 한 음절로 치지만 요음(ゃ,ゅ,ょ)은 앞의 모음에 부속되었다고 간주한다. 작은 모음들은 한 음절로 카운트되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현대에 지어지는 하이쿠들은 가타카나를 포함하는 경우 또한 많은데, 장음표시(ー)가 포함될 경우 이는 히라가나의 장음과 마찬가지로 한 음절로 센다.


3. 키레지(切れ字)[편집]


무로마치 시대에는 렌카에 이하 18종류의 키레지를 정리하여 사용했다.
かな
けり
もがな











いかに


らん

하지만, 에도 시대에 이르러 하이쿠는 독자적인 장르로서의 아이덴티티를 확립시키기 시작하였고, 마츠오 바쇼는 키레지를 정형화시키지 않고 화자가 끊어야 할 때 넣는 모든 글자를 키레지라고 정의했다. 따라서 현대에 창작되는 하이쿠에서 키레지는 문맥을 끊으며 운율을 맞추기 위해 여운을 넣는 모든 글자를 키레지라고 봐도 무방하다.

키레지를 넣는 이유는 흐름을 끊고 시상을 전환하기 위해서이다. 정석적인 하이쿠는 일반적으로 두 개 또는 그 이상[3] 시상을 포함하는데, 이는 하이쿠의 짧은 형식 때문에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를 조금이나마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키레지를 넣어 흐름을 끊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 아래 예시를 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쉽다.

古池や

오래된 연못

蛙飛び込む

개구리 뛰어드는

水の音

물보라 소리

이 하이쿠는 마츠오 바쇼가 지은 것으로,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하이쿠로 꼽힌다.[4]

본 하이쿠의 키레지는 첫 단의 や로, 오래된 연못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시상에서, 가까운 장면으로 클로즈업하며 개구리가 뛰어드는 시상으로 발전한다. 이를 키레지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엮은 것. 위 하이쿠에서 시상의 전환은 단지 먼 뷰에서 가까운 뷰로의 변화일 뿐이지만, 아예 다른 장면으로 전환하거나, 주제는 같지만 전혀 다른 장면을 보이는 등, 여러 가지 활용이 가능하며, 정석적으로는 그렇게 만들어야만 한다. 하이쿠가 기존의 와카에 비해 자유도가 올라갔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문학 중 하나이고, 그만큼 형식에 제한되어 있는 부분도 많다. 두개 이상의 시상을 창조하는 것도 그 중 하나이며, 이것이 하이쿠에 있어 키레지가 중요한 이유이다.


4. 키고(季語, 계어)[편집]


계절을 나타내는 단어이다.

키고를 가지는 것은 하이쿠의 특징 중 하나로, 모든 하이쿠는 자신의 계절을 가진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중 하나를 상징하는 단어를 넣어 그 계절의 하이쿠를 만드는 것이다. 보통은 하나만 넣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두개의 키고를 넣거나[5] 드물게 키고를 넣지 않는 경우도 있다.[6] 또한 키고의 대부분은 5글자 내외의 일반명사형인 경우가 많지만 간혹 冴ゆ(맑고 깨끗하다)와 같이 동사형인 경우도 있으며 鷹鳩と化す(매가 비둘기로 변하다), 龍淵に潜む(용이 연못에 숨다) 같은 문장형 키고도 존재한다.[7]

키레지가 형식적으로 정리되어 있다면, 반대로 키고의 경우 계절의 흐름을 나타낼 수 있는 거의 모든 단어가 키고로 취급된다. 반드시 하나의 단어일 필요도 없으며, 寒い風(추운 바람, 겨울이 오고 있음을 상징.) 등 다양한 서술을 넣어 특정 계절의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키는 경우도 많다. 春風(봄바람) 등 그 계절을 직접적으로 언급해버리는 키고 또한 많다. 즉, 키고의 선택에 있어서는 사실상 어떠한 제약도 없다. 시의 한 부분이 특정한 계절을 나타내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기만 하면 된다. 물론 자유도가 높다고는 해도, 제한된 형식 탓에 길게 서술하거나 돌려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셋 이상의 서술을 동반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러한 자유도 때문에, 오래된 하이쿠들 중에서는 대체 어디가 키고이고 어디에서 계절을 짐작해야 하는지 알기가 힘든 하이쿠도 많다.

일반적으로 키고로서는 특정 계절에만 볼 수 있거나 특히 두드러지는 기상 현상, 동/식물 및 곤충[8], 기념일(주로 전통적이거나 대중적인)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위에 키레지의 예시로서 언급된 하이쿠의 키고는 개구리이며, 이외의 대표적인 키고의 예는 다음과 같다. 현대에 와서는 크리스마스, 졸업식, 입사식 등을 키고로 사용하기도 한다. 일일이 나열하자면 너무나 길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을 참조할 것. 아래는 대표적인 키고의 몇몇 예시이다.

봄을 상징하는 계어: (花), 벚꽃(桜), 눈 녹은 물[9]
여름을 상징하는 계어: (雨)[10], 장마(つゆ 혹은 五月雨), 매미(蝉)
가을을 상징하는 계어: 단풍(紅葉), 찬바람[11]
겨울을 상징하는 계어: (雪), 정월(正月)

5. 서양에서의 인기[편집]


하이쿠는 일본의 옛 운문 문학을 대표하는 장르로서 세계에 널리 알려졌다. 특히 미국과 유럽, 남미 등 서양권에서 인기가 많은데 20세기 이후 문화의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서양의 문학가들 중 적지 않은 수가 하이쿠의 간결함과 문학적 깔끔함에 충격을 받았으며, 이미지즘(추일서정, 외인촌 같은 시를 다룰 때 나오는 그 이미지즘) 시인들의 창작에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In a Station of the Metro-

The apparition of these faces in the crowd;

Petals on a wet, black bough.

그의 대표작 "지하철 정거장에서". 단 두 줄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목을 포함한 세 줄짜리 영문 하이쿠라고 평해진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시인 에즈라 파운드는 하이쿠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쓰기도 했다. 미국에서는 60년대부터 하이쿠가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현재 미국에서 상당히 대중화된 문학장르이다.[12] 지역 문화센터의 하이쿠 강좌는 물론이고 교과서에도 하이쿠가 소개되었다. 하이쿠 창작 대회도 열릴 정도.

철학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는데, 구조주의 철학의 대표 주자 중 한 명이었던 롤랑 바르트가 일본의 하이쿠에 강한 인상을 받아서 그의 철학을 완성시켰기 때문이다.

미국 등 서양에서는 유명인들이 자작 하이쿠를 짓거나 읊기도 한다. 다만, 그 중에는 엄밀히 말하면 하이쿠라고 보기 힘들고 오히려 센류에 가까운 경우도 많다.

¿Es un imperio

esa luz que se apaga

o una luciérnaga?


릴리아의 경우에도 사전 지급 토큰 이름이 '릴리아의 하이쿠'였고, 일본 문화 쪽 컨셉이 많이 녹아들어 있다.

6. 기타[편집]


유명한 하이쿠 시인(俳人)으로는 마츠오 바쇼, 고바야시 잇사, 마사오카 시키 등이 있다. 바쇼는 개그만화 보기 좋은 날에 등장해서 일본 문화를 잘 모르는 한국인에게도 약간의 인지도가 있는 편.

어도비 포토샵 CC 2015 버전의 코드네임이 하이쿠이다.

한국어 Siri에게 삼행시를 들려달라고 하면 우리가 아는 그 삼행시 대신 음절 파괴 버전으로 변형된 하이쿠가 나온다. 아예 단적으로 하이쿠임을 보여주는 시도 있는데, "5음절이 여기에 나타납니다./ 7음절이 더 나타납니다./ 5음절 더 나타납니다."

7. 각종 대중매체에서의 묘사[편집]



  • 하이쿠 형식을 취한 노래 중 일본 이외의 국가에까지 잘 알려진 곡으로 Mado Kara Mieru(窓から見える)가 있다. Baba Yetu로 유명한 크리스토퍼 틴이 작곡한 이 곡은 틴의 개인음반인 Calling All Dawns에 2번트랙으로 수록되어 있다.[13] 인간죽음 그리고 윤회계절의 순서에 따라 표현했는데 사계절 중 을 표현할 때에는 어린 아이의 목소리였다가 가을에 다다르면서 성인 여성의 목소리로 바뀌고 마지막에는 다시 어린 아이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곡에 참여한 가수는 Lia, 타다 아오이, 오무라 카오리이다.
  • 길티기어 시리즈에서 슬레이어가 일격필살기를 쓰면 랜덤한 문구의 조합으로 하이쿠가 만들어진다.
  • 노인의 전쟁에서 동양종교학 교수 출신인 매기는 전투에 투입되었다가 대기권에 추락하면서 산소부족으로 죽게 되자 슬퍼 마,벗들/나는 유성이 되어/내 생에 가니 라는 하이쿠[14] 절명시로 남기고 죽었다.이걸 또 5-7-5조로 맞춰 번역한 역자도 용자
  • 대도서관의 양치기의 주인공 카케이 쿄타로우레시노 사유미루트에서 스피드 퀴즈로 학생회장 모치즈키 마호와 맞붙게 되는데 반응속도가 느려 밀리다가 특별찬스가 전부 하이쿠로 나오자 모조리 맞혀버린다. 간신히 이기고 독서부원들이 어떻게 다 알았냐고 묻자 하이쿠 시집만 20권을 읽었다고 대답한다. 아무리 책이 얇아도 하이쿠만으로 채워졌다면 양이 대단한건데 그 엄청난 양을 모조리 외웠다는 것. 과연 주인공.
  • 러키☆스타 애니에서도, 히이라기 카가미이즈미 코나타가 카가미 체중 얘기 관련으로 한바탕 하이쿠(작중에서는 '센류') 개그를 한 바 있다. 体重が/あっという間に/また増えた : 체중수치가 / 눈 깜짝할 사이에 / 다시 늘었어
  • 보노보노의 왕도롱뇽 할아버지도 하이쿠의 조에 말을 맞추는 특이한 말투를 쓴다.
  •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포켓몬을 소개하는 코너가 끝나기 직전에 오박사가 포켓몬을 소재로 한 "포켓몬 센류"를 짓는데[15], 한국판에서는 초창기에 잠깐 "포켓몬 버들"이라는 제목으로 나왔다가 그냥 짤막하게 한마디 하는 "포켓몬 한마디"로 변경되었다.
  • 사무라이 스피리츠 시리즈의 등장인물 중 타치바나 우쿄의 특기가 하이쿠 짓기. 매편마다 게임상에서 그가 지은 하이쿠가 등장한다. 특히 제로 스페셜에서 절명오의를 사용할 때 화면에 나타나는 하이쿠의 연출이 훌륭하다.[16]
  • 섀도우런 홍콩에서는 해커들이 모이는 BBS에서 시 쓰레드를 읽을 수 있는데, 어느새 형식이 하이쿠(센류)로 고정된다. 그런데 하이쿠를 자동으로 작성하는 봇이 주인의 통제를 탈출해서 떠돌이 AI와 합체하는 사태가 발생한다.(...)
  • 섀도우 택틱스의 다쿠마는, 저격총으로 최종 보스를 죽이면 하이쿠를 읊는다. 영어판 원문은 "In the cicada's cry ... no sign can foretell ... how soon it must die."이다.
  • 보더랜드 2의 암살자 클래스인 제로 역시 대부분의 말을 하이쿠로 한다. 종종 센류도 보인다.
  • 프로젝트 575가 이 소재를 중점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 닌자 슬레이어에서는 닌자들이 자신이 죽는다고 깨달았을 시 하이쿠를 읊는다.[17] 그래서 작중에서 '하이쿠를 읊어라'라는 표현이 등장하는데, 이는 '죽을 준비를 해라'와 실제 똑같은 의미다. 물론 실제로는 하이쿠를 읊는 대신 패배를 인정 못하고 끝까지 날뛰다 죽는 닌자가 더 많다.
  • 사우스 파크에서는 카트맨과 카일이 하이쿠를 지으면서 서로 디스전을 펼친다.
  • 팀 포트리스 2의 쇼군 토탈 워 관련 무기[18]의 설명은 하이쿠로 되어있다.
  •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의 사무라이 컨셉인 드리프트는 가끔 하이쿠로 말한다
  • 헌터×헌터바쇼는 하이쿠 형식의 시를 적은 후 그 시의 내용을 현실화 하는 구현화계 능력을 사용한다.
  • 휴먼버그대학교이치죠 코메이는 말버릇으로 하이쿠를 읊는다.
  • SCP 재단SCP-931은 사용자로 하여금 무조건 하이쿠 형태로 말을 하게 한다.
  • 고스트 오브 쓰시마에서 플레이어가 머리띠를 얻는 장소를 찾았을 때 그곳에 앉아 하이쿠를 읊는다. 이때 플레이어가 직접 하이쿠 구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하이쿠는 해당 머리띠의 설명문이 된다.#
  • 일본의 3인조 걸그룹 Perfume의 곡 575 역시 하이쿠의 5.7.5조를 의미하며 실제로 랩 부분을 제외한 노래의 가사가 5.7.5조로 이루어져있다.
  • 한국웹툰 인천상륙작전에서는 일본 유학파 출신인 김동일이 집에서 빈둥대며 하이쿠를 읊다가 아버지 김상호에게 시절 모르고 어디서 하이쿠 질이냐라며 타박 받는 장면이 나온다.
  • 사이다처럼 말이 톡톡 솟아올라 원제 'サイダーの ように言葉が 湧き上がる' 제목부터 하이쿠로 지어진 애니메이션이다. 남자주인공이 하이쿠 마니아로 나오는데 줄거리 전반에서 하이쿠가 계속해서 등장하고 중요한 매개체가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0 01:01:18에 나무위키 하이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계절감을 나타내는 단어인 키고(季語)의 사용 등[2] 영어권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일본식 시 형식이라 영어로도 자주 쓰여지는데, 다만 이럴 경우에는 계절이 있고 없고 상관없이 하이쿠로 부르는 듯하다. 영미권에서는 하이쿠가 센류보다 훨씬 더 유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은 영미권에서도 하이쿠와 센류의 차이점이 뭔지 알고 구별하려고 노력한다는 모양.[3] 일반적으로는 두 개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일단 짧은 형식에서 오는 절대적인 한계가 있어, 두 개를 넣기에도 벅찬 경우가 많기 때문.[4] 1연의 정적이고 오래된 이미지의 자연, 그와 대비되는 2연의 동적이고 새로운 이미지의 생명, 그리고 암시되는 화자의 존재(화자가 개구리에게 다가갔기 때문에 개구리가 연못으로 뛰어들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가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여 3연에서 '물보라'라는 결과로 귀결되고 있고, 이 모든 과정이 극도로 절제된 언어와 균형 잡힌 구조로 설명되고 있기 때문.[5] 이 경우를 키고가 겹친다는 의미인 키가사나리(季重なり)라고 한다. 이 경우에는 강조를 하고 싶은 키고를 돋보이게 하고 다른 쪽은 계절감을 옅게 하여 강약을 조절하는 식으로 창작한다.[6] 이 경우는 계절이 없다는 의미로 무키(無季)라 칭하며, 언뜻 키고인 듯 보이는 단어가 하이쿠 안에 포함되어 있지만 사실 키고가 아닌 경우가 많다.[7] 冴ゆ의 경우는 겨울을 나타내는 키고이며, 鷹鳩と化す는 매가 비둘기로 변해버릴 정도로 포근한 날씨라는 의미의 봄을 뜻하는 키고이다. 龍淵に潜む는 설문해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龍は春分に天に昇り、秋分に淵に潜む」(용이 춘분에는 하늘로 올라가고 추분에는 연못에 숨는다) 라는 글귀에서 따온 추분 무렵의 가을을 나타내는 키고이다.[8] 한 가지 주의점이 있다면, 동/식물 및 곤충을 키고로 사용할 경우 히라가나가타카나가 아닌 한자로 표기하는 것이 원칙이다. 당장 위에서 예시로 든 하이쿠도 개구리를 뜻하는 한자인 蛙를 사용했다.[9] 봄을 "겨울의 끝"으로서 언급할 때 쓰인다. 눈 녹은 물을 적는 방법은 가지각색이기에 생략.[10] 비는 사계절 내내 내리기 때문에 계어로서 읽어내기가 힘들다. 적는 입장에서는 다른 계절을 나타낼 때에 비를 사용하지 못할 이유는 없으며, 읽는 입장에서는 다른 계절을 나타내는 더 분명한 계어가 있다면 그쪽을 계어로서 고려하는 것이 맞는다. 다만 다른 계절의 키고로서 사용된 비라면 보통 특정 계절을 비의 수식으로서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春雨、秋の雨 같은 식[11] 눈 녹은 물과 비슷하게, 가을을 여름의 끝 또는 겨울의 시작으로서 고려할 때 많이 쓴다.[12] 일본 여행 시 일본의 오래된 정원이나 경치가 좋은 공원 같은 곳에 가면 상당수의 젊은 서양 여행객들이 여기저기 앉아 종이에 뭘 끄적이는 걸 볼 수 있는데, 대개 하이쿠를 짓고 있다. 심지어 우리나라 여행관련 프로그램에서의 일본 가고시마 지역편에서 미국 대학생 관광객이 정원 벤치에서 하이쿠를 짓는 것을 인터뷰와 함께 보여준 적도 있다.[13] 이 음반은 총 12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곡은 주기도문 바다가드 가타 구약성서 등 다른 언어의 시 또는 기도문이다. 트랙 순서대로 스와힐리어, 일본어, 중국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라틴어, 아일랜드어, 폴란드어, 히브리어, 페르시아어, 산스크리트어, 마오리어[14] 엄밀히 따지자면 센류다.[15] ex. "フワンテは/ゆらゆらすぎて/不安定: 흔들풍손은/너무 흔들거려서/불안정해요". 참고로 흔들풍손의 일어명은 '후완테', 불안정은 일본어로 '후안테이'라고 읽는다. 이처럼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말장난이 많다.[16] 兵や/儚くなりし/泣時雨 : 무사들이여/덧없이 스러지며/우는 소나기[17] 실제로 유언으로 남기는 하이쿠는 사세구라고 따로 분류되지만, 여기선 그냥 다 하이쿠다. 그리고 5, 7, 5를 지키지 않은 시도 하이쿠라고 하지만 작중 발언에 따르면 최소한 세 구로 나눠져야만 하이쿠로 분류되는 듯.[18] 스카웃의 죽음의 부채, 솔저의 전복자, 데모맨의 반 맹인검객, 스파이의 묵인자의 쿠나이